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 교대역
교대 부근은 강남의 다른 지역보다 단속이 비교적 느슨한 편이다.
상가 앞에 주차할 공간이 없어 대로변 갓길이 주차 차량으로 늘 붐비지만 구청에서 이를 크게 제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공짜 주차장◀
① 교대역 사거리에서 서울교육대학교 대로변.
② 교대 정문 우측으로 난 골목 안쪽 빌라촌. 로얄빌리지, 롯데빌라 등에 무료 주차 가능.
③ 서초종합시장 앞 대로변. 단속하기 힘든 지역인 만큼 잠깐 세우기엔 좋다.
④ 삼풍아파트 부근.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서울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 뒤편 우리은행 기숙사 앞 서초 공영 주차장.
최초 1시간 3000원. 이후에 10분 초과시 300원 추가. 평일 오후 8시 이후,
토요일 오후 3시 이후, 공휴일은 종일 무료다. 월 주차 8만원, 월 야간주차 4만원.
02 | 양재동
저녁 시간대 외에는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양재역 환승 주차장은 비싸므로 저렴한 변두리 공영 주차장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특히 양재 시민의 숲이나 꽃 시장 부근은 무료 주차의 메카.
▶공짜 주차장◀
① 서초구청은 평일 오후 6시 이후, 토요일 오후 5시 이후, 공휴일은 종일 주차장을 무료 개방.
② 국민은행 양재동점. 평일 저녁 시간과 공휴일에는 주차료를 받지 않는다.
③ 주변 주택가는 거의 대부분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 낮시간 잠깐 이용하는 데는 적합하다.
④ 양재동성당 진입로. 장시간 세울 수는 없지만 잠시 주차하기에 적당하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양재 시민의 숲 내 매헌기념관 앞 주차장. 10분 당 300원.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무료.
03 | 압구정동,청담동
압구정동과 청담동은 밤 10시에도 견인차가 돌아다니는 등 최악의
주차 플레이스. 골목골목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있지만 대부분 거주자 우선 주차 지역. 싼 유료 주차장을 찾는 편이 가장 좋다.
▶공짜 주차장◀
① 갤러리아백화점 비자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백화점 내에 무료 주차 가능.
② 홍실상가 앞 대로변에 주말, 공휴일, 평일 오후 7새 이후 무료 주차 가능.
③ 낮에는 갤러리아백화점과 한양아파트 사이 대로변, 혹은 한양아파트 주차장에 주차한다.
④ 밤에는 갤러리아 본관과 갤러리아 명품관 사이 대로변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신사전화국 앞 공영주차장. 야간에는 무료주차 가능. 주차비는 10분 당 800원.
04 | 역삼역-선릉역
낮 시간에는 주차 공간 찾기가 쉽지 않다. 반면 매장들의 영업이 끝나는 오후 8시 이후에는 매장 앞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공짜 주차장◀
① 잠시 주차하기에는 역삼역 사거리에서 LG아트센터로 이어지는 대로변이 좋다.
평일 낮에는 자리 싸움으로 주차하기가 힘들지만 주말에는 빈자리가 많다.
공식적으로는 주차 금지 구역이지만 주차 위반 딱지를 떼는 일은 드물다.
② 평일에는 충현교회 골목이 안전하다. 견인되거나 딱지를 뗄 위험 없이
주차 가능. 단, 교회 사람들로 붐비는 주말은 엄두도 내지 않는 것이 좋다.
③ 역삼역과 선릉역 사이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매장에 꽤 넉넉한
주차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 이용 시간은 매장 직원들이 모두 퇴근한 저녁 시간 이후.
④ 역삼역에서 선릉역 방향으로 가다 한국고등교육재단에 평일 오후 7시 이후 무료 개방.
⑤ 개나리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아파트 단지 내. 역과 떨어져 있어 사람들의 왕래가 드문 굿 플레이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선릉역에서 1분 거리에 위치한 보람상호신용금고 주변의 파라다이스주차장. 30분당 1000원. 월 주차 요금은 7만원.
05 | 강남역
상가들이 밀집해 있어 주차 공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주차 단속도 심하기 때문에 차를 두고 나오는 것이 가장 좋다. 부득이한 경우 주차를 하려면 낮보다는 주말이나 공휴일 저녁 시간대를 노리는 것이 현명하다.
▶공짜 주차장◀
① 씨티극장 사잇길로 올라가다 오른편 블루클럽 건물.
② 야간에는 스타벅스 뒤편 ELS어학원 주차장.
③ 토요일은 오후 3시 이후와 일요일, 공휴일은 쿠아 의류 숍과
보디숍 사이의 골목으로 직진, 아파트 부근 공영 주차장 이용이 무료.
평소에는 10분당 800원.
④ 교보빌딩 뒤편 아파트 주차장. 퇴근 후부터는 단속이 심하지만
낮 시간에는 이용할 만하다. 그 중 세종아파트와 진흥아파트가 가장 안전하다.
⑤ 오후 8시 이후에는 국기원 앞 도로, 국립도서관과 과학기술회관 사잇길이 이용할 만하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과학기술회관 주차장. 10분당 500원.
06 | 신촌,연세대
연세대, 서강대, 이화여대 인근은 번화가임에도 의외로 무료 주차 공간이 많다.
연세대 동문, 서문, 북문 근처와 연대~이대를 잇는 대로변 안쪽 주택가에서 꽤 괜찮은 공간을 찾을 수 있다. 또 장시간 주차해야 할 경우라면 서강대교와 금화터널 진입 육교 하단이 유용하다.
※100% 견인되는 지역
1. 신촌 기차역 앞 보호지대 2. 연대 정문 3. 녹색극장 뒤 여관
▶공짜 주차장◀
① 이화여대 후문과 이화여대부속초등학교 사이 골목으로 들어가면 초등학교 뒷담을 따라 언덕길에 주차가 가능하다. 단, 아래쪽 주택가 앞에 마련된 주차 공간은 거주자 우선 주차 지역이므로 주차 위반 딱지를 뗀다.
② 연세대 치과병원이 있는 동문 쪽은 거주자 우선 주차 지역을 제외하고 모두 주차할 수 있다. 서문은 학군단이 있는 언덕에, 연희동과 이어지는 북문은 주차 공간이 많고 종일 주차가 가능하지만 번화가와 다소 거리가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③ 신촌 기차역에서 신촌 현대백화점 쪽으로 내려오다 보면 ‘쫄병부대찌개’가 있다. 이 가게 양옆 골목에 주차 가능. 단, 길 위쪽에서 빈자리를 찾는다면 별 문제가 없지만 입구 쪽은 비탈이 심해 초보자들에겐 위험하다.
④ 신촌 로터리에서 서강대교 방향으로 100m 직진, 우측 파출소 안쪽 골목에 주차 가능.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신촌 기차역에서 연세대 방향으로 직진, 고박사냉면부터 형제갈비 앞까지 도로변이 공영주차장. 요금은 10분당 700원. 평일 11:00~21:00 토요일 11:00~17:00를 제외한 시간과 휴일은 무료.
ⓑ 창천교회 주차장이 유료 주차장 중에는 가장 저렴하다. 30분당 1000원.
07 | 홍대
주간에 잠깐 주차할 목적이라면 인근 주택가 골목, 야간에 장시간
주차할 목적이라면 공영 주차장 야간무료 주차를 이용한다.
또 휴일이라면 인근 빌딩을 집중 공략하는 것이 좋다.
▶공짜 주차장◀
① 공영 주차장 주변 카센터. 오후 9시 폐점 후 3~4대 정도 가능.
② 공영 주차장 골목 ‘There’s’와 ‘바이더웨이’ 사이 사거리 ‘홈 바’ 골목. 갓길 주차 가능.
③ 마포 평생학습관 뒤 빌라촌. 주로 자취생들이 거주해 주차 시비 염려가 없다.
④ 상권과 거주지를 잇는 골목, 거주자 우선 주차 지역에 오후 6시 이전 주차 가능.
⑤ 한국문화신문사 인근 주택가.
⑥ 홍대 정문에서 극동방송국 방향으로 가다 우측, 국희약국 골목 왼편.
⑦ 야간과 휴일에 무료로 개방하는 홍대 건너편 공영 주차장 골목.
08 | 종로
주중에는 주차 단속이 워낙 심해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단, 대형 서점과 극장가를 이용할 땐 2~3시간 무료 주차 가능.
휴일에는 정기 휴무인 건물 주차장을 이용한다.
▶공짜 주차장◀
① 대형 서점은 도서 구입 금액에 따라 무료 주차가 가능하다.
특히 서점 회원 카드를 소지한 경우엔 도서를 구입하지 않아도 주차 가능.
② 교보생명 빌딩은 평일 야간과 주말에 무료 개방.
③ 동아일보와 광화문우체국 뒤편에 30분~1시간 정도 주차 가능.
④ 종묘공원 내 관광 차량 주차 지역 주변, 승용차 3대 정도 가능.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종묘주차장, 탑골공원 맞은편 유료 주차장. 극장 밀집 지역이라 영화 티켓을 가져오면 50%까지 할인해준다.
09 | 시청
서울시청 근처는 빌딩 밀집 지역이라 공짜 주차 공간을 찾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 10분에 1,000~1,300원 정도의 주차비를 부담하는 공영 주차장이 비교적 싼 편. 반면, 주말에는 삼성 본관처럼 정기 휴무인 빌딩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공짜 주차장◀
① 주말에는 삼성 본관이 무료. 주중에는 삼성생명 식당가나 쇼핑몰을 이용하면 주차 할인을 받을 수 있다.
② 프라자호텔은 이용객에 한해 최대 4시간까지 1000원으로 주차할 수 있게 한다.
③ 시청 근처 호텔 정문에서 주차 요원에게 자동차 키와 1만원을 주면
발레파킹을 해준다. 주차장까지 왔다갔다 하는 불편도 없고 차를 찾을 때도 편리하다. 호텔 이용객을 위한 서비스를 편법으로 활용하는 것이지만 안전하게 하루종일 세워둘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이다.
10 | 대학로,혜화동
주택가와 연계성이 떨어져 거주자 우선 주차 지역 이용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다.
▶공짜 주차장◀
① 이화동 서울사대부속중학교 옆
② 대학로 극장가에 있는 현대자동차 건물 뒤편
③ 휴일에는 창경궁 주차장이 무료.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지하철 4호선 혜화역 KFC 뒤, 일마레 옆에 위치한 유료 주차장이
30분당 1000원 정도로 가장 싸다.
11 | 여의도
▶공짜 주차장◀
① 휴일에는 KBS와 SBS 방송국, 그리고 공영 주차장이 무료다.
② 평일 야간과 주말 한강시민공원 주차장을 무료 개방.
▶인근 최저가 주차장◀
ⓐ 한강시민공원 주차장.
ⓑ 여의도 둔치 주차장은 월 주차의 경우 2만5000원 선.
※단속요원도 피해 가는 주차 틈새
주차단속이 없는 오후 9시부터 오전7시까지는 종로통 어디에 세워도 딱지를 떼지 않는다. 단, 청계천로와 동대문운동장 부근은 심야 단속 구간.
12 | 명동
공영 주차장은 10분에 1,000원, 민영 유료 주차장은 10분에 1,500원 정도의 요금을 부과한다.
노변도 모두 견인 지역이거나 공영 주차장으로 운영되고 있고, 시내로 차를 타고 진입하는 것도 일방통행과 인파 때문에 거의 불가능하다. 백화점 주차권을 이용하거나 인쇄소 골목, 인송 빌딩 등 몇몇 구역만 가능.
▶공짜 주차장◀
① 백화점 카드 회원에게 우편으로 발송되는 주차권을 모아두었다 사용한다. 미리 챙기지 못했을 경우 백화점 신용판매과에서 얻을 수 있다. 30분 이내 주차는 무료.
② 을지로2가 지하보도 옆 ‘SK VIEW’ 건설 현장과 한화빌딩 사이 인쇄소 골목.휴일에는 70%이상 자리가 비어 있다. 단, 장시간은 위험.
③ 포호아, 베니건스, 아바타몰 등에서 식사나 쇼핑을 하면 건물 지하 주차장을 1~2시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세종호텔 바로 옆 밀리오레 주차장. 주차 요금은 공영 주차장 수준.
ⓑ 회현로 인송빌딩. 처음 30분은 무료, 이후 30분마다 추가 요금 1500원이 붙는다
첫댓글 허허; 이런 것이 나와있는 글들도 있네요 ~~
많이 참고 하겠습니다!
ㅋㅋㅋ 채현님이 운전을...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