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오후에 LED FPL 업체로부터 안정기가 도착했습니다.
안정기는 '(주)라인'이라는 업체에서 생산한 '스카이라인' 안정기입니다. KS 등급의 고급형 모델입니다.
FPL 36W 2등용 안정기 모델명은 SLM-2362PLKS 입니다. 1등용은 SLM-2361PLKS 입니다.
FPL 55W 2등용 안정기 모델명은 SLM-2552PLKS이고, 1등용 안정기는 SLM-2551PLKS입니다.
아래는 FPL 36W 대체용 LED 18W 램프와 스카이라인 안정기를 설치한 후 모습입니다.
작은 방에 설치된 등기구에는 아래 사진의 삼광전기 안정기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안정기 모델명은 SKE-32D220PL 입니다. 이 녀석이 설치되어 있다면 LED 램프가 정상 동작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안정기를 교체한 후에는 아래 사진 처럼 정상적인 동작을 합니다.
안정기가 호환이 안되는 경우는 등 스위치 온 시 램프가 점멸하는 현상이 생깁니다.
스위치 온 시에만 점멸 현상이 있고, 스위치 오프 시에는 잔광이나 점멸 현상이 없으면 안정기 교체로 간단히 해결됩니다.
등 스위치가 표시 램프가 있거나 리모컨 스위치인 경우에 스위치 오프 시에 잔광 현상이 있으면 잔광 제거 콘덴서를 안정기의 출력단에 같이 물려주면 해결되기도 하며, 콘덴서로 해결이 안되면 등 스위치를 램프가 없는 똑딱이 기계식 스위치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거실 등입니다. FPL 55W 램프를 사용합니다. 가운데 3개는 LED 25W로 대체했으며 양 날개 쪽은 기존 FPL 형광램프입니다. 양 날개쪽은 아직 램프 상태가 양호해서 수명이 다할 때 까진 사용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안정기를 교체하지 않고 LED 등만 설치한 결과 정상동작합니다. 재미있는건 거실 등의 안정기도 삼광전기 제품입니다만 정상 동작 한다는 점입니다.
아래 사진이 거실등의 삼광전기 안정기입니다. 모델명은 SKK-FPL5502S 입니다. 삼광전기 안정기 중에도 모델에 따라 LED와 호환되는게 있고 아닌게 있고 하는거 같습니다. 일단, SKK-FPL로 시작되면 동작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거실 등은 안정기를 교체하려면 등기구를 천장에서 떼어내야 할 수도 있어서 내심 걱정이었습니다만 당장은 안정기 교체가 필요 없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ㅎㅎ
거실등을 4시간 이상 사용하고 있는데 별 문제는 안 보입니다. 그리고, 거실등이 터치식 스위치로 동작하는데, 버튼에 표시램프가 있는데도 스위치 오프시에 잔광 현상이 없이 잘 동작하네요. ^^
FPL 램프 방열판에서 열이 뜨끈하게 발생해서 예상 외로 열이 좀 많이 나서 놀랐습니다. LED도 전기에너지가 열로 소진되는 비율이 제법 높다는 것을 상기하게 되네요. LED MR16의 경우도 방열판에서 제법 열이 나는걸 이미 경험했기에 처음 겪는 일도 아닙니다만...ㅎㅎ
이제 정상동작이 되는 걸 확인이 된 바 공구 입금 계좌를 쪽지 발송하고 입금을 받아도 될 것 같습니다.
LED FPL 신청하신 분들은 카페 쪽지를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곧, 입금 계좌 쪽지 발송하겠습니다.
첫댓글 입금완료하였고 쪽지 드렸습니다 ^^; 얼렁 받아보고 싶어요~~
위글에 32W 안정기라 하셨는데 FPL 36W 대체용 LED 18W 램프와 연결하셔서 정상작동이 안된듯합니다만...
방금 입금하고 쪽지 드렸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업체에서도 안정기 용량이 정격이 아니면 호환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LED FPL 18W가 36W 대체용이기 때문에 안정기 용량도 반드시 36W용이어야 한다고 하는군요. 아무튼 안정기가 전자식이고 정격 용량이면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면 잘 호환될 것 같은 예감입니다.
내일아침에 입금하고 쪽지 드리겠습니다.
입금완료및 쪽지발송완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