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득 증가와 함께 루마니아인들의 구강케어 제품에 대한 인식도 증가
- 새로운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현지에 프로모션해야 함
□ 시장 현황
ㅇ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루마니아 전동칫솔 시장은 구강 관리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2017년 기준 전년대비 7%의 증가를 기록함. 구강 관리 상품 시장은 다국적기업 콜게이트 파몰리브, P&G 그리고 GSK가 매출 상위 기업임.
<현지 판매 TOP3 브랜드>
- P&G는 오랄비라는 브랜드를 가진 시장의 선두업체임. 그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며 매우 두터운 유통망(초대형 마트, 대형마트, 온라인 샵, 약국 체인점)을 갖고 있음.
- 필립스 루마니아는 루마니아 전동칫솔 시장의 두 번째 주요 판매자임. 이들 역시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며 가격대가 중-고가임. 그들의 제품 중 일부는 루마니아 북서쪽 생산 시설에서 현지 생산됨.
- 시장에 유통되는 다른 브랜드로는 Dr Mayer, 트리사(스위스), 솔라데이(미국), AEG(독일)등이 있음. 상대적으로 브랜드 수가 적기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와 신제품이 시장에 나올 수 있는 여지가 있음.
□ 구강 관리 시장의 특성
ㅇ 루마니아인들의 구강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다음 분류의 모든 상품들의 판매 증가에 영향을 끼침.
- 치약, 칫솔(수동 및 전동 모두), 구강 청결제, 치실, 구강 세척기
ㅇ 루마니아인들이 구강 관리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치과의사의 추천임.
-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생산자들은 이 결과를 구강 제품 광고 카피('치과의사 추천 제품')에 자주 사용함.
ㅇ 많은 소비자들은 잇몸 출혈과 시린이 등의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한 특정한 제품을 찾음. 또한, 점점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나이와 특정한 필요조건에 의해 구매를 고려하기 때문에 어린이 구강 위생 제품들도 성장 분야임.
ㅇ 유아 혹은 청소년 용 위생 제품들과 같은 틈새 시장들도 생겨났음.
ㅇ 루마니아에서는 구강 관리 제품들의 보급률이 낮기 때문에, 이 범주는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제공함.
ㅇ 소비자들의 인식도가 더욱 제고된다면, 루마니아인들의 구강 관리 습관에 대한 관심도 확대와 함께 칫솔과 구강청결제등의 판매가 증가할것임.
ㅇ 더욱 다양한 고급 기능들을 갖춘 칫솔들의 시장 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3D 칫솔질, 여러 종류의 칫솔질 프로그램, 치아 각 부분에 대한 칫솔질 시간 안내, 구강 세척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ㅇ 판촉 캠페인은 매우 중요함. 예를 들어 P&G는 소비자들을 위해 전동칫솔 교체 행사를 진행하였음. 오래된 전동칫솔을 가져온 소비자들은 오랄비 전동칫솔 신상품을 구매하는 데 50% 할인을 받을 수 있었음.
ㅇ 바이어 인터뷰 : Osal, General Director
- 동사는 구강케어 제품을 다루고 있음. 루마니아인들은 구강케어 제품들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음. 그들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서 신경을 점점 더 많이 쓰고 있음. 동사의 이오닉 칫솔은 지난 몇년간 상당한 매출액 증가를 기록함.
- 구강케어 산업은 소비자들의 브랜드와의 정서적 연결이 중요함. TV캠페인, 친구추천, 치과의사추천 등은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
□ 수입동향
ㅇ 일반 칫솔과 전동칫솔 모두 HS코드 9603.21로, 2017년 수입액이 780만 달러에 달했음.
- 수입은 2016년에 비해 2017년에 7.4% 증가하였음.
- 총 수입 절반 가까이(40%)가 독일산이었음.
- 중국과 베트남이 총 수입의 15%와 8.5%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음.
- 전체 칫솔 시장의 약 45%를 전동칫솔이 차지하고 있음.
<주요 수입국별 연간 수입액 변화>(백만 달러)
Rank | Country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1 | 독일 | 2.20 | 2.93 | 3.08 | 5.1% |
2 | 중국 | 1.15 | 1.32 | 1.18 | -10.6% |
3 | 베트남 | 0.61 | 0.58 | 0.66 | 12.3% |
4 | 폴란드 | 0.36 | 0.45 | 0.62 | 37.8% |
5 | 헝가리 | 0.17 | 0.16 | 0.45 | 175.5% |
6 | 프랑스 | 0.31 | 0.33 | 0.32 | -3.0% |
7 | 체코 | 0.15 | 0.20 | 0.26 | 35.1% |
8 | 네덜란드 | 0.10 | 0.07 | 0.19 | 183.8% |
9 | 인도 | 0.12 | 0.14 | 0.18 | 29.6% |
10 | 스위스 | 0.15 | 0.17 | 0.16 | -9.3% |
| 계 | 6.04 | 7.27 | 7.80 | 7.4% |
출처 : World Trade Atlas, 2018
□ 관세율 동향
HS 코드 | 대한민국 세율 | 사고적요 |
960321 | 0%* | 칫솔, 면도용 솔, 빗, 손톱솔, 속눈썹 솔 및 다른 종류의화장용 솔, 칫솔이나 의치상 솔 등 가정용품의 일부를 차지하는 솔들 |
* 2007년 첫 FTA 기준.
□ 현지 주요 제품 동향
제조사/ 품명 | Image | Characteristics | Retail Price |
P&G 오랄비 스마트 4, 4900 출처: www.emag.ro | | -3 종류 프로그램 - 블루투스 -3D 칫솔질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 타이머 (구성품에 무료 칫솔 1개 포함) | 120 달러 |
필립스 소니케어 다이아몬드클린 HX9332/04 출처: www.emag.ro | 
| - 음파 운동 - 5 종류 프로그램 - 타이머 - 달러 지불 시 휴대용 케이스와 유리컵 제공 | 176 달러 |
P&G 오랄비 스마트5, 5950 N | 
| -5 종류 프로그램 - 블루투스 -3D 칫솔질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 타이머 -한 번 충전으로 12일 사용 가능 (구성품에 무료 칫솔 1개 포함) | 162 달러 |
트리사 프로페셔널 플라그 클린 (www.emag.ro) | 
| - 맥박 운동 - 2 가지 프로그램 - 타이머 - 헤드 2개 포함 | 78 달러 |
Dr. Mayer 음파 칫솔 GTS2050UV소독기 포함 (www.emag.ro) | 
| - 음파 운동 - 3 종류 프로그램 - 타이머 - UV 타이머 소독기 - 헤드 3개 포함 - 4구 케이스 | 132 달러 |
| 
| - 이온 기술 - 자연스러운 칫솔질 - 무공해 - 태양광 충전 혹은 조명 충전 - 치약이 필요치 않음 | 52 달러 |
자료원 : Market sources
* VAT 19% 포함
□ 결론 및 제언
ㅇ 다른 구강 세척 기기를 비롯하여 전동칫솔 역시 제조업체 대리점이나 수입 유통업체를 통해 루마니아로 수입됨.
ㅇ 몇몇 전동칫솔 수입 및 유통업체들은 전문 구강 상품들에 특화되어 있으며(www.dentstore.ro) 그들 중 일부는 소매상품만 유통시킴(Ex. www.estrade.ro)
ㅇ 이 분야의 첨단 기술 상품들과 신제품들에 있어서 한국 기업들은 KOTRA 사업파트너연결지원 서비스등을 통해 전문 구강 관리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루마니아 유통업체를접촉해야 함.
ㅇ 한국 전동칫솔이 아직 루마니아 시장에 없다고 하더라도, 유니덴트 플러스(www.unident.ro)에 의해 유통되는 구강 세척기, 아쿠아 픽 등은 찾아볼 수 있음.
ㅇ 시장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임상시험 결과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기 때문에 한국 생산자들이 임상시험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루마니아 시장에는 한국 인삼 제품을 루마니아에 홍보하고 있는 루마니아 회사의 한국 인삼 치약과 한국 인삼 칫솔 제품이 있음.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Market sources,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작성자 : 부쿠레슈티 무역관 김수빈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