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첫 번째
WIN2000을 쓰시던 분들은 XP의 등록정보 탭에서 보안탭이 사라진것을
확인하실수 있으실겁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보안 설정에 관한 난항이
생기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한번 뜯어보니 XP에서 아예 보안탭이 사라진 것은 아니더군요
다만 옵션에서 그 보안탭 설정을 없애버린것 뿐이더군요.
시작 -> 제어판 -> 폴더옵션 에 들어가보시면
`보기` 탭에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폴더 공유 권한을 지정(권장)`이
디폴트로 체크 되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곳을 체크 오프 하신후 각 폴더나 파일의 등록정보를 보시면
보안탭이 살아난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2. 두 번째
윈2000 프로 사용자님들은 다 아시겠지만,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키 클릭해보면 공유-보안 메뉴가 있죠. 들어가 보면 관리자가 각 계정마다 다르게 액세스권한을 줄 수 있어서 개인적인 내용의 파일을 관리하기가 쉬웠죠. 관리자로 들어가서 이렇게 설정을 해주면 다른 계정으로 들어온 사람은 관리자가 보안설정한 폴더를 아예 액세스할 수 없거나 혹은 파일은 볼 수 있되 실행할 수는 없도록하는게 가능했죠. 개인 사용자에게 크게 요긴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한 컴터를 여러명이 사용할때 특히 요긴하죠. 관리자로서 막강한 권한을 가지게 되니까요. 아시다시피 이런 기능은 ntfs덕분에 가능한 것이구요.
XP에두 버전이 여러가지 있죠. 홈에디션이니, 프로페셔널이니...
전 프로페셔널을 설치해서 쓰고 있습니다. 홈에디션은 프로페셔널에서 몇가지 기능을 제거하고 호환성을 극대화 시킨 버전이라고 하는데요, 홈에디션 버전에서는 위와같은 기능이 없다고 하는군요. 제가 홈에디션을 써보진 않았습니다만
하여튼, xp 프로에서도 위와같은 보안 설정이 가능한데요, xp에서도 윈2000과 같이 공유-보안 메뉴에 들어가 봤지만 제 컴만 그런건지 해당폴더와 하위폴더를 private시키는 체크박스에 체크가 안되더군요. 왜 그럴까...(한글화 패치 안함)
머리를 쥐어뜯다가, 결국 다른 방법을 찾았습니다.
역시 마우스 오른쪽 키 누르면 나오는 메뉴중에 등록정보를 누르시면 파일속성 메뉴가 있죠? 그걸 클릭하시면 암호화 버튼이 있습니다.(제 컴에선 encrypt) 그걸 클릭하시고 암호화 설정을 하시면 하위폴더까지 암호화할꺼냐고 물어봅니다. `당삼`이라고 대답해주면 암호화 성공. 그 폴더는 이제 빨갛게 표시될 겁니다.
지금 로그인한 관리자 계정에서는 그 폴더의 모든 파일을 액세스할 수 있지만, 다른 계정, 예컨데 게스트계정이나, 제한된 액세스를 설정한 계정으로들어와서는 그 폴더에 대한 접근이 제한됩니다.
그럼, 시험해 볼까...로그오프하고 guest계정으로 들어왔습니다.. 아까 암호화한 폴더가 빨갛게 보이고 안에 들어있는 파일이 보이긴 하지만 실행시킬 수는 없습니다. 음...성공이군..
홈에디션이 아닌 프로페셔널 사용자님들이라면 이런 기능들 썩히지 말고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시길..관리자가 되어 내 컴을 누가 사용하도록 할 건지 정할 수 있고 계정마다 다른 권한을 줄 수 있으니까...예를들어 길동이는 내 말을 잘들으니까 관리자에 버금가는 권한을, 길순이는 어리니까 어른자료가 있는 폴더에는 들어가지 못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