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에 자동차를 주차했을 때, 벤진 양은 2,000 ~ 4,000mg로 허용치의 40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여기에서 벤진은 우리몸에 치명적입니다. 암뿐만아니라, 빈혈 및 백혈병, 임산부에게는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구여. 간이나 신장에도 나쁜영향을 미칩니다.
에어컨을 켠다고 꽉꽉 막힌 차안에서 바로 틀게 된다면 차안의 사람들은
이런 벤진의 독을 들이 마시게 되는 거거든요..
차를 타면 반드시 창문을 열어두고 환기를 시킨후에 에어컨을 틀어주세요~
날이 더워지면서 차의 에어컨을 켜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은 여름철 5~6개월을 차의 에어컨과 함께 지내면서도 올바른 사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냉매의 적정량, 에어컨의 작동법, 냄새 제거법 등은 간단한 상식인데도 정 반대로 이해하기도 합니다. 차 에어컨에 관해서 잘못 알려진 상식 10가지를 알려드리오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에어컨 냉매(Gas)는 매년 갈아야 한다?
아니다. 여름철만 되면 냉매를 교환해야 되는 것으로 아는 운전자들이 많다. 한마디로 잘못된 상식이다. 본격 여름철이 되기 전에 냉매의 누설 여부를 확인한 뒤 부족분만 채우면 된다. 냉매는 누설되지 않는 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에어컨 냉매는 꽉 채워야 시원하다?
아니다. 냉매는 양이 부족할 때뿐만 아니라 너무 많아도 냉각 성능을 떨어뜨린다. 냉매의 양이 많으면 엔진과 압축기에 부담을 주고 에어컨 작동 때 '끼-익' 하는 기계음도 발생시킨다. 냉매는 적당히 채울 때 시원하다.
3. 에어컨을 처음 켤 때는 저단부터 시작한다?
아니다. 에어컨을 처음 켤 때는 풍량 모드를 1·2단이 아닌 3·4단부터 시작하는 것이 냉각 효율과 에너지 절약에 좋다. 급속 냉방을 원한다면 내기순환 모드에서 작동한다.
4. 에어컨은 주행 중에 가동을 시작해도 된다?
아니다. 차량이 주행할 때 에어컨을 가동하면 압축기에 순간적인 과부하가 걸려 손상되거나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운행 중에 부득이 에어컨을 켜야 한다면 신호대기 등으로 정차한 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5. 에어컨 스위치는 늘 켜두어도 괜찮다?
아니다. 에어컨 스위치를 켜둔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압축기에 무리가 간다. 시동모터나 배터리도 고장 나기 쉽다. 에어컨을 사용한 후에는 운행 정지 2~3분전에 미리 스위치를 꺼두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6. 에어컨 통풍구에서 흰색 기체가 나면 고장난 것이다?
아니다. 이 현상은 장마철과 같이 습도가 높은 날 외부 공기를 유입시키고 에어컨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다. 에어컨이나 엔진의 고장과는 무관하므로 안심해도 된다. 공기유입 레버를 실내순환으로 변경하면 이 현상은 최소화 된다.
7. 에어컨을 켤 때는 늘 창문을 닫아야 한다?
아니다. 에어컨은 습기제거 작용이 있어 시간이 오래되면 실내 습도가 낮아지고 눈이 따갑게 된다. 이때는 창문을 약간 열거나 공기 유입레버를 외기유입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약 5분 정도 지난 후 창문을 닫거나 공기 유입레버를 실내순환으로 변경한다.
8. 에어컨 냄새 제거는 약품으로 하는 것이 좋다?
아니다. 가끔 햇볕이 좋은 날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OFF 시킨 채 송풍 팬을 2, 3단으로 작동한다. 더해서 매트 밑에 신문지를 넣어두면 냄새와 습기 제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9. 에어컨을 써도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
아니다. 소형승용차의 경우 에어컨 OFF일 때에 비해서 풍량 4단의 연료소비율은 18.7%가 증가한다.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에어컨 가동 1시간당 1천원 정도의 연료가 더 소모되는 것이다.
10. 오토 에어컨은 비싸기만 하고 쓸모가 없다?
아니다. 오토 에어컨은 실내 외 온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작동하므로 운전자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연비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제습기능도 탁월하므로 오토 에어컨은 매우 쓸모가 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