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표를 사기 위하여 장사진을 친 사람들
며칠 전 항주 철도경찰이 밝힌 춘절 귀성 행렬의 절도 방지(防盗) 지침에 이어 이번에는 '사상 최강의 춘절 절도방지 비결'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상하이 지역신문 신원완바오(新闻晚报)의 보도에 의하면 인터넷에 공개된 사상 최강의 비결은 '소매치기 방지 5대 원칙'과 '승차시 절도방지 5대 비책'으로 나누어져 있다.
내용은 철도경찰의 지침과 대부분 일치하지만 철도경찰이 언급하지 않은 내용도 있어서 그 비결이라는 것을 아래에 소개한다.
(1) 소매치기 방지 5대 원칙 1) 放里不放外 : 겨울에 옷을 겹겹이 입었을 때 돈이나 귀중품은 속옷의 주머니에 넣어라.
2) 放前不放后 : 핸드백이나 가방을 몸 뒤쪽으로 매지 말고 앞으로 돌려 놓아라.
3) 混放不单放 : 짐을 둘 때 한곳에 모아두어야 한다.
4) 坐车别犯困 : 차나 열차를 타고 졸지 마라.
5) 下车摸摸包 : 내릴 때 지갑을 더듬어 확인하면서 내려라.
위의 5대 원칙은 밖에 외출해 있는 동안 늘 기억하여야 한다. 머리가 나빠 기억하기 어려운 사람을 위하여 5대 원칙을 다시 줄여 쓰면 '리쳰훈쿤모(里前混困摸)'가 된다. 기억하셨죠?
(2) 승차 절도방지 5대 비책 1) 역에 갈 때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출발하라. 표를 살 때, 역에 진입할 때, 차에 오를 때 항상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허겁지겁 서두르면 안된다.
2) 질서를 지켜야 한다. 질서가 무너졌을 때 도둑이 활동하기 가장 좋은 때이다.
3) 열차표를 지갑에 넣어두지 마라 열차표는 따로 보관하라. 당일 필요한 잔돈도 미리 지갑에서 꺼내서 따로 보관하라. 차에 타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지갑에서 차표를 꺼내는 것은 도둑들에게 타겟을 알려주는 행위이다.
4) 많은 현금을 휴대하지 마라. 큰돈은 은행에 예치하고 카드를 가져가라. 고향에서 카드로 돈을 인출하면 타지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되는데 이것이 아까워 현금을 가지고 가는 우를 범하지 마라. 은행에 주는 수수료가 훨씬 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많은 사람들 중에서 도둑을 가려내는 혜안을 길러야 한다. 도둑은 짐이 없거나 단출한 가방만 가지고 있다. 도둑의 시선은 다른 사람의 주머니나 가방에 가 있다. 도둑은 손에 신문이나 옷을 들고 있는 경우가 많다. 도둑이 작업을 시작할 때는 사람을 밀치거나 앞을 가로막는 행동부터 시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