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 도자기와 초기 청동기의 비교 분석:宋代陶瓷和早期青铜器对比浅析
출처: 서부 가죽 지은이: 유택아 刘泽亚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복고풍과 모조 풍조가 만연한 오늘날 사람들은 고대인이 남긴 물질적, 정신적 부에 점점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마찬가지로, 공예 미술 분야에서도, 모방 풍조가 오랫동안 성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방 풍조는 단지 고대 작품을 완전히 모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 작품의 출현은 아무런 의미도 없이 원작에 종속된 모조품일 뿐입니다.
고금을 통해 어떻게 옛사람의 기예와 정수를 배울 것인가는 지금 우리가 직면해야 할 문제가 되었습니다.
고대인들의 고대 모방 학습은 상나라 말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부호의 무덤에서 홍산 문화와 유사한 갈고리 모양의 기구가 출토되었습니다.
▲ 구운형옥패홍산문화서주시대의진후묘지에서도양저문화의옥종과상대의옥매가출토되었습니다.
▲ 양저옥종
▲ 상나라 옥매. 고대 중국인의 고대 모방 전통이 매우 일찍 시작되었음을 보여줍니다.그러나 실제 대규모 모조품이 송나라 때 나타났는데, 주로 주요 가마 입구에서 청동 예물을 모조했습니다.
이 글은 청동기 시대의 청동기, 특히 청동 예기와 '자기의 시대'로 알려진 송나라 도자기에 대한 얕은 분석 및 비교 분석을 통해 송나라 도자기의 청동 모조품에 대한 연구와 연구에 중점을 둡니다.
청동기 시대 인류 역사에서 청동을 기물을 제조하는 중요한 재료로 사용하는 단계가 있었습니다. 고고학에서는 "청동기 시대"라고 부릅니다.중국의 청동기 시대는 대체로 기원전 21세기에 시작되어 기원전 5세기까지 이어졌습니다.
하, 상, 서주의 세 왕조와 춘추시대에 해당합니다. 샤상저우 청동기의 기본 모양 청동은 일반적으로 적동과 주석의 합금이지만 소량의 납도 포함되어 있으며 주석과 납의 함량에 따라 청동은 순수한 구리 주석 및 주석 유형, 구리 주석 유형 및 구리 납 유형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대에 청동기를 제작하기 시작하여 상대에 들어서면서 청동기의 수가 점차 증가했습니다.상·중기에는 왕실의 다툼이 끊이지 않아 '제후막조(諸侯莫朝)'라는 이유로 청동기의 출토도 여러 곳에 흩어져 있었습니다.
기물은 분명히 이전보다 두껍고 예물은 더 풍부하며 장식은 더 이상 화려하고 번거로운 것으로 바뀌었고 문양은 더 이상 평면화에 만족하지 않으며 동물 머리와 같은 고부조 및 원형 장식은 귀와 같은 대형 기물의 어깨에 나타났습니다.
초기에는 술 그릇이 주를 이루었는데, 이는 상나라의 여야가 술을 좋아했기 때문입니다.청동기시대 상나라 말기의 장식은 일반적으로 조밀함을 추구하고 입체적인 효과를 강조하여 짐승의 얼굴무늬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삼층무늬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서주 초기의 거의 100년 동안 청동기는 여전히 상인의 영향을 크게 받아 위엄 있고 아름다운 기풍을 자랑했습니다.시대의 발전과 변천에 따라 청동기의 형태와 형태, 종류도 많이 변했습니다.주나라 사람들은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상인의 죽음을 거울로 삼고 금주기와 식기의 수가 점차 증가했습니다.
서주 중기의 청동기 조형은 더 이상 복잡한 공간적 변화를 추구하지 않고 규칙적이고 깔끔한 경향이 있으며, 기벽은 얇고, 장식도 더 단순하고 소박하며, 절곡문(窃曲文)과 기하학문(几何纹文)이 시대의 트렌드가 되었고, 쌍방의 연속 구도 방식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상주의 발전 과정으로 볼 때 청동기는 단순함에서 허례허술함, 엄격한 규칙과 양식의 변화를 겪었습니다.중주기에서 중식기에 이르기까지 지배계급의 사상적 변화를 보여주었지만 예물로서의 위치는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도자기의 시대 송나라 도자기는 공예미술에서 가장 뛰어난 품종으로 우리나라 고대 도자기의 발전의 전성기이며 송나라는 '도자기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 기간 동안 도자기 가마는 매우 많고 널리 분포되었으며 도자기에 대한 사람들의 애정도 전례 없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북쪽의 도자기 가마인 딩야오는 지금의 허베이성 취양에 위치하고 있으며 딩야자의 태질은 단단하고 가늘며 유백색입니다.그릇, 접시, 컵, 상자 등이 여러 개 있으며, 기물의 변형을 방지하고 가마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복소를 자주 사용합니다.
입에는 유약을 바르지 않고 구리나 금은으로 상감하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는 채소가 많았지만 북송 말기에는 백자 외에 자정, 흑정, 녹정 등 아름다운 무늬가 더 많이 장식되었습니다. 루요는 허난성 린루현에 있는 송나라 북부의 첫 번째 유명한 청자 가마로 북송 초기에 개발되었으며 월요가 쇠퇴한 후 시작되었습니다.
루야오 제품은 철분 환원으로 인해 녹색을 띠며 초기 다소 도자기는 무늬가 없고 후기에는 대부분 인쇄 및 조각화됩니다.제품은 주로 궁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모양은 접시와 그릇입니다.
관요는 여요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또 다른 청자 가마로 대관, 정화 시대에 변경에서 만들어졌으며 송실이 남쪽으로 건너온 후 도자기 제조 기술도 남쪽으로 이동했고 항저우 펑황산 아래 및 교외 단 아래에 관요가 설치되었습니다.
송나라 관요의 유약색은 분청으로 대표되며 자주색 철족에 게 발톱 무늬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릇 모양은 대부분 세척, 그릇이며 직경이 1피트 이상인 대형 제품이 있습니다. 균요는 허난성 위현의 선 垕진에 있으며, 여요가 쇠퇴한 후에 생겨났습니다.
원래 청자 계통이었으나 원료의 구리 성분으로 인해 환원 불꽃 소성을 통해 녹색 또는 자홍색 반점이 나타나 유약 일색의 단조로운 유약을 깨고 대비되는 예술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균요의 일반적인 모양에는 그릇, 접시, 화로, 병 등이 있으며 특히 화분이 가장 우수합니다.
남방 도자기의 송나라 징더진 가마에서 가장 독특하고 두드러진 업적은 영청 그릇이며, 영청은 유약의 두께나 무늬의 오목한 선에서 약간 옅은 청색을 띠며, 영청 품종에는 그릇, 상자, 접시, 주사기, 병 등이 있습니다.
룽취안 가마는 월요가 쇠퇴한 후 룽취안을 중심으로 한 송나라 남부의 청자 생산 지역으로 남쪽으로 이동하여 남송에 들어가 도자기 산업이 번영했습니다.
태색은 흰색과 검정색 두 가지가 있습니다.백태기는 모양이 풍부하고 당시 유행했던 다양한 스타일과 많은 모조품을 가지고 있으며 유약색으로는 분청, 콩청, 매실청 등이 있습니다.
송나라 도자기의 모조 풍조가 일어난 이유는 규모가 큰 모조 도자기가 송나라 때 가장 먼저 나타났기 때문입니다.북송 말에서 남송 초까지 금석학이 일어나 당시 학자들은 중국 고대 청동기의 모양과 비문을 연구하고 새로운 명명 체계를 확립했습니다.
정부는 제사를 지내는 등 의례적인 행사를 위해 상·주 시대의 청동 예기를 본떠 새로운 청동 예기를 만들고, 고대 청동 예기를 모아 절의 제기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중수선화박고도》를 편찬하여 당시 황실이 선화전에 소장하고 있던 자상(自商)에서 당덕(唐德)에 이르는 동기 839점을 수록함과 동시에 민간 문인들 사이에 고고학적 바람이 일면서 남송 조명성의 《금석록》, 여대림, 조구성의 《고고도》 등 금석학 전문 저서가 등장했습니다.
▲ 선화박고도 중수
▲ 고고도 궁궐의 제사용기 대부분이 도자기로 바뀌면서 남송의 관요자기에서는 상주의 청동예기를 본뜬 화옥기를 형상화한 천대병, 종식병, 술병, 삼족존, 그릇식 난로 등이 등장했습니다.
이때 가장 많이 구워진 기형 중 하나가 천대병(两侧帶兵)으로 목의 양쪽에 대칭으로 귀를 관통하고, 권족 양쪽에 대칭으로 장방형으로 구멍을 뚫어 상하로 띠를 뚫을 수 있기 때문에 천대병(穿帶兵)이라고도 하며, '관이병' 또는 '관이호'라고도 하며, 주나라의 관이호(兽耳花)는 대부분 수면의 무늬를 장식하였는데,
송나라의 도자기 모조품은 대부분 소면(素面)이나 개편문(開片文)을 장식하였으며, 그 유색은 관요(官窑) 또는 용천요(龍泉窑)로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전체적으로 평이한 예술송나라 관요에서 상주시대 청동잔을 본뜬 자기잔이 나왔습니다.예기로서 청동잔은 주로 제사와 부장용으로 사용되며,
후기에는 상나라 말기에 작위, 斝, 뿔, 술잔과 함께 술잔을 곁들인 술잔이 되었습니다.그리고 송나라의 관요 술판은 당시 청동 술판 대신 예기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송나라 도자기 모조품의 사례 분석 주나라 청동 그릇은 음식을 담는 도구이자 예기입니다.
▲ 상주와 주나라의 청동 그릇은 남송 시대의 형요 어귀 도자기 화로의 전형적인 형요 모조품이며 몸 전체가 베이지색이고 유약이 부드럽고 윤기가 나며 열린 조각과 금실로 덮여 있습니다.
▲ 남송의 형요 어이 도자기는 청동 그릇과 형요 어이 도자기의 모양 변화가 장식의 변화보다 적고 형요의 도자기는 소면으로 유약면의 시작과 금실 철선으로만 장식되어 있어 송나라 도자기가 유약색과 조형물로 승부하는 특징을 보여줍니다.
상나라의 청동존은 그릇 모양이 술잔과 같으며 약간 굵고 윗입이 크고 바깥쪽으로 평평하며 허리가 약간 부풀어 있으며 발 아래에 계단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허리의 볼록한 부분은 위아래로 2주 볼록한 줄무늬를 경계로 하고, 가운데는 운뢰무늬를 지상으로 하여 도철무늬를 장식합니다.
▲ 상나라 청동존 송나라 균요 월백유 출극존은 청동기를 본떠 만든 것입니다.전체적으로 월백색 유약을 시용하면 고온 소성 시 유약층이 용융되어 유약층이 얇아지고 태골이 황갈색을 띠게 됩니다.
청동존에 비해 송대 자기존은 청동기 표면의 번거로운 장식을 버리고 동기의 다른 도자기와 마찬가지로 유약색과 조형물에 주목하여 진열기로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 송나라의 월백유 출극존은 위의 두 청동기와 송나라 도자기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하나 이상의 가마 입구가 청동기를 모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조품의 생산은 단순한 모방에 국한되지 않고 고대 역사와 혁신을 결합하여 미적 취향과 예술적 가공 및 정제 측면에서 송나라의 찬란한 도자기 문화를 창조했습니다.
송 휘종 때 모조품은 '옛날에 얽매이지 말라'는 '법의(法意)'가 있었고 '옛 뜻에 따라 옛일에 얽매이지 말라'고 주장했습니다.
'모방고'는 그대로 모방한 것이 아니라 고전 정통성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시대적 풍조에 부합하며 복제가 아닌 어느 정도의 혁신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청동기를 모방한 송나라 도자기는 한편으로는 고대의 웅장하고 고졸한 조형 스타일을 계승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용도와 사용 상황의 변화와 함께 도자기의 외관을 시대의 풍습과 결합하고, 고대 도자기의 새로운 사용과 고대 모방의 혁신이 어우러져 중국 도자기 문화의 새로운 역사적 장을 열었습니다.
송나라 때 청동 대신 도자기를 사용한 것은 고대 도자기를 모방하는 중요한 발단이 되어 명과 청나라에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송나라 모조품은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위조품'과 달리 '위조품'은 신작의 징후가 드러나지 않도록 고대 기물과 일치하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모조품은 시대의 특성을 숨기지 않고 진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시대에 따라 옛 법을 모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니라 고전의 정통성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시대의 풍조에 부합하고 복제가 아닌 어느 정도의 혁신이 있습니다.
송나라 도자기의 청동기 모조품은 주로 기형 모조품이고 문양이 그 뒤를 잇는데, 이는 송나라 도자기의 특성과 송나라 사람들의 미학을 충분히 반영합니다.
공예미술과 도자기예술이 크게 발전하고 번영하는 오늘날, 우리는 점점 더 많은 기회를 가지고 옛사람들의 우수한 문화와 공예품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으며, 더 많은 고대 공예미술품을 접하게 됩니다. "모방고"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고대의 우수한 사상문화와 공예기술을 배우고 현시대의 특징을 융합해야만 예술창작의 강이 영원히 마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거인의 어깨 위에 서는 끊임없는 혁신만이 영원히 생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분류:고고학 연구
본문 라벨: 송대 도자기 청동기 기물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