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체계검토 검토결과
-의정부민락3 국민임대주택단지 예정지구-
□ 사업개요
ㅇ 위 치 :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고산동․산곡동 일원
ㅇ 규 모 : 1,303천㎡ (394천평)
ㅇ 기 간 : ~ 2012년
ㅇ 시 행 자 : 대한주택공사
ㅇ 수용인구 : 24,219인 (8,073세대)
ㅇ 토지이용계획
- 주택건설용지 : 543천㎡ ( 41.7% )
- 상업시설용지 : 30천㎡ ( 2.3% )
- 공공시설용지 : 730천㎡ ( 56.0% )
ㅇ 발생교통량(2022년 기준, 외부통행량)
- 1일 유출입 교통량 : 41,834대/일
- 주변가로 첨두시(08시~09시) 유출입교통량 : 2,669대/시
- 사업지 첨두시(18시~19시) 유출입교통량 : 4,114대/일
ㅇ 광역교통개선체계검토
- 접속시설
사 업 명 |
연장
(km) |
차로 |
사업
완료 |
시행주체 |
① 국도43호선 입체화
- 민락3지구 주출입구(신숙주선생묘) |
- |
4차로 |
2015 |
사업시행자 |
② 국도43호선 입체화
- 만가대사거리 |
- |
4차로 |
2015 |
사업시행자 |
□ 검토결과
<일반사항>
ㅇ 택지개발촉진법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본 사업은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관한특별법 제7조 및 동법시행령 제9조의 규정에 따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 건교부장관)심의를 거쳐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확정된 이후에 텍지개발승인이 이루어져야 함
<교통분석부문>
ㅇ「제3장 장래교통수요예측」의 <표3-11>수단별 통행량예측에서 지하철․철도수단별 분담율이 2006년 9.12%, 2013년 9.48%, 2017년 9.58%, 2022년 9.80%로 예측하였는데, 장래 철도분담율이 현재와 비슷한 수준으로 장래 의정부지역에 대한 철도확충계획이 미반영된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수도권 외부순환선, 경원선 복선전철, 의정부 경전철, 별내선 광역전철 등을 반영하여 교통수단별 통행량을 예측하여야 할 것임.
(p.164)
ㅇ「제3장 장래교통수요예측」원단위 조사자료의 <표 3-18>주거시설의 수용인구 및 활동인구, <표 3-20>교통유발시설별 원단위 조사자료 및 <표3-37>통행목적별 내․외부 구성비에서도 적용원단위 등이 민락2지구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 수행된 교통영향평가 등을 참고로 작성되었는 데, 의정부 민락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이것을 참고해야 할 것임.(p.178, p179, p186)
ㅇ「제3장 장래교통수요예측」의 <표3-22>1일총활동인구 예측(2006년)에서 사업완료가 2012년인데, 본 사업지구에 대한 2006년도 활동인구예측도 이루어 졌는데, 어떻게 된 것인지 설명 필요. 불필요하면 2006년은 삭제 해야 할 것임. (p.180)
ㅇ「제3장 장래교통수요예측」의 통행분포에서 장래 시간대별 통행발생량만 분석되었고, 본 절에서 다루어야 할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에 대해서는 분석결과가 없음 (p.188)
ㅇ「제3장 장래교통수요예측」의 수단분담(Modal Split)의 <표3-46>현장조사에 의한 수단분담율(현황)에서 철도에 대한 수단분담율이 누락되어 있음. 따라서, 광역교통체계를 파악하는데 철도수단을 포함시켜야 할 것이며, 이 경우 민락2지구의 수단분담율(현황)을 참조해서 작성해야 할 것임. (p.195)
ㅇ「제4장 사업시행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의 개선대책 시행시 개선효과 <표4-5>주요 가로구간 소통비교(2022년)에서 국도43호선의 신곡 고가차도사거리-만가대사거리, 만가대사거리-신숙주선생묘 입구 구간이 개선대책 미시행시에 비해서 개선대책 시행시 교통량이 증가했는데, 이것에 대한 설명 필요
<개선대책부문>
ㅇ 민락3지구 사업완료는 2012년인데, 개선대책으로 제시한 , 지점 입체화는 2015년으로 되어 있어, 사업지 주민을 위해서는 본 사업지구 입주시기에 맞추어 사업완료 요망
ㅇ 본 지구와 국도43호선의 접근 강화를 위해 사업지구 남동쪽에서 국도 43호선으로 연결하는 또 다른 신설도로 검토 필요
ㅇ본 사업지와 민락 2지구가 서울-동두천간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도로 및 IC 건설 필요
ㅇ 2013년 개통예정이며 지하철 8호선과 별내지구를 연결하는 별내선철도 노선을 민락지구 및 의정부 경전철 노선과 연결하는 노선계획을 검토 필요
ㅇ2010년 개통예정이며 장암지구와 송산동을 연결하는 의정부 경전철 계획을 본 사업지구까지 연장하는 노선계획을 검토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