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350차 공구에 참여해 42LED8Q 주문했구요, 지난 수요일에 잘 받았습니다.
원래는 제품을 개봉 후 설치하자마자 증상을 곧바로 느꼈던 터라 바로 글을 올리려 했지만, 단순 이상으로 보기보다는 아무래도 좀 더 확실히 확인해둘 것도 있고 또 그간 계속 제 스케줄 사정이 여의치 않아 이제서야 이 새벽에 질문을 드리네요 ^_^;;
1. 우선 문의드릴 것은...
아무래도 고주파음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휴...
다만 발생하는 고주파음의 성격이 조금 애매할 수 있을 것 같고, 발생 조건도 조금 복잡한데요.
일단 발생하는 고주파음은 왜 '청력 나이 테스트'라고 아시죠?
거기 나오는 음성 파일에서와 같은 정도까지는 아닙니다만, 상당히 높은 주파수의 소리입니다.
'삐-'하고 계속 지속되는 소리는 아니구요, 일종의 공명음과 비슷하게 '비잉~ 비잉~ 비잉~(이잉~ 이잉~)'하고 높낮이가 살짝 바뀌면서 반복해서 계속 나는 소리네요.
TV를 설치하고 나서 전원을 켜자마자 바로 인지할 수 있는 소리였는데요,
다만... 발생하는 고주파음의 소리 크기 자체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또 앞서 언급했듯 꽤 높은 주파수의 음이라서 아마 청력이 약한 분들은(고주파음을 잘 못 듣는 분들의 경우) 못 듣고 지나칠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구요.
그치만 제가 청력이 조금은 좋은 편에 속하는 것 같긴 해도 약 2~2.5m 정도인 제 평균 시청거리에서는 분명히 들을 수 있는 정도의 소리 크기입니다.
그런데.. 이 고주파음 발생 조건이 약간은 애매한 면이 없지 않은데요.
그래서 제가 구매 후 이 질문글을 올리는 데 시간이 더 걸린 거기도 하구요.
가장 확실한 조건은 일단 화면에 아무 신호가 들어오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를 테면 [입력 선택]에서 '외부기기'나 'S-영상' 등 제가 연결하지 않은 소스를 선택할 경우 '신호없음' 메시지와 함께 검은 화면이 나오죠.
또한 'TV' 시청 시 채널을 변경할 때 1~2초간 검은 화면이 나오는 경우에도 틀림없이 발생합니다.
이건 본 TV를 통해서 직접 동축 케이블로 수신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컴포넌트 단자를 통해 셋탑박스에 연결했을 경우에도 셋탑박스의 TV 채널을 바꿀 때 검은 화면이 나오면 마찬가지로 발생하더군요.
그리고 이건 완전히 확실하게 특정할 수 없긴 합니다만, TV나 동영상 시청 시 화면이 전반적으로 어두울 때도 (거의 아마) 역시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뭐 밝은 화면에선 증상이 별로 없으니 익숙해지면 그만이지 않나 싶기도 하겠는데요(그치만 어느 정도 밝은 화면에서도 상대적으로 잦아들 뿐 확실히 들립니다), 요 며칠간 이 제품을 이용해봤습니다만 아무래도 그러기가 쉽지 않군요.
그런데 이걸 신기하다고 해야 하나..
위 조건에서 고주파음이 발생하다가도 [음소거] 버튼을 눌러서 화면 하단에 [음소거 표시창]이 뜨면 고주파음 발생이 사라지네요. 뭐 그렇다고 해도 밝은 화면이 됐다가 다시 신호 없는 검은 화면이 되면 또 원래 그랬던 것처럼 발생하긴 합니다만...
어쨌든 증상이 이렇게 약간은 애매한 면이 없지 않으니, 이 문제점에 대해 제 나름대로 정리해보기 전까지 질문드리기가 곤란했습니다.
카페 글 검색해보니 그간에도 미묘한 고주파음 발생을 제보하신 분들이 여럿 계신 것 같은데, 각 사례들이 어떻게 해결된 건지 잘 알 수 없기도 했구요.
검색된 글을 보다 보니 저와 꼭같은 조건에서는 아닙니다만 어떤 분의 질문(http://cafe.daum.net/LCDOK/MyBD/2125 이 분과 달리 제 경우는 백라이트 밝기와 상관 없이 발생합니다)에 대한 형배 님 답변 말씀 중에 브랜드 제품들도 그런 경우가 있다고 하셨는데요.
저희 부모님과 제 동생이 작년에 구매한 42, 47인치 LG 보급형 LED TV를 보유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확인해본 결과 이런 종류의 고주파음은 발생하지 않더군요. 아니 사실 특별히 고주파음이라고 할 만한 잡음이 발생하지 않더군요.
그렇다면... 이게 제가 받은 제품만의 문제라서 수리를 요하는 문제인 건지, 아니면 혹시나 이미 파악하고 계신 그냥 제품의 허용 범위 내 특성인 건지 답변 부탁합니다. 이게.. 말씀드렸듯 그렇게까지 큰 소리는 아닌데다 TV나 동영상의 대사/음악 소리에 그냥 묻혀버릴 수도 있으니 생산자 입장에선 혹시나 사소한 문제로 치부되지나 않을까 싶어서 말이죠.
그치만 솔직히 저는... 나름 목돈을 들여서 구매한 제품에서 이런 종류의 하자는 좀 그러네요.
이 제품의 다른 아쉬운 부분을 들면 불량화소 하나 정도, 빛샘도 좀 있긴 합니다만 이건 대화면 제품인 만큼 그래도 상대적으로 쉽게 익숙해지겠는데요.
이 고주파음 문제는 제품 사용시마다 신경을 거슬리게 귓속을 찌르는 종류의 소리라서 쉽지가 않네요.
후... 만일 이 민감한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면 솔직히 그냥 깔끔하게 환불해야 하는 거 아닌가까지 생각합니다만, 참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난감하네요.
2. 위에 너무 장문의 질문글을 작성해서 죄송합니다. 졸린 상태에서 글을 쓰다 보니 두서없이 좀 말이 길어졌네요.
두 번째 궁금증은.... 이 제품은 화면 보호 기능이 들어가 있지 않은 건지요?
예를 들면... 기기에 연결되지 않은 입력 소스 선택시 [신호없음] 메시지가 계속 떠있는 것 같은데요, 이게 보통은 수분 후 사라지지 않나요? LG 제품 같은 경우는 신호없음 메시지가 화면 여기저기를 옮겨다니다가 전원이 꺼지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음소거 버튼을 눌렀을 때 뜨는 [음소거] 메시지 창 역시 사라지지 않는 걸로 여겨집니다만, 혹시 각 메시지창이 사라지는 시간이 좀 장시간으로 설정돼 있어서 그런 건지 궁금하네요.
그런데 혹 정말로 화면 보호 기능이 설정돼 있지 않아서라면 이게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 가능한 건지, 42LED8Q의 경우도 간단히 업그레이드 가능한 건지도 알고 싶구요.
명절 전이라 특히나 바쁘실 텐데 이런 긴 스크롤의 질문글을 올려서 송구하네요.
그럼 내용 확인 부탁드리구요, 빠른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ㅁ^*
덧> 앞서 깜빡하고 적지 못했는데요, 고주파음이 발생하는 부위는 제품의 중앙 하단 쪽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답변 주시는 데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첫댓글 신호가 들어기지 않으면 15분후 자동으로 화면꺼짐 기능이 작동합니다. 이는 LK보드도 비슷합니다. 참고로 모니터보드인 MT보드는 신호종료 7초후 꺼집니다. // 고주파음은 좀 애매합니다. 소리가 발생하는 위치상으로 볼때 콘트롤보드나 스피커인데 콘트롤보드인 경우 검정색에서 안 나타나고 횐색에서만 나타나면 고장이 맞습니다. 그런데 증상이 정 반대라서........ 스피커인 경우에는 판정이 애매합니다. 전화부탁드립니다.
15분 후 화면 꺼짐 기능은 있었군요. 하지만 번인 방지, 화면 보호를 위해서 [신호없음]이나 [음소거] 메시지창은 10여초 후엔 사라지도록 해야 하는 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이 기능 추가가 어려운지요?
그리고 고주파음 발생이 스피커에서 날 수 있다라... 뭐 음소거 버튼 누를 시 사라지니 그것부터 생각했어야 하는지도 모르겠네요. 다만 이런 종류의 고주파음이 스피커에서 날 거라고는 생각을 제가 미처 못해서 회로부 쪽부터 의심을 했었더랬구요. 그런데 이 제품 스피커가 어디에 달려있는 거죠? 다시 한 번 확인하니 제품 중앙 하단과 중단 사이에서 나는 것 같아서요. 일단은 알겠구요, 그럼 내일 오전에 전화 드리겠습니다..
에고, 좌우 스피커 유닛들이 바닥을 향해서 있었던 모양이로군요. 찾느라 고생했다는...^_^;;;
그리고 아마도 말씀처럼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 같습니다. 제품 중앙의 중단~하단쯤에서 더 크게 들렸던 건 아마도 양 스피커에서 흘러나온 고주파음이 바닥에서 반사되어 올라와 들리면서 스윗 스팟이 거기쯤에서 형성됐기 때문인 것 같구요.
참고가 될까 싶어 디카로 동영상 촬영을 했는데요. 디카 마이크 성능이 영 그래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촬영된 동영상에 고주파음이 잘 안 잡히네요. 그래도 들을 수는 있을 정도로 녹화가 됐는데요, 별도로 링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어제는 친절하고 상세하게 상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디 명절 연휴 끝나고 좋은 쪽으로 해결됐으면 좋겠네요.
어제 전화 통화 후 몇 가지 추가로 확인을 해봤는데요.
TV 스피커의 험 노이즈 가능성을 말씀하셔서 추정 가능한 요인들을 모두 제거해가며 테스트를 해봤습니다만 역시 고주파음 발생은 사라지지 않네요. 전원 코드를 멀티탭으로 연결해둔 상태였는데 멀티탭 내의 다른 소켓으로 바꿔보기도 하고, 아예 다른 방에 있는 콘센트에서 멀티탭을 끌어와 연결해 보기도 했습니다만 소용이 없네요. 또 HDMI나 컴포넌트 케이블, 동축 케이블이 혹 문제의 원인이지 않을까 싶어서 모두 제거한 후 테스트해봐도 소용이 없구요.
마지막으로 안방에 있던 LG 42인치 LED TV를 가져와서 이 제품이 꽂혀 있던 멀티탭의 해당 소켓에 연결을 해봤습니다만, LG 제품에선 아무런 이상 소음 발생이 없었습니다.
아 그리고 어제 말씀드렸습니다만, 음소거나 음량 0일 때는 고주파음이 사라지긴 합니다만 음량을 100까지 올리더라도 고주파음의 크기 자체는 거의 변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뭐 명절 끝난 후 수거해 가셔서 직접 테스트 해보시고 이 문제와 관련한 결론을 내주시겠습니다만, 그 전에 참고하셨으면 하네요. 그럼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