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혈관청소부라 불리우는 크릴오일
정말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크릴오일입니다
혈액순환과 혈관건강을 이야기 할때 빠지지 않고 등장할 뿐 아니라
티비광고나 언론을 통해 매번 크릴오일의 뛰어난 효능들이 부가되고 있는데요
대단한 효능 만큼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크릴오일 속 인지질
인지질은 몸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핵심성분으로 세포와 세포막을 감싸고 있는 주요 성분입니다
사람의 뇌에서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60%가바로 이 인지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지질이 중요한 이유는 혈관 속 노폐물인 혈전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핵심성분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크릴오일을 고중성지방 군을 대상으로 12주간 섭취한 실험에서는
중성지방이 10.2%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으며
고지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90일간 복용한 실험에서는
총 콜레스테롤이 18% 감소하고 LDL이 37%감소 중성지방이 27%
HDL (착한지방)의 경우 오히려 55% 증가하는 효능을 나타내었습니다.
크릴오일 오메가3
친수성
물과 친한것이 중요할까?
일반적인 생선기름의 경우 단순히 기름에만 잘 녹는 친유성 성분이지만,
크릴오일은 기름과 물 모두에 잘 녹는 친유성, 친수성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생선기름의 경우 체내에 들어오면 담즙에서 물에 잘 녹도록 변환된 뒤에야 소화 흡수가 이뤄지지만,
크릴오일은 처음부터 물에 잘 녹는 구조를 갖고 있어 별도의 과정 없이 바로 소화 흡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체내에 혈관의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키고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까지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생선 오일 속 오메가-3의 경우 실제 체내에서 소화를 거치면서 85% 정도는 사라집니다
즉 실제 체내 흡수되는 양은 15%내외라고 합니다
크릴오일속 오메가3의 경우에는 인지질에 부착되어 흡수되기 때문에 체내 흡수율이 높습니다
이는 친수성과 친유성을 지닌 인지질의 특성 때문에 체내에 잘 흡수되면서
동시에 기름때는 흡착해 몸 밖으로 잘 배출해 주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 크릴오일은 생선오일보다 10~15배 더 잘 흡수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혈뇌 장벽을 뚫고 효율적으로 중요 두뇌 구조까지 도달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인지질은 또한 인체가 더 많이 원하게 되는 고밀도 지질단백질(HDL)의 주요 화합물 중 하나로
인체의 세포가 구조적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세포가 올바로 기능하도록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크릴오일속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들에 비해서도 550배에서 6000배에 달할 정도로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항산화성분은 암치료에도 이용될 수 있을 만큼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포의 사멸을 예방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신경손상을 예방하고
뇌경색 발병률의 감소를 돕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흡연자와 비만환자의 체내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아스타잔틴을 비롯한 카로테노이드는 활성산소에 대해
가장 강력한 항산화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성분 때문에 안과 질환 뿐 아니라 암치료 연구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성분이기도 하며.
한 연구에 따르면 유방암 치료에 있어 단기, 장기적으로 암세포의 성장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뇌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낮추고 신경 기능을 촉진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크릴오일 부작용과 문제점은?
너무 좋아서 문제?
기능성 제품이 아닌 일반건강식품임에도
앞서 말씀드린대로 아주 훌륭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크릴오일입니다
따라서 너무 많은 제품들과 광고문구들로 혼동을 주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성분들이 유효한 성분들이고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맞지만
해당 제품에 대해 식약처의 기능성을 인정 받은 것은 아닙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최근 홈쇼핑, 온라인 등에서 일반 가공식품인
‘크릴오일’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처럼 판매되고 있어 허위·과대광고 행위를 집중 점검한 결과,
부당한 광고 829건을 적발하고 해당 판매 사이트는 차단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유통되고 있는 크릴오일 제품은 모두 일반식품이며, ‘어유’, ‘기타가공품’, ‘기타수산물가공품’ 등의
식품유형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기만 460건(55.5%) /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228건(27.5%) / 부당 비교 86건(10.4%) /거짓·과장 41건(4.9%) /질병 예방·치료 효능 표방 14건(1.7%) 등의 부당한 광고로 적발되었습니다.
인기가 너무 많다보니 과한 홍보문구들이 문제의 소지가 있는 것이죠
예전부터 인지질 함량에 관한 사항이나
다양한 홍보문구들을 걸러내는 방법등에 대해서 꾸준히 언급해 왔는데요
이번 식약처의 조치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과대 포장되지 않는 건강한 식품으로
크릴오일이 자리 잡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