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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학년도 기출(19문항) 전공 70점 |
1. 다음은 역사 서술과 이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을 제시한 것이다. 이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4점][2004-1기출]
역사서술 |
역사학습활동 | |
A |
676년에 신라는 대동강 이남 땅에서 당군을 몰아냈다. 936년 고려는 후백제의 내분 상황을 이용하여 신검의 군대를 격파하였다. |
과거 사실의 인식 |
B |
문신 중심의 정치 운영과 무신에 대한 차별 대우가 결국 무 신 정변을 불러왔다. 구제도의 모순으로 말미암아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다. |
( ㉠ ) |
C |
안록산은 현종이 양귀비의 오빠를 총애하는 데 소외감을 느껴 반란을 일으켰다. 김부식은 정지상이 자신보다 학문적 능력이 뛰어난 것을 시기하여 묘청의 난을 더욱 혹독하게 진압하였다. |
( ㉡ ) |
D |
이집트 문명은 나일강이 내려준 선물이다. 묘청의 난은 조선 역사 천년 이래의 제일 큰 사건이다. |
역사해석(판단)의 인식 |
(1) 역사 서술 B와 C를 통해 수행하는 학습활동을 쓰시오.
(2) C의 서술을 학습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역사적 상상의 방법을 쓰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 유형을 1가지만 쓰시오.
2. 다음은 역사적 사고와 역사적 설명의 특성을 서술한 내용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총4점][2004-2기출]
A. 역사가는 사실이 확정되고 과거 사건의 전체상이 만들어질 무렵에 작용하게 되는 개념, 태도, 이해 등을 가지고 증거를 검토한다. 역사적 사고란 증거를 수집 검토하여, 실제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진실한 구화적 설명(narrative account)을 만들어내는 것으로서, 가설-연역적인 사고가 아니라 과거에 대해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시하려는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이 설명은 관련된 사건들의 공통부분을 연결하여 상상의 그물을 구성하는 추리로 이루어진다. 역사에 대한 이런 설명을 가능케 하는 사고는 사변(speculation), 유도된 상상, 대리적 삶의 형태를 띠게 된다. 이와 같이 역사가는 과거에 대해 가장 신뢰할만한(credible) 설명을 재창조한다는 점에서 예술가를 닮았다. B. 역사적 설명 가운데에는 과학적 설명과 행위 설명이 있다. 헴펠(C. G. Hempel)의 연역-법칙적 설명은 과학적 설명에 속한다. 이 설명의 도식은 초기 조건을 제시하고 법칙을 제시하여 사건을 연역해 내는 것으로, 그 특징은 사건의 발생이 필연적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이 설명은 ㉠초기 조건이 같다 하더라도 반드시 같은 사건이 발생한다는 보장이 없는 역사 사건의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한편, 드레이(W. Dray)의 합리적 설명은 인간의 행위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 설명은 행위자의 동기나 목적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목적론적 설명이다. 이 두 설명의 차이는 한마디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즉 헴펠의 설명 도식에서는 사건의 ( ㉠ )을(를) 묻는데 반해, 드레이의 합리적 설명은 사건의 ( ㉡ )을(를) 묻는 것이다. |
(1) A에서 말하는 사고를 부스(M. Booth)가 사용한 용어(영어 혹은 번역어)로 쓰시오. (1점)
(2) ㉠에서 말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헴펠이 제시한 설명의 종류를 쓰고, 빈칸 ㉠과 ㉡에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3점)
3. 다음 자료를 참고하여 물음에 답하시오.[총 4점][2004-3기출]
A. 역사는 역사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다. 역사 교과서와 관련하여 역사의 이런 성격은 양면성을 띤다. 즉 구성적 성격을 숨겨서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불가피하게 역사를 구성하도록 강제되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우선 숨겨서 문제가 되는 것은 역사 교과서 서술의 경우이다. ㉮역사 교과서 서술에서는 역사의 구성적 성격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역사를 객관적 진리로 포장하여 구성적 성격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구성적 성격이 강제되는 경우는 국가간의 역사교과서 분쟁 해결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이다. 이런 경우는 역사 서술 자체가 협상의 대상이 된다. 현실적으로 국가간의 교과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은 학문적 합의가 아닌 우호적인 정치적 환경이다. B. 프랑스-독일, 폴란드-독일 사이에 역사 교과서 서술을 둘러싼 협의가 장기간 진행된 바 있다. 프랑스-독일 사이에는 방법론 우선 원칙이, 폴란드-독일 사이에는 최소 해법의 원칙이 적용되었다. 이들의 협의에 기초가 된 것은 국제연맹의 선언이었다. <국제이해를 촉진하는 역사교육에 대한 기본원칙>(1937) (일부) 1. 행정 당국과 교과서 저자들은 외국 역사와 국제 관계에서 상호 의존과 같은 지구적 측면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정부는 교과서 선정 기준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다른 나라나 사람들에 대한 비난을 비판하는 태도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1) ㉮와 문제 때문에 교수․학습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30자 이내로 쓰시오. (2점)
(2) A와 B의 자료를 참고하여 유럽에서 교과서 협의가 잘 진전될 수 있는 조건을 20자 이내로 쓰시오. (2점)
4. 다음은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사료 학습의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한 것이다. 자료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5점][2004-4기출]
<수업의 개요> 학생들에게 사료 학습을 통해 김춘추와 김유신, 알천공 등의 동향을 상반되게 보여주는 사료를 읽게 하고, 김춘추의 왕위 계승 과정을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 제출하게 하였다. 자료 1. 『삼국유사』기이 진덕왕조 자료 2. 『삼국사기』신라본기 무열왕조 자료 3. 『삼국사기』김유신 열전 |
<학생의 보고서>(일부) 학생 A : 알천공이 호랑이를 잡은 것을 보니 힘이 엄청난 장사였겠다. 그런데도 왕위를 김춘추에게 물려준 것을 보니 바보같은 사람이다. 김춘추가 왕이 된 것은 재수가 좋아서이다. 학생 B : 알천공이 김춘추를 추켜세우고, 김춘추가 왕위를 사양하다 즉위하는 장면은 꾸며진 것 같다. 아마도 삼국사기 사료는 김춘추의 위대함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후대 사람이 작성한 것이 아닐까? 학생 C : 알천공은 순수하고 욕심이 없는 사람이다. 김춘추도 왕위를 사양하는 것을 보니 아주 겸손한 인물이었던 것 같다. 알천공, 김춘추 모두 존경할만한 사람이다. |
(1) 위에서 학생 A 와 학생 B의 역사적 사고력은 차이를 보인다 . 그 이유를 각 인지이론의 관점에서 추정하여 간단히 쓰시오 . (단, 이들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 특별한 외부적 요인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인지 심리학 측
면에 한정해서 답변할 것 ) (4점 )
학생 사이에 역사적 사고력이 차이가 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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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생 C의 경우를 참고하여 인물 학습 지도시 유의점을 간략하게 쓰시오. (1점)
5. 다음 자료는 통일신라 후기 어느 지식인이 지은 외교문서의 한 부분이다. 자료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3점][2004-5기출]
臣竊 ㉮以東人西學 惟禮與樂 至使攻文以餘力 變語以正音 ㉯文則?之修表章 陳海外之臣節 語則?之達情禮 奉天上之使車 職曰翰林 終身從事 -遣宿衛學生首領等入朝狀- * 西學: 서쪽으로 가서 배움. * 俾: 더할 비, 도움을 준다는 의미. * 臣節: 신하가 마땅히 지켜야 할 절의. * 使車: 사신이 탄 수레. |
㉮의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신분층을 쓰고, 그들이 참여한 이유를 25자 이내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의 기능을 수행한 신라의 관직이나 관부 이름을 2가지만 쓰시오. (각 1점)
(1) 참여했던 신분층
(2) 참여한 이유
(3) ㉯의 기능을 수행한 신라의 관직이나 관부 이름 2가지
[전공역사 최용림]
6. 다음 자료는 고려왕조의 어느 시기에, 당면한 정치․사회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개혁안의 일부와 개혁 추진 인물을 열거한 것이다. 자료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3점][2004-6기출]
【자료 A】 ㉮ 소금세는 옛날부터 천하가 공용하는 것인데, 지금 여러 궁원과 절, 권세가가 모두 다투어 차지해 버리고 그 세금을 내지 않아서 국가의 재정이 부족하다. 해당 관서는 끝까지 조사해서 모두 혁파하라. ㉯ 백성에게 항심(恒心)이 없으면 항산(恒産)도 없게 되어 부역을 꺼려서 서로 떠돌아다니게 되고, 세력 있는 자들은 이들을 불러모아 농장(農場)을 경영한다. 안렴사와 소재의 관리들은 이들을 색출하여 본래대로 돌려보내고 모두 기록해서 아뢰도록 하라. ㉰ 근래 양민을 억압하여 천민으로 삼는 자가 많다. 해당 관청은 노비문서가 없는 자와 거짓으로 꾸민 자를 조사하여 벌을 주라. 【자료 B】 박전지(朴全之), 최참(崔旵), 오한경(吳漢卿), 이진(李瑱) 등. |
이와 같은 개혁안이 나오게 된 배경을 대내적인 측면과 대외적인 측면에서 간략하게 기술하고, 이때 개혁을 추진했던 중심기구를 쓰시오.
(1) 배경
(2) 기구
7. 다음은 조선 후기에 편찬된 새로운 경향의 사서(史書)에 대한 서술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4점][2004-7기출]
조선 후기에는 급격한 사회변동에 따라 새로운 역사인식이 반영된 다양한 역사서가 편찬되었다. 예컨대 조희룡의 호산외기(壺山外記)는 특이한 행적을 남긴 기술직 중인을 비롯한 위항인(委巷人) 42명의 전기인데, 중간 계층의 역사인식을 잘 보여주는 역사서로 평가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이 시기에는 중간 계층에 속한 지식인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역사를 정리하기도 했는데, ㉮이진흥이 편찬한 연조귀감(?曹龜鑑)>과 ㉯달서정사(達西精舍)에서 펴낸 규사(葵史)>는 그러한 성격의 대표적인 사서이다. |
(1) ㉮와 ㉯의 사서가 각각 서술 대상으로 삼고 있는 신분을 구체적으로 쓰시오. (2점)
(2) 중간 계층의 인물들이 이러한 성격의 사서를 편찬하게 된 목적을,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 현상과 관련지어 5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2점)
8. 다음의 사료는 고구려 후기 정치 제도의 일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3점][2004-8기출]
【사료 가】 其( ㉮ )則以彊弱相陵 奪而自爲之 不由王之署置也 -周書, 異域列傳, 高句麗- 【사료 나】 其國建官有九等 其一曰吐? 比一品 舊名( ㉯ ) 總知國事 三年一代 若稱職者不拘年限 交替之日 或不相服 皆勒兵相攻 勝者爲之 其王但閉宮門自守 不能制御 次曰太大兄 比二品 一名莫何何羅支 次鬱折 比從二品 華言主薄 次太大使者 比正三品 亦名謂謁奢 次?衣頭大兄 比從三品 一名中裏?衣頭大兄......以前五官 掌機密謀政事徵發兵選授官爵 -翰苑, 蕃夷部, 高句麗- |
㉮와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관명(官名)을 쓰고(1점), 위의 사료를 참조하여 고구려 후기의 정치 운영 방식을 50자 이내로 설명하시오.(2점)
(1) 관명(官名)
(2) 고구려 후기의 정치 운영 방식
9. 다음은 항일 의병 전쟁의 시기 구분에 대한 간략한 진술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총 4점][2004-9기출]
구한말 항일 의병 전쟁의 단계적 발전 과정에 대해서는 보통 전기 의병(을미 의병 : 1895˜1896) - 중기 의병(을사 의병 : 1905˜1907) - 후기 의병(정미 의병 : 1907˜1909) - 전환기 의병(1909˜1914)의 4단계로 나누고 있고, 각 단계의 의병은 이념, 조직, 활동의 측면에서 일정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
(1) 의병 활동의 공백기로 보이는 1900년부터 1904년 무렵까지, 충청도 내포지역, 소백산맥 부근의 전라도, 낙동강 동쪽의 경상도 등 각지에서 반봉건․반침략 활동을 벌인 무장단체로서, <대한사민논설(大韓士民論說) 13조목>이라는 요구 조건을 발표했던 단체의 이름과 이 단체가 의병 전쟁의 발전 단계에서 차지하는 의의를 간략하게 쓰시오. (2점)
① 단체
② 의의
(2) 전투 조직의 향상과 다양한 전술의 활용으로 후기 의병의 전투 양상이 이전과는 크게 달라졌다. 이러한 변화가 초래된 직접적인 이유를 기술하고, 이 단계에서 가장 치열하게 활동한 호남 지역 의병을 진압하기 위하여 1909년 일본군이 전개한 작전의 이름을 쓰시오. (2점)
① 이유
② 작전
10. 우측의 지도는 1930년대 후반부터 1945년 사이에 만주와 중국 지역에서 활동한 민족독립 무장 투쟁단체의 근거지를 간략하게 나타낸 것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총 4점][2004-10기출]
(1) 1942년 이후 B로 표시된 지역을 근거지로 활동했던 독립운동 단체와 그에 속한 군사조직의 명칭을 쓰시오. (2점)
① 독립운동 단체
② 군사조직의 명칭
(2) A, B, C의 독립운동 단체들이 무장 독립 투쟁으로 전환하게 된 이유를, ㉮이 시기 정세 변화의 측면과 ㉯당시까지 추구해 왔던 중국 본토 민족독립운동 진영의 투쟁 노선의 한계라는 2가지 초점을 맞추어,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 이 시기 정세 변화의 측면
㉯ 당시까지 추구해 왔던 중국 본토 민족독립운동 진영의 투쟁 노선의 한계
11. 다음의 자료는 단독 정부 수립 문제를 둘러싼 정치 지도자들의 발언이다. 자료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총 4점][2004-11기출]
【자료 A】 이제 우리는 무기 휴회된 미·소 공동위원회가 재개될 기색도 보이지 않으며, 통일정부를 고대하나 여의케 되지 않으니, 우리는 남방만이라도 임시 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 이북에서 소련이 철퇴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될 것이니 여러분도 결심하여야 될 것이다. 그리고 민족 통일 기관 설치에 대하여 지금까지 노력하여 왔으나, 이번에는 우리 민족의 통일 기관을 귀경한 후 즉시 설치하게 되었으니, 각 지방에 있어서도 중앙의 지시에 순응하여 조직적으로 활동해 주기 바란다. -국사편찬위원회, 자료 대한민국사 Ⅱ- 【자료 B】 한국이 있고서야 한국 사람이 있고, 한국 사람이 있고서야 민주주의도 공산주의도 또 무슨 단체도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자주 독립적 통일정부를 수립하여야 하는 이 때에 있어서 자기의 집단의 사리사욕을 탐하여 국가민족의 백년대계를 그르칠 자가 있으랴.......나는 통일된 조국을 건설하려다가 삼팔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구차한 안일을 취하여 단독정부를 세우는 데는 협력하지 아니하겠다. -국사편찬위원회, 자료 대한민국사 Ⅵ |
【자료 A】의 노선을 지지하여 5․10선거에 참여한 대표적인 정치단체 2개만 쓰시오.(1점) 그리고 1948년에 【자료 B】와 같은 입장에서 미군 철수, 단독선거 반대 등의 요구 사항을 내걸고 무장 봉기를 일으켰다가 군경과 우익단체의 탄압에 의해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던 사건을 쓰고,(1점)【자료 B】의 인물이 이후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펼쳤던 주요 활동을 간략하게 쓰시오.(2점)
*정치단체
*사건
*활동
12.다음은 당(唐) 덕종(德宗) 때인 780년 양염이 양세법 시행을 청하면서 제안한 4가지 새로운 세법 원칙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총 3점][2004-12기출]
(楊炎)乃請作兩稅法,... 曰, 凡百役之費一錢之斂, 先度其數而賦於人, 量出以制入, ㉮戶無主客以見居爲簿, ㉯人無丁中以貧富爲差. |
(1) ㉮는 호는 주호와 객호를 구분하지 않고 현재 거주하는 호를 [세역 징수 대상으로] 장부에 올린다로 번역된다. 이같은 세역 징수 원칙으로 개정되기 전의 세법 원칙을 30자 이내로 답하고,(1점) 새로운 세법으로 개정된 것은 어떤 사건으로 어떤 결과가 빚어졌기 때문인지 쓰시오. (1점)
① 세법원칙
② 개정원인
(2) ㉯는사람은 정남과 중남을 구분하지 않고 빈부로써 차등을 둔다로 번역된다. 이같이 개정되기 전의 세법 원칙을 30자 이내로 쓰시오. (1점)
13. 다음은 중국의 송대와 관련된 설명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총 4점][2004-13기출]
북방의 이민족 국가들에 대하여 군사적 우위를 확립하지 못한 송 정부는 그들과 굴욕적인 조약을 맺게 되었다. 이로써 ㉮화이사상에 입각한 전통적인 국제 질서 속에서 체면을 손상당하기도 하였고, 나아가 화북 지방을 상실하여 남송이 성립하기에 이르렀다. 북방 이민족 국가들의 침략과 위협을 민감하게 인식한 사람들은 외래의 문화에 대해 보수적 경향을 띠고 중국의 문화적 정체성에 보다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 결과, 사상적으로 유교가 불교 도교를 압도하여 다시 지배적 위치를 확립하여 갔다. 당말에 ( ㉯ )은(는) 불교와 도교의 성행에 대하여 유교의 존립을 크게 우려하고 이들을 배척해 유교의 정통성을 재확립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계승하여, ㉰주돈이 이래 송대 철학자들은 우주 만물의 이치와 인간사회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일관되게 설명하고자 하였는데, 이러한 사상 흐름은 주희에 이르러 성리학으로 집대성되었다. |
(1) ㉮는 무엇을 말하는지 10자 이내로 쓰시오. (1점)
(2) ㉯에 들어갈 인물로서 도통(道統) 관념을 제기하여 송대 신유학(新儒學)의 선구적 역할을 한 사람을 쓰시오.(1점) 당 중기 이래 널리 확산되었고 성리학의 성립에 영향을 끼친 불교 종파는 무엇이며,(1점) ㉰에서 논의된 우주론과 존재론의 핵심이 되는 개념 2가지를 쓰시오. (1점)
*인물
*불교 종파
*개념
14. 중국의 신해혁명에 대해서는 황제제도의 폐지와 공화정의 탄생과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긍정적인 평가가 주류를 이루지만 이후의 정치 상황이나 사회적인 효과의 측면을 보면 다르게 평가할 여지가 있다. 아래에 제시된 자료들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3점][2004-14기출]
○ 각 省의 新軍 세력들이 혁명 이후 각지에서 정치의 주요 변수가 되었다. ○ 신해혁명을 鄕紳(또는 紳士)혁명이라고까지 평가절하하는 견해도 있다. ○ 혁명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내분이 일어난 대부분의 省에서 혁명파들은 패퇴하였다. ○ 阿Q正傳은 혁명의 와중에 휩쓸렸다가 억울하게 희생당한 민중을 묘사하였다. |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면서 주도층, 사회구조, 혁명 후 전개된 정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신해혁명의 한계에 대해 7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15. 다음은 메이지 유신의 시작과 함께 발표된 5개조 천황 어서문(天皇御誓文)의 내용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4점][2004-15기출]
① 널리 會議를 일으켜 萬機를 公論으로 결정하게 할 것. ② 상하가 마음을 하나로 하여 경륜을 실행하게 할 것. ③ 관료, 무사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그 뜻을 이루게 하고 인심에 불만이 일어나지 않게 할 것. ④ 舊來의 陋習을 버리고 천하의 公道에 근거하도록 할 것. ⑤ 지식을 세계에서 구하고 크게 皇國의 기반을 진작시킬 것. |
(1) ①, ②, ③에서 다수에게 언로를 개방하고 참여를 확대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정치상의 어떠한 변혁을 정당화하였는가 기술하시오.(2점)
(2) 유신 기간 이루어진 여러 개혁 가운데 구래의 누습을 버리고, 지식을 세계에서 구하고라는 문제 의식에서 전개된 일련의 개혁은 어떤 용어로 불리는가(1점) 이와 관련하여 당시 지식인이 주변국가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인식을 지녔는지 기술하시오. (1점)
① 용어
② 주변 국가들에 대한 인식
16. 고대 그리스에 관한 다음의 사료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3점][2004-16기출]
A. 그는 정치의 전권을 장악하자 대중을 현재뿐 아니라 미래까지도 자유롭게 하였다. ...... ①사람들의 무거운 짐을 내려주었다는 의미에서 이를 무거운 짐 내려주기라고 부르고 있다.(아리스토텔레스 『아테네 인의 국제』) B. 우리의 정치제도는 민주정치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권력이 소수의 수중에 있지 않고 전체 시민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② 어떤 사람이 국가에 봉사할 능력을 갖추고 있는 한, 그가 가난하다고 해서 정치적으로 무시당하지 않습니다. ③ 우리들의 정치생활이 자유롭고 개방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서로 연관되어 있는 우리들 사이의 일상생활도 역시 자유롭고 개방적입니다.(투키디데스 『역사』) |
(1) 가)는 기원전 6세기 초 조정자로 불린, 아테네 민주정의 기반을 닦은 인물에 관한 서술이다. 그가 시행한 개혁 중 ①가 의미하는 것의 내용을 15자 이내로 쓰시오.(1점)
① 의미하는 것의 내용:
(2) 나)의 연설을 한 정치가는 ②와 관련하여 빈곤한 시민에게 실질적인 정치 참여의 길을 열어준 조치를 시행하였다. 그 조치를 쓰시오.(1점) ③에서 표방한 이상에도 불구하고 기원전 451년 아테네는 시민권법을 시행하여 시민자격을 제한하였다. 그 법이 규정한 시민의 자격을 10자 내외로 쓰시오.(1점)
② 조치:
③ 시민의 자격:
1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3점][2004-17기출]
12-13세기 잉글랜드에서는 사법개혁을 통하여 중앙집권적 국민국가가 서서히 형성되었다. 사법개혁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지역적 관습 대신에 왕국 전체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보통법(Common Law)을 실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왕권은 많은 저항과 어려움에 부딪쳤다.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① 헨리 2세와 교회를 대표한 캔터베리 대주교 토머스 베켓과의 대립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그의 아들 존 왕이 경험한 2 귀족 및 도시민들과의 갈등이었다. |
(1) ①에서 두 사람은 무엇을 두고 대립하였나? 그 구체적인 내용을 간략히 쓰시오. (1점)
(2) ②의 결과 발표된 대헌장(Magna Carta)의 기본성격을 밝히고,(1점) 법률적 관점에서 대헌장의 역사적의의를 간단히 쓰시오.(1점)
㉠ 기본적 성격
㉡ 역사적 의의
18. 프랑스 혁명에 관한 다음의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4점][2004-18기출]
①제3신분은 이제까지 아무것도 아니었으나 앞으로는 그 무언가가 되고자 한다라고 외친 시에예스의 소책자는 혁명 전야 프랑스 국민 다수의 열망을 반영한 것이었다. 국민의회는 1789년부터 봉건제 폐지 선언을 비롯한 일련의 혁명적 조치를 단행하였다. 하지만 ②물질적 공납의 유상 폐지 혹은 결사와 파업의 금지에서 보는 것처럼 부르주아지의 이해관계는 민중의 그것과 차별화되기 시작하였다. 나아가 ③권력을 독점하려는 부르주아지의 의도는 1791년 헌법으로 구체화되었다. 이로써 소기의 성과를 달성한 부르주아지는 더 이상의 혁명을 원치 않았다. 그러나 1792년에 혁명전쟁이 일어나면서 프랑스 혁명은 새로운 국면, 즉 혁명적 민중의 시기로 접어들었다. 또한 ④민중을 혁명에 붙들어 놓기 위해서는 빵을 보장해주어야 한다라는 명제가 혁명 정부의 주요 관심사로 대두하였다. |
(1) 혁명 전야 프랑스귀족은 ①와 같은 제3 신분의 열망을 과소 평가한 나머지, 스스로 혁명을 촉발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혁명의 계기가 된 귀족의 요구를 쓰시오.(1점) ②와 같은 조치의 바탕에 깔린 부르주아 계급의 신조(혹은 원칙)를 10자 이내로 쓰시오.(1점)
① 요구
② 신조
(2) ③와 관련하여 부르주아 의원들이빈민은 잃을 것이 없으므로 책임 의식도 없다라는 이유를 내세워 도입한 제도를 쓰시오.(1점) ④와 관련하여 물가 안정 및 식량난 해소를 위해 1793년 국민공회가 시행한 조치를 쓰시오. (1점)
③ 제도
④ 조치
19. 제1차 세계대전에 관한 다음의 자료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총 4점][2004-19기출]
① 일어서면 저격당하고, 숙이고 있으면 익사하고, 이리저리 다니다간 포탄에 맞고, 가만히 서 있으면 동상(凍傷)에 걸려서 군법회의에 회부된다네. ② 밀을 아껴 우리 함대를 도웁시다. 빵을 아껴 먹읍시다. -영국의 전시 포스터 ③ 전쟁 전에는 참 지루했어요. 보호자 없이는 남자와 밖에 나갈 수도 없었거든요. 나는 지금 농촌 소녀단의 일원으로서 내 몫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소녀지만 남자처럼 일하고, 일하기 편한 복장에 담배도 피웁니다. 일은 힘들지만 아주 재미있어요. ④ 전쟁 전 언니와 나는 여성 참정권 운동가였습니다. 지금은 벨기에 전선 후방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죠. 이 전쟁은 우리 여성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 중에는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는 전쟁이 끝나면 선거권도 얻게 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결혼할 남자가 남아 있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
(1) 제1차 세계대전에서 미증유의 인명피해가 있었던 것은 ①이 묘사하고 있는 서부전선에서의 교전형태와 관련이 있다. 교전형태를 쓰시오. 그리고 전선에서의 교착 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시도된 독일의 작전이 ②의 상황을 촉발시켰다. 독일의 작전을 쓰시오. (2점)
① 교전형태
② 작전
(2) ③과 ④를 참고하여 여성과 관련하여 전후에 나타날 정치 사회 문화적 변화를 2가지만 쓰시오.(2점)
[최용림 전공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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