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대산 7기 성균관대학교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전공 김시렬 입니다. 요즘 급변하는 학과 추세와 그리고 한걸음 뒤져보이는 우리 대산 농공인들을 위해 이렇게 글을 올림니다. 거의 저희 학과 소개 수준.... 성균관대학교 [생명공학부] [바이오메카트로닉스]전공 ----------------------------------------------------------------------------------------------- 바이오메카트로닉스(Bio-Mechatronic Engineering) 전공은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물체의 물리적, 화학적 상호작용의 생체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바이오에 기계(Mechanism)와 전자(Electronics)의 합성어인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를 접목한 학문입니다. 즉, 바이오 생체 및 환경 등을 대상으로 첨단 공학기술을 접합 응용하여, 생물자원 관련산업분야에 필요한 단위 기계장치 및 시스템에 관한 이론 및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입니다. 바이오메카트로닉스(Bio-Mechatronic Engineering)의 주요학문 분야를 들면 유/무인 로보트 작업기 개발 및 공정자동화기술, 컴퓨터응용 영상인식 기술, 생체재료 및 생체역학등 의 기초 의용공학(Bio-Medical Engineering) 기술, 근적외선분광 및 초음파기술 등을 이용한 비파괴 품질판정 기술, 생물자원의 생산에 필요한 작업기계를 설계하고 제조하는 기술(CAD/CAM), 생산된 생물 자원의 가공 및 저장에 필요한 시스템설계 및 관리기술, 식품제조와 관련한 설비자동화기술, 생물자원 의 최적생산 및 관리를 위한 환경계측 및 시스템 제어기술 등 입니다. 본 전공의 전임 교수는 6명, 겸임교수 3명이며, 또한 6개 분야에서 많은 연구원들이 세계적인 수준의 최첨단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원은 박사학위 취득자와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발로 시대에 흐름에 알맞고 발전적인 전공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특히 바이오와 메카트로닉스를 접목하는 시스템 기술로 앞으로 국제적인 수준으로 진일보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커리큘럼] (2001.성균관대학교 요람 참조) -생체분석이론 -생체시스템공학 -응용컴퓨터프로그램 -응용수치해석 -응용역학 -컴퓨터응용제도및실습 -시설자동화및실습 -(생물생산) 로보트공학 -(생물생산과) 전기전자응용1 -(생물생산과) 전기전자응용2 -(생물생산과) 컴퓨터응용 -농산가공시스템공학및실습 -정역학 -열에너지공학 -응용재료역학 -농용원동기학및실습 -응용유체기계학 -(생물생산) 기계학 -(생물생산) 작업기계연습 -실험통계학 -생물공정공학 -기계역학 -생체시스템분석 -(생물) 환경계측학및실습 -(생물) 영상처리공학및실습 -(생물) 센서공학 -(생물) 전자기계공작및실습 -(생물생산) 자동제어 -(생물생산과) 인공지능 -(생물생산) 기계요소설계1 -(생물생산) 기계요소설계2 -(생물생산) 기계실습 -시설공학 -전열공학 -식품공정공학 -트랙터공학 -농산가공기계학및실습 -농산물.식품물성공학 ----------------------------------------------------------------------------------------------- <참고TEXT> "2020년의 우리의 모습:어느 생명과학자의 상상과 희망" -포항공대 생명과학 교수 류성호 (바이오메카트로닉스와 관련된 부분을 발췌.인용합니다.) 『 생명과학 관련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로 지식의 전달을 위주로 하는 교육방식에 대한 무용론이 대두되었고, 점점 기초원리의 이해와 정보의 이용이 가능한 수준의 최소 교육과정이 정착되고 있다. 연구수단과 효율의 증가로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의 포착이 주요 발견의 관건이 되었고, 입체적인 다학제간의 연구가 보편화됨에 따라서 다른 관점과 수단을 생각해낼 수 있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게 되었다. 아이디어와 지식 등의 상품가치화가 가속됨에 따라서 상아탑식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부가가치의 형성과 공급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다. 학교교육이 연구와 응용현장에 맞춰 이루어짐에 따라, 학자로서만이 아닌 전문가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었고, 특히 벤처 성격의 연구-사업 융합 형태의 출현에 부응하여 이를 위한 교육체계도 생겨났다. 전체적으로 볼 때, 다양성을 대비한 개인적 교육방식의 부상이 특이할 만하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견이 어느 한 분야에 대한 깊은 연구에서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분야의 융합에서 생성되는 빈도가 증가됨에 따라서, 교육의 다양한 메뉴가 제공되고, 개개인의 학생들은 이들중에서 선택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전공 형태를 이루게 되었다. 따라서 생명과학과와 같은 집단적인 구분에서 개별적으로 다른 형태의 전공구분으로 바뀌어, 여러가지가 융합된 분야 (예를 들면, 생명과학/전산학/수학등이 융합된 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또는 생명과학/기계공학/전자공학이 융합된 바이오메카트로닉스(biomechatronics))를 전공하는 학생들 의 비율이 증가되었다. 또한 사회로부터 생명복제와 같은 위험성에 대한 경고와 여러가지 압력의 영향으로 생명윤리에 대한 교육이 필수적인 요소로 대두되어 생명윤리학 과목이 생명과학 뿐만 아니라 모든 과학분야의 교육에 교양필수로 지정되었다. 여기에서는 생명과학의 사회적 역할 증대에 따른 방향성과 생명과학 기술 및 정보를 오용한 범죄적인 사태 예방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등에 대한 논의들까지 다루어지고 있어서,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과목중의 하나가 되어 있다. 』 ----------------------------------------------------------------------------------------------- 2001. Sungkyunkwan University Dept. of Bio-Mechatronic Engine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