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는 치아 하나를 상실하면 양옆의 치아들을 깎아 3개짜리 금니를 씌우는 식의 보철방법입니다.
금니 등의 평균 수명은 약10년 정도로 보구요.이건 말 그대로 평균이지 짧게는 1년에서 20년까지 쓰는 분들까지 있으므로 평균 수명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수명은 잇몸주위의 염증이나 충치 등으로 재치료를 요하는 기간까지로 볼수 있습니다.자연치(깎지않은)의 경우에도 잇몸주위의 음식물 등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충치나 잇몸 염증이 생길수 있는데,금니를 씌워 놓은 경우는 자연치보다 충치나 잇몸염증이 가능성이 더욱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아무리 정교하게 금니를 만든다 해도 완벽하게 매끈하게 붙을수는 없구요.이같은 이유로 금니 경계선 부위에 미세한 틈이 있게되어 음식물 찌꺼기 등이 잘 붙을 수 있으므로 금니 등의 보철물을 하시면 잇몸주위 염증과 충치는 자연치보다 높으므로 자연치보다 더욱 신경써서 양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 콜라,사이다 등의 탄산음료를 즐겨드시는 분의 경우에는 금니를 붙여놓은 접착제가 조금씩 녹아나갈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잇몸쪽에서 충치가 생기면 안쪽으로 충치가 번지게(?) 되구요.
또한 길게 연결된 보철물일수록 기둥으로 사용되는 치아들의 부담이 심해지므로 잇몸이 나빠질수 있습니다.당연한 결과이구요.쉽게 말해 하나의 어금니를 뽑게 되면 양옆의 어금니들을 기둥으로 3개짜리 금니브릿지를 하게되는데,뽑은 자리 어금니에 가해져야하는 힘이 옆 어금니들에 나뉘어 가해지므로 옆 어금니는 1.5배의 힘을 받게되는겁니다.본래 받는 압력에다가 옆 치아에 가해지는 압력까지...
이런 보철물을 하시면 1년에 한번씩 치과를 들러 잇몸염증과 충치가 있는지 여부 등의 주기적인 검사를 하시고,필요한 잇몸치료와 충치가 있으면 바로바로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첫댓글 저는 앞니 두대가 빠졌습니다..보철을 하면 되는지요..비용은 얼마가 드는지요..< 사실 양ㅇ쪽 어금니도 3대가 엉망 입니다..음식을 .. 제대루 못먹을 정도 입니다 / 이거 원 돈이 마니 있어야 될거 같은데요..나원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