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보고 및 수주 프레젠테이션/ PT발표 교육 안내
□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을 알고 말하자.
1. 프레젠테이션이란?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그 안에 담겨 있는 각종 정보를 사용자, 또는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주로, 학술 발표를 비롯해서 회사의 사업 설명이나 업무 결과보고, 자치단체의 주민 설명회, 대학의 과제 발표 등을 컴퓨터로 작성된 화면을 빔 프로젝터와 연결하여 보여 주는 행위들이 그 예이다.
이러한 방식은 공무원 임용 면접이나 직장 취업 면접과정에서 적용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평가를 할 때는 내용의 구성 능력과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2.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1) 어떤 용어의 의미에 대한 설명
2) 특정 과제에 대한 설명
3) 순서와 경과에 대한 설명
4) 방법에 대한 설명
5) 과거나 현재의 사건에 대한 설명
6) 사실의 중요성이나 그 의의에 대한 설명
7)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설명
8) 자기소개
3. 프레젠테이션의 유형
보고 및 설명, 수주 및 경쟁, 아이디어 및 정책 제안, 소개, 설명, 주장, 강의, 강연, 사건, 문제, 뉴스해설 등
4. 프레젠테이션의 방법
1) 주제나 목적에 따라 자료조사를 충실하게 하여야 한다.
2) PT 목적이나 면접관의 입장을 알고 준비를 하여야 한다.
3) 내용을 정리하기 전에 반드시 개요를 작성하여야 한다.
4)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개요에 따라 목차 정리를 하여야 한다.
5) 목차에 따라 파워포인트를 작성하여야 한다.
6) 시각적 효과를 주기 위하여 그림이나 영상물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7) 발표를 할 때는 예의를 먼저 갖추고 자신을 밝혀야 한다.
8) 발표 자세는 자신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9) 항목에 따라 명확하게 발표를 하여야 한다.
10) 중요한 부분은 분명하게 강조를 하여야 한다.
11) 통계숫자나 자료는 출처를 밝혀서 신뢰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12) 항목별 분류나 비교는 대등한 비중으로 말해야 한다.
13) 내용과 상황에 맞도록 음성 표현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14) 참석자의 반응을 살펴가면서 발표하여야 한다.
15) 질문에 대한 답변은 차분하면서도 명쾌하게 하여야 한다.
16) 적절한 제스처를 사용하면서 생동감 있게 발표하여야 한다.
17) 감정에 치우치거나 품위를 잃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