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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월 판매 32만대(+2%YoY, -15%MoM): 현대차의 1월 글로벌 도매 판매량은 해외 도매 판매가 안정화되며 전년 동월 대비 2% 증가한 32만대를 기록했다. 해외 도매 판매는 26만대로 전년 대비 -3% 감소했지만, 4Q20(-7%YoY) 대비 감소폭이 완화됐다. 중국을 포함한 주요 지역의 도매 판매가 회복된 것으로 파악된다. 내수 판매는 신형 투싼 및 GV70 등 신차 판매의 강세로59,501대(+25%YoY)를 기록했다.
기아차 1월 판매 22만대(+3%YoY, +4%MoM): 기아차의 1월 글로벌 도매 판매량은 국내 공장이 파업 영향에서 벗어나 생산을 재개함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3% 증가한 22만대를 기록했다. 해외 도매 판매는 18만대로 전년 대비 1% 증가했다. 내수는 쏘렌토 및 카니발의 판매 강세에 힘입어 41,481(+12%YoY)대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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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판매 호조 지속: 수입차를 제외한 1월 내수 Light Vehicle 판매량은 총 10만대로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 현대차(+33%YoY), 한국지엠(+20%YoY) 및 기아차(+14%YoY)의 판매가 강세를 보였고, 상대적으로 쌍용차(+2%YoY)와 르노삼성(-18%YoY)의 부진이 지속됐다. 높은 기저효과로 인해 21년 내수 자동차 수요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다. 하지만 21년 1월 내수 판매는 20년은 물론 19년동월 대비도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현대/기아차 양사의 21년 내수 판매 계획은 각각 74만대(-6%YoY), 53만대(-3%YoY)로 모두 20년 대비 판매가 감소할 것을 가정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내수 수요 호조 지속과 강력한 신차 판매를 바탕으로 내수 시장에서도 양사의 판매 증가가 21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
Action
OE 위주의 투자 전략 유지: 자율주행 및 EV에서 경쟁력을 갖춘 전통 자동차 OE들에 대한 밸류에 이션 리레이팅이 지속되고 있다. GM은 최근 EV 전략 발표 및 Microsoft의 자율주행 자회사 투자로 21년 FWD PER가 13배 수준에 근접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 5 및 기아차의 EV CV 출시는 이러한 흐름에 가속도를 붙일 전망이다. 내수 및 미국 등 핵심 지역의 판매 증가로 현대/기아차 양사는 21 년에도 부품사들 대비 높은 실적 개선을 시현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 OE 위주의 자동차 업종 투자 전략을 유지한다.
DB금융 김평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