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민 총장의 뇌물공여죄 고발 6. – 정원주 부원장의 강력한 뇌물공여 주장 (2025-02-06)
통일교에서는 2018. 9경 독생녀TM의 고문 변호사이자 유훈변호사로 활동을 한 박진용 변호사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배임, 사기) 변호사법 위반등으로 고소를 하였으나 2023. 04. 04 고소 취하로 서울중앙지검에서는 2023. 05. 02 혐의없음(증거불충분) 으로 불기소처분을 내렸다.
검찰은 불기소결정서에서 고소인(통일교)의 진술과 피고소인(박진용, 법무법인 김모씨)에 대한 진술을 10p에 걸쳐 자세히 기재하였으며 고소인(통일교)이 ‘2023. 4. 4.경 이 사건 고소를 전부 취하한다는 내용의 고소취소장을 제출하였고 달리 피의사실을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며 증거불충분하여 혐의없다.’ 라고 기재하였다.
이 사건은 2016. 10경부터 정원주 총재비서실 비서실장과 윤영호 부실장 그리고 박진용 고문변호사가 ‘Y22, 센트럴시티 등 관련 소송을 다시 하여 통일교의 공적 자산을 회수해 오자’고 합의하여 법무법인과 계약하여 민∙형사 소송을 진행을 하였다.
그러나 2018. 7.경 박진용 변호사가 사직을 하면서 정원주 비서실장과 윤영호 사무총장 등이 HJ매그놀리아그룹을 설립하여 식구들의 헌금을 빼돌려 착복하는 것이 배임이라며 고발을 하였다. 정원주와 윤영호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박진용 변호사가 법무법인과 계약하여 사용한 금액 약 33억원을 박진용 변호사의 배임, 사기, 변호사법위반으로 고소인(통일교)이 피해를 보았다고 고소를 한 것이다.
Y22 소송과 관련하여 정원주, 윤영호, 박진용 3명은 왓츠엡 단톡방에서 로비(뇌물)자금과 사법기관에 대한 접대 등에 대한 내용 등을 모두 공유하였다. 그리고 고소대리인(통일교)들은 3명이 공유한 왓츠앱 내용을 스크랩하여 통일교에서 비자금으로 접대한 내용과 비자금이 로비(뇌물)자금이라고 검찰에 증거자료로 제출하였기에 검찰에서는 이를 불기소결정서 내용에 기재한 것이다.
불기소결정서에는 정원주 부원장이 2018. 7.경 법무법인 김모씨와 만나면서 로비를 하였다는 말을 녹취를 하여 이를 검찰에 로비 증거자료로 제출하였다고 기재되어 있다.
정원주 부원장은 독생녀TM이 로비(뇌물)자금을 주었고, 이 자금을 로비(뇌물)에 사용하였다는 구체적인 자료까지 확보하여 검찰에 제출한 것이다.
위 내용은 정원주 부원장이 독생녀TM을 교도소로 보내기 위하여 2018. 9.경부터 독생녀TM이 로비(뇌물)자금을 주었다는 많은 증거 자료를 검찰에 제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2025-02-06
최 종 근
[통일교부정부패추방감시위원회]
참고) 독생녀TM이 뇌물공여죄로 고발된 사건의 흐름
김상민 총장이 독생녀TM 등을 고발한 뇌물공여죄에 대한 고발 과정을 알아야 내용을 알 수 있는데 통일교에서 수시로 권리침해신고를 하고 있어 식구들이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러기에 김상민 총장이 고발한 경위와 과정 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시민단체인 정의연대 김상민 사무총장이 2024. 03. 22. 서울북부지검에 ① 한학자 ② 정원주 ③ 윤영호 ④ 김석병 ⑤ 박진용 ⑥ 법무법인 김모씨를 특정범죄 가중 처벌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으로 고발하였다. 이 사건은 현재 경기북부경찰청에서 수사를 하고 있다.
https://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41515
뇌물공여죄 고발 과정
① 박진용 변호사의 사직 및 정원주와 윤영호 등을 배임으로 고발
2018. 7.경 독생녀TM의 고문변호사인 박진용 변호사는 미국UCI 소송에서 독생녀TM의 미국 법정에서 진술을 반대하였으나 당시 정원주 비서실장과 윤영호 사무총장은 독생녀TM의 미국 법정진술을 강행하면서 박진용 변호사는 사직을 하였다. 그리고 박진용 변호사는 통일재단에서 윤영호와 정원주의 개인회사인 ‘HJ매그놀리아그룹’ 에 2017. 11.경부터 불법으로 73억원을 대여한 것은 배임이라며 최윤기 통일재단 이사장과 정원주 비서실장 및 윤영호 사무총장 등을 배임으로 고발하였다.
② 박진용 변호사를 사기, 배임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소
정원주와 윤영호는 박진용 변호사가 내부자료를 가지고 자신들을 배임으로 고발을 하자 위기감을 느꼈다. 이 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원주와 윤영호는 박진용 변호사와 같이 2016. 10.경부터 탈취된 공적자산을 되찾겠다며 벌인 소송을 문제삼아 박진용 변호사를 고소하였다.
박진용 변호사가 ‘Y22, 센트럴시티 등 관련 소송을 다시 하여 통일교의 공적 자산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하면서 법무법인과 계약하여 민∙형사 소송을 진행한 것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사기, 배임)과 변호사법위반 이라며 고소를 한 것이다.
③ 박진용 변호사에 대한 고소 취하로 불기소처분
통일교에서는 2023. 04. 04 박진용 변호사에 대한 고소를 전부 취하하면서 서울중앙지검에서는 2018. 9.경부터 5년간 수사를 하던 사건을 2023. 05. 02 불기소처분을 하였다.
④ 시민단체인 김상민 총장에게 제보
2024. 03. 22 인터넷신문인 [이로운넷] 기사에 시민단체인 정의연대 김상민 사무총장이 ① 한학자 ② 정원주 ③ 윤영호 ④ 김석병 ⑤ 박진용 ⑥ 법무법인 김모씨를 특정범죄 가중 처벌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으로 고발하였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이 기사를 통하여 2018. 9.경 통일교에서 박진용 변호사를 상대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사기, 배임)과 변호사법위반 혐의로 고소를 한 사실이 공개되었다.
통일교에서 박진용 변호사를 고소한 것은 박진용 변호사가 진행한 Y22 및 센트럴시티 소송이 배임 및 사기와 변호사법위반에 해당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통일교에서 고소를 취하하면서 박진용 변호사가 진행한 것은 정상적이었다며 고소를 취하를 한 것이었기에 검찰에서도 더 이상 수사를 하지 않고 불기소처분을 한 것이다.
박진용 변호사를 고소하면서 검찰에서 통일교가 피해를 보았다며 피해자로 진술한 내용은 독생녀TM이 박진용 변호사에게 로비(뇌물)자금을 지급하였는데 그것이 박진용 변호사의 사기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검찰에서 통일교가 피해자라며 피해자로 진술한 '박진용 변호사에게 로비(뇌물)자금을 지급하였다'는 진술은 독생녀TM이 박진용 변호사에게 뇌물을 주라고 지시한 뇌물공여를 자백한 것과 같다.
제보를 받은 김상민 총장은 이 사건을 배임과 사기가 아닌 사법기관에 뇌물을 준 것이라며 고발을 한 것으로 배임, 사기 등과는 관련이 없는 새로운 사건이 된 것이다.
제보자는 이 사건의 자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극히 일부로 독생녀TM을 제거하기 위하여 정원주 측에서 제보를 한 것으로 보인다.
⑤ 뇌물공여죄 수사진행 사항
김상민 총장은 독생녀TM을 포함한 6명을 2024. 03. 22 서울북부지검에 뇌물죄로 고발하여 현재 경기북부경찰청에서 수사가 진행중이다. 이 사건을 맡은 경기북부경찰에서는 2024년까지는 특별한 움직임이 없었으나 2025년부터 피의자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였다.
뇌물공여죄로 고발된 6명중 법무법인 김모씨는 조사를 받았으며 박진용 변호사와는 출석일자를 조율 중에 있으며 경기북부경찰청에서는 다른 피의자들에게도 모두 조사를 받으라는 통보를 보낸 상태로 출석일자를 조율 중에 있다.
뇌물공여에 대한 공소시효가 7년이나 뇌물수수로 특가법 적용시 공소시효는 10년까지 늘어날 수 있기에 이 사건의 공소시효는 많이 남아 있다.
김상민의 뇌물공여죄 고발 5.– 독생녀TM을 제거하기 위하여 혈안이 된 정원주 부원장 (2025-02-02)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781
김상민의 뇌물공여죄 고발 4.– 독생녀TM이 검찰에 박진용에게 로비(뇌물)자금을 지급하였다는 진술서 공개 (2025-02-01)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780
김상민 총장의 뇌물죄 고발 3. – 통일교(피해자) 진술에서 로비자금으로 18억4,000만원 지급하였다고 자백 (2025-01-31)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772
김상민 총장의 뇌물공여죄 고발 2.– 독생녀TM의 귀국과 경기북부경찰청의 발 빠른 수사 (2025-01-30)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769
김상민 총장의 뇌물공여죄 고발 – 주범으로 고발된 독생녀TM의 수사는 불가피 (2025-01-29)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765
검찰의 압수수색 17 – 천무원의 무능력과 목걸이 뇌물의 사실여부 (2025-01-28)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as2X/321
검찰 수사의 타깃이 된 윤영호와 독생녀TM 그리고 정원주 부원장 (2025-01-27)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75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02.07 1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