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학은 고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학문 가운데 하나이다. 천문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그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는 것과 같다. 씨를 뿌리는 시기, 제사를 지내는 시기 등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데 필요한 모든 역법은 천문학적 지식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사회의 무당은 현대 천문학자들도 놀랄 만큼 상세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그 가운데서도 매우 특이한 부족이 있으니 바로 아프리카의 도곤족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시리우스와 관련된 지식이다. 시리우스는 천랑성이라 불리며 밤하늘의 가장 밝은 별로 매해 7월 19일 태양과 같은 날 떠오르는 특이성 때문에 세계 각 곳에서 주목의 대상이 되어온 별이다.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시리우스는 하나의 별 뿐이지만 실제 눈에는 보이지 않는 다른 두개의 별이 함께 있는 삼중성이다. 눈에 보이는 시리우스A 주위를 시리우스B가 돌고 있는데 이는 망원경으로만 겨우 관찰되는 매우 왜소한 별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도곤족의 무당들은 시리우스B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시리우스B는 백색이며, 매우 작은 별이지만 엄청나게 무거운 별이라는 것이다. 실제 시리우스B는 1세제곱미터당 20,000톤의 고밀도 별이다. 이 별이 죽어가고 있다는 것(백색 왜성)도 알고 있으며, 타원의 궤도를 그리며 50년 주기로 공전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뿐이 아니다. 토성이 가지고 있는 고리의 존재와 목성 주위를 도는 4개의 위성, 행성이 태양 주위를 돌며, 태양계가 위치한 은하가 나선 모양을 하고 있다는 사실까지 알고 있었다.

이들은 어떻게 금세기에 와서야 발견된 수많은 천문학 지식을 가지고 있었던 것일까? 특히 아무런 도구도 없이 육안으로 전혀 볼 수 없는 시리우스B에 대한 지식이나 토성의 고리, 은하계의 나선 모양까지 알고 있었던 것일까? 그것에 대한 도곤족의 무당의 대답은 아주 오래전 수륙양서류의 창조주가 가르쳐준 지식이라고 하는데 그들이 말하는 창조주는 외계에서 온 지성체였던 것일까?
도곤족은 아프리카 말리에 있는 종족이다. 이들이 쓰는 도곤어는 지금까지 만데어군과 볼타어군 등에 포함되었으나 정확히 분류하기는 어렵다. 대부분 반디아가라 지역의 바위구릉·산맥·평원지대에 살고 있다. 주로 농사를 지으며, 금속세공을 하고 가죽을 다루는 소수의 장인들이 특권층을 이룬다. 중앙집권화된 권력은 없으며, 부계중심의 확대가족이 모여 마을을 이루고 공통조상을 둔 후손 가운데에서 가장 나이 많은 남자가 마을의 우두머리가 된다. 일부다처제 관습이 있기는 하나 알려진 사례는 별로 많지 않다.
지역마다 호곤(hogon)이라는 종교지도자가 있고, 그 위에 전체를 대표하는 최고의 호곤이 있다. 호곤이 입는 옷과 행동은 도곤족의 사회조직 및 문화와 깊은 연관이 있는 이들의 창조신화를 상징화한 것이다. 자연계의 대상을 분류하고 선악을 인격화하며 영적 원칙을 규정하는 이들의 형이상학 체계는 다른 아프리카 종족에 견주어 높은 추상성을 보여준다.
도곤족은 수천년의 역사를 가진 민족이며, 그들의 탄생신화를 보면 그들은 머나먼 다른 행성에서 온 민족이라고 하는데, 우주만물의 근원인 [Amma]라는 도곤족의 신전에는 [Lebe]라는 행성의 탄생과 후손을 관장하는 신이 살고 있다. 도곤족의 첫 조상은 Nommo라 불리는 양성을 가진 물(water)의 신이었다.
Amma 신전의 창조주는 천국에 도곤족을 창조했으며, 도곤족은 방주를 타고 천국에서 지구로 왔다. Nommo는 창조된 도곤을 8개의 혈통으로 분리했다. 그는 그의 인간후손들에게 금속세공술, 농작, 직물제조법 등을 가르쳤다. 그러나 도곤족들은 그러한 것보다도 더 많은 별들에 대한 지식을 물의 신(Nommo)으로부터 배웠다.
이 부족의 가장 비밀스러운 전통은 시리우스B에 집중되는데, 그들은 이별을 ‘작은 씨앗’이란 뜻의 Digitaria라고 부른다(도곤족의 발음으로는 “Po"라고 부른다). 또한 그들은 시리우스의 세 번째 행성도 알고 있었는데, 시리우스C인 ”빨간 난쟁이“는 1995년 두명의 프랑스 천문학자가 이 별의 존재를 확인했다.

도곤족은 정신세계를 강조하는 부족으로, 그들의 예술품은 대부분 그들이 행하는 축제와 제식행사와 깊게 연관되어 있다. 그들의 생활 자체가 그들의 신화를 그대로 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부족은 적어도 수백여개의 나무로 만든 가면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가면은 얼굴모양이 천차만별로 다르고, 그 형태나 크기 또한 다르며, 그 가면에 따른 여러개의 작은 장신구가 뒤따른다.
도곤족은 다른 부족과 격리된 채 서아프리카의 Mali 산악지역의 절벽에 집을 짓고 산다. 그들은 전혀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했으며, 그들의 전통과 문화를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이야기 형식으로 전달할 뿐이다. 그들은 현대 천문학 장비나 지식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수준의 천문학적 지식을 소유하고 있다. 누가 그들을 가르친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