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AyAAi_-IMc
몬 1:10, 십자가의 능력 2023.11.5.
요즘 독감 환자들이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어린이 독감이 심각한가 봅니다. 학교에서나 회사와 같은 직장에서도 독감 때문에 다시 마스크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독감은 감기와 달리 더 치명적이여서 사망에 이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참으로 견디기 힘든 고통의 시간들이 몇 주간 지속됩니다. 다행히 항생제나 열을 내리게 하는 해열제와 같은 약을 복용함으로써 근본적인 치료책일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독감을 이겨낼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약의 효능’이라고 말합니다. 약을 살 때에는 반드시 그 약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기록해 놓고 있습니다. 수많은 임상 시험의 결과 이러저러한 효능이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능력이 있습니다. 십자가는 믿는 자들에게는 구원을 가져다주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십자가는 죽은, 다시 말씀드려서 둘째 사망인 지옥 불구덩이이에 갈 죄인을 영원한 천국으로 들어가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롬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이 복음의 능력, 십자가의 능력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복음은 구원만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변화시켰습니다.
첫째. 십자가는 교회를 세우는 능력입니다.
누군가의 전도를 통해서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믿게 되면, 그 사람을 통해서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게 되면 가까운 곳에 교회가 세워지기를 간절히 기도하게 됩니다. 그런데 제일 가까운 곳이 어디입니까? 바로 자기 집입니다. 그래서 교회가 제일 많이 세워진 곳에 바로 집의 교회입니다. 집이 교회가 된 것입니다. 그 교회가 바로 ‘골로새 교회’입니다. 바울이 에베소에서 전도사역을 할 때, 빌레몬이 바울의 전도오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빌레몬과 그의 아내 압비아와 아들 아킵보까지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가정마다 부부나 자녀와 함께 예수님을 믿는 것이 어려운 가정도 많습니다. 그런데 빌레몬 가정은 온 가족이 예수님을 믿고, 또 자기 집을 교회로 만들었습니다. 이게 바로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몬 1–2, 1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2 자매 압비아와 우리와 함께 병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 편지하노니
그러니 빌레몬의 믿음이 얼마나 대단해겠습니까? 사도 바울은 빌레몬에 대해서 빌레몬의 ‘주 예수와 및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과 믿음’에 대해서 듣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 때문에, ‘교회와 성도들은 착한 사람, 선한 사람’으로 알려졌습니다.
몬 5–6, 5 주 예수와 및 모든 성도에 대한 네 사랑과 믿음이 있음을 들음이니 6 이로써 네 믿음의 교제가 우리 가운데 있는 선을 알게 하고 그리스도께 이르도록 역사하느니라
여러분, 교회 다니는 어떤 사람들 때문에 교회가 나쁘다, 심지어는 악하다는 나쁜 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을 통해서 교회가 착하다, 선하다, 그렇게 알려졌습니다. 이런 착한 일들은 예수님께 즉각적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여려분이 착한 일을 할 때마다 예수님께 즉각적으로 알려집니다. 나쁜 일은 관심이 없지만, 착한 일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예수님께 보고되도록 역사합니다. 빌레몬은 믿음도 좋고 사랑도 좋았습니다. 빌레몬은 착한 사람이라고 예수님께 알려졌습니다.
교회사를 보면, 빌레몬은 훗날 골로새 교회의 감독이 됩니다. 교회를 섬기며 목회를 하다가, 64년 경 네로 황제의 대 박해 때에, 온 가족과 함께 돌에 맞아 순교했습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성공해야 능력이라고 말하지만, 십자가는 순교가 능력이라고 말합니다.
둘째. 십자가는 죄인을 변화시키는 능력입니다.
이렇게 빌레몬의 놀라운 믿음과 사랑의 행위에도 불구하고, 빌레몬의 집에는 빌레몬의 재물에 손대고, 도망친 종이 있었습니다. 바로 오네시모입니다. 오네시모는 종입니다. 주인의 돈을 훔쳐서 도망친 그런 악한 사람입니다.
몬 18, 그가 만일 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 앞으로 계산하라
오네시모가 불의한 일로 감옥에 갇혔다가, 그 감옥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옥에 갇힌 바울을 만납니다. 감옥 안에서는 오도가도 못합니다. 그 감옥 안에서 바울의 전도로 오네시모가 예수님을 믿게 됩니다. 참 희한합니다. 오네시모가 골로새에 있을 때, 믿음도 좋고 사랑도 좋던 주인 빌레몬을 통해서 예수님을 충분히 믿을 수 있었던 오네시모가 예수님을 믿지도 않다가, 빌레몬의 돈에 눈독이 들이고 있다가 그 돈을 훔쳐서는 도망쳐 버렸습니다.
그런 죄인 오네시모가 예수님을 만나니, 사람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죄인 오네시모는 감옥에서 나왔을 때에, 아직도 옥에 갇힌 바울을 위해서 옥발이를 했습니다. 그가 예수님을 믿기 전에는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예수님을 믿게 되자,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여러분,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죄인을 유익한 사람으로 변화시켰습니다.
몬 10–12, 10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구하노라 11 그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12 네게 그를 돌려 보내노니 그는 내 심복이라
사도 바울은 오네시모가 ‘내 심복이다’(스플란크스나, 애타는 마음, 창자, 내부기관)고 말합니다. 이제 ‘오네시모’는 사도 바울의 심장이 되었습니다.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오네시모는 훗날 에베소교회의 주교가 되었습니다.
셋째,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동역자를 알아보고 영접합니다.
이렇게 오네시모가 예수님을 영접하고 종이 아니라 에베소 교회의 지도자가 되어 주인이였던 빌레몬을 찾아 옵니다. 이제 사도 바울의 요청으로 빌레몬은 오네시모를 종이 아닌 ‘종 그 이상’으로 대해야 합니다. ‘종 이상’은 ‘사랑받는 형제로’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골로새 교회의 지도자인 빌레몬은 에베소 교회의 자도자가 된 오네시모를 종이 아니라 목회자로 영접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빌레몬이 바울 자신을 영접하는 것처럼, 오네시모 목사를 영접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몬 16–17, 16 이 후로는 종과 같이 대하지 아니하고 종 이상으로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육신과 주 안에서 상관된 네게랴 17 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역자로 알진대 그를 영접하기를 내게 하듯 하고
이러한 일들은 초대 한국교회에도 엄청 많았습니다. 양반은 집사가 되고 장로가 되었습니다. 천민이나 종이였던 사람은 그 교회의 목사가 되었습니다. 양반 장로가 그의 종인 목사를 함부로 할 수도 있었지만, 마치 예수님에게 하듯이 섬겼습니다.
더군다나 도망친 노예가 목사가 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레몬은 그 오네시모를 극진히 영접합니다.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골 4:1, 상전들아 의와 공평을 종들에게 베풀지니 너희에게도 하늘에 상전이 계심을 알지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모든 사람에게 의(하나님의 뜻-옳음)와 공평(동등함)을 베풀어야 합니다. 빌레몬은 오네시모에게 의와 공평을 베풀었습니다. 종이 아니라 형제로, 그리고 교회 지도자로 오네시모를 영접했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