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요즘 한국 교원대학 종합교육연수원에서 실시하는 원장 연수 중입니다. 긴 기간 연수라 두루 더운날 힘들게 하는 장애요인들이 많지만 그래도 의미있는 시간들로 뜻있게 보내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연수 중 작성한 "유치원장의 지도성"에 대하여 제 나름대로 논한 글입니다. 유치원장이 뭐 이렇게 거창한 리더쉽을 요구할까 싶지만, 교육현장의 뿌리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자리에 있는 원장 뿐만 아니라, 자녀를 맡기신 학부모님께서도 동감하리라 생각되어 적어봅니다.
문명의 대 전환적 패러다임 속에서 교육이 앞장서서 주도적인 변혁을 위한 노력은 지속되고있다. 이러한 노력은 미래를 보장 받기 위한 변화의 시작으로써 혁신하지 않고는 퇴보할 뿐 만 아니라 이는 교육의 도태를 초래하게 된다. 즉 현대사회에 있어 교육의 살길은 변화하는 것 뿐이라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모든 조직은 패러다임의 이동에 맞추어져야 하며 이러한 조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야하는 교육지도자에게 현대사회는 교육지도성을 절실히 요구하고있다. 이러한 요구에 편승하여 유치원을 운영하고 유치원 교육활동을 장학하는 유치원 교육의 경영자로서의 유치원장은 유치원이라는 교육조직의 중요한 리더로서 교사와 유아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바람직하고 교육적인 풍토를 형성하는데 리더로서 영향력을 발위하는 데 그 중심점에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치원장은 유치원의 목표 설정에 따른 비젼의 설정을 통하여 지도성을 발휘하고 개혁적 태도로 구성원에 대한 권한 위임을 과감히 실현하고 구성원에 대한 지배나 통제를 위한 권력으로서가 아닌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지원해 주는 권력으로 생각하며 조직의 질 관리 차원을 관리적인 차원이 아닌 문화적 차원으로 생각하며 공동 가치의 유치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반면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폭넓은 재량권과 융통성을 발휘해야한다. 또한 이러한 지도성은 도덕적 행위로서 생각해야 함을 지적한다.
유치원의 원장은 유치원의 교사와 경영자 그리고 유아들의 학부모에게 실질적으로 가장 영향이 크게 미치는 위치에 있으며 이는 유치원장의 조직의 교육리더로서 지도성을 더욱 중요하게 요구하고있다. 유치원장의 지도성은 유치원 교육 공동체의 비젼을 개발하고 공유하며 개발된 비전에 적절한 유치원 교육 목표를 개발하며, 교육리더로서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모델이 되어야하며 유치원 교육의 조직 문화를 창조해가는 가장 중요한 한 사람으로서 도덕적 지도가가 되어야 한다. 또한 유아 교육 공동체를 이끌어 가는 원장의 리더의 자질을 갖추기 위하여 의사소통 및 의사 결정 기술 위기 및 갈등해소 기술, 팀 형성 및 관리기술, 변화에 적응하고 수용하는 기술, 연구와 지도성을 연결시키는 기술 학부모 및 지역기관과 같은 외부 및 유아 교육 내부 관련 관계자와의 공동체 의식을 형사하는 기술 등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유이원장은 교육지도성 개발을 위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에 앞장서 리더로서의 역활을 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하며, 스스로 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고 자기발달의 진지한 접근을 위하여 자신으로 부터의 창조적 변혁을 개발하며, 비젼을 제시하기위해 미래를 예견하며 사회적 안목과 조직과 구성원에 대힌 통찰을 할 수 있어야하며 조직의 목적을 정의하고 교육환경의 유연성을 높이고 피라미드 조직의 학교조직을 유동적인 원형으로 바꾸고 조직의 내부와 외부와의 새로운 결속을 위하여 조직 문화와 윤리창달을 개발해야한다. 즉 지도자는 부단한 자기 갱신과 변화사회에 적응하는 끊임업는 노력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