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대까지
20: 6
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
어버이 주일은 우리를 위해 피와 땀과 눈물을 흘리신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날입니다. 동시에 좋은 부모가 되기를 다시 한번 다짐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시대의 많은 부부들이 아무 생각 없이 부모가 됩니다.
부모가 되기 위한 아무런 준비도 없이 아이를 낳습니다. 그리고는 좋은 대학에 보내고, 돈을 많이 벌어 유산을 많이 남겨주는 것이 부모 역할이라고 착각합니다.
누구나 자녀를 낳아 부모는 될 수 있어도, 아무나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운전을 하기 위해서도 훈련을 받고, 시험을 치릅니다. 그렇듯이 좋은 부모가 되려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훈련받아야 합니다. 좋은 부모가 되려면, 하나님 아버지를 본받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좋은 부모가 되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축복하십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처럼 좋은 조상이 되고, 이삭과 같은 좋은 자녀를 얻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윗처럼 믿음의 가문이 세워지고, 천 대까지 복을 받습니다.
그러면, 좋은 부모란 어떤 부모인지 알아보고, 우리 모두 하나님께서 부어주시는 천 대까지의 축복을 유산으로 물려주는 좋은 부모, 좋은 조상이 됩시다.
첫째, 신앙 천 대
좋은 부모란 신앙의 선구자입니다. 남이 가지 못한 신앙의 길을 가는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 된 것은 새로운 신앙의 길을 갔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닦아 놓은 신앙의 길을 물려주는 것이 최고의 유산입니다.
인생이 가야 할 길을 아는 것보다 더 큰 자산은 없습니다. 부모가 세운 신앙의 기념비는 자녀들의 미래를 밝히는 등불이 됩니다.
또한 좋은 부모란 신앙의 전수자입니다. 돈, 명예, 권세와 같은 유산은 자녀를 영원히 지켜주지 못합니다. 얼마나 많은 지도층의 자녀들이 잘못된 유산 때문에 실패하고 있습니까? 그러기에 디모데의 외조모와 어머니처럼 신앙을 물려 주어야 합니다. 디모데가 하나님과 바울에게 인정받은 것은 전수된 믿음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도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딤후 1:5)고 인정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부모들은 다른 것 못 해주는 것은 안타까워하면서도, 제일 중요한 신앙전수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우리 모두 자녀들에게 신앙의 유산을 남김으로, 신앙이 전수되는 21세기의 명문가를 만듭시다.
하나님은 신앙의 유산이 있는 가정을 천 대까지 축복하십니다. 지금까지 조상 덕을 가장 많이 보는 민족은 이스라엘입니다. 풍부한 지하자원도 국토도 없는 이스라엘이 2천년간이나 방황하면서도 지금까지 생존한 것은 신앙유산 때문입니다. 또한 가문으로 볼 때, 다윗 가문만큼 축복 받은 가문도 없습니다. 다윗 가문에서 남유다의 왕뿐만 아니라, 왕 중에 왕이신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이러한 축복의 근거는 하나님과 다윗이 맺은 신앙의 언약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삼하 7:16)고 약속하셨습니다. 아브라함처럼, 다윗처럼 신앙의 유산을 물려 주어 위대한 믿음의 조상이 됩시다.
둘째, 자손 천 대
좋은 부모는 자녀를 하나님께 맡기는 부모입니다. 자녀가 천 대까지 복 받기 원한다면, 하나님께 맡겨야 합니다. 귀한 자식일수록 하나님께서 키우시게 해야 합니다. 그런데 오늘날 부모들은 학원이, 과외 선생이, 컴퓨터가 자녀를 키우게 합니다.
반면에 한나는 귀한 아들인 사무엘에게 젖을 먹인 것 외에는 아무 것도 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단호하게 사무엘을 하나님께 내어드렸습니다.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하고 그 아이는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하니라}(삼상 1:28). 그 결과, 사무엘은 위대한 선지자로 일생을 하나님 앞에서 살았습니다. 이와 같이 부모들은 자녀들이 "물질의 자녀"가 아니라, "언약의 자손"이 되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언약의 자손"들을 천 대까지 축복하십니다. 이삭이 받은 놀라운 축복은 아버지 아브라함의 신앙 때문입니다.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케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을 인하여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니라}(창 26:4-5). 우리가 자녀의 성공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자녀에게 투자하기보다는 하나님께 헌신해야 합니다(시 37:26).
그럴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복을 주십니다. 먼저 하나님은 믿음의 혈통이 계속되도록 축복하십니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찌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복을 보며 네 자식의 자식을 볼찌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찌로다}(시 128:5-6). 그리고 우리의 자손들을 언약의 자손으로 인치십니다. 우리의 자녀들을 "이스마엘"이 아니라, "이삭"과 같은 존재로 만나주시는 것입니다. 또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우리 자녀들의 하나님이 되십니다. 결국 자녀들을 하나님께 맡기면, 하나님이 천 대에 이르도록 자녀들을 책임지십니다.
셋째, 축복 천 대
좋은 부모는 진정한 축복이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이 천 대까지 축복을 주신다는 것은 중요한 명령을 담고 있는 위대한 약속입니다. 다시 말해서, 부모가 하나님의 명령을 실천하고 살아가면 하나님이 천 대의 은혜와 복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과연 아브라함과 같은 부모인지 아니면 롯과 같은 부모인지 한번 자문해보아야 합니다.
롯은 눈에 보기에 좋은 것만 따라서 소돔과 고모라로 갔습니다. 반면에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헤브론으로 갔습니다.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았더라}(창 13:17-18).
아브라함에게 복된 땅은 하나님께 단을 쌓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곳이었던 것입니다. 양쪽 자손은 시작은 같았으나, 그 끝은 전혀 다른 결과를 맞이했습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은 번성했으나, 롯의 자손은 하나님께 징벌을 받고, 노예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참된 축복은 하나님께 속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실천하는 가정을 천 대까지 축복하십니다.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출 20:6). 하나님의 은혜가 1, 2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려 천 대까지 이른다는 것입니다. 천대까지 복주시겠다는 것은 영원히 복주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가난도, 질병도, 고통도, 죽음도 두렵지 않습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잘 살 뿐만 아니라, 천국에서도 잘 사는 인생이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말씀을 실천함으로 천 대까지 영원한 복을 누립시다.
하나님은 하나님 자신의 약속에 신실하신 분입니다. 우리가 좋은 부모, 좋은 조상이 되면, 우리의 자손들이 천 대까지 복을 받습니다. 우리 모두 신앙 천 대, 자손 천 대, 축복 천 대의 가문을 이루는 믿음의 부모, 믿음의 조상이 됩시다.
기 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좋은 부모를 주시고, 또 더 좋으신 하나님 아버지가 계시니 감사합니다. 우리의 신앙이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 신앙,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수 있는 신앙이 되기를 원합니다. 성령충만하게 해주옵소서. 우리 모두가 좋은 부모가 되고, 좋은 조상이 되어서, 진실로 "신앙 천 대", "자손 천대",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의 축복 천 대"가 되게 해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