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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기능사 제 2회 필기시험. A형
1. 동양꽃꽂이의 기본형태로 사용하는 용어가 아닌 것은?
가. 직립 기본형 나. 경사 기본형
다. 하수형 라. S자형
2. 다음 중 서양식 꽃꽂이에 골격을 형성하는 선형꽃(line flower)으로
이용하기에 적당치 못한 형태를 갖고 있는 화훼종류는?
가. 스토크 나. 장미
다. 아이리스 라. 금어초
3. 개더링(gathering)기법으로 한 송이 장미꽃에 다른 장미의 꽃잎을 붙여
큰 송이의 장미꽃처럼 만드는 것은?
가. 빅토리안 로즈(Victor ian rose)
나. 더치스 튤립(Dutchess tulip)
다. 유칼리 로즈(Eucalytus rose)
라. 릴리멜리아(Lilymellia)
4. 다음 중 혼합눈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잎눈과 꽃눈이 동시에 있는 눈이다.
나. 잎눈이 퇴화한 것이다.
다. 꽃눈이 퇴화한 것이다.
라. 환경에 따라 잎이 되거나 꽃눈이 될 수 있다
5. 다음중 동양식 꽃꽂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공간과 선을 강조한 정적 표현의 형태이다.
나. 꽃이나 나무로 한 주지를 기본 양식으로 한다.
다. 화려하고 다양한 색을 사용하기도 한다.
라. 일반적으로 기하학적인 구성으로 전체적인 형태미를 중요시 한다.
6. 다음 중 유한화서에 속하는 것은?
가. 베고니아 나. 글라디올러스
다. 금어초 라. 거베라
7. 다음 중 화단 및 정원용 식물로 가장 적합한 목본화훼로 짝지워진 것은?
가. 동백 - 스타티스 나. 아이비 - 아네모네
다. 철쭉 - 수국 라. 시네나리아 - 용담
8. 다음 중 꽃 색이 흰색계열이 아닌것은?
가. 오리엔탈백합 몽블랑(Lillium 'Mont Blanc')
나. 은방울꽃(Convallaria Keiskei Miq.)원종
다. 극락조화(Strelitsia reginae Ait.)원종
라. 안개초(집소필라) (Gypsophylla elegans Bieb.)원종
9. ‘수 천 송이의 꽃’, ‘많은 꽃’이라는 의미로 여러 가지 질감, 색, 꽃을 한꺼번에
꽂아주는 기법으로 19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밀 드 프레르(Mille de fleur)
나. 워터폴(Waterfall)
다. 비더마이어(Biedermaier)
라. 보태니컬(Botanical)
10. 다음 중 화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채소나 과일은 화훼재료로 부적합하다.
나. 화훼식물을 이용하여 우리 생활환경을 보다 아름답고 쾌적하게 조성할 수 있다.
다. 감상이나 가꾸는 것 외에 원예치료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라. 생활환경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절화류, 분화류, 관엽식물 및 건조화 등의
이용이 폭 넓다.
11. 다음 수선화과의 문주란의 학명표기법중 ‘asiat icum'가 나타내는 것은?
보기 - “Crinum asiaticum L. var. japonicum Baker"
가. 종명 나. 속명
다. 명명자 라. 변종명
12. 다음 중 화훼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관상가치가 있는 초본류, 목본류 등 모두를 포함한다.
나. 기호성이 강하여, 고품질로 생산해야 한다.
다. 노동, 자본, 기술 집약성이 높고 고수익성이다.
라. 국제성이 없고 지역, 국가간의 특징이 약하다.
13. 다음 중 초화류의 분류중 구근류가 아닌 것은?
가. 나리 나. 칼란코에
다. 크로커스 라. 아네모네
14. 다음 중 잎의 착색양식이 대생하는 식물이 아닌것은?
가. 개나리 나. 숙근안개초
다. 거베라 라. 용담
15. 다음중 일반적인 식물체의 줄기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식물체를 지지하는 기능.
나. 향기의 기능
다. 물질의 통로기능
라. 양분 저장 기능
16. 다음 꽃 중 형태별 구분 시 라인(line)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글라디올러스 나. 리아트리스
다. 스토크 라. 스타티스
17. 다음 중 숙근초화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사막이나 건조지방에서 잘 자라며 잎이 가시로 변한 식물을 말한다.
나. 영양번식으로 번식 되므로 품종의 특성이 장기간 유지될수 없다.
다. 파종 후 여러 해 동안 식물체의 전부 또는 일부가 살아남아 개화 결실하는
종류를 말한다.
라. 봄에 씨를 뿌려 당년에 꽃을 피우며, 고사하는 화훼를 말한다.
18. 다음 중 ‘다육식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건조지방에서 잘 자란다.
나. 사막이나 태양광선이 강한 곳에서 잘 자란다.
다. 식물체가 연약하므로 잦은 관수를 통해 유지해야 한다.
라. 주로 분화용으로 많이 이용하며 분주, 삽목 등의 영양 번식을 주로 한다.
19. 다음 중 봄 화단용으로 사용되는 초화류로 알맞지 않은 것은?
가. 금잔화 나. 데이지
다. 튤립 라. 루드베키아
20. 덩어리 꽃 (mass flower)으로 작품의 중심에 꽂는데 많이 이용하는 꽃은?
가. 안스리움 나. 안개초
다. 수국 라. 프리지어
21. 절화를 꽂는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넣어주는 주된 이유는?
가. 꽃에 영양분을 주기위하여
나. 물을 산성화 하여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기 위하여
다. 줄기의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라. 화색을 좋게 하기 위하여
22. 자연적인 성장 형태에 어긋나지 않게 사실적으로 표현한것이므로
식물의 생태적 분야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은?
가. 수평적 형태 나. 선형적 형태
다. 장식적 형태 라. 식생적 형태
23. 토양의 수분이 과다할 경우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토양속의 공기 함량이 감소한다.
나. 통기 불량으로 뿌리가 썩는다.
다.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한다.
라. 토양 미생물의 활동을 억제한다.
24. 대자연의 식물 형태에서 비롯된 동양 꽃꽂이의 화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반구형 나. 하수형 다. 직립형 라. 경사형
25. 다음 중 한국의 분식물 장식에 대한 역사적인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한국의 전통적인 분식물은 자생 목본식물이 주종을 이룬 분재나 분경이었다.
나. 고려후기에는 소나무를 비롯한 매화나무와 대나무가 주종이었다.
다. 오늘날 실내공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식물은 자생식물이다.
라. 1970년대 경제발전으로 인한 생활의 여유와 주거양식의 변화로 분식물장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6. 신부 꽃다발(br idal bouquet)에 대한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철사로 만들어지는 꽃다발에는 난류와 다육질의 꽃이 선호된다.
나. 신부 꽃다발의 수명은 하루이므로 꽃의 증산작용이 활발해도 좋다.
다. 18세기 영국에서는 꽃을 방향성 식물로 만들어 악령과 질병을 막아주는 것으로 이 용하기도 하였다.
라. 원형, 폭포형, 삼각형, 초생달형, s자형, 링형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다.
27. 결혼식에 사용되는 화훼장식품들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화동(花童)의 꽃도 신부용 부케와 비슷한 형으로 제작한다.
나. 자연스러운 바구니형 부케는 야외결혼식에 적합하다.
다. 라운드 부케는 신부부케의 일종이다.
라. 웨딩케잌 장식의 포칼포인트(focal point)는 가장 아랫부분이다.
28. 다음 중 절화 보존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가. 절화 수명을 연장한다.
나. 원래의 화색을 보존한다.
다. 에틸렌 발생을 증가시켜 피해를 준다.
라. 꽃의 개화를 돕는다.
29. 다음 중 배양토와 그 특징의 연결이 적당하지 않는 것은?
가. 부엽: 보수성, 보비력은 좋으나 약 알칼리성이다.
나. 피트모스: 보수성, 보비력, 염기치환 능력이 좋다
다. 버미큘라이트: 규산 화합물이며, 모래의 1/15무게이다
라. 펄라이트: 통기성이 좋으나 염기치환용량이 적다.
중성, 약알카리성으로 삽목용토에 적합하다.
30. 일반적으로 절화의 수분 흡수를 저해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절단 후 도관중에 기포가 생겨 수분의 상승을 방해 하는 것
나. 박테리아, 곰팡이 등 미생물이 도관을 막는 것
다. 절단면에 유액이 분비되어 절구가 굳어 버리는 것
라. 줄기의 절단면에서 물을 빨아 들여 세포팽압을 유지 하는 것
31. 공간 장식을 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공간의 전체적인 구도
나. 장식할 공간의 전체적인 분위기
다. 공간 내부의 주 색상
라. 장식 공간의 주변 외부 환경
32. 다음 중 식사용 테이블 장식에 대한 설명중 가장 부적당한 것은?
가. 향이 강하고 짙은 식물을 선택하여 호기심과 식욕을 유발한다.
나. 좌식 테이블에서는 가능한 한 시야를 가리지 못하게 낮게 디자인한다.
다. 장식물의 부피가 테이블의 폭보다 지나치게 크지 않아야 한다.
라. 사용하는 식물, 화기등이 다른 용도의 테이블 장식보다 특히 청결하여야 한다.
33. 꽃받침이나 씨방 또는 줄기에 철사를 직각으로 꽂고 꽃이 크고 더 무거운 경우에는 철사를 +자 모양이 되게 두개의 철로 한번 더 처리하여 한층 안정감을 주는 기법은?
가. 시큐어링법 나. 트위스트법
다. 헤어핀법 라. 피어스법
34. 핸드타이드 부케(Handtied Bouquet)로 불리는 꽃다발을 제작할 때의 주의사항으 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묶음점 아래부분의 줄기는 깨끗이 다듬어 준다.
나. 묶음점은 굵은 철사로 단단하게 여러 번 묶는다.
다. 일반적으로 줄기는 나선형으로 돌려가며 조립한다.
라. 묶음점을 단단하게 묶는다.
35. 디자인의 색상, 질감, 형태의 대비를 이루면서 소재들을 종류나 질감이 유사한 것끼리 모아서 높든 낮든 하나된 느낌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가. 클러스터링(culustering)
나. 그루핑(grouping)
다. 조닝(zoning)
라. 스테킹(stacking)
36. 각종 연회와 모임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여성용으로 가슴이나 어깨, 팔목등을 장식하며 의복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양식으로 디자인되는 결혼식 꽃장식은?
가. 코사지 나. 부토니아
다. 꽃다발 라. 오브젯장식
37. 신부화를 만들때 일반적으로는 철사처리를 하게 된다. 식물을 철사처리한 후 마감 으로 손잡이 부분의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접착력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는?
가. 색철사 나. 플로랄 테이프
다. 라피아 라. 접착제
38. 다음 중 화분 식물의 토양수분 관리법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용기 재배의 경우 물기둥 현상은 용기가 높을수록 높게 형성된다.
나. 점토의 비율이 50%이상일 때 건조의 피해를 덜 받는다.
다. 화분벽과 토양사이의 공간이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는 점토함량을 낮춘다.
라. 일반적으로 토양상황은 액상:기상:고상의 비율이 20:30:50이 된다
39. 다음 웨딩 부케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가. 모든 부케의 기본 형태는 원형이다
나. 캐스케이드형(cascade)부케란 상부의 원형부케와 하부의 흐름을 갈란드로
연결한 것이다
다. 초생달형(crescent)부케는 선의 흐름을 최대한 돋보이게 하고 대칭적,
자율적인 비대칭적 제작구성이 가능하다.
라. 트라이앵글형 부케는 아름다운 곡선이 돋보이는 형태이다.
40. 대기오염에 의한 식물의 피해현상이 아닌것은?
가. 반점 현상 나. 조기 낙엽
다. 형태변화 라. 꽃눈 형성
41.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지는 광원의 특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연색성 나. 광도
다. 전광속 라. 조도
42. 용기의 질감에 대한 느낌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플라스틱: 매끈한 질감으로 무겁게 느껴진다
나. 유리: 단순하고 우아하며 탁한 느낌을 준다
다. 금속도자기: 매끈한 질감으로 현대적이며, 빈약해보인다.
라. 나무 바구니: 거친 질감으로 서민적이고 자연적인 느낌을 준다.
43.플로랄폼(Floral foam)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당한 것은?
가. 물에 띄워 스스로 물을 흡수하여 가라앉도록 한다.
나. 한번 꽂았던 자리에 다시 꽂을 수 있다.
다. 꽂히는 길이는 10cm 이상으로 깊게 꽂는다.
라. 플로랄폼은 한번 사용한 것은 자연건조시켜 재활용이 가능하다.
44. 다음중 압화로 만들기 쉬운 화훼장식품은?
가. 꽃꽂이 나. 갈란드
다. 평면장식 라. 리스
45. 다음중 꽃꽂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꽃을 잘라 줄기가 물을 흡수할 수 있도록 용기에 꽂는 데서 시작하였다.
나. 고정용 소재로는 반드시 플로럴 폼만 사용해야 한다.
다. 장소의 특성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디자인이 달라질 수 있다.
라. 다양한 식물외에 부소재와 조형물을 함께 응용할 수 있다.
46. 청량한 음향효과를 내며 주변의 소음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분식물장식의 첨경 소재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수경소재 나. 가공소재
다. 자연소재 라. 동물소재
47. 다음 중 화훼장식의 육체적, 정신적 치료효과로 거리가 먼것은?
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나. 녹색식물은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다. 분식물의 배치는 사람들의 통행을 조절해준다.
라. 향기식물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48. 색의 삼속성의 하나로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포화도라고도 하는 것은?
가. 명도 나. 색상 다. 채도 라. 순색
49. 황갈색의 가벼운 종려 섬유질로 꽃들을 받쳐주기 위하여 매답 EH는 보를 만들어 단순한 뜻으로 장식하거나, 부케를 둘러싼 종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가. 색철사 나. 플로랄테이프 다. 라피아 라. 접착제
50. 특별한 기술이나 도구 없이 꽃을 건조시키는 방법 중 가장 비용이 적게 들고
대량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가. 동결건조 나. 열풍건조 다. 자연건조 라. 실리카겔건조
51. 다음중 화훼장식의 기능에 대한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의 효율과 창의력을 높여준다.
나. 실내공간의 공기를 정화시켜준다.
다. 정서적 안정과 같은 정신적인 치료효과를 준다.
라. 시각적인 혼란으로 상업공간에서 구매의욕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준다.
52. 다음 중 화훼장식의 역할 중 공기 중 습도와 기온의 조절, 공기정화 능력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치료효과 나. 정서함양 다. 환경조절 라. 공간장식
53. 다음 중 “화훼장식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호텔, 백화점, 무대등의 다양한 화훼장식공사를 담당한다.
나. 화원의 경영자나 직원으로 일 할 수 있다.
다. 화훼상품 제조업체 등에서 근무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 할 수 있다.
라. 시설내에서 화훼식물 생산자도 화훼장식가이다.
54. 장식품의 전시에서 이용되는 조명중 광원의 빛을 대부분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으로 효율이 떨어지지만 그늘짐이나
눈부심이 없는 것은?
가. 전반확산조명 나. 간접조명
다. 반간접조명 라. 직접조명
55. 다음 중 우리나라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우리나라의 화훼장식은 꽃꽂이로부터 시작되었다.
나. 문헌이나 벽화 조형물들을 통해 역사적인 배경을 알 수 있다.
다. 조선시대부터 일지화 문인화 등의 전문용어가 생겼다.
라. 한국의 화훼장식은 종교적인 배경과는 관련이 없다.
56. 플라워 디자인을 할때 우선적으로 구체적인 용도에 맞도록 몇가지 고려사항이 있 는데 그 중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시간 나. 장소 다. 목적 및 동기 라. 독창성
57. 유럽의 신부용부케의 기원에서 사용된 ‘벼이삭’의 의미는?
가. 행복 나. 다산 다. 약속 라. 순종
58. 다음 중 꽃꽂이에 이용되는 ‘철사’에 관한 설명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가. 굵기는 홀수 번호로 표시된다.
나. 번호 숫자가 클수록 가늘다
다. 철사는 꽃의 줄기를 대신하는 용도로 이용되기도 한다.
라. 번호가 없지만 장식용이나 고정용으로 이용되는 카파와이어, 늘림와이어
등도 사용된다
59. 핸드타이드 부케에 사용되는 꽃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카틀레야 나. 장미
다. 나리 라. 델피니움
60. 다음 중 건조 소재의 보존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가. 건조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나. 햇빛이 잘 닿는 곳에 걸어 놓아둔다.
다. 아크릴 상자속에 건조제와 함께 보관한다
라. 가능하면 피막처리하여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