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이트진로(000080.KS)
<실적리뷰>
-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5,166억원(YoY -7.5%), 239억원(YoY -27.0%)을 기록해 시장 기대치 하회
-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및 3분기 추석 가수요 선반영 기인해 주류 시장 전반적으로 부진
- 맥주 부문 매출액 YoY -13% 감소, 영업적자 50억원 내외 추산
4분기 맥주 레귤러 시장 YoY -15%, 수입맥주 시장 -26% 감소한 듯(전체 맥주시장 YoY -17% 감소 파악)
신제품(필라이트+테라) 합산 매출액 1,150억원 추산 VS. 4Q19 1,130억원, 3Q20 1,680억원 맥주 점유율 40% 수준에서 유지 중
- 소주 부문 매출액 YoY -9% 감소/ 영업이익 300억원(4Q19 325억원) 추정 4분기 소주 레귤러 시장 YoY -12% 감소 파악 4분기 인센티브 등 일부 인건비 증가 요인 있었을 것으로 추정(약 100억원)
1Q21 전망(하나금융)>>
- 1분기도 주류 시장 수요 YoY 감소 불가피할 듯
- 주류시장 전반적인 부진 감안하면 현재 컨센서스(OP 510억원) 소폭 하회할 듯
<투자판단>
- 단기 실적 모멘텀 둔화 불가피 판단
2. 대상(001680.KS)
<실적리뷰>
-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7,399억원(YoY +2.0%), 68억원(YoY -56.7%)을 시현해 시장 기대 하회
- 별도 매출액 및 영업적자는 각각 6,301억원(YoY -2.2%), -10억원(YoY 적전) 시현 추정
- 식품 매출(가공+유통) 4,304억원(YoY +0.3%), 영업적자 -48억원(4Q19 40억원) 시현
- 가공식품 매출 YoY 5% 성장 추산/ 온라인 채널(304억원, YoY 35%) 해외 고성장(457억원, YoY 13%) 기인
- 안주야 광고비 증가 및 코로나19 위로금 등 일회성비용 지급으로 손익 시장 기대 하회
- 주요 카테고리 성장률: 신선식품 890억(YoY 6%), 소스류 391억(YoY 23%), 편의식 382억(YoY 5%)
- 소재 매출 1,809억원(YoY -3.5%), 영업이익 38억원(4Q19 50억원) 시현
- 전분당 신수요 개척(콘크리트, 수질개선용 액당 등)하면서 전방수요 감소 일부 상쇄
- 다만, 라이신 포함한 바이오는 원화 강세에 따른 판가 하락 및 원당 투입가 상승, 운임 비용 증가로 영업마진 하락
- 신흥국 통화 가치 하락으로 전반적으로 로컬 성장 대비 원화 성장 떨어짐
- PT인도네시아 매출액 YoY -4.9% 감소, OP 44억원(YoY 20억원 감소)/ 코로나19로 전분당 수요 감소 및 중국산 저가 제품 경쟁에 따른 수출 감소
- 미원베트남 매출액 YoY +3.6% 증가, OP 3억원(YoY 5억원 감소)/ 신설 식품 신공장 신제품 생산에 따른 광고판촉비 (20년 3월부터 생산) 및 MSG 판매 저하
1Q21 전망(하나금융)>>
- 식품은 추가 광고판촉비 절감 가능성 다소 제한적일 듯, 소재도 전년 베이스 높기 때문에 향후 판가 인상 여부 중요할 듯
- 작년 베이스 많이 높아 부담, 현재 컨센서스(OP 520억원) 다소 높아보임
<투자판단>
- 식품 부문 온라인 및 해외 호조 기인한 매출 성장 긍정적, 올해 소재는 기저효과 기대
- 현주가는 12개월 Fwd PER 7~8배 수준에 불과해 밸류에이션 매력적
3. 동원F&B(049770.KS)
<실적리뷰>
-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7,321억원(YoY -2.1%), 194억원(YoY +16.9%) 시현해 손익은 시장 기대치 상회
- 별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3,829억원(YoY -0.2%), 101억원(YoY +41.4%) 시현
- 가공식품 매출액 전년대비 Flat/ 선물 세트 매출 반영 시점 차이 및 유제품 시장 부진 기인
- 4분기 참치 투입어가는 톤당 약 1,330불(YoY +10%) 추산, 참치 투입 관련 원가 부담은 크지 않았을 듯
- 카테고리별 성장률: 참치캔 YoY Flat, 캔햄 등 육가공 YoY 30%, 샘물 YoY 10%, HMR(김, 죽, 밥) YoY 20%
- 동원홈푸드 매출액 YoY -low single 감소, 손익은 YoY 20억원 감소
- 코로나19 영향 불가피 했으나 더반찬 등 선방
- 동원팜스 매출액 YoY -mid single 감소, OP 20억원 시현(4Q19 6억원)
- 디마케팅 영향으로 매출은 감소했지만 이익률은 큰 폭 개선
1Q21 전망(하나금융)>>
- 1분기 투입어가는 톤당 1,350불(YoY +5%) 추산되나 환율 감안하면 어가 관련 부담은 제한적일 듯
- 설날 선물세트 반영이 1월이기 때문에 별도 손익은 YoY 개선 전망
<투자판단>
- 4분기 시장 기대 상회하는 실적 시현, 1분기 컨센서스(OP 380억원) 충족 가능
- 현 주가는 12개월 Fwd PER 8~9배 수준 거래 중, 저가 매수 유효
하나 심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