|
출처: 이종격투기 원문보기 글쓴이: 김타타
기함 | 선박 | 보급선 |
São Cristóvão
선장: Bartolomeu Dias 항해사: Pêro de Alenquer | São Pantaleão
선장 : João Infante 항해사: Álvaro Martins | 선장:Pêro Dias 또는 Diogo Dias 중 한 명 (Bartolomeu Dias의 동생들)
항해사:João de Santiago |
< Bartolomeu Dias의 희망봉 탐사항로 >
아프리카 남단의 발견
항해는 아프리카 서해안을 따라 남하했다. 도중에 Gold Coast에 위치한 포르투갈의 요새 São Jorge de Mina에 정박해 물품을 보급했다. 앙골라를 지나쳐 12월 4일 St. Barbara에 이르렀고 8일에는 Golfo da Conceicão (현재의 Walvis Bay)에 도착했다. 출항하여 항해중 폭풍우를 만났고 암초와 바위를 피해 육지에서 떨어져서 항해를 했고 폭풍우가 멎자 북상하여 만에 정박했다. 이 만에 Aguada de São Brás (Bay of Saint Blaise)라는 이름을 붙였고 이곳은 현재 Mossel Bay라 불린다. 이 때가 1488년 2월 3일 이었다. 3월 12일에 Kwaaihoek에 정박하는데 이곳은 Bushman's River의 하류에 위치했다. 이곳에 padrão(항해 표시석)를 세운다.
< Bartolomeu Dias가 세운 padrão >
디아스는 인도로 항해하고자 했으나 선원들의 반대에 부딪힌다. 3월 하순, 귀환도중 아프리카 남단의 반환점을 발견했고 이곳을 "Cape of Storms" (Cabo das Tormentas) 폭풍의 곶이라 명명했다. 나중에 주앙2세가 the Cape of Good Hope (Cabo da Boa Esperança) 희망봉으로 개명했다. 개명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한가지 가설은 폭풍의 곶의 어감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류와 파도가 거세 디아스가 명명한 것이었는데 선원들에게 난파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갖게 한다고 이름을 바꿨다는 가설과 인도 항로로 가는 희망이 보인다는 의미에서 개명했다는 설이 있다. 또한 나중에 디아스의 선단에 합류한 Duarte Pacheco Pereira는 희망봉이라는 이름은 디아스가 원래 붙인 이름이었다고도 기록했다.
< 희망봉의 위치와 실제지형 - 폭웅의 곶이라 불릴만큼 조류가 거세고 폭풍우가 잦다 >
발견 그 이후
그해, 12월에 귀항했다. 그 이후에는 서아프리카 해안 요새의 증축과 무역의 임무를 맡는다.
1490년, 인도 캘리컷과 말라바르 해안까지 여행한 페로 코빌란이 카이로에서 왕에게 보내는 서신을 작성한다. 서신에는 카나놀, 캘리컷, 고아등의 도시를 방문했다는 것과 아프리카 남단을 넘어서 인도로 갈 수 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1495년 주앙2세가 인도항해 1차탐험대를 조직했고 준비기간은 2년 걸렸다.
함대의 기함인 São Gabriel 호는 Bartolomeu Dias의 감독 하에 제작되었다.
1497년, 바스코 다 가마를 지휘관으로 한 4척의 함대가 조직된다. 안전한 항해를 위해Bartolomeu Dias도 함대에 승선하기로 한다.
1497년 7월 8일, 함대가 출항했고 디아스는 Cape Verde Islands까지 항해하고 귀환했다.
< Bartolomeu Dias는 이전의 탐험으로 대서양 해류를 알고 있었고 바스코 다가마에게 조언을 하여 대서양을 우회하는 항법을 개척했다. 이는 혁명적 방법으로써 항해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
1500년, Pedro Álvares Cabral이 이끄는 2차 인도함대에 선장으로 참여했다. Cape Verde Islands에 이르러 기니만의 무풍지대와 무역풍 지대를 피하고자 서쪽으로 항해했다. Bartolomeu Dias의 경험으로 항로가 설정된 것이었다. 서쪽으로 항해도중 육지가 발견되었고 오늘날 브라질 북동쪽 해안에 상륙했다.
< 1500년, Pedro Álvares Cabral의 2차 인도함대 항로 >
최후
그 후 동쪽으로 항해 희망봉 근처에 다다른다. 디아스가 폭풍의 곶이라 이름붙인 것과 같이 폭풍우가 몰아쳤다. 거대한 폭풍우가 밀려왔고 Bartolomeu Dias가 이끄는 카라벨과 3대의 선박이 실종되었고 380명의 선원과 디아스는 더 이상 찾아볼 수 없었다. 1500년 3월 29일 이었다.
2008년, Namdeb Diamond Corporation에 의해 나미비아 해안 밑에서 좌초한 배가 발견되었다. 디아스의 배로 추정이 되었으나 배에서 나온 동전을 볼 때 더 후세의 것으로 판명되었다.
대항해시대-mend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