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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포의 새벽 편지-649
천자문238
동봉
0861기쁠 열悅glad
0862미리 예豫beforehand
0863또 차且moreover
0864편안 강康be well
이예위치에캉悦豫且康yueyuqiekang
(흥에겨워 손흔들고 발을굴리니)
-기쁘고도 즐거우며 유쾌하여라-
0861기쁠 열悅glad
기쁠 열悅 자는
심방변忄의 꼴소리 문자입니다
기쁠 열恱, 기쁠 열悦의 본자이며
기뻐할 열說 기뻐할 열兌과 통하는 자입니다
마음, 심장의 뜻을 지닌 심방변忄과
소릿값 기뻐할 열兌로 이루어졌습니다
마음에서 옳지 않음을 없앤다는 뜻이며
이것이 뒤에 기쁨의 뜻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기쁨의 동기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육신月의 기쁨兌입니다
이를 불교에서는 해탈解脫의 기쁨이라 합니다
해탈이란 육신月을 벗어던짐兌입니다
육신을 벗어던짐에도 2가지가 있지요
그 하나는 몸 바꿈이니 이는 죽음입니다
그러나 이는 생물학적으로 몸을 바꿈인 까닭에
죽음 뒤에 오는 다른 세상에 대해
기쁨인지 슬픔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입니다
이 세상을 힘들게 살아가면서
삶이 고통스러워 몸을 바꾸려 함입니다
여러 가지 사건에 휘말려 벗어나려다가
순간의 선택으로 몸을 바꾸고
가정불화로
사업 실패로
Gate 사건으로
조여오는 압박 때문에 몸을 바꿉니다
그러나 이는 해탈解脫의 기쁨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기쁨을 누릴지 고통을 누릴지
사후의 세계를 전혀 알 수 없는 까닭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해탈의 기쁨이란
살아있으면서 몸으로부터 벗어남입니다
저《반야심경》첫머리에서는 말씀하시지요
"오온五蘊이 다 공空함을 조견照見하고
일체고액一切苦厄으로부터 벗어난다度"고요
몸의 집착은 다섯五 가지 축적蘊 때문입니다
강변 풀숲艹에 헌 솜縕 쓰레기 쌓이듯이
그저 자꾸 쌓여가는 것이 온蘊의 세계입니다
둘째 기쁨이란 말씀說에서 나옵니다
한 마디 말言에 기쁨兌이 담겨 있습니다
말言의 본질은 기쁨兌에 있는 까닭에
말씀 설說 자가 말씀언변言에 기쁠열兌입니다
따라서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기쁨을 줄 때 바야흐로 '성설成說'이 됩니다
어불성설語不成說은 말이 안 되는 말이지요
셋째 기쁨이란 마음心에서 나옵니다
恱 : 기쁠 열
悦 : 기쁠 열
怡 : 기쁠 이
憘 : 기쁠 희
愉 : 즐거울 유 자 등이 다 마음忄이 바탕입니다
마음이 바탕이 되어 우러나오는 기쁨
우리는 바로 이 하나를 위해
언어言의 기쁨兌=說을 토해 내고
육신月의 기쁨兌=脫을 닦는 것입니다
이 기쁠 열悅 자에 담긴 뜻은
1. 기쁘다
2. 기뻐하다
3. 심복하다 마음속으로 기뻐하다
4. 성심을 다하여 순종하다
5. 사랑하다
6. 손쉽다
7. 기쁨 따위가 있습니다
기쁠 열悅 자와 관련된 한자로는
恱 : 기쁠 열과 통하는 자
悦 : 기쁠 열의 간체자
僖 : 기쁠 희
喜 : 기쁠 희
娛 : 즐길 오
怡 : 기쁠 이
愉 : 즐거울 유/구차할 투
憘 : 기쁠 희
樂 : 즐길 락/노래 악/좋아할 요
欣 : 기쁜흔
歡 : 기쁠 환
耽 : 즐길 탐
稅 : 세금 세/기뻐할 열/수의 수/추복 입을 태
說 : 말씀 설/달랠 세/기뻐할 열/벗을 탈
脫 : 벗을 탈/기뻐할 태 등이 있습니다
0862미리 예豫beforehand
미리 예/펼 서豫는 꼴소리 문자로
돼지시豕 부수에 총16획입니다
맡길 예/미리 예預 자와 통하는 자며
나 여/줄 여/미리 예予 자의 본자에 해당합니다
코끼리 상象 자와 소릿값을 나타내는
나 여/줄 여/미리 예予 자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코끼리가 죽을 때를 미리 알고
무덤을 찾아간다는 데서 가져온 것입니다
예지 능력은 개도 아주 뛰어납니다
2010년에 상영한《하치 이야기》에 따르면
개의 예지 능력이 살짝 드러났습니다
리차드 기어가 주연을 맡았는데
영화를 통해 개가 미물이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이 미리 예豫 자에 담긴 뜻은
1. 미리, 먼저
2. 기뻐하다, 즐기다, 놀다
3. 편안하다
4. 머뭇거리다
5. 싫어하다
6. 참여하다
7. 괘 이름, 예괘豫卦 = 坤下震上
8. 지명, 허난성河南省의 다른 이름과
9. '펼 서'로 새길 경우 '펴다'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천자문》이 대목에서는
2번째 '기뻐하다, 즐기다, 놀다'의 뜻입니다
위의 기쁠 열悅 자가 마음의 기쁨이고
언어의 기쁨이고 몸의 기쁨이라면
이 미리 예豫 자는 새김의 뜻대로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내다予보는 기쁨이고
현상象의 세계를 가꾸어가는 기쁨입니다
마음의 세계와 현상의 세계는 짝꿍입니다
이 둘은 떨어지려야 떨어질 수 없는
찰떡궁합의 세계이기에
마음 가는 곳에 현상이 따라갑니다
현상이 지저분하면 마음도 따라 불쾌하고
현상이 깨끗하면 마음도 따라 쾌적합니다
현상의 세계에서 기뻐할 줄 모르고
현상의 세계에서 즐길 줄 모르고
현상의 세계에서 놀 줄 모른 채
마음으로 기뻐하고 즐기고 놀 수는 있습니다만
진정으로 기쁘고 즐겁게 놀고자 한다면
유차사바세계遊此娑婆世界하는
관음경의 관세음보살처럼 노는 것입니다
관세음보살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
사바세계에 출현하는 방식은 매우 독특합니다
보살은 이위설법而爲說法을 하기에 앞서
먼저 사바세계 중생들의 근기에 맞춰
함께 기뻐하고 함께 즐기고 함께 노십니다
그렇게 해서 교화할 중생들과 어우러질 때
바야흐로 그들을 위해 법을 설하시는 것이지요
10월은 단풍이 시작되는 달이면서
축제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산사음악회를 열고
노래자랑을 하고
시를 노래하고
전시회를 열고
출판기념회를 갖고
바자회를 열기도 합니다
마음껏 놀고 즐기고 기뻐할 일입니다
0863또 차且moreover
또 차且 자는 그림 문자입니다
공경스러울 저/도마 조且로도 새깁니다
한 일一 부수에 총5획입니다
고기를 받치는 받침, 도마 조俎 자의 본자지요
고기를 수북이 담아 신에게 바치는 그릇
찬합 같은 그릇 모양을 본뜬 글자입니다
도마 조俎zu와 또 차且ju가 발음이 비슷합니다
우리말 발음이 아니라 중국어 발음입니다
차且에 대한 중국어 발음은 2가지인데
많이 쓰이는 발음은 치에qie입니다
쥐ju는 감탄사이며 '아啊a'에 해당합니다
마치 악惡 자가 악할 악惡으로 새김에 비해
미워할 오惡로 새기는 빈도 정도일 것입니다
아무튼 여기서 소릿값과 함께
소리에 담긴 의미까지 가져왔는데
이것이 '또' '가령'으로 쓰이게 된 동기입니다
타이완에서 한문학을 공부하는 후배에게서
반가운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나이는 50대 중반에 접어들었는데
공부하는 재미로 산다는 젊은 친구입니다
사실 선배니 후배니 하기는 하지만
그게 뭐 해인승가대학이나
중앙승가대, 동국대 선후배도 아닙니다
하마 이태 전의 일입니다
그 친구가 어느 날 날 찾아와서
"앞으로 선배스님으로 모시겠습니다."라면서
내게 넙죽 큰절을 했습니다
내가 문중을 넌지시 물어보니
"큰스님, 저는 부처님 문중입니다."
"그래, 스님은 날 잘 아시오?"
"아다마다요. 큰스님!"
"난 하루 서홉 밥도 소화시키지 못하는 수행잔데."
"그러시다면 우리는 같은 문중입니다."
그런 인연으로 형님 아우가 되었습니다
졸지에 사제가 생긴 편입니다
전화기 속의 목소리가 반가웠습니다
"자네, 언제쯤 한국에 나오시나?"
"네, 큰스님, 내년 차월且月에 나갑니다"
"어휴! 그때까지 기다려야 되는 건가."
"네, 큰스님, 큰스님께서는 차월이 언젠지 아세요?"
"메뚜기가 한창인 달이 아니던가?"
그의 목소리에 놀람이 섞였습니다
"네, 큰스님, 맞습니다
한문학을 하게 된 동기가 곧 큰스님입니다
페북에서 스님의 글을 접하면서
마음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내가 되물었습니다
"허허 그러셨든가? 건강은 좋으시고?"
"네 큰스님, 내년에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러시게. 그럼 그때 봐요 스님"
"네 큰스님. 그때 뵙겠습니다."
나는 '또 차且' 자를 보면
컴퓨터 PC 데스크 탑 몸체가 생각납니다
컴퓨터 데스크탑을 세워놓은 모습이지요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노트북도 점차 뒷전으로 물러나는데
데스크 탑을 모르는 어린 세대가 늘어납니다
옛날에는 이런 컴퓨터도 있었노라며
자라나는 우리 어린 세대들에게
이를 데스크탑 차且 자로 가르치고 싶습니다
또 차且 자로 새길 경우
1. 또, 또한
2. 우선
3. 장차
4. 만일
5. 구차하다의 뜻이 들어 있고
공경스러울 저且 자로 새길 경우
1. 공경스럽다
2. 머뭇거리다
3. 어조사의 뜻이 들어 있으며
도마 조且 자로 새길 경우
1. 적대炙臺, 제사 때 산적을 담는 그릇
2. 도마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이 또 차且 자와 관련된 한자로는
苟 : 진실로 구/구차할 구
助 : 도울 조/없앨 서
祖 : 할아버지 조/조상 조
租 : 조세 조/쌀 저
組 : 짤 조 자 등이 있습니다
0864편안 강康be well
건강을 뜻하는 편안 강康 자는
엄호广 아래 총11획이며 뜻모음 문자입니다
엄호广는 집 엄/넓을 광/암자 암 자인데
용마루 밑에 서까래가 걸리게 된 도리
곧 마룻대에서 의미를 가져왔기에
의지처의 뜻이 매우 강합니다
따라서 '집' '언덕'의 뜻으로 쓰입니다
여기에 미칠 이隶를 합한 모양으로 씁니다
그러나 이 미칠 이隶 자는
미칠 대/ 종 례(예)隶 자로도 새기는데
편안 강康 자는 쌀 미米 자에
별 경庚 자를 합한 모양의 변환입니다
경庚은 곡식이 제대로 여물다의 뜻이고
미米는 곡식의 낟알로서 벼를 가리킵니다
단단한 껍질을 뒤집어 쓴 벼입니다
알맹이를 곡穀이라는 데 대하여
벼는 껍질을 뒤집어 썼다 하여
겨를 강康으로 새기고 겨 강糠으로 새겼습니다
이는 단단한 껍질糠을 뒤집어 쓴 쌀처럼
안전하다 편안하다의 뜻으로 쓰인 것입니다
조강지처糟糠之妻의 조강糟糠도
함께 고생한 아내의 뜻도 있습니다만
겨糠 껍질 속에 들어 있는 낟알 알갱이穀처럼
조강은 가정의 보호막이고 울타리의 뜻입니다
편안 강康 자에 담긴 뜻은
1. 몸과 마음이 편안하다, 온화해지다
2. 성하다, 기운이나 세력이 한창 왕성하다
3. 기리다, 칭송하다, 들다, 들어 올리다
4. 마음이 누그러지다, 정답게 지내다
5. 즐거워하다, 즐겁다, 풍년이 들다
6. 탐닉하다, 열중하여 빠지다
7. 크다
8. 비다, 공허하다
9. 오거리 따위가 들어 있습니다
이 편안 강康 자와 관련된 한자로는
㡽 : 편안 강/비천할 조
便 : 편할 편/똥오줌 변
健 : 굳셀 건
全 : 온전할 전
安 : 편안 안
寧 : 편안할 녕/편안할 령
平 : 평평할 평/다스릴 편
穩 : 편안할 온/편안할 은
靖 : 편안할 정 자 등이 있습니다
기쁠 열悅 자 속에 담긴 게
몸과 마음과 언어에서 나온 기쁨이라면
편안 강康 자에 담겨 있는 뜻은
가정과 몸의 건강이 그 중심입니다
10/18/2016
곤지암 우리절 선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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