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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토스
시합에 들어가기 전에 누가 먼저 서브를 넣는가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가위, 바위, 보를 하거나 라켓을 돌리거나 동전을 던져 결정한다. 이긴 사람이 서브권을 차지하거나 코오트를 차지하거나 하며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먼저 선택케 한다.
2.서브
시합은 서브를 넣는 것으로 시작되며 서브 넣는 법은 다음과 같다.
정해진 구역에서만(서비스 에어리어) 서브해야 한다. 즉, 베이스 라인과 사이드 라인, 그리고 세트 마크가 표시된 안쪽에 넣어야 한다.
처음 시작할 때의 서브를 오른쪽에서 대각선으로 넣으며 그 다음 서브는 왼쪽에서 넣는다. 즉 득점이 없거나 짝수 득점일 때는오른쪽에서 홀수 득점일 때는 왼쪽에서 넣는다.
서브는 1게임이 끝날 때까지 같은 사람이 계속해서 넣으며 1게임이 끝나면 반대편 선수가 서브를 넣는다.
① 다음과 같은 경우는 폴트가 되며, 2회의 폴트는 1점을 잃게 된다.
a. 베이스 라인을 넘어 짚고 서브를 했을 때
b. 서브하기 위해 올린 볼을 헛쳤을 때
c. 서비스에서 다음의 경우는 레트가 된다.
d. 토스할 때 한꺼번에 2개의 볼을 올렸을 때
e. 서브한 볼이 터졌을 때
f. 토스한 볼을 치지 않고 손으로 잡았을 때
g. 받을 준비가 안된 리시버에게 서브했을 때
h. 서브된 볼이 네트, 스트랩, 밴드에 닿고 상대방의 서비스 코트에 들어갔을 때와
또는 볼이 지면에 닿기 전에 리시버의 신체나 옷 또는소지품에 닿았을 때
서비스 때의 레트는 하나의 서브만이 다시 넣는다. 즉 제 1서브에서 레트가 되면 제 1서브를 다시 넣고 제 2서브에서 레트가 되면 제 2 서브를 다시 넣는 것이다.
② 서비스에서 다음과 같은 경우는 유효한(정당한) 플레이가 된다.
a. 한 팔이 없거나 사용할 수 없는 선수는 라켓으로 토스할 수 있다.
b. 아래서 위로(언더핸드) 서브했을 때, 즉 서브를 넣는 방법에는 제한이 없다.
c. 점프하면서 서브했을 때
③ 다음과 같은 경우는 폴트가 된다.
a. 서브한 볼이 네트에 걸리거나 정해진 코트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
b. 정해진 서비스 구역에서 넣지 않았을 때
c. 걷거나 달려가며 위치를 변경하며 서브했을 때
d. 베이스 라인을 밟고 서브를 넣었을 때
④ 그 밖의 서비스에 대한 규칙
서비스의 위치가 틀렸을 때는 그 즉시 바른 위치에서 서브해야 하며,
이전의 실점은 그대로 인정한다.
서브된 볼을 리시버가 서비스 코트 안이나 밖에서든 지면에 닿기 전에
발리하면 서버의 득점이 된다.
4.리시브
① 리시브란 서버가 서브한 볼을 받아넘기는 것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는 점수를 잃는다
② 리시브한 볼이 네트에 걸리거나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
③ 상대방이 서브한 볼을 지면에 닿기 전에 터치했을 때
(단, 네트나 스트랩, 밴드에 맞고 닿는 것은 레트가 된다)
5.코트의 교대
게임을 시작하여 첫 게임이 끝나면 서로 코트를 바꾸며 그 후 두 게임을 한 후 다시 코트를 바꾼다.
즉, 두사람의 게임 스코어의 합이 홀수 일 때 (1:0 1:2 3:0 4:1 5:0 등)는 코트를 바꾸며,
그 이유는 같은 조건하에서 시합을 하기 위함이다.
6. 점수를 잃는 경우
① 서버가 2개의 서브를 다 실패했을 때(더블폴트)
② 친 볼이 네트에 걸렸을 때(네트)
③ 친 볼이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아웃)
④ 한 번 튀긴 볼을 치지 못하고 2회 튀긴 볼을 쳤을 때(낫업)
⑤ 볼을 라켓에 두 번 이상 닿게 했을 때
⑥ 몸이나 옷이 볼에 닿았을 때
⑦ 플레이 중 신체의 일부나 라켓이 네트, 포스트 등에 닿았을 때(터치네트)
⑧ 네트를 넘어오기 전의 볼을 네트 너머에서 쳤을 때(오버 네트)
⑨ 라켓을 던져서 볼을 맞추었을 때
⑩ 상대방이 서브한 볼을 라켓에 대지 못하거나 제대로 넘기지 못했을 때
⑪ 11)아웃되는 볼이라고 손으로 잡았거나 라켓으로 쳤을 때
7.플레이중의 경기규칙
다음 경기는 레트가 된다.
① 플레이 중 공이 터졌을 때
② 플레이 중 다른 코트에서 날아온 볼이나 기타의 물건이 바람에 달려 들어와
플레이에 지장을 주었을 때
③ 심판이 '폴트', '아웃' 등 잘못된 판정을 내리고 그 후 이것을 정정했을 때
④ 플레이 중 관객이나 다른 선수 때문에 플레이에 방해가 되었을 때
⑤ 플레이 중 친 볼이 공중에서 다른 볼과 충돌했을 때
⑥ 이상과 같은 레트에 대해선 그 포인트는 무효가 되고 다시 2개의 서브로
경기를 계속한다
유효한 플레이
① 볼이 포스트에 닿고 정당한 코트에 들어갔을 때(단, 서브일 때는 폴트)
② 볼이 포스트 밖으로 해서 정당한 코트로 들어갔을 때
③ 복식 코트에서 단식 경기를 할 때 단식 코트의 지주와 복식 코트의 지주 사이의
공간으로 볼이 통과하여 정당한 코트로 들어갔을 때
④ 자기 코트에 떨어진 볼이 바람에 날리거나 또는 심한 스핀이 걸려 다시 네트를 넘어
상대방 코트로 넘어가는 볼을 네트 너머에서 쳤을 때
⑤ 코트 안에 있는 볼에 플레이 중의 볼이 맞아 튕길 때 튕겨 나간 플레이 중의
볼을 쳐 넘겼을 때
(이 때 튕긴 볼을 쳐 넘기지 못하면 레트가 되지 않고 점수를 잃게 된다)
⑥ 일단 볼을 치고 난 후에 라켓이 네트를 넘어갔을 때
8.기타의 경기규칙
① 두 손으로 플레이하는 것은 괜찮다
② 두 손에 라켓을 들고 시합하는 것은 안된다
③ 오른손으로 치다가 라켓을 왼손으로 옮겨 잡는 것도 무방하다.
④ 서비스나 플레이 중 라켓이 손에서 빠져 네트를 건드리면 실점이 된다.
⑤ 플레이 중 쓰고 있던 모자가 바람에 날려 네트에 닿았을 때도 실점이 된다.
⑥ 심판의 판정에 항의하거나 폭언했을 때 심판은 1회째는 경고, 2회째는 1포인트,
3회째는 1게임을 몰수하고 4회째는 실격을 선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