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세 가지 유형 — 차훈명상 마음챙김 명상 집중 명상
소스:한국향도문화원
I) 명상의 세 가지 유형
명상(meditation)이라고 하면 종교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일종의 활동인 좌참선(坐參禪)을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심리학적으로 '명상'은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더 넓은 개념입니다.
명상의 핵심 취지는 몸과 마음을 '지금 이 순간'으로 되돌리자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끔, 심지어 자주 이렇게 느낍니다:
> 머릿속에 수많은 갈피들이 있고, 셀 수 없이 많은 할 일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 오늘, 내일, 모레의 일과 생활에 대해 끊임없이 궁리하고, 매일 매일, 그러나 감히 멈출 수 없습니다.
> 곧 일어날 일에 무력감을 느끼고 자신도 모르게 다른 사람에게 화를 냈습니다.
> 과거에 저지른 잘못에 나도 모르게 고민하다가도 멈출 수가 없습니다.
> 바꿀 수 없는 경험이 자꾸 생기기 때문에.
'과거와 미래의 나'를 위해 초조해하고, 명상은 반대로 '현재의 나'를 강조하는 경우입니다. 사람들이 흩어진 관심을 지금 이 순간, 감정이나 편견 없이 자신에게 집중하고 '몸의 작동'과 '마음의 떨림'을 조용히 받아들이고 감지하도록 강조합니다.
모든 생각과 감정이 멈추고 지금 이 순간의 내면의 경험만 관찰할 때 비로소 온갖 생각과 감정 속에 감춰져 있던 자각이 다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때 당신은 깊은 평온함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 마음의 평안을 따라 다른 높은 수준의 자아들이 나타나고 사랑, 지혜, 행복, 기쁨이 뒤따릅니다.
의식은 물의 흐름과 같습니다. 그것은 지형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형체와 흐름을 변화시킨 다음 천천히 그리고 천천히 그리고 확고하게 그 흐름의 지형을 변화시킵니다. 명상은 이 물의 흐름을 변화시킴으로써 당신이 주변 세계와 어떻게 지내는지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이 세상과 화해하거나, 자신과 화해하거나.
그렇다면 의식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당신의 주의력을 변화시킴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낫다는 것은 우리 의식의 세계에서는 보이지 않는 것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주의를 조절하여 무언가를 무시하고 확대함으로써 외부 세계에 대한 우리의 관점이 바뀌었습니다
. 따라서 우리의 의식에서 외부 세계의 인지 형태는 변화(지형과 유사)하고, 더 나아가 우리의 의식 흐름(물살)은 '지형'의 변화에 따라 변화합니다. 변화된 의식의 흐름은 차례로 우리가 현실 세계를 대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현실 세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명상의 요점은 주의력에 대한 통제입니다. 주의력의 방향에 따라 명상은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명상에 전념하는 concentrative meditation.
명상 mindfulness meditation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몰입 명상, 일명 오픈모니터링(open monitoring)이라고도 불리는 마음챙김 명상은 현재에 집중하는 명상 방식입니다. 현재의 자각지(自覺知)라고 해서 '각지명상' 또는 '내관명상'이라고도 합니다. 。
1) 차훈 명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훈명상은 수천 년 전부터 중국의 곤륜산 자락인 청성산 아미산 일대에서 도가 수행을 하던 수행자들이 6.70세의 나이에도 3.40대의 젊음을 유지하던 약초훈법과 도인양생법을 현대인들에게 맞게 차훈법과 명상으로 재정립한 심신양생수련법입니다.
차훈명상 수련법속에는 차훈득기와 도인호흡법, 선녀보기수련, 정좌명상, 환기원처 등의 종합적인 전통 양생수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차훈의 양생수련법을 명상과 함께 융합하여 몸에서부터 마음에 이르기까지 안과 밖이 함께 정화되고 바쁜 삶에 지쳐가는 현대인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인도하는 건강 수련법입니다.
차훈명상은 마음챙김명상과 집중명상의 복합명상 수련법입니다
2) 마음챙김 명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이 순간 의식에 들어오는 모든 감정, 사건, 상태에 집중합니다.
개방과 수용을 강조하며 어떤 심리상태도 막지 않고 평가하지 않고 개방적으로 받아들입니다. 자신의 명상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생각과 느낌을 알고, 받아들이고, 어떤 판단도 하지 않는 입장에서 경험합니다.
핵심 특징은 의식적으로 현재를 관찰하고, 현재를 주시하며, 판단하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명상에 집중하라는 요구와는 반대로 명상을 열린 감시라고 합니다.
3) 집중명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집중명상은 주의집중명상(focused attention)이라고도 합니다.
명상에 집중하면 주의력의 집중이 강조되며, 명상 과정에서 호흡, 반복 단어(주문), 상상 이미지 등의 지적 또는 지각 활동을 느끼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어떠한 생각이나 감각적 간섭도 배제하도록 노력합니다. 집중명상은 소리(새소리 등), 화면(바다 등), 움직임(호흡 등) 등 현재 무언가에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3) 세의 비교
사실 여러 가지 명상 방식이 이 둘의 결합체인데, 전자에 더 가까우면 집중명상에 속하고, 후자에 더 가까우면 바로 마음챙김명상에 속합니다. 차훈명상은 마음챙김명상과 집중명상의 복합명상 수련법입니다
이 세 가지 명상 방법은 본질적으로 주의력 이동의 형태가 다릅니다: 마음챙김 명상-주의 분산, 집중-주의 집중. 차훈명상 - 주의분산 주의집중 차훈증
명상이 효과를 발휘하는 근본적인 원리는 외부 간섭을 회피하고 거부하는 것이며, 외부로부터 쏟아지는 정보에 대해 NO라고 말하고 더 이상 외부 정보와 외부 압력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입니다. 명상은 외물을 멀리하고 자아로 돌아가는 과정입니다.
명상에 집중하는 것은 외부 정보를 받지 않고, 명상을 하는 것은 안식하고, 현재의 자기 상태를 분석 및 처리하고, 진단 및 회복하는 것입니다.
명상에 집중하는 것은 의식적으로 느슨한 상태를 유도하기 위해 주의력 유지를 강조하는 반면, 마음챙김은 모니터링에 중점을 두고 판단하지 않는 수용을 강조합니다.
보충:각지과정의 비이론
사람이 감정과 사고에 대해 지각하는 과정은 RAIN 이론: Recognize 지각, Accept 수용, Investigate 분석, Non-identify 자연 지각에 따릅니다. 한편 줄임말인 비는 명상의 대가 미셸 맥도널드가 창안한 것으로 네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 R(Recognize): 일어나고 있는 일, 현재 당신이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인식합니다. 자기 최면, 자기 기만, 자기 암시를 하지 마세요. 예를 들어, 당신이 억울할 때, 자신을 암시하지 마세요. 모든 사람은 인생에서 다소 억울한 일을 당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2. A(Allow) : 체험을 허락/수용하는 존재, 체험이 바로 거기에 있음을 허락하는 것. 나쁜 감정을 억지로 구별하지 말고, 나쁜 감정을 머릿속에서 몰아내려고 하지 마세요. 안 좋은 감정도 열심히 경험하세요.
3. I(Investigate): 선의를 가지고 당신의 감정, 당신의 인지적 경험을 분석합니다. 자신을 어둡게 하지 말고 긍정적인 사고를 사용하여 자신의 마음을 밝혀야 합니다.
4. N(Natural awareness): 자연 각성, 더 이상 자신의 인식이 과거의 경험에 굴복하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