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_성격.hwp
제8장 성격
§1. 성격이란 무엇인가
◦ 성격 : 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개인특유의 행동 및 사고의 양식
◦ 성격의 측면
- 성격은 개인의 독특한 측면, 즉 사람들을 서로 구별해 주는 개인의 차이가 그 핵심
- 성격은 여러 상황에서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행동 및 사고 양식
- 성격은 개인이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양식을 말하므로, 개인의 성격적 특징을 말할 때는 그 적응성이 중요한 관심사
§2. 성격의 생물학적 기초
◦ 체형과의 관련
- 체형과 성격의 상관관계는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음
- 체형이 성격 형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어도, 성격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보기는 어려움
◦ 유전적 요인 : 일란성 쌍생아는 기질에서 비슷한 양상
◦ 생물학적 요인 자체가 성격을 직접적으로 결정하지는 않더라도, 경험의 종류나 내용을 다르게 함으로 성격 형성에 영향을 끼침
◦ 성격의 생물학적 결정요인을 인정하는 것은 성격의 변화가능성을 부인하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환경이나 후천적 경험을 통해 바람직한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는 수용하기 어려움
§3. 성격의 주요 이론들
1. 정신분석 이론
1) 기본가정 : 무의식적 동기와 정신결정론
◦ 무의식적 동기
- 인간의 의식은 정신생활의 극히 일부이며, 의식 밑에 깔려있는 거대한 무의식의 세계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인간은 무의식의 존재를 전혀 의식하지 못하지만, 무의식에 있는 본능의 충돌들은 끊임없이 밖으로 표출하려는 성향
◦ 정신결정론 : 인간의 모든 행동, 느낌, 생각에는 의미와 목적이 있으며, 우연처럼 보이는 것도 실상은 내면의 생각, 소망, 갈등의 표현
◦ 무의식적 본능
- 삶의 본능(life instinct) : 배고픔, 목마름, 자기보존, 성(性)본능 등
- 죽음의 본능(death instinct) : 자살, 전쟁 등과 같은 인간의 파괴적인 성향
2) 성격의 구조 :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 원초아
- 성격의 가장 기본이 되며 성욕, 공격적 충동 등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적 충동으로 구성
- 쾌락의 원칙 : 본능적 충동은 현실적 제한이나 미래의 결과에 상관없이 즉각적인 본능충족 추구
- 원초아가 본능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 : 즉각적인 해소, 1차 사고과정에 의한 충족(예. 꿈)
◦ 자아
- 성격의 조직적, 합리적, 현실 지향적인 체계로 ‘집행자’의 역할
- 현실원리에 따라 기능
- 2차 사고과정 : 욕구억제 및 만족지연을 결정하는 데 있어 현실적, 논리적인 사고와 계획
◦ 초자아 : 본능의 충동을 누르고, 자아로 하여금 효율성보다는 도덕성과 완벽함을 추구하도록 압력
3) 성격의 발달
◦ 삶의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집중되는 부위의 변화에 따른 발달단계 구분
① 구강기
- 신생아에게 있어서 생존에 가장 밀접한 부위는 입, 입술, 혀 등 구강
- 긴장감소와 쾌락을 경험하는 것의 중심이 구강영역
② 항문기
- 자아와 원초아의 분화
- 배변훈련 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얻고, 이에 대한 만족감 획득
- 배설과정을 수단으로 부모를 자기 뜻대로 조종
③ 남근기
- 성기가 성적쾌감과 흥미의 대상이 되어 가장 친밀한 관계인 부모가 사랑과 애착의 대상
- oedipus complex는 아버지와의 동일시(identification)로 어머니를 ‘대리소유’함으로 해결
- 아버지와의 동일시로 가치관, 목표, 습관까지 받아들임으로 초자아가 더욱 발달
④ 잠재기 : 청소년기까지 잠시 성적 에너지가 억제되거나 의식 밑에 가라앉음
⑤ 성기기 : 2차 성징의 출현 등의 신체적 변화로 성적인 본능이 활발해 짐
◦ 5~6세 이전의 초기단계인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는 성격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때의 경험은 지속적으로 흔적이 남음
◦ 각 단계의 특징적 욕구들이 좌절되었던지, 지나치게 충족되었을 경우 그 단계에 고착되어 그 단계 특유의 성격적 특징을 보이게 됨
- 구강기에 고착된 경우는 의존적이고 흡연, 음주 등의 구강을 통한 만족을 추구
- 항문기에 고착된 경우는 인색하고 꼼꼼하고 철저한 성격
4) 불안
◦ 불안 : 근본적인 위험이 가까이 있다는 신호를 자아가 느끼는 것
◦ 불안의 구분
① 현실불안 : 현실세계에서의 위협에 대한 반응
② 신경증적 불안 : 본능의 충동이 의식 속으로 뚫고 들어옴으로 느껴지는 불안
③ 도덕적 불안 : 원초아의 충동이 부도덕한 방식으로 충족을 얻으려고 할 때, 죄책감이나 수치심을 통한 초자아의 처벌위험으로 느껴지는 불안
◦ 불안의 해결
- 현실불안은 현실문제에 적절히 대처함으로 해결
- 신경증적 불안이나 도덕적 불안을 다스리기 위해 방어기제 사용
◦ 방어기제
① 억압(repression) : 고통스럽거나 불쾌한 경험을 의식 밖으로 밀어냄
② 투사(projection) :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행동을 다른 사람에게 귀속
③ 전위(displacement) : 본능적 충동의 대상을 덜 위협적인 대상으로 바꿈
④ 합리화(rationalization) : 자존심을 보호하기 위해 실패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강구
※ 승화 : 본능의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표현한다는 점에서 방어기제와 유사하나, 방어기제와 같이 비생산적이지 않고 건설적인 활동으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훨씬 바람직
5) Freud 이론의 계승 및 발전
◦ 공헌
- 내면의 갈등과 소망이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지적
- 성격을 이질적인 세 요인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구조로 파악
- 발달단계에 대한 고찰, 불안과 방어기제에 대한 통찰
◦ 비판 : 발달과정에 있어서 본능적인 측면의 지나친 강조로, 사회환경적 요인에 대한 인식 부족
◦ 발전 : 본능적인 동기보다는 사회․문화적 동기를 더욱 강조하고, 자아의 기능을 더욱 강조하게 되어 자아심리학을 탄생
2. 현상학적 접근 : Rogers의 자기이론
1) 기본개념
◦ 현상학적 접근의 특징은 주관적 경험 강조
◦ 자기(self)이론
- 자기란 사람들이 자신에게 속한다고 보는 모든 것으로, 살아가면서 여러 경험을 통하여 인식됨 / 예) 신체적 특징, 능력, 불안감, 포부 등
- 인간은 자신을 유지하고 향상시켜 주는 방향으로 자기자신이 지닌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강한 성향을 소유
◦ 인간을 자기실현과 성장을 추구하는 낙관적인 존재로 보는 견해는, 본능의 욕구를 다스리기 위하여 끊임없이 갈등을 겪는 것으로 본 Freud의 인간상과 대조
2) 성격의 발달
◦ 사람은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은 긍정적 존중에의 강한 욕구를 소유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 기본적으로 누구나 다 무조건적으로 사랑받고 존중되는 경험이 필요, 그렇지 못할 경우 자신의 욕구나 경험을 왜곡하고 제한하여, 내재된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에서 멀어질 수 있음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어떤 행동이라도 수용한다는 의미가 아닌,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존중이 다른 것보다도 우선적으로 인정되어야 한다는 것
- 역기능 : 긍정적 존중을 얻고자 하는 욕구로, 그 조건들에 집착하게 되면 자아실현의 잠재력은 감소
3) 적응의 본질
◦ 사람은 자기가 느끼고 있는 현상적 자기와 경험 사이에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성향 소유
◦ 완전하게 기능하는 적응적인 사람의 이상형
- 자기와 체험사이의 불일치를 최소화하고
-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으며
- 궁극적으로 타인에 의해서 부과된 가치의 조건으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워질 수 있는가에 달려있음
☞ 이러한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자기구조에 대한 위협이 없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 보장되는 상황에서 자기구조와 일치하지 않는 체험들을 지각, 검토하여 이런 체험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자기구조를 수정하는 것이 심리치료의 핵심
3. 특질이론
1) 기본개념
◦ 특질(trait) : 사람들로 하여금 각각 서로 다르게 행동하고 사고하도록 하는 각 개인내의 지속적 성향 / 예) 내성적이다, 사교적이다, 꼼꼼하다 등
◦ 특질이론의 연구과제는 기본적 성격의 단위, 즉 특질들의 내용과 종류
2) Allport의 특질이론
◦ 특질의 정의 :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해 동일한 의미를 부여하고, 또한 일관된 형태로 반응하게끔 하는 개인내의 신경심리적 구조
◦ 특질의 구분
① 주특질(cardinal traits) : 생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대단히 강렬한 동기나 열정으로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님 / 예) 권력추구성향 등
② 중심특질(central traits) : 주특질보다는 영향의 범위가 제한, 행동과 사고에 꽤 넓은 영향력을 갖는 특성으로, 비교적 두드러지는 행동의 특징으로 주위 사람들 눈에 쉽게 띔 / 예) 책임감, 성실한 성향, 정직한 성향 등
③ 이차특질 : 훨씬 국한된 상황에 대한 행동성향으로, 특정대상이나 상황에서 적용되며, 주위 사람들 눈에 쉽게 띄지 않을 수 있음 / 예) 밖에서는 아주 부지런 하나 가정에서는 게으른 성향 등
3) Cattell의 특질이론
◦ 특질의 구분
① 표면특질(surface traits) :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 함께 속하는 것으로 보임
② 근원특질(source traits) : 성격의 핵심을 구성하는 저변의 구조로 16가지
◦ 특질의 유형
① 능력특질(ability traits) : 목표추구의 효율성과 관계
②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속도
③ 기질특질(temperament traits) : 에너지와 정서 등에 영향
④ 역동적 특질(dynamic traits) : 우리의 행동에 동기를 부여
4. 행동주의적 견해
1) 기본개념
◦ 앞의 이론들처럼 사람의 내면이 아닌, 행동과 행동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 조건들에 관심
◦ 행동주의 입장에서의 과거
- 성격을 과거 경험에 의해서 학습된 행동성향으로 파악하는 점에서 과거경험의 중요성
- 상황이 바뀌어 다른 행동이 강화를 받으면, 과거와는 다른 행동성향이 나타날 수 있다고 봄
◦ 행동의 일관성 문제 : 대개의 경우 동일한 행동성향이 지속
2) 행동주의적 견해의 평가
◦ 공헌
- 학습의 원리를 통하여 성격이라는 현상을 설명하는데 새로운 시각 제공
- 이전에 간과되었던 상황적 변인에 대한 관심
- 환경의 조건을 바꿈으로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길 제시 : 행동치료의 기법
◦ 한계
- 학습의 단순한 개념을 통해 복잡한 심리과정을 설명하는 데에는 무리
- 인지적 측면을 빼어놓고 행동을 이해하는데 한계
§4. 성격의 평가
◦ 성격에 대한 판단은 상대방의 행동을 해석하거나 그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다른 사람의 성격에 대하여 알고자 하는 것은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함
◦ 성격의 평가방법
① 자기보고형식 성격검사 : 자신의 행동이나 마음의 상태에 대하여 스스로 진술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방법
- 자신에 대하여 가장 잘 아는 것이 자신이라 가정하고, 검사대상이 솔직하고 성의있게 진술한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
- 자신의 행동이나 마음의 상태를 과연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는가에 대한 회의, 자신의 특성을 솔직히 보고하지 않을 가능성
☞ Minnesota 다면적 인성검사(MMPI) : 심리장애의 진단을 목적으로 제작
☞ 16PF 성격요인 검사 : Cattell의 특질이론을 기초로 제작
② 투사법 성격검사(projective methods) : 무의식적 욕구나 갈등을 알아내기 위한 수단으로, 피검사자가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반응할 수 있도록 애매모호한 자극을 검사자료로 사용
- 검사의도가 뚜렷하지 않아, 피검사자가 의도적으로 반응을 왜곡할 가능성
- 적절히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므로 다수를 대상으로 하기에는 어려움
- 해석자의 주관적 요인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어 타당성과 신뢰성에 의문
☞ Rorschach 잉크반점검사 : 복잡한 잉크얼룩으로 만들어진 카드 사용
☞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 다양한 생활장면을 묘사한 그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