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行相生相克】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克木, 木克土, 土克水, 水克火, 火克金.
오행 상생 상극 五行 相生相克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克木, 木克土, 土克水, 水克火, 火克金.
【五行相生相克要法】 五行相克最爲不好,如是福聚之地克他處,卻從好斷之. 如其他來克福聚之地,即大不好,五行相生最爲佳,然以禍相生則爲凶,以福相生則爲吉. 凡相生相克,遇五行交錯,方可論之,如六合、三合、刑害、沖破之類,皆爲五行之交錯也.(林開五命)大率五行尚其變,而不尚其常,貴其隱而不貴其顯,死絕有救則爲還魂,生旺有克者氣散,若夫彼我之相生,順則益本,逆則奪氣,彼此之相克,順則勢強,逆則有傷. 設如木火相生,順推之而相生,則益氣而榮盛,若命屬木,而火來投之,則逆而奪氣矣,如木之相克,本命屬金而見木,則有強盛之勢,如命屬木而金來克之,則爲傷殘之咎也.(燭神經)
生旺破壞而福淺,死絕有救而貴顯.(廣錄)
오행 상생 상극 요법 五行相生相克要法
오행이 상극相克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다. 가령 복이 모이는 地가 다른 곳을 극克하면 도리어 좋고, 타他가 복福이 모인 地를 극克해오면 크게 좋지 않다.
오행이 상생相生하면 가장 아름답게 된다. 그러나 화禍가 상생相生하면 흉이 되고, 복이 상생하면 길하다.
무릇 상생相生, 상극相克은 오행이 서로 뒤섞여 얼크러진 곳을 말한다.
가령 육합, 삼합, 형해, 충파의 종류는 모두 오행이 서로 뒤섞여 얼크러진 것이다,(림개오 명)
대체로 오행은 변變이 중요하고, 상常은 중요하지 않다.
貴는 은(隱:숨다)이 되어야 하고, 현(顯:나타나다)하면 귀하지 않다.
사절이 구원되면 환혼還魂되고, 생왕生旺에 극이 있은 자는 氣가 흩어진다.
그런데 피아彼我의 상생은 순順은 익본益本되고, 역逆은 탈기奪氣된다.
피차彼此의 상극相克은 순順하면 기세가 강하게 되고, 역逆하면 손상이 있게 된다.
가령 木火 상생은 순이 되니 상생하는 것이 된다. 곧 氣가 더해져서 영화가 왕성하다.
만약 命이 木에 속하는데, 火가 오면 받아들여져 잘 맞게 된다.
또 역逆은 탈기 되는데, 가령 木의 상극相克은 곧 본명本命이 金에 속하고, 木을 본 것으로 강성強盛한 세력이 있게 된다.
가령 命이 木에 속하는데, 金이 와서 극하면 상잔傷殘되어 허물이 있게 된다.(촉신경)
생왕이 파괴되면 복이 적고, 사절에 구원이 있으면 貴가 나타난다.(광록)
【父子相類格】 火年火月,木日木時,支干納音相類者皆是.(三命纂局)
부자상류격父子相類格
火年, 火月, 木日, 木時는 지간支干 납음이 서로 모두 같은 자가 이것이다.
【助氣】 如水命人四柱有金土之類是也,主平生穩當享清閑之福。(廣信錄)
조기 助氣
水命 人의 사주에 金土의 무리가 있는 것이 이것이다.
主는 평생 은거하여 청한清閑한 복을 누린다.(광신록)
【還魂格】 五行自死自絕,而有救者是也,遞相還者最貴,有福神次之,無福神獨自還魂者爲下.(林開五命)
환혼격還魂格
오행이 자사自死, 자절自絕 되는데, 구원이 있는 자가 이것이다. 번갈아 서로 환원되는 자는 가장 貴하고, 복신福神이 있는 자는 다음이다.
복신福神이 없는 단독으로 환혼還魂되는 자는 하下이다.(림개오 명)
【又還魂格】 火人乙亥 土人丁巳 金人壬寅 木人庚申 水人癸巳(若人見之,晚發財祿也)(神白經)相生相得事如何,仍須祿馬位包羅,六合天乙來相照,身居兩府定無蹉.(鬼穀要訣)
또 환혼격還魂格
火人에 乙亥火, 土人에 丁巳土, 金人에 壬寅金. 木人에 庚申木, 水人에 癸巳水(만약 사주에 있으면 늦게 재록財祿이 나타난다. )(신백경)
상생相生, 상득相得되면 일의 여하는 여전히 록마祿馬가 포라包羅된 위치가 되어야 하고, 육합, 천을과 상조相照하면 身의 거처가 양부兩府에 정해지고 넘어지지 않는다.(鬼穀要訣)
【絕處逢生是福媒】 如辛巳金絕在寅,而見戊寅土,最貴,以戊干神陽土,壓辛之陰金,金絕在寅,見戊寅納音土,亦生辛巳納音金,六辛貴在寅,五行絕處逢生是父母,故爲福,他准此.
절처봉생 시복매 絕處逢生是福媒: 절처봉생은 복을 꾀한다.
가령 辛巳金은 寅에서 절絕한다. 그런데 戊寅土를 보면 가장 貴하다.
戊 간신干神은 陽土로써 辛 陰金을 억압한다.
金의 절지는 寅이 되고, 戊寅은 납음이 土인데, 또 辛巳金의 납음 金을 생한다.
6辛의 천을귀인은 寅이 된다. 오행이 絕한 곳에서 生을 만난 것으로, 이것은 부모가 된다. 그래서 복이 있다는 것이다. 다른 것도 이에 준한다.
【納音支蔭應微富】 如丁卯火犯亥卯未,三合全,雖有癸亥水克,亦主富,上下皆得木氣生,如王韋明相公,己未年,乙亥月,丙寅日,辛卯時,雖亥卯未木局生,納音火,奈氣傷己土,久後惡死, 如甲乙人逢申子辰,爲甲乙木體遇申子辰皆水也.(沈芝源髓)身土遇火生而漸利,命水得金乃優長,金多須火或從革以成命, 木重得金揉曲直而任使. 水流不止,須土以攘之,火盛無依,惟水以濟之. 身命喜於生旺福,幹不嫌克制,
납음 지 음응 미부 納音支蔭應微富
가령 丁卯火에 亥卯未가 범하면 완전한 삼합이 된다. 비록 癸亥水가 극克하여도 主는 부富하게 된다. 상하 모두 목기木氣를 얻어 生하기 때문이다.
가령 왕위명상공王韋明相公
辛 丙 乙 己
卯 寅 亥 未
木 火 火 火
비록 亥卯未 木국이 납음火를 生하지만 어찌 己土가 氣가 상傷하지 않겠는가? 장래 나쁘게 사망하게 된다.
가령 甲乙 人이 申子辰을 만나면 甲乙木 체體가 申子辰 모든 水를 만난 것이다.(침지원수)
身土가 火의 生을 받으면 점차 이롭게 된다.
命水가 金을 얻으면 항상 넉넉하다.
金이 많은데 火를 얻으면 종혁從革의 命을 이룬다.
木이 重한데 金을 얻으면 곡직曲直을 바로잡는 벼슬을 맡게 된다.
水가 흘러 멈추지 않으면 土로 막아야한다. 火가 왕성한데 의지할 곳이 없으면 오직 水로서 구제하여야 한다.
身命은 생왕이 좋아 복福이 되고, 干은 극제克制를 싫어하지 않는다.
假如火至盛旺,左右無木,須得水制,方成既濟,火輕則不然.(鬼穀遺文) 肝江李秦伯曰, 五行用得其宜,雖相克而爲福,五行用失其宜,雖相生而爲災. 如水遇土而止,土遇木而秀,木遇金而成器, 金遇火而熔鑄,火遇水而滅形,水生木,木通則水竭, 木生火,火旺則木焚,火生土,土旺而火痊,土生金,金貴則土賤,金生水,水旺則金沉,是也, 又如金克木,金氣和則成器,否則伐木. 木克土,木氣和則成林麓,否則茅次, 土克水,土氣和則水流,否則成淵塞.
水克火,水氣和則既濟,否則各滅形質. 火克金,火氣和則熔鑄,否則損模也.
가령 火가 왕성하고, 좌우에 木이 없고, 水를 얻어 制되면 기제既濟된다.
火가 경輕하면 그렇지 않다.(귀곡유문)
간강肝江 리진백李秦伯이 말하기를 오행의 用은 그 마땅한 것을 얻었지만 비록 상극相克이 되더라도 복이 된다.
오행의 用이 그 마땅함을 잃게 되면 비록 상생相生하더라도 재앙이 된다.
가령 水가 土를 만나면 그치고, 土가 木을 만나면 빼어나고, 木이 金을 마나면 그릇이 이루어진다.
金이 火를 만나면 용주熔鑄되고, 火가 水를 만나면 형形이 사라지고, 水가 木을 生하여 木에 통하면 水가 마르게 된다.
木이 火를 生여 火가 旺하게 되면 木은 타게 된다.
火가 土를 生하면 火가 土가 旺하게 한다.
土가 金을 生하여 金이 貴하면 土는 천賤하게 된다.
金이 水를 生하여 水가 旺하면 金은 침沉되는 것이 이것이다.
또 金은 木을 극克하는데, 金氣가 화和하면 그릇이 이루어지고, 그렇치 않으면 木을 벌伐한다.
木은 土를 극하는데, 木氣가 화和하면 산기슭에 숲이 이루어지고, 그렇지 않으면 띠가 생길 뿐이다.
土가 水를 극하는데, 土氣가 화和하면 水가 흐르고, 그렇지 않으면 근원이 막힌다.
水는 火를 극하는데, 水氣가 화和하면 기제既濟되고, 그렇지 않으면 각 형질形質이 멸滅한다.
火가 金을 극하면 火氣가 화和하면 용주熔鑄되고, 그렇지 않으면 손모熔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