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팔앙자임니다. 오늘은 코멧 250 입고임니다. 등록하고나니 미션깨진걸 아셧다는 오너분 ㅠ.ㅠ 안타깝네요 ㅠ.ㅠ
우선 리프트에올린후 외장 파츠 탈거함니다.
오일부터 드래인후 배선및 캬브레터등 탈거함니다.
탈거해야될부분들을 순서대로나열하면 탱크 , 카울 , 에어크리너 , 캬브레터 , 제네레이터배선 , 스타트모터배선 , 오일라지에터 라인탈거 , 머플러 , 플러그캡 , 기어포지션커플러, 등등 탈거함니다.
그러고나니 손이세까맣네요 ㅠ.ㅠ 작업시 장갑끼고작업을해야되는데 습관상 작업시장갑을거의안낌니다. 전 장갑끼면 둔한거같아서 연장질이잘안돼더라구요 ㅠ.ㅠ
이제 슬슬앤진탈거하면돼는군요 ㅋㅋ
요즘국산바이크들 좋아졌습니다. 대림이건 효성이건 이런 생각도다하고 참 어찌보면 철들었네요 ㅋㅋ 예전 마그마 나 데이스타 만해도 프레임타입이 더블크래들타입이라 앤진올릴고 내리려면 정말 요령이아무리좋아도 차대 엔진에 스크레치나고했는데;;; 로드윈이나 코멧들은 이런부분을해줘서 손쉽게 내릴수있네요 ㅋㅋ
엔진은 뭐 가벼우니까 혼자내려도 충분함니다. 내려논뒤 깔끔하게 리프트에 신문지깔아놓고 공구정리해놓습니다.
의자와함께 작업준비 스텐바이!
작업전 기름? 벗겨내기위해 우선 사장님이 에어로좀불어냈음;;
길가에 튀지않게 최대한 불어냄뉘다;;;
에어건으로 마무리 해줌니다.
저는 R실린더부터 분해하겠습니다.
헤드커버 벗겨본모습이군요 ㅋㅋ
캠샤프트 탈거후 모습 코멧작업기를원체 자주올리다보니 보시는분들도 이제는 좀 눈에익으실듯하죠^^: 눈에자주익어야지좋습니다. 정비할? 부담이없죠^^:
헤드메인볼트 탈거중 앤진잡으라고하기에 잠시 장갑끼고 한손으로 한컷! ㅋㅋ
헤드고정볼트는 12mm볼트 4개와 측면에 10mm 너트3개 가있습니다.
순서대로 나열해줌니다. 코멧은 F실린더 R실린더가나뉘기에 따로따로 잘 분류해놓습니다
실린더 까지 금세 탈거했습니다 이부분까지는뭐 앞전작업기에도 이정도분해까지는충분히있었으니 중복시킬필요는없네요^^:
R실린더를 완전 탈거해놓고나니 CT같은 언더본바이크 엔진같군요 ㅋㅋ
F실린더 헤드도 탈거중!
실린더상태도A급은아님니다...
실린더까지 탈거완료 이제부터가 본격적임니다^^:
좌측은 R실린더 우측은F실린더임니다.잘나열해줘야됨니다^^:
크랑크룸안쪽으로 기어 미션이보임니다.
마그네틱 탈거중 전용 탈거툴사이즈가 맞지않아서 이눔으로 탈거함;;;
엔진에 임펙사용시 조심조심사용하기바람니다.
이제 제네레이터 부분도 탈거완료됐으니 클러치룸을 탈거해야겠군요^^:
부속이아직은 많지않네요 ㅋㅋ
잔오일 제거중
클러치룸 개봉! 두둥!!!
잔부속들임;;; 순서대로 분해 그리고 역순으로 조립 잘 나열해줌니다.
좌측하단에는 기어 체인지부분이고 가운데 클러치하우징 우측에 크랑크 이렇게나뉨니다
클러치하우징 가운데 앤진반대편에서 가운데 심을 밀어주면 클러치가 떨어짐니다
클러치 아우터케이스 탈거하기전 이녀석을 제거해줘야지 탈거함니다.
클러치아우터 탈거!
이제조금 헷갈리고 자주보지못한사진들이겠군요^^:
오일상태도 좋지않습니다..... 전주분께서 관리가 좋지못한듯함니다.
기어 체인지 부분임니다
클러치쪽관련 기어부분임니다.
기어체인지 암임니다.
스넵링으로 고정이돼어있습니다^^:
이녀석은 역기어임니다. 반대텝이니 혹시 작업하실?는 주의하세요^^:
이넘도 좌우가 뒤바뀌면 클러치잡을? 오일이 세는경우가생김니다^^:
역텝 너트임니다.
스프링이 드러가있군요^^;
2중 키 구조임니다.
스넵링 제거중임니다. 전용툴이없으면 좀 까탈스럽습니다.
스넵링 탈거후 한컷임니다.
안쪽에 부싱이드러가네요^^:
오일펌프쪽에 기어아래쪽에 키가 이런식으로 드러감니다
이제좀 부속이조금 많아졌군요^^:
입고? 하야부샤 사장님 더블이 보관중인 883 진열중인 대림 신차들...
앤진내려논 코멧 , 사고차 , 사장님오프로드 , 커스텀하는 코멧 , 보관중인 코멧 , 그리고 제꺼
오일펌프임니다.
안쪽에 작은부싱이드러감니다 ?서 잘놔둠니다^^:;
근데 엔진내부볼트가 +모양볼트들로돼어있네요;;;;
기어쉬프트 드럼임니다. 여기도 +자 볼트방식이군요;;
대림과는약간다른방식임니다.
이녀석 조립시 좀짜증남니다;;;
기어 쉬프트 드럼
앤진아래쪽 좀지저분하네요 ㅠ.ㅠ
구조상 이녀석도 풀러주지않으면 크랑크룸 분해가 방해됨니다;;
안에 이런놈이드러가니 참고하세요
크랑크룸 분해~! 두둥!
문제의 미션임니다. 메인미션 카운트미션 기어샤프트 샤프트드럼 크랑크까지 이렇게보이는군요
미션부분임니다.
이렇게 기어쉬프트가 움직이며 기어변속을해줌니다.
전체적인샷!
효성은 케이스에 베어링이붙어있기에 반대편에서 베어링을때리면 안돼요^^;
이쪽면을 치지마세요
기어쉬프트드럼임ㄴ다.
기어는 스냅리으로 하나하나 고정돼어있습니다.
탈거한 모습... 메인미션은 assy로 나오나봐요 ㅠ.ㅠ 탈거할려면 열먹여야되는듯; ㅡ.ㅡ;
쉬프트드럼!
이놈이 돌아가며 기어변속으해줌니다.
미션상태가 좋지는못함니다. 주행하면 노이즈가생길듯함니다. assy로 교체를 추천함니다만 판단은오너분께서직접알아서
상태가 정말좋지못함니다.
전체적으로 좋지못하네요;;;
헉;;;; 카운트미션쪽에 4단미션이 다나갔군요;;
허걱;;;; 이건뭔가요;;;
전체적으로 기어가 메롱임니다 ㅠ.ㅠ
문제의 옥수수;; ㅡ.ㅡ;
이제 부품오더해야겠군요 ㅠ.ㅠ
싹덮어놓고 미션기어오더!
조립하느사장님;;
기억안나나봐요;;;
신품 가스켓및 미션기어 비용때문에 4단기어만 교체;
피스톤에 카본도;;;
아직도한참;
비교샷!;;;
마지막 한조각까지 찾았어요 ㅋㅋ
가스켓바르는중;;
슬슬 작업해야쥐요;;
미션조립후 크랑크룸 닫습니다;
살살살 밀어넣으면 쏙드러가요;;
크랑크룸 조립중
이것이무었에쓰는물건일까요
좌우가있네요 ㅋㅋ
스넵링으로 고정 오일펌프쪽기어임니다.
이렇게 조립;;; 근데왜 사진초점이안맞을까요;;;
소기어 쪽은 너무드러움 ㅠ.ㅠ
기어쉬프트 드럼 위에 조립을해야되요;;
크랑크에 클러치물리는 기어조립후 키가 2개가 드러가요;
실린더 헤드조립은 식상해서;;; 가 아니구요 ㅠ.ㅠ 분명히사진을찍었는데 SD카드는 PC에 왜 꽃혀있을가요 ㅠ.ㅠ 20여장찌었었는데 ㅠ.ㅠ 으악~~~ 망해쪄~~~
해드조립중 한컷...
캠샤프트 IN EX 확인후 조립함니다.
타이밍 맞추는중
INtake 부분은 3 Exhaust 부분은 2로 맞춘뒤 링크수는 16링크임니다
조립중 한컷
손으로 크라크 돌려가며 타이밍맞추느 주팔;;;
작업중;;; 한컷;;;
켐체인 텐셔너 부분임니다.
이눔 잘조여줌니다 25토크로 조여줘요~!
켐샤프트 조립후 타이밍만 맞추면 돼는군요
타이밍맞추는중 코멧은 켐체인이 상당히 길어요 텐셔너쪽을 손으로 꼭 누르고 작업해줌니다.
타이밍맞추느 중임니다 ㅋ
텐셔너 조립전 캠샤프트 사이를 손으로눌러줌니다 안그럼 링크가 크랑크룸에서 벗어나거나 넘어가서 타이밍이 맞지않을수있습니다.
유독 이부분서만 천천히조립하는 사장님;;; 누르는거 뭐 어렵진않지만 한자세로 고정하느라 힘든 주팔이 ㅠ.ㅠ
텐셔너 캡 오픈후 텐셔너를 밀어줘야돼는 그지같은 효성;;;
아호아호 8282요 ㅠ.ㅠ
이제다했군요 ㅋㅋ 캠샤프트 고정 조립중... 이넘도 ABCD가 다로있네요 헤드에ABCD를 맞춰조립함니다.
조립중인 주팔!
10mm 볼트 토크는 10토크로 조여줌니다.
우선 토크조정전까지 T복스로 우선 걸어줌니다.
조립중..
올조립하면 이제 크랑크돌려보면서 체크해주는건 기본!
이제 헤드케이스만 덥어주면돼는군요 ㅋ
가스켓본드 발라줌니다.
스타트클러치부분임니다.
이넘이 드러간뒤에 제네레이터 마그네틱 이 드러감니다.
17mm너트 고정해줌니다
헤드케이스에누가 이리 떡을칠했놔 ㅠ.ㅠ
마무리 헤드케이스조립
조립중..
이넘도 밑부분은 알미늄케이스기때문에 쉽게 넘을수있으니 토크랜치는 필수!;;;
우선 손으로 슥슥슥 ㅋㅋ
플러그 조립!;;
마그네틱 고정
오일라인에는 동와샤를 양쪽에 사이좋게넣어줌니다.
이부분 은근히 헷갈림니다;;;;
제네레이터룸 밀봉~ ㅋㅋ
이제완성인가요? 올려주면돼는건가요?...
앤진올리는건뭐 그냥 한손으로 들고 한손으로 엑슬넣으면됨
엑슬고정시키는중....
엑슬상태도좋지못해서 WD도포~
넘지저분하네요 ㅠ.ㅠ
프레임조립중!
우선 볼트1개씩만걸어주고욤
이것저것조립중 ㅋㅋ
이건 효성의 개발중 문제였던것임;;;; 절대 앤진올린뒤 마운트 못끼운다;; ㅡ.ㅡ;
조립중 ㅋㅋ
엔진 고정 엑슬도 조립완료
소기어쪽도 조립;;
왜이리지저분한고 ㅠ.ㅠ
고정해줌니다.
소기어 조립완료
체인장착!;;
캬브레터 조립많면돼는군요
작업후 좀 딱아줘야겠네요 ㅠ.ㅠ
지지~ ㅠ.ㅠ
캬브레터 에어크리너 조립완료
F실린더 머플러 메니폴더부분에 녹이 ㅠ.ㅠ
벤드로 고정해드렸음;;
헨들도휘었음;;
효성의 멍청한짓2번째 휘발유벨브를 왜 차대에고정해주었냐구;;; 탱크드러낼때는 생각안하냐? ㅠ.ㅠ 아호~ 이 돌대가리들아 ㅠ.ㅠ
전체적인샷!;
조립완료 ㅡ.ㅡ;
아~ 이제끝이군요 작업기 눈으로보기란쉽지만 쓰는것은 상당히 어렵네요 ㅠ.ㅠ 2~3일간 시간내서 짬짬히 작성작성 사진찍고 ㅠ.ㅠ 반복해가며 작성했습니다. 자가정비하시는분들께서는 참고하세요
이상 주팔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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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JuPal and Bike story 원문보기 글쓴이: 주팔앙자
첫댓글 주팔님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샵도 집에서 멀지 않아서 지난 번에 한 번 가서 오일 교환하고 종종 가야지 하면서도 쉽게 안가지네요. 허허허. ㅎㅎㅎ 화이팅입니다.
자주들러서 자주보셔야돼요^^;
내공이 장난 아니신데 클럽 포르자 협력점 이야기 마무리 해야 할 듯 해서...한 번 찾아가렵니다. ㅎㅎㅎ 능력 있으십니다. ㅎㅎㅎ 지난 번에 능력 없다고 겸손해 하셨죠? 제가 보기에는 내공 좋으시고 사후 처리 능력 또한 아주 A+급이신데요 뭘 ㅎㅎㅎ
감사함니다^^; 저 참고로 오산쪽으로내려왔네요 ㅠ.ㅠ
어??오산쪽이세요? 음...이동하셨군요. 수원역 거기 샾에 이제 아닌가보네요. 허허허.
네 옴겼어요 ^^;;
작업하시며 귀찬을실텐데 좋은 기술정보 감사합니다
많은 보탬이 되네요^^
감사함니다^^
정비만해도 하루걸리겠는데, 중간 중간 사진 찍고, 그거 선별해서 업로드하고, 사진중간중간 글도 넣고 하실려면 여간 힘든일이 아닌데, 매번 볼때마다 대단하십니다!!!!!!
감사함니다^^ 자가정비를하고싶어도시도하지못하시는분들이 대리만족하실까하여 이리도 열심히뻘짓함니다^^
대단하네요 .ㅋ 진짜 분해하고 다시 조립하신 사장님 뜨겁습니다-_-;
감사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