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이 중시되고 자신의 특별함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시장도 이들의 다양한 바람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냉장고는 예전에는 그저 식품을 저장하는 수단으로서 냉장고 하나에 뭐든지 다 집어넣는 것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냉장고에도 이제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김치를 따로 저장하고 숙성시키는 김치냉장고인 딤채를 시작으로, 화장품 냉장고, 음료수 전용 냉장고에 이젠 와인 냉장고가 나왔다.
전통적 식품 냉장 중심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능성 냉장고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는 하나의 사회흐름으로 바뀌어서 이제 김치냉장고는 혼수필수품으로 등장한지 오래고, 이어 쌀 냉장고와 반찬냉장고와 같은 냉장고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데, 이는 포화되어 있는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진입시키는 시장확대전략과 유사하다.
냉장고가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며 그 시장을 넓히고 있는데, 여성들에게 화장품 냉장고가 인기라면 남성들에겐 편의점에 가면 눈에 들어오는 담배냉장고와 차량용 냉장고가 있다. 더불어 소득수준의 향상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으로 와인냉장고와 같이 전용 냉장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더불어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게 되면서 독신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귀차니스트의 품목의 필수로서 다양한 냉장고가 등장하고, 여기에 웰빙의 바람으로 더욱 냉장고의 시장확장은 가속화 될 전망이다. 특히 담배 냉장고와 같이 개인의 기호품에도 독특함을 강조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사용되고 있다.
와인냉장고
전용 냉장고 시장에서 가장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제품은 바로 와인 애호가들을 겨냥한 와인냉장고다. 온도와 습도에 매우 민감한 와인특성으로 인해 와인냉장고는 진동ㆍ습도ㆍ온도에 관한 냉장기술이 각별히 요구되는 제품이다.
애초에 와인냉장고를 만드는 회사들은 유통업체나 와인전문매장을 겨냥해 시장을 넓혔는데 오히려 개인들에게 더 많이 팔린다고 한다. 이는 개개인의 삶의 질이 높아졌고 냉장고가 가전제품을 넘어서서 개인의 기호의 취미생활에 맞춰 선택의 품목이 된 것이다.
담배냉장고
얼마 전 처음으로 편의점에 담배냉장고가 등장했다. KT&G는 초저타르 담배 레종(RAISON)을 냉장진열장 판매라는 독특한 마케팅을 선보이며 관심을 일으켰다. 소형 냉장고인 '레종 냉장고'는 내부온도를 섭씨 3∼4도, 습도를 50∼60%로 유지하면서 담배 21갑을 저장해 최상의 맛을 유지하도록 설계돼 있다.
3.3도씨의 온도에 보관하면 최고의 담배 맛을 유지하고 문은 상하로 열리게 되어 있어 냉각손실을 최소화시켰으며 특히 매우 더운 날씨에도 응결현상이 발생치 않도록 어뎁터를 외부형으로 구조화 하였다. 특히 담배의 깔끔한 뒷맛인 허브향을 은은하게 유지시키는 효과도 발휘한다.
게다가 문을 열면 따라라~♪ 따따, 하고는 '냐옹'하고 소리까지 나오게 하여 냉장고를 여는 사람에게 즐거움을 더해 준다. 이 담배냉장고는 출시한 담배의 이미지를 그대로 냉장고에 넣어 전시효과의 측면을 강하게 느끼게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차가운 담배케이스를 그대로 전해주면서 냉장고에 보관해서 실제 흡연 시 담배 자체의 맛을 변화시키지 않아 흡연자에게 한층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도록 했다. 애연가들 중에는 실제 담배를 냉장고에 가득 넣어두고 피우는 사람이 있는데 여성들에게 화장품냉장고가 인기가 있듯이 애연가들에게도 무척 갖고 싶은 물품일 것이다.
특히 레종(RAISON) 담배를 냉장고에 넣어 전시 판매하는 방식은 전시효과의 측면에서 강력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외국담배를 피우던 젊은 층에 호소력이 크다 할 것이다. 국산담배에 대해 저평가되는 이미지를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차별화함으로서 특히 마케팅 측면에서 외산담배에 대해 효과적으로 공략한 것으로 여겨진다. 레종(RAISON)은 담배 자체를 바꾸지는 않았지만 담배 저장 방식을 변경함으로서 담배에 대한 이미지를 변화시킨 것이다.
화장품냉장고
화장품냉장고는 지난 2001년 화장품 유통기한 표시를 의무화하는 개정법률안이 통과된 후 화장품도 식품처럼 보관해야 한다는 인식도 확산되고 있다. 여름에는 특히 실내온도 또한 20도를 넘는 점을 고려할 때 10--12도 정도를 유지시켜주는 화장품 냉장고가 인기인데 조용하고 전력 사용량 또한 적다.
각별한 보관이 요구되는 레티놀, 콜라겐 등 고가의 고기능성 화장품과 '먹을 수 있는 화장품'을 표방하며 방부제를 넣지 않은 천연화장품을 안정적으로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여성 소비자들이 꾸준히 찾고 있다.
회사마다 특징이 다르기는 하지만 보관양은 10리터 안으로 액상타입과 크림타입을 온도에 따라 구분해서 넣기도 하고, 피부상태에 따라 건성, 중성, 지성으로 구분해서 보관할 수 있는 제품, 냉장고 및 온장고 겸용으로도 쓰이며, 차량용으로도 쓸 수 있다. 디자인 또한 크게 좌우하는데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주로 나왔으며 화장품을 아끼는 여성들이 받고 싶어 하는 선물로 인기가 높다.
반찬냉장고
반찬 냉장고는 최근 아파트모델하우스와 연계해 빌트인 제품으로 싱크대 위에 붙박이로 설치되는 경우 아주 인기가 높다. 보통 고성능 탈취기능을 가지고 있어 쾌적함을 유지하고 한국식단 구조에 맞도록 설계된 그릇저장 기능은 특히 인기가 있다.
반찬 냉장고는 식탁에 자주 오르는 반찬을 일반냉장고 사이를 여러 번 싱크대에서 식탁으로 왔다 갔다 하는 번거러움을 줄였을 뿐 아니라 반찬 냄세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어 김치냉장고 이후 다시 한번 '부엌의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특수냉장고로 업계는 올해 8만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존 냉장고에 반찬을 함께 넣어두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냉장고에 반찬 냄새가 악취를 풍기기 쉽다. 이와 같은 주부들의 고민을 말끔히 해소시켜주고 끼니마다 냉장고를 여닫는 번거러움을 피할 수 있으며 싱크대의 한 공간에 이 냉장고가 쏘옥 들어가 더욱 주부들의 호감을 사고 있다.
쌀 냉장고
쌀 냉장고 시장 역시 김치냉장고와 더불어 점차 커지고 있다. 한국인은 주식이 쌀이기 때문에 보통 살 때 40KG은 기본으로 산다. 그냥 종이봉투에 담겨있는 경우 넘어져서 쌀이 쏟아지는 경우도 있고 조금만 잘못 보관해도 쌀벌레가 생기기 쉽다. 요즘엔 개미를 끌어들이는 주범이기도 하다. 깔끔하고 간단한 걸 좋아하는 요즘 젊은 세대를 겨냥해 쌀 냉장고 또한 인기이다.
쌀통 개념을 넘어 섭씨 15.2도의 보관온도와 60~70%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쌀벌레ㆍ해충ㆍ곰팡이류 번식을 근원적으로 방지하고 수분 증발과 영양 손실을 막아 촉촉한 햅쌀의 향과 질감을 유지해 주는 것은 기본이고 디자인 역시 우수해 다른 주방기구와 어울리게 나온다. 단순히 쌀을 보관하는 데 그쳤던 쌀통 개념을 뛰어넘어 쌀을 가장 이상적인 환경에서 저장해 영양과 질감의 손상 없이 위생적으로 보관해 준다.
특성화 냉장고 마케팅
이러한 다양한 냉장고의 등장은 점차로 삶의 질에 대한 높은 관심에 따라 고급화 차별화되어 가는 시장 특성을 반영해주고 있다. 기업들은 상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중요시하고 있는 것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전략이다.
제품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함으로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붙잡고자 하는 마케터의 활동은 단순히 식품의 저장에 주로 사용되던 냉장고를 새로운 영역으로 개척활용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러한 특성화 냉장고는 특히 특이한 것을 소유하길 좋아하는 보보스(BOBOS)적 기질이나 얼리어댑터(early adaptor)적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 호소력을 발휘하고 있다.
마케터의 입장에서 냉장고가 가지는 보존의 특성을 활용하여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웰빙’ 제품들이 냉장고의 시장 확대 전략을 통해 경쟁 시장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특히 담배 냉장고처럼 단순히 재화인 물건(product)을 파는 것을 넘어 제품의 이미지를 높이고 적극적으로 고객의 기호를 충족시키려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확장된 제품 개념을 도입하며 고급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격심한 시장 경쟁상황 속에서 특성화된 냉장고는 인기상품들로 손꼽히고 있으며, 단순히 물건을 파는 것을 넘어 시장의 삶의 질과 ‘웰빙’ 욕구를 발 빠르게 파악하고 간파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붙잡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한편으로 다양한 경쟁자에 대응하기 위한 고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제품의 완성도와 가치를 높이려는 서비스의 제공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