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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는 여러 대의 시스템이 서로 연결된 체계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하여 컴퓨터 간의 정보 및 자원을 상호 교환할 수 있다.
네트워크란 컴퓨터를 통신망에 의하여 상호 연결하여 소프트웨어나 데이터베이스를 공요하도록 함으로써 컴퓨터의 효율적인 이용을 목적으로 하거나, 대형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통신망을 구성한다. 예를 들면, 은행에서 격지에서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통신망을 구성한다. 예를 들면, 은행에서는 일반적으로 본점 등에 설치한 대형 컴퓨터와 지점의 컴퓨터를 결합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일상 업무를 하고 있다.
네트워크를 통한 통신을 위해서는 당사자 간의 규약이 필요하며 이를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1960년대에는 해당 업체에 따라서 네트워크 장비 및 해당 프로토콜이 모두 다르며 따라서 상호 호환 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엇다.
전세계의 모든 컴퓨터가 하나의 망으로 연결되어 동일한 방법으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프로토콜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프로토콜의 종류는 하드웨어상에서 이루어지는 프로토콜부터 시작하여 소프트웨어상의 프로토콜까지 매우 다양하며, 기능 또한 복잡하다.
이러한 프로토콜들은 전세계의 수많은 기업이나 연구소 등에서 개발되어 사용되는데, 그 일부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다른 일부는 소프트웨어에 혹은 전기줄 등에 다양하게 구현되어 서로 유기적으로 연동하며 동작되어야 한다.
이렇게 다양하고 복잡한 프로토콜들이 서로 호환되어 동작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되는 모델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OSI 참조 모델은 이러한 목적으로 ISO에서 개발된 일종의 프로토콜 모델이다. OSI 참조 모델은 1978년 스위스 제로 ISO에서 개발된 일종의 프로토콜 모델이다. OSI 참조 모델은 1978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국제 표준 기구인 ISO와 CCITT가 공동으로 발표한 데이터 통신 프로토콜의 표준으로 이 모델이 모든 컴퓨터 제조업체들에 의해서 실현된다면 어떤 다른 컴퓨터와도 통신할 수 있게 된다.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OSI란 개방형 시스템 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개방형은 시스템의 종류나 구현 방법, 시스템의 규모 등이 조건에 제약받지 않고, 서로 다른 시스템끼리도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한 것을 말한다 |
1) OSI 참조 모델의 의의
OSI 참조 모델은 두 개의 네트워크가 동일한 통신 기능의 구현, 동일한 계층은 동등한 기능 제공, 동일한 계층은 동등한 프로토콜을 공유한다는 조거만 만족하면 통신을 가능하게 해 준다.
OSI 참조 모델은 업계 표준이 되지는 못하지만,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설계하거나 개발할 때 유용한 참조 모델로서 사용되고 있다.
2) OSI 참조 모델의 계층적 구분
OSI 참조 모델은 7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각 계층별로 독립적으로 수행하여 확장성 및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서 설계된 구조이다. 각 계층은 하위 계층의 기능을 받아들여 사용하며, 다른 계층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각 계층별로 바로 위와 아래의 계층에 대한 각각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1.
물리 계층(Physical Layer)물리 계층은 OSI 참조 모델의 최하위 계층으로 전기적인 시호를 전송해 주는 전송 매체로 생각할 수 있다. 물리 계층은 구조화 도지 않은 비트 스트림을 물리적인 매체를 통하여 전송하는 것에 관계한다. 즉. 데이터 링크상에서 실체 간의 비트 전송을 위한 물리적 접속을 유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비트 스트림을 받기 위해서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및 절차적 특징을 다루어 물리적으로 액세스한다. 구성되는 물리 매체에는 허브, 중계기(Repeater). 집중화기 등과 같은 전기적인 신호를 발생 시키는 장치와 전화선이나 UTP, 동축케이블 등의 기계적인 연결 장치가 있다. 장치와 장치 간의 물리적 접속을 위하여 필요한 전송매체 , 신호 전달 방식 등 물리적 연결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다. 커넥터 및 각 핀의 기계적 특성, 전압 및 전류, 주파수 등 전기적 특성, 각 핀의 기능 등이 이 계층에서 정의된다.
기계적 특성
커넥터의 극, 핀의 개수 및 크기와 위치 등과 같은 규격을 정의한다.
전기적 특성
두 장치 간의 신호 전송을 위한 전송 매체의 규격과 전송 매체를 통하여 전달되는 전류 및 전압의 특성, 전송 속도, 최대 전송 거리 등을 규정한다.
기능적 특성
각 핀의 신호화 주고받는 순서에 대한 규정을 정의한다.
절차적 특성
각 핀의 신호와 주고 받는 순수에 대한 규정을 정의 한다.
관련 표준
EIA에서는 DTE와 DCE를 접속하기 위한 물리 인터페이스인 RS-232C를 정의하였고, RS-232C를 고속 응용용으로 개선 한 RS-449를 정의하였다.
CCITT X.21은 공중 데이터 통신망용으로 만들어진 동기식 전송 방식의 DTE에 대한 표준 인터페이스를 규정한 것이다.
LAN의 한 방식인 ISO 802.3(CSMA/CD) 표준에는 물리 계층의 표준을 포함하고 있다.
동기식과 비동기식
DTE는 동기식 전송 방식이라고 하였는데, 그럼 과연 동기식과 비동기식은 무엇인가? 정보 전송을 하는데 있어 송신과 수신이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정보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동기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 즉, 소신 단에서 정보와 정보사이를 식별하기 위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어 시간적으로 분해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고, 수신 단은 일련의 입력신호로부터 비트 값을 식별함과 동시에, 일정한 길이의 비트 블록을 묶어 정보를 복원해야 한다. 비동기식 전송 비동기식 전송은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의 클록을 일치시키는 별다른 절차 없이, 고정된 크기의 비트 묶음을 기본단위로 하여 임의이 전송시점에서 전송하는 방식이다. 비동기 방식은 한 번에 한 문자씩 비트들이 전송되는 방식으로 스타트 스톱 전송 방식이라고도 한다. 전송하고자 하는 문자와 문자를 구분하기 위해서 전송 데이터의 앞뒤에 시작비트와 정지비트를 가지는 방식으로 동기는 바이트 단위로 이루어진다. 스타트 비트는 통상적으로 1비트가 쓰이고, 데이터 비트는 7내지 8비트, 스톱 비트인 경우는 1비트 혹은 1.5비트, 2비트 등이 쓰인다. 비동기식 전송은 휴지 상태를 나타내는 비트가 전송되다가 전송될 문자가 잇는 경우 시작을 알리는 시작 비트로서 비트 0을 보내면서 전송을 시작한다 그 후 패리티 비트를 포함한 8개 비트를 송신하며, 전송이 완료되었음 나타내는 정지 비트 1을 보낸후 다시 휴지 상태로 들어간다 수신측은 휴지 상태에 잇다가 시작 비트에 해당되는 펄스를 받으면 이후에 들어오는 8비트를 하나의 비트 블록으로 간주하면 되므로 간단히 동기화 된다. 즉, 비동기식 방식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데이터의 전송을 글자 단위로 전송을 하는데, 각 글자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비트를 추가하여 글자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동기화하는 방법이다. 시작과 끝을 알리는 비트를 추가하여 글자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동기화하는 방법이다. 이 방식은 문자의 길이를 임의의 길이로 할 수 있으나 각 문자에 추가적인 비트가 소요되므로 비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문자를 전송할 때 시작 비트가 한 개, 정지 비트가 한 개인 경우 효율은 80%가 도니다. 또한 문자 사이에 휴지 기간이 있어야 하므로 저속의 통신에 적합하다. 동기식 전송 동기식 전송은 송신측과 수신측간의 클록을 맞춤으로써 속도를 동기화 하는 방법으로 비동기식 전송과는 달리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의 추가가 필요없다. 이때 전송하는 데이터의 단위는 길이가 긴 비트로 이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동기식 전송에서는 송신측과 수신측 간에 클록을 맞추어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두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송신측과 수신측 간에 클록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별도의 회선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근거리에 위치한 시스템 간에는 사용하기 좋은 방법이나, 원거리에 위치한 시스템간에 적용하기에는 클록 신호 자체도 손상 받을수 있으며 타이밍 오류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방법이 아니다. 두 번째 방법은 송신측에서 전송할 데이터를 전송에 적합한 형태로 코딩할 때 데이터에 클록 정보를 추가하여 전송하는 방법이 잇으며, 원거리 통신에 많이 사용된다. 동기식 전송 방식에서는 송신측이 데이터 블록을 전송할 때 수신측이 데이터 블록의 시작과 끝은 확인할수 있는 비트 패턴이 추가되며, 제어 정보를 포함하는 부분도 추가된다. 이때 데이터 블록의 시작 부분은 프리엠블이라 하며, 끝 부분은 포스엠블 이라한다. 이와 같이 전송 데이터에 프리 엠블, 포스트 엠블, 제어 정보 등이 추가된 데이터 블록을 프레임 이라 한다. ·프레임을 구성하는 방법 두 가지 - 문자 지향 방식 : 모든 처리를 문자 단위로 처리함으로써 데이터 블록을 구성하는 프리 엠블, 포스트 엠블, 제어 부분, 데이터 부분 등이 모두 문자 단위로 구성된다. 이 경우 송신측과 수신측 간의 동기를 위한 신호를 ?SYN"를 사용하며, 프레임의 시작을 나타내는 문자인 "STX"와 프레임의 끝을 나타내는 문자인 "ETX?와 같은 특수 제어 문자들이 사용된다. - 비트 지향 방식 : 모든 처리가 비트 단위로 이루어 진다. 이 경우에는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기 위하여 플래그라는 특정 비트 패턴을 추가로 사용한다. 이와 같은 동기식 전송은 비동기식 전송 방식에 비하여 비트의 낭비가 적고 한꺼번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어 고속의 원거리 망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2. 데이터 링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은 물리 계층의 비트들을 프레임으로 구성하며, 인접한 두 장치간, 즉 Node-to-Node 간의 시스템 간의 전송로 상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검출하여 회복시켜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의 집합을 확실하게 전송하는 것을 보장 하기 위한 계층이다. 즉, 동기화, 오류제어, 흐름 제어 등을 통하여 데이터 블록을 전송한다. 상위 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게 전송 오류가 없는 전송 매체로서의 기능을 제공하며, 인접한 두 장치 간의 신뢰성있는 전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전송 오류의 검출 및 처리, 상황에 따른 데이터 흐름의 조절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다.
프레이밍
프레임의 시작 및 끝을 부가하여 프레임을 구성한다.
오류제어
전송 오류를 검출하여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의 재전송을 요구한다.
시간 제한 및 확인
정해진 시간 내에 확인 메시지가 안 오면 해당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흐름 제어
송신측의 프레임 전송 속도가 수신측의 프레임 처리 속도보다 빠를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을 핼결하기 위하여 흐름 제어를 수행한다.
관련 표준
ISO의 HDLC와 패킷 교환망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인 CCITT의 X.25 LAPB가 있다.
3. 네트워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컴퓨터나 통신 장비 등의 노드들의 주소 체계를 설정하여 각 노드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며, 데이터가 목적지까지 올바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경로 선택 및 라우팅 기능을 수행한다. 네트워크 계층에서 주소 체계 기능은 노드를 지정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사용하는 망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주소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전화망의 경우에는 전화번호가 각 전화를 지정하는 데에 사용되며, 인터넷의 경우에는 IP주소가 각 호스트나 컴퓨터를 지정하는 데에 사용된다.
네트워크 계층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연결 설정의 방법에 따라 연결형 서비스와 비연결형 서비스의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연결형 서비스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전에 연결을 설정한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서는 사전에 연결 설정을 위한 작업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연결 설정을 수행하는 작업을 Dialing 이나 Signaling이라 부르며, 이러한 형태의 네트워크 계층으로는 전화망이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계정에서 연결 설정 작업시 데이터가 전송되는 경로가 결정되며, 결정된 경로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하여 각 데이터에 포함된 연결 식별 정보를 사용하여 해당 경로로 데이터를 스위칭한다.
비연결형 서비스
연결 설정 작업 없이 바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대표적인 예로 인터넷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가 목적지까지 올바르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각 데이터에 목적지 주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네트워크에 있는 각 노드들은 데이터에 포함된 목적지 주소를 이용하여 라우팅하게 된다. 이때 각 노드에서는 자신기 갖고 잇는 라우팅 정보를 이용하여 각 데이터를 라우팅하는데 이 때문에 동일한 목적지로 향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데이터를 라우팅하는데 이 때문에 동일한 목적지로 향하는 데이터라 할지라도 각기 다른 경로를 통하여 목적지로 도착할 수 있다.
네트워크 계층에서 전달하는 데이터 패킷과 데이터 그램이라 부른다. 이러한 패킷과 데이터 그램은 데이터를 송신하기 전에 네트워크에서 처리하기에 적당한 크기로 자른 것을 말하는데, 패킷은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며, 패킷의 헤더에는 연결 설정시 결정된 연결 식별 정보가 들어 있다. 데이터 그램은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말하며 데이터 그램의 헤더에는 송신지와 목적지의 주소 정보가 포함된다.
주소 체계 결정
각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주소 체계를 사용하여 각 노드를 지정할 수 있도록 주소를 선정한다.
경로 선택 및 중계
통신망 내를 통하여 경로 선택 및 중계 기능을 한다.
상호 통신망 연결
각종 통신망이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을 이용하여 통신망을 상호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통신망 접속
통신망 연결의 설정, 관리, 종료 기능을 수행한다.
관련 표준
CCITT의 X.25 PLP와 ISO CONS, CLNS 등이 있으며, 인터넷의 IP가 여기에 속한다.
4. 전송 계층
전송 계층은 종단 시스템 간(END-to-END)의 신뢰성있는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
원래의 메시지가 작은 단위의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뉘어 전송되고 이를 이용하여 원래의 메시지로 복원해야 하므로 각 패킷에는 순서 번호를 부여한다. 수신측의 전송 계층은 수신된 각 패킷의 순서 번호를 이용하여 원래의 메시지로 복원하는 것이다. 또한 원래의 메시지와 똑같은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각 패킷마다 엄격한 오류제어를 수행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재전송을 등을 통하여 오류 정정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송수신측 간의 원활한 정보 전송을 위하여 흐름 제어를 수행한다.
전송계층의 서비스 형태는 전송 계층 연결 확립, 데이터 전송, 데이터 송수신시 수신측이 데이터 수신을 못하는 경우 송신측이 전송 계층 사용자에게 송신 데이터를 억제하는 서비스 및 우선 순위가 높은 데이터 전송, 전송 계층 연결 해제 기능 등이 있다. 대표적인 프로토콜로는 ISO 8072 DAD가 있으며,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TCP가 이 계층에 속한다.
전송 계층의 역할은 오류가 없는 전송을 보장해 주는 것으로 네트워크 계층이 제공사는 서비스의 품질에 따라 등급 0에서 4까지의 5가지 서비스 등급을 제공한다.
전송 프로토콜의 등급
Class 0 : 최소 기능의 간단한 프로토콜
Class 1 : 장해에 의한 재설정 또는 통신망의 연결의 절단이 생겨도 자동적으로 재설정 하여 통신을 유지
Class 2 : 한 통신망 연결을 공유하기 위해서 다수의 전송 연결을 허용하는 것, 즉, Class 0에 다중화 기능을 부가한 등급
Class 3 : Class 1의 기능에 다중화 기능을 추가한 등급
Class 4 : 데이터 분실, 분실된 비트 오류, 장해 등을 검출하여 회복할 수 있고 다중화 기능도 있는 등급
전송 연결
전송 연결의 설정 및 해제한다
다중화
복수의 전송 연결을 한 개의 통신망 연결에 다중화 하는 기능에 의히여 경제적으로 통신 할 수 있다.
오류 제어
통신망에서 발생되는 모든 오류는 전송 계층에서 최종적으로 처리한다
흐림 제어
송신측과 수신측의 처리 속도가 다를 때에는 데이터의 유실 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송 계층 간에 데이터 흐름을 제어 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비다중화 등급들(Class 0, 1)은 통신망 흐름 제어에 의지하고, 다중화 등급(Class 2, 3, 4)에서는 신용 메터니즘(슬라이딩 윈도우 제어의 변화형)이 사용된다.
5. 세션 계층
세션 계층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간의 세션을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여긱에서 세션이란 프로그램 간의 연결이라 생각할 수 있다. 즉, 우리가 인터넷에서 하나의 파일을 다운받기 위한 연결, 텔넷으로 접속된 연결, FTP로 접속된 연결 등이 하나의 세션으로 볼 수 있다. 세션 계층에서는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 간의 세션의 설정 및 해제, 즉 서비스의 개시와 완료를 담당하고, 응용 프로그램에 따른 서비스 등급을 매겨 데이터를 차등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세션 계층은 두 응용 프로세서 간의 통신에 대한 제어 구조를 제공한다. 즉, 서로 협력하는 응용들에 대하여 연결을 설립, 관리, 종결하기 위한 토큰을 사용한다. 한 시점에서 어떤 서비스를 실행한 뒤에 충돌을 제어하기 위한 권리로 토큰이 특정 세션 서비스를 사용할 권리를 가진 한 세션 서비스 사용자에게 동적으로 할당된다.
세션 서비스로는 두 표현 계층 간의 연결 설정 및 연결 해제 서비스와 실제 데이터 교환을 제어하는 대화 서비스가 잇다. 대화 서비스에는 이외에도 생성 연결 확립, 데이터 전송, 세션 연결 해제 서비스와 데이터 전송, 동기, 세션 연결 해제에 필요한 송신권의 절충 및 관리 서비스, 협상 재개 서비스 등이 있다.
6 표현 계층
통신 장치에서의 데이터의 표현 방식, 상이한 부호 체계간의 변화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즉, 데이터 표현에 차이가 잇는 응용 프로세스에게 그 차이에 관계하지 않도록 한다. 컴퓨터들은 서로 다른 언어, 문자코드, 숫자표현, 단어들내에서 바이트들의 다른 순서 때문에 데이터 표현을 위한 표현 계층이 필요하며, 두 프로세스들 간에 어떤 데이터가 전송되기 전에 추상 구문에서 응용 범위 전체에 걸친 전송 구문으로 바뀌어야 한다. 만일 이것이 전송 구문과 다르다면, 어떤 수신된 데이터가 처리되기 전에 로컬 구문으로 바뀌어여 한다.
ASN
추상 구문의 정의를 위한 형식적인 개념으로 시스템들 간에 데이터의 비트형 표현을 위한 연관된 부호화 기법을 말한다. 데이터 암호와 데이터 압축을 수행하기 위한 최상의 장소를 제공한다. 표현 계층의 기능
·데이터 표현과 형식에서의 차이를 해결한다.
·데이터 압축과 암호, 지역 추상 구문으로부터 선택된 전송 구문으로 사용자 데이터로 변환한다
·적절한 전송 구문을 협상한다
·형식 변환에 의한 송수신, 응용 계층으로부터 받은 추상적으로 기술된 정보 형식을 전송가능한 형식으로 변환하여 송신하거나 또는 그 반대의 기능을 수행한다.
·세션 연결의 설정 및 종료의 기능을 제외한 세션 계층의 기능을 응용 계층에 제공한다.
7. 응용 계층
사용자가 OSI환경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며, 분산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자 메일, 파일 전송, 문산 데이터 베이스 관리, 원격 로그인과 같은 실제의 응용 기능들을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OSI통신 환경을 제공하는 접점이 된다. 사용자는 응용 계층에 대해서는 아무런 지식없이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OSI 각 계층별 기능
애플리케이션 계층 응용 소프트 웨어 프로토콜(Telnet, FTP 전자 우편용 프로토콜 등)
프리젠테이션 계층 데이터의 입력, 표시, 제어, 코드화(SMTP 등)
세션 계층 세션의 설정, 결합, 해방, 데이터 송수신(TFTP 등)
트랜스포트 계층 데이터 송/수신 간의 흐름, 에러 제어 및 관리(TCP, UDP 등)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 송/수신 간의 경로 설정(IP 설정)
데이터 링크 계층 데이터 패킷 형식(MAC), 전송(CSMA/CD), 에러 체크(CRC)
물리적 계층 데이터 교환을 위한 물리적인 장치(케이블, 커넥터 등)
참고
미국에 있는 친구에게 편지 보내는 일을 OSI 7 Layer를 적용시켜서 설명한 것이다. 미국에 있는 친구는 억울하게도 한국어를 모르며, 편지를 보내는 나 또한 영어를 모른다.
Sending (보내기)
편지를 작성한다 => Application Layer (Layer 7)
편지를 영어로 번역한다. => Presentation Layer (Layer 6)
미국 친구의 집주소를 적는다. => Session Layer (Layer 5)
우체국에 가서 편지를 접수한다 => Transport Layer (Layer 4)
우체국에서 편지를 목적지 별로 분류한다. => Network Layer (Layer 3)
목적지와 운송수단에 따라 분류하고 경유지를 결정한다. +> Data Link Layer (Layer 2)
이제 편지가 배나 비행기에 실려 전송된다. =>Physical Layer (Layer 1)
Receiving (받기)
편지가 내나 비행기에 실려 운송된다.=> Physical Layer (Layer 1)
배달될 경로 (경유지)를 결정한다. =>Data Link Layer (Layer 2)
주소에 따라 배송될 우체국 별로 분류한다. =>Network Layer (Layer 3)
배송받은 우편물을 주소별로 분류한다. =>Transport Layer (Layer 4)
우체부가 편지를 배달한다 => Session Layer (Layer 5)
영문 번역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는 번역을 한다. => Presentation Layer (Layer 6)
편지를 읽는다. => Application Layer (Layer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