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진수의란? 수의는 가진수의와 평 수의로 구분됩니다. 가진수의 : 격식을 갖추었다는 뜻으로 부속 류 일체, 즉 남자용은 18가지, 여자용은 16가지를 모두 갖춘 수의 평 수의 : 가진 수의에서 장매 천금(이불), 지금(요), 도포(원삼)이 제외된 수의로서 옛날 상민이하 하류계층의 사람들이 이용하던 수의이며, 요즘에는 행려자 등에게 사용됨.
가진수의의 구성 가진 수의 1벌(1set)의 구성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용 : 도포, 도포끈, 두루마기, 바지, 속바지, 저고리, 속저고리, 대님, (8가지) 여자용 : 원삼, 원삼끈, 적삼, 속적삼, 치마바지, 속바지, (6가지) 공 용 : 장매(염포), 천금(이불),지금(요), 베게, 허리띠, 명수(얼굴싸개), 고깔 (머리싸개)악수(손싸개), 버선, 오낭(조발랭이) (10가지)
♧ 수의는 생전(生前) 예복과 같은 길복(吉服)으로 각자의 신분에 따라 그에 맞게 입던 예복과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의는 가문, 또는 지방에 따라 그 구성품목과 명칭, 그리고 생김새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주)영광의 가진수의는 지난 10수년간 생산해오는 과정에서 축적된 노- 하우(know-how)와 전국 상례사 (염사)들의 조언등을 참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전국 공통으로 쓰일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가진수의 1벌에 소요되는 원단 남자용 : 180_190자, 9.5필, 105마, 95m, (34-37cm폭) 여자용은 조금 적게듭니다. 삼베(마직물) 1자는 50cm 임 (일반적으로 1자는 30.3cm임) 1필은 20자이나 안동포(남해포)등은 1필 40자로 제직합니다. 즉, 안동포(남해포)등은 4.75 필 정도 소요 됩니다.
수의의 크기 수의의 size는 한 가지로써 free size입니다. 일반의류에 비하여 매우 크게 만듭니다. 왜냐하면 고인(故人)에게 수의를 입혀드릴때 고인을 과도(過度)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며, 고인을 과도하게 움직이는 것은 예의(禮儀)에 어긋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일부 제조업자들이 원단의 양을 줄이기 위하여 간혹 작게 만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뢰 할 수 있는 업체의 수의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세란? 올의 가늘고 굵음을 말하는데 1세는 80가닥의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7세라하면 전통베틀의폭(34cm~37cm)에 약 560가닥(7*80)의 실이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즉, 세가 높을 수록 올이 매우 가늘고 조직이 치밀하다는 것을 말하며 예전에는 보름세라하여 15세 (1200가닥)의 원단도 직조되었다고 하니 그 정성이란 미루어 짐작 할 만 합니다. 그러므로 세가 높을수록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것입니다.
마의 종류 1. 아 마(Fiax)
* 재배역사 아마는 재배된 섬유 원료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일명 린넨(Linen)이라고 합니다 (특히 직물로 된 것을 린넨이라고 함.)이집트의 고고학 발굴지에서 기원전 45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아마 직물이 발견된 것으로 미루어 그 역사적 증거가 됩니다. 로마 시대 때 역시 가장 많이 생산된 직물이며 예수님의 성의(聖衣)도 아마직물이었습니다. A.D500년경 명주가 서구에 소개 될 때가지 아마는 면이나 모로 만든 섬유보다 쾌적하고 더 훌륭한 직물이었기 때문에 부자들이 선호하였습니다. 18세기에서 19세기 초에는 각종 섬유 원료중에서 제1위의 생산고를 나타내었으나 19세기 중반에 들어서면서 면화에게 그 위치를 빼앗긴 이래로 점점 쇠퇴하여 의류 원료로서의중요성도 점차 희박해졌습니다.
* 재배방법 아마는 1년생 식물이며 섬유를 얻고자 할 경우 종자가 성숙하기 전 수확하고, 파종은 대개 4월 하순 5월 상순에 걸쳐 하게되며 수확은 7월 상순~8월 하순경으로 파종 후 약3개월 전후(前後)에 뿌리째로 뽑아 수확합니다
* 용 도 아마는 그 강력한 성질을 이용한 특수 용도가 많으며 실(絲)로서는 구두, 가방, 등 피혁 제품에 봉제 사로, 직물로는 셔츠, 양복지, 모기장, 기지 등의 일반직물로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강인성, 내수성, 내구력 등을 이용한 천막, 소방용 호스 같은 용도에 사용되며 최근에 와서 수의용으로 약간씩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저 마 (Ramie)
* 재배역사 저마(苧麻)는 예부터 재배되어온 식물로서, 별칭으로 "모시풀" 또는 중국마 (China Grass)라고도 합니다. 이 식물은 어느 종을 막론하고 습기가 많고, 기후가 온난한 지방에 적합하나, 특히 열대 또는 아열대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주산지는 중국대륙의 중남부, 한국, 자바, 보르네오, 필리핀, 인도등이며 그 중에서도 중국 양자강 연안 지방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 재배방법 저마는 다년생 실물로서 휘묻이 방법으로 번식시키며, 번식 후 2~3년째부터 수확이 되며, 그 후 20여 년 간 연속하여 수확이 됩니다. 1년에 3~4회 수확하며 년도가 지날수록 생산량이 점점 증가합니다.
* 용 도 저마(모시)의성질은 마 섬유 가운데 가장 경도가 강하여 탄성이 적습니다. 모시는 예부터 여름 한복감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세심한 관리가 요구되는 고급 옷감으로, 마직물 중 비교적 생산량이 많은 관계로 수의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3. 대 마 (Hamp)
* 재배역사 대마(大麻)의 원산지는 인도, 페르시아(현재의 이란)이었으나, 아열대 지방보다는 온대지방에서 더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대마는 기후 적응성이 좋아서 세계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현재 주된 생산국은 러시아, 독일, 프랑스 이태리 등입니다. 이들 중 양적으로 가장 많이 생산하는 곳은 러시아이며 품질적으로 가장 우수한 것을 생산하는 곳은 이태리입니다.
* 재배방법 대마는 1년생 식물로서 대체로 3~4월경에 파종하여 7~8월경에 수확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확기가 우기(雨期)인 관계로 노동력이 집중적으로 많이 들어 생산량이 점점 감소하고 있고,또한 잎은 환각제로 오용(誤用)되기 대문에 생산과정을 당국에 신고하여야 힙니다.
* 용 도 대마는 오래된 피복용 섬유로서 제직법이 발달하여 삼베 직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한복, 여름 옷감으로 널리 쓰였습니다.마직물이 옷감의 주원료로 쓰이던 때의 우리나라의 경우 대마직물이 주종을 이루었던 관계로 삼베하면 대마를 칭하였으나 지금에 와서는 아마,대마,저마의 구분없이 마직포로 통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