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계열] 도시공학과의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유사 학과 : 도시환경공학부, 건축도시환경공학부, 도시시스템공학과, 건설도시공학부
학과개요
미래의 도시가 어떤 모습으로 변할지 상상해 본 적 있나요? 우리가 살아갈 미래 도시는 유비쿼터스 도시, 해저도시, 우주 도시, 해상 도시 등 다양한 모습으로 변해갈 것입니다.
도시공학과는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문제들을 해결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만들어 주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는 곳입니다. 도시공학과는 복잡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도시를 계획·건설 관리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갖춘 도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현재 세계 인구의 50%, 우리나라 인구의 90%가 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도시공학과는 새로운 도시를 계획하고 만들어 특정한 지역에 집중된 인구를 분산시키는 일을 합니다. 도시공학과는 환경친화적이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기술을 도시를 설계하는 데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도시공학과는 종합적인 학문의 성격이 강하므로, 토목, 건축, 기계와 관련된 공부와 함께 법, 행정, 사회, 경제 등의 사회 과목에도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도시공학과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설계하는 일을 하므로 공간 지각 능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가지고 창조적으로 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미적 감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도시 및 지역계획, 국토계획, 교통관련 건설회사, 설계회사, 엔지니어링회사, 컨설팅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건설, 교통직 공무원
연구소 - 국토·도시 관련 민간·국가 연구소
유사 학과 : 도시환경공학부, 건축도시환경공학부, 도시시스템공학과, 건설도시공학부
관련 자격 : 교통기사, 도시계획기사, 감정평가사, 건설안전산업기사, 토목기사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1982년에 건축과를 들어갔었는데 그때는 도시공학과가 없었습니다. 도시공학과는 신학문이었어요. 건축은 건물을 예쁘게 디자인한다든지, 구조적으로 안전하게 한다든지 주로 기술적인 면에 치중된 학문 영역이었는데, 도시공학과에서는 기술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다는 데 매력을 느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사회적 소양이 가장 중요해요. 사람을 좋아해야 되고, 사회나 경제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아야 될 것 같아요. 신문을 많이 읽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소통하는 기술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말하는 방법이라든지 또는 그림을 그려서 설득하는 방법이라든지 글을 통해서 설명하는 방법,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것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도시공학은 궁극적으로 시민의 행복을 꿈꿉니다. 도시공학은 사람이 필요한 공간을 만들고, 사람이 필요한 법과 규칙을 만들며, 도시를 경영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도시공학은 융합 학문이라서 전문 분야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자기가 잘하는 분야와 하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를 성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