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한님의 헤어메쉬 만들기 강좌의 보충입니다.
우선 진한님이 설명해 주신 걸 모두 읽어주세요.
저도 아직 모르는 게 많고, 혹시 잘못 알고 있는 게 있을 수 있으니
문제점이 있다면 꼭 지적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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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한 SimPE 버전은 0.48c이고 밀크쉐이프는 1.7.4입니다.
1.7.5는 obj를 불러오면 뒤집어지더군요; (나만 그런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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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즈 기본 머리에서 GMDC, GMND, CRES, SHPE를 추출해서 새 메쉬를 만든 후에
GMDC를 수정하는 부분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잠시 밀크쉐이프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설명하자면,
{ Shift + 마우스 왼쪽버튼 (혹은 마우스 휠) } 은 메쉬를 확대/축소하는 것이고
{ Ctrl + 마우스 왼쪽버튼 } 은 메쉬가 화면상에서 보이는 위치를 바꿔줍니다.
1. 밀크쉐이프로 수정할 GMDC를 불러옵니다.
※ 이때 GMDC는 반드시 [ 기본 머리에서 뽑아내 밀크쉐이프로 한번도 수정하지 않은 것 ]이어야 합니다.
제 컴에서만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일단 한번 수정한 GMDC를 SimPE로 집어넣고,
그걸 다시 추출해서 밀크쉐이프로 불러오면
아래 그림의 오른쪽 머리처럼 텍스쳐 성질이 이상해지더군요.
저러면 당연히 제대로 된 머리가 아니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수정된 메쉬를 SimPE로 집어넣고 본 것인데,
왼쪽 머리 두개는 잘못된 경우이고
오른쪽 두개처럼 면이 구분선이나 색의 차이 없이 하나로 보여야 제대로 된 거예요.
참고로 왼쪽 위 머리처럼 머리 색이 다를 경우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
지금부터 저런 구분선을 피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테니 차근차근 따라와 주세요~
2. 밀크쉐이프 하단메뉴에서 [[ Groups ]] 탭으로 들어가세요.
그룹이 여러개가 있는 걸 알 수 있는데,
이전에 올린 머리모양(alpha) 수정하는 강좌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각 그룹별로 머리를 맡는 부위가 따로 있습니다.
그중에 hair 그룹은 두피 바로 위에 난 털과, 맨 꼭대기의 뚜껑 부분을 맡고 있어요.
이제 그 hair 그룹을 [ Select ]하신 뒤에,
hair 부분이 빨갛게 변한 걸 확인하셨다면
밀크쉐이프 상단 메뉴에서 [[ Edit ]] - [ Duplication Selction ] 부분을 클릭하세요.
선택된 부분을 복제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복제된 부분은 Duplicate0x 라는 이름으로 그룹에 추가되게 됩니다.
이제 hair 그룹은 위 그림의 아래 머리처럼 맨 꼭대기 뚜껑을 없애주시고,
반대로 새로 만들어진 Duplicate 그룹은 두피를 덮는 부분을 없애주세요.
메쉬는 되도록이면 Face(삼각형 면)이나 Vertex(점)이 최대한 적은 편이 좋습니다.
이제 뚜껑만 남은 Duplicate 그룹과, hair_alpha9 그룹을 같이 [ Select ]해 주세요.
두 부분 모두 빨갛게 표시되어야 합니다.
※ hair_alpha9는 머리 메쉬에 따라 숫자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뚜껑 아래로 연결되는 그룹에서, 겉에 보이는 면을 해당하는 그룹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 Regroup ] 버튼을 눌러 두 그룹을 하나로 합쳐줍니다.
※ 이때 반드시 주의하실 것은, 어떠한 경우라도 hair 그룹과는 절대 합치지 마셔야 합니다.
hair 그룹은 alpha가 먹히지 않아서 머릿결 표현이 안된답니다.
그 뒤에 [ Rename ] 버튼을 눌러서, 합쳐진 그룹 이름을 다시 hair_alpha9로 바꾸신 후
[ up ] 버튼을 이용해 원래 그룹의 위치로 순서를 바꿔주세요.
수정된 hair_alpha9 그룹의 모습입니다. 이제 머리에 구분선은 없어진 거예요.
3. 이제 [[ Model ]] 탭으로 가서 메쉬 모양을 수정해 줍니다.
[ Select ]는 점(Vertex)이나 면(Face), 그룹(Group)별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때 키보드의 { Shift } 버튼을 누른 상태로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선택하면
기존의 선택이 그대로 유지되면서 새로운 선택부분을 추가시켜 줍니다.
반대로 기존의 선택부분에서 점이나 면을 빼버리고 싶다면
{ Shift } 버튼을 누른 상태로 마우스 오른버튼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보시면 무슨 뜻인지 아실 거예요 -┌)
[ Scale ] 은 말 그대로 스케일을 늘이고 줄이는 기능입니다.
X는 좌우, Y는 위아래, Z는 앞뒤예요.
메쉬를 수정하다가, 면이나 점이 부족해서 메쉬가 지나치게 각이 진 것 같다면
면을 나눠서 보다 부드럽게 해주시면 됩니다.
면이 나뉠 부분이 속한 그룹을 [[ Groups ]] 탭에서 선택하신 후,
그 오른쪽의 [[ Materials ]] 탭으로 가셔서 아래쪽의 [ New ] 버튼으로 새 material을 만드시고
그걸 지금 선택된 Group에 [ Assign ]해 주세요.
SimPE 안으로 들어가면 어차피 텍스쳐는 정해져 있는 걸로 바뀌니 상관없습니다.
지금은 맵을 확인하려는 거예요.
그리고 나서, 그룹 전체 선택한 걸 해제한 후
면을 세세하게 나눠줄 부분만 Face로 선택해 줍니다.
그 다음엔 밀크쉐이프 상단메뉴의 [[ Window ]] 에서 [ Texture Coordinate Editor ]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새 창이 뜨는데, 거기에 나오는 맵을 잘 확인하면서
다시 밀크쉐이프 상단메뉴의 [[ Face ]]로 가셔서 [ Subdivide 4 ]를 클릭해 선택된 면을 나눠주세요.
※ 일부러 텍스쳐를 지정해서 맵을 확인해가며 하는 이유는,
또 저만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 저렇게 하지 않으면 가끔 면이 엉뚱하게 나뉘더라구요.
4. 이제 메쉬 모양 수정이 끝났다면,
마지막으로 [[ Joints ]]탭에서 할 일이 남았습니다.
이걸 지정해주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자연스럽게 움직이지 않을 뿐더러,
아예 게임상에서 나오지도 않는답니다.
밀크쉐이프는 SimPE 파일을 불러올 때 전에 지정돼 있던 Joint 정보를 모두 잃어버리기 때문에
일일이 다시 지정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사실 저도 Joint를 어떻게 지정해줘야 머리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는지 잘 모릅니다 -┌
부위별로 무지하게 많이 있지만, 주로 쓰이는 것은
head(머리)와 neck(목), spine2(등뼈 상단부분) 그리고 spine1(등뼈 중간) 입니다.
미리 [[ Model ]] 탭에서 [ Select ] 버튼을 눌러주신 상태로 [[ Joints ]] 탭으로 들어오세요.
그리고 나서 [ SelAddigned ] 버튼을 누르면, 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어느 부분이 head에 따라가고, 어느 부분이 spine2(어깨)에 따라가는지는 대충 짐작으로 때려맞춥니다.
이 부분이 사실 좀 번거로워요. 바디샵에서는 확인이 안되고 게임에서 직접 봐야 하거든요.
부위별로 알맞게 선택하셨다면 [ Assign ]버튼을 눌러 완료시킵니다.
꼼꼼히 선택하셔서 '점 하나라도 빠진 부분이 없도록' 하세요.
하나라도 빠지면 그 부분은 안나오거든요.
짧은 머리라면 어깨(spine2)에서 끝내도 되지만,
좀 긴 머리라면 허리 부분으로도 지정해주는 게 좋습니다.
안그러면 다음 그림의 왼쪽 모양처럼, 고개를 숙였을 때 머리 끝이 위로 들려 버리거든요.
(오른쪽 머리가, 머리 메쉬 끝부분을 spine1로 지정해준 모습입니다)
Joint까지 다 마치셨다면 이제 메쉬 수정은 끝이에요. (수고하셨습니다~)
하지만 SimPE에서의 일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5. 진한님이 강좌에서 설명하신 대로, 기존 GMDC를 수정된 메쉬로 대체시켜 주세요.
※ 잠깐 딴소리 - 메쉬파일은 어린이, 청소년, 성인 머리를 모두 한 파일 안에 담을 수 있습니다.
GMDC, GMND, CRES, SHPE를 계속 추가시켜 주시면 돼요.
Filename이 요상한 아라비아 글자로 바뀌는 경우가 있으니까 Replace 후에 원래대로 바꿔주시고,
위 그림에서 보시듯이 GMDC를 선택할 때 뜨는 SimPE 하단의 메뉴에서 [ Groups ]탭으로 들어가세요.
여기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 Opacity를 수정해 줘야 합니다.
모두 0xFFFFFFFF로 되어 있는데, 이걸 hair_alpha( $ ) 안의 $ 숫자대로 맞춰서 바꿔주세요.
hair_alpha9의 경우는 0x00000009 로 바꾸시면 됩니다.
만약 숫자가 10 이상이라면, 10은 A, 11은 B, 12는 C...이렇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걸 안하면 다음 그림에서처럼 난감한 머리가 돼버리거든요 -┌
그러니 반드시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Opacity까지 수정하고 Commit를 누르신 후 메쉬를 저장하셨다면,
이걸로 보충설명은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멋진 헤어 메쉬 만드시길 바래요.
혹시 제가 모르는 다른 정보를 알고 계신다면 꼭 알려 주세요.
(가령 그룹 추가 방법이라든가..등등..)
다음엔 이렇게 수정한 어른 메쉬를 청소년용으로 바꿔치기하는 법을 올려볼게요.
-없는것 같아서 올리긴 했는데..만약 있으면 쪽지보내주세요..지울게요~
첫댓글 ㅠ_ㅠ 어려워요오~~ 그래도 한번 노력해 볼래요!!
우와아..ㅠ정말어렵네요오!!역시 능력자분들은괜한능력자분들이아니었군요..ㅠㅠ
우와우...만드는 사람들 존경해야겠다...허허
와......그저 다운받을수 있게해논그 자체를 고마워해야겠네요
헤어 만드는게 제일 어려운거 같네요... 헤어 제작하시는 분들이 새삼 존경스러워집니다.ㅎㅎ
뭔말인진 모르겠지만 감사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