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화장품 시장의 절반 이상 차지, 매년 지속적 성장 유지 -
- 프리미엄 소비 트렌드에 따라 안티에이징 관심 증가… 20, 30대가 주력 소비층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기초화장품 및 항노화 화장품
- HS Code 3304.99.1000(한국), HS Code 3304990010(중국), HS Code 3304990099(중국)
HS Code | 제품명 |
3304.99.1000(한국) | 기초화장품 제품류(Skin Care Cosmetics) |
3304990010(중국) | 스킨케어(护肤品) |
3304990099(중국) | 항노화(抗衰老XXX) |
자료원: 관세법정보포털
효능·효과가 강조된 전문적 기능의 화장품은 기능성 화장품으로 정의해 일반화장품과 구분하고 있음. 기능성 화장품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제품이라 볼 수 있는데 일반 화장품이 안전성을 강조하는데 비해 기능성 화장품은 안전성 외에 특히 미백, 주름개선 등의 효능·효과를 강조한 제품임. |
□ 선정 사유
ㅇ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의 '2017년 중국 화장품 산업 발전 현황 및 전망 분석'에 따르면 2016년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3360억 위안으로, 화장품 소비량 세계 2위이며 앞으로도 화장품 소비 대국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화장품 판매의 50% 이상은 기초화장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 화장품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에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특히 피부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안티에이징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음.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5년 중국 기초화장품 시장규모는 1608억1800만 위안으로 2014년(1506억8200만 위안) 대비 6.7% 증가함.
- 기초화장품 시장은 성숙단계에 진입해 성장률이 매년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ㅇ 전체 화장품 판매량 중 기초화장품 판매량은 51%로 기타 제품(색조 8%, 모발보호 15.1%, 목욕 9.6%) 대비 압도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2010~2015년 중국 기초화장품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
2015년 화장품 제품별 판매량 비교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
ㅇ 중국 소비자들은 가격 지향에서 품질 및 브랜드 지향으로 바뀌고 있으며 중국의 트레이딩업* 소비자들은 높은 품질과 다양한 기능의 프리미엄 브랜드 화장품을 소비하고자 함.
* 트레이딩 업(Trading-up): 상향소비를 뜻함. 소비자가 가치 있다고 판단하는 특정 상품을 자신의 소득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구입하는 현상
- 기능성 기초화장품의 경우 소비자들은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방식을 통해 효과를 보기를 원하며, 이에 따라 제조사들은 천연성분 사용을 강조하는 홍보 마케팅을 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중국의 HERBORIST(佰草集)가 있음.
자료원: HERBORIST
ㅇ 중국 기초화장품의 프리미엄화 트렌드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이 조명받고, 그 중 안티에이징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InMobi의 온라인 화장품 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2014~2016년 안티에이징 화장품 온라인 수요 증가율은 연평균 39.1%로 보습, 잡티 제거 등 다른 기능성 화장품 대비 높은 성장세를 보임.
- 안티에이징 화장품 소비액은 2012년 23억 위안에 불과했으나, 2015년 54억 위안에 달해 시장규모가 2배 이상으로 확대됨.
2012~2015년 안티에이징 화장품 소비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
ㅇ 안티에이징 화장품은 중노년층 뿐 아니라 20~30대에서도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품목임.
- 피부는 25세부터 노화가 시작되며 노화복구가 아닌 노화 사전예방이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안티에이징 화장품은 젊은 세대들에게도 인기 있는 품목이 됨.
-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가 2016년 12월 발표한 '안티에이징 시장 산업 분석'에 따르면 45세 이상의 여성보다 오히려20~30대가 안티에이징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 기능성 화장품 종류가 다양하고 사람마다 얼굴에 맞는 화장품이 달라 사용하기에 복잡한 것 또한 20~30대 소비층이 많은 이유 중 하나임.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6년 중국의 HS Code 330499 품목의 전체 수입규모는 약 36억 달러로 전년대비 31.7% 증가함.
- 최대 수입국인 한국은 최근 3년 동안 3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2016년 프랑스를 제치고 중국 HS Code 330499 제품 수입 대상국 1위를 차지함.
중국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330499 기준)
자료원: Kita 중국 무역통계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HS Code 330499 품목의 대 한국 수입은 최근 3년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2016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54.3% 증가해10억 달러를 돌파함. 2017년 1~7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36.5% 증가해 6억9000만 달러를 기록함.
중국의 대한 수입동향(HS Code 330499 기준)
연도
| 금액(천 달러)
| 증감률(%)
|
2017(1~7월)
| 690,486
| 36.5
|
2016
| 1,028,632
| 54.3
|
2015
| 666,572
| 225.7
|
2014
| 204,644
| 63.9
|
자료원: Kita 중국 무역통계
□ 경쟁동향
ㅇ 2015년 기초화장품 Top 10이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프랑스 등 해외 브랜드가 우세를 나타내고 있음.
- 그러나 상위 20개 브랜드로 확대해 분석하면, 중국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1년 6.9%에서 2015년 18.2%로 급성장함.
-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가 성장하는 주요 원인은 3·4선 도시의 화장품 소비가 확대되면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을 사용하기 때문임.
2015 중국 기초화장품 브랜드별 시장 판매율 순위
순위 | 브랜드명 | 국가명 | 시장 판매율(%) |
1 | Estee Lauder | 미국 | 10.15 |
2 | LANCOME | 프랑스 | 8.39 |
3 | L'Oréal | 프랑스 | 7.79 |
4 | AUPRES | 중국, 일본 | 6 |
5 | Olay | 미국 | 4.88 |
6 | Dior | 프랑스 | 4.29 |
7 | Herborist | 중국 | 2.84 |
8 | LANEIGE | 한국 | 2.84 |
9 | Shiseido | 일본 | 2.32 |
10 | CHANDO | 중국 | 2.29 |
자료원: 전국상업정보중심, 중국 산업연구
ㅇ 단일 브랜드별 기초화장품 판매율은 해외 브랜드가 우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전체 기초화장품 시장의 국가별 시장점유율은 중국제품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빅데이터 컨설팅사 Syntun에 따르면 2016년 1~11월 기초화장품 브랜드 중 중국 국내산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 중 한국산은 10.2%로 3위를 차지함.
2016(1~11월) 중국 기초화장품 국가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Syntun
ㅇ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경우 로레알(L'Oréal) 브랜드가 3년 연속 선두를 달리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는 로레알 브랜드는 일반 화장품부터 프리미엄 화장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에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 1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평가함.
2014~2016년 안티에이징 브랜드별 판매액 점유율(단위: %)
브랜드명
| 국가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L'Oréal Paris
| 프랑스
| 8.3
| 7.2
| 6.4
|
Estee Lauder
| 미국
| 4.5
| 4.8
| 4.8
|
Lancome
| 프랑스
| 4.4
| 4.4
| 4.5
|
Aupres
| 중국, 일본
| 3.8
| 3.6
| 3.7
|
Olay
| 미국
| 5.3
| 4.3
| 3.4
|
Herborist
| 중국
| 2.3
| 2.3
| 2.2
|
Shiseido
| 일본
| 1.1
| 1.3
| 1.5
|
Dior
| 프랑스
| 0.9
| 1.0
| 0.9
|
SK-Ⅱ
| 일본
| 0.8
| 0.8
| 0.9
|
Chanel
| 프랑스
| 0.9
| 0.9
| 0.8
|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중국 화장품 소비자는 기초화장품 선택 시 가격보다는 브랜드와 품질을 중시하고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함. 이를 고려한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
- 중국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 기초화장품의 경우 인체에 직접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품질을 고려한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음.
-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성향을 반영해 중국 국내 브랜드의 경우 차, 꽃, 풀잎 등 자연과 관련된 이미지를 활용해마케팅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 제품 판매 시 화장품의 성분 및 제조과정에 대한 충분한 안내자료를 제공하는 등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ㅇ 중국의 기초화장품 시장이 성숙단계에 진입하고 기초화장품을 소비하는 계층이 확대됨. 제품이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함.
- 연령대별 사용하는 기초화장품이 다르고 최근 중국 남성들의 기초화장품 수요가 늘고 있어 앞으로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들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기초화장품 중 특히 안티에이징은 기초화장품의 프리미엄 트렌드에 맞춰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주목할 필요가 있음.
- 기대수명이 연장되면서 노화방지에 대한 욕구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제조사들은 새롭게 등장하는 소비자들에 맞춰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안티에이징 기능성 화장품의 주요 소비층은 온라인 소비가 많은 20~30대 소비자들이며 이들을 타겟으로 한 효과적인 전략 수립이 필수적임.
자료원: 노화방지시장 산업분석(抗衰老市 场行业分析), 과학기술세계망(科技世界网), 코스인코리아닷컴, Kita, 중국 산업정보(中国行业信息), Euromonitor, Syntun, 화장품초상왕(化妆品招商网),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