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스피치프레젠테이션 원문보기 글쓴이: 경영학부 박세미나
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
- 성인용 : 직장, 학교
- 아동용 : 성교육 등
Ⅰ. 성인용, 직장에서
200631007 강택수
200331137 박태진
(성인용)
한국 양성평등 교육 진흥원
http://cyber.kigepe.or.kr/
온라인 양성평등교육.
-공무원: 공적영역에서의 양성평등 정책.
-교사: 학교교육과 양성평등
-일반인: 양성평등 쉽게 이해하기
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양성평등교육’실시
사람사랑 양천장애인 자립생활센터가 오는 14일 오후2시 신월정보 문화센터 회의실에서 중증장애인 리더양성교육2-양성평등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교육은 2006년 양천사랑복지재단의 지원으로 실시되는 중증장애인역량강화를 통환 중증장애인리더양성 ‘내가 살아 있음을 위하여’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지역사회 중증장애인의 역량강화와 리더양성을 목적으로 성인지적 관점을 높이고자 실시된다.
이번 교육에는 양천구 중증장애인 2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한국 DPI 여성위원회 이호선, 부위원장의 장애인정책에서의 성 주류화를 위하여 ‘서울남서울여성민우회 김동엽 대표의 여성학개론에 관한강의가 있을 예정이다.
강남 대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학생종합인력개발센터 주최
“양성평등과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학생종합인력개발센터에서는 2005학년도 성희롱 예방교육을 마련하였으며 이 교육은 그동안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던 성차별적인 교육을 인지하는 동시에 양성평등적인 교육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자는데 의의가 있다, 전문 강사님을 모시고 사례위주로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교육이 진행된다.
(직장에서)
1 제목 : 수정구청의 양성평등 교육
- 내용 :
성남시 수정구는 지난 4일 대회의실에서 구,동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직원조회와 양성평등 및 성희롱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수정구청은 직원조회가 끝난 직후 성경원 경원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의 양성평등 및 성희롱 예방에 관한 특강을 1시간 실시하였으며 직원들에게 직장내의 성희롱 예방 기준 등을 제시하여 좋은 호응을 받았다
2 제목 : 한국 양성평등 교육 진흥원의 양성평등 교육
- 내용 :
정부부처 및 지자체, 공공기관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직장내 성희롱예방 온라인교육을 실시하며 시·공간의 제약으로 성희롱예방교육을 받을 수 없는 사용자들에게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한다.
성희롱예방교육의 추가교육이 필요한 직원에게 온라인으로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여 모든 직원이 성희롱 예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3 제목 : 충남도청의 양성평등 교육
- 내용 :
충청남도는 9월 1일 도청 대강당에서 道 본청 및 소속행정기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양성평등과 성희롱예방`을 위한 직장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직장내 직원간 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희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예방으로 직장동료간에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하고 양성이 평등한 직장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서 이상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수는 “성희롱을 남녀차별 행위로 금지하고, 공공기관 및 사용자로 하여금 성희롱 예방교육을 의무화 하고 있으나 성희롱 문제가 언론에 종종 보도되고 있다”며 “남녀 차별적 관행이 일시에 해소되기는 어렵겠지만 남녀차별에 대한 공통의 인식을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또한,"성희롱예방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법규의 엄격한 적용과 직장내 성희롱에 대한 관리자의 관심과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등 의식전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남도는"각종 성희롱 고충상담을 위하여 도청 여성정책관실및 총무과에'남녀평등사랑방'과 道홈페이지 충남넷(www.chungnam.net)에 「성희롱 피해신고」 코너를 설치·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4 제목 : 열린우리당의 양성평등 교육 2004.7월
- 내용 :
22일 국회도서관 지하 대강당에서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주관으로 열린우리당 소속 남녀 의원 60여명이 4시간 동안 양성평등 교육을 받았다.
이번 교육은 열린우리당이 양성평등에 관한 인식전환을 목적으로 양성평등교육진흥원에 의뢰해 실시된 교육이었다.
여성부 설치 이후 공무원과 군인, 경찰 등 기관중심으로 직장에서의 양성평등과 가정내 평등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 적은 있지만, 현역 국회의원들의 양성평등 교육은 처음으로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양성평등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나 단체, 전문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강원도의 경우 지난 2002년부터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양성평등교육이 도공무원교육원과 도여성수련원에서 일년에 3~4차례씩 운영되고 있지만 이마저도 업무공백이 우려돼 소극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단체나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양성평등교육은 사실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도 관계자는 “양성평등 교육이 좀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변화를 가져와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일반단체나 민간인을 대상으로 하는 양성평등교육 역시 도에서 검토되어 운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 단 한 곳 뿐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여성부가 지난해 3월, 사회전반에 양성평등의식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 공무원을 주 대상으로 한 양성평등교육과 여성지도자 양성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와 민간여성단체를 중심으로 양성평등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공무원이나 회원 등 극소수를 중심으로한 교육에 불과하다.
직장에서의 차별은 관습처럼 자리잡았고 여성의 권익증진에 대해 소리를 높이면 남성위주의 권위주의로 대응하는 모습은 여전히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양성평등 문화의 정착에 있어 성인들을 위주로 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양성평등 의식을 심어주는 시스템도 갖춰져야 한다.
아이들과 청소년들은 무의식중에 잘못된 남녀차별관념을 갖게 되면 이를 바로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학습차원에서도 교육과정에 양성평등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교과서의 심의와 검정과정에서 양성친화적인 교재를 만들고, 각 교과별로 학기당 1∼3시간의 범위에서 교과와 관련한 양성평등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대안 마련이 제기되고 있다.
장성자 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은 “양성평등은 작은 변화에서 부터 시작된다”면서 “거창한 구호와 정책의 마련도 중요하지만 서로에 대한 배려와 이해가 있는 인식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5 제목 : 하남시 양성평등 교육 05.12월
- 내용 :
하남시에서 금번 실시하는 교육은 남녀고용평등법 제12조, 남녀차별금지및구제에관한법률시행령 제4조 1항에 의거 공공기관의 장, 사업주 및 사용자는 성희롱의 방지를 위하여 연 1회 이상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여야 함에 따른 것이다.
경기대학교 김상원 교수가 강의하게 되며, 강의내용은 성희롱 관련법령 및 남녀차별 금지기준은 성희롱 발생시의 처리절차 및 직장내 성희롱 사례 양성평등교육.기타 성관련 특강 등이다.
시 관계자는 “관내 사업장중 금년 중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사업주는 금번 하남시 직장내 성희롱 예방 및 양성평등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며.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주는 여성정책팀으로 신청하면 된다.
6 제목 : 태안군 건전한 직장문화 형성 위한 직원교육 ,4월
- 내용 :
태안군 원북면(면장 김달진)은 26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양성평등의식 제고와 성희롱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직원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태안군가정폭력상담소 조한숙 소장이 강사로 나서 ‘직원 간 양성평등 실현과 건전한 직장문화 형성’이란 주제로 강의했다.
주요 교육내용은 VTR 시청 후 성희롱 판단 자가진단을 통해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예방 및 대처 방안을 모색해 양성평등 의식을 갖춘 직장인이 되기 위한 조건 등 소양교육이 실시됐다
Ⅱ. 양성평등교육프로그램 - 아동용
200531074 박세미나
양 성 평 등 교 육 프 로 그 램
- 아동용 -
◎ 취학 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
⑴ 남녀의 신체특성 알기
① 이야기 나누기(내 몸, 네몸)
-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우리 몸에서 남자와 여자가 다른 점을 이야기하기
② 흥미영역(미술활동)
- 우리 몸에서 남자와 여자가 다른 점을 그려보고 이름 붙이기
⑵ 양성평등 역할실습(직업)
① 이야기 나누기(예측하기-이 다음에 내가 커서)
- 자신이 커서의 모습을 이야기 나누고 이야기 한 직업을 상상하고 예측해 본다.
② 흥미영역(미술활동)
- 다양한 직업 인형 만들기
③ 신체표현 : 우리 모두 다같이
- [우리 모두 다같이] 노래에 맞춰 다양한 직종의 몸짓(gesture)해보기
④ 내가 되고 싶은 직업 그려오기(과제)
- 과제물 제시
⑤ 이야기 나누기 - 과제물 발표
⑥ 역할놀이 : 미장원 놀이
- 남녀 골고루 미용사가 되어 역할을 해본다.
⑦ 특별활동 : 학부모 초대활동
- 지역사회에서 활동중인 남녀학부모를 모셔 이야기 듣기
▶ 아동들은 직업선택에서 무의식적으로 성차별적인 의식이 반영되고 있어 사회의 성역할을 반영한 성편견적인 직업을 선택한다. 따라서 미래의 직업을 그려보도록 하는 작업에서 남아에게는 여아에게 적합한 미래의 직업을, 여아에게는 남아에게 적합한 미래의 직업을 그려보도록 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여 남녀아동들의 전통적으로 성에 따라 차별을 두는 성에 의한 남녀의 직업에 관한 의식의 변화를 시도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⑶ 양성평등 역할실습(가정)
① 서로의 가정에서의 부모님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기
② 흥미영역(역할놀이) - 남녀아이들이 엄마, 아빠의 역할을 맡아
행복한 우리집 만들기
③ 요리실습 - 음식을 만들어 보며 엄마의 역할 중 음식만드는것을 알아가기
▶ 아이들은 대부분 가정일은 어머니가 담당하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반응에 대하여 집안일이란 서로 협력하여 하는 것이라고 이해시키고 나아가 적극적으로 집안일이란 가족 모두의 일이무로 일의 종류에 구별없이, 그리고 남녀의 구별 없이 누구나 함께 자신이 살아가는 공동체 안에서의 일은 항상 자신의 일이라고 생각하도록 하여야한다는 점을 인지시키는 프로그램
⑸ 다른 성에 대하여 동등한 가치를 인식하기
① 이야기 나누기
- 상황 그림을 보고 느낀 감정 이야기 해보기
(예 - 눈물이 많은 남아, 활달한 여아)
② 노래 : 똑같아요
- ‘똑같아요’를 개사해서 불러본다
: 기쁠 때 웃는 게, 슬플 때 우는 게, 속상할 때 찡그리는 게, 무서울 때 겁나는 게,
싸울 때 화나는 게
▶ 남자도 울고 싶을 때에는 울 수 있고 또 자신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어렵다는 것을 주위에 표현하여 알리도록 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여아들의 경우 역시 여자란 조용한 활동만을 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옳지 못하며, 활달한 성격을 타고나 활달한 놀이를 좋아하는 여자는 언제든지 본인이 원하는 경우 활달한 놀이를 얼마든지 즐길수 있음을 인지시키는 프로그램
아동용 성교육 프로그램 제목 및 내용
[건강한 성 만들기]
프로그램 목적:
청소년들이 건강한 인격체로서 서로 다른 인격체와 만나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성에 관련된 정보, 선택의 기술과 가치, 성의 주체자로서 가질 수 있는 권리와 책임 등을 배울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의 목표
①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준다.
② 총체적인 맥락에서의 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③ 바람직한 성에 대한 가치관 정립과 관계유지를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④ 바람직한 이성교제에 대한 가치관과 방법을 모색한다.
2) 프로그램 대상
중학교 2-3학년 남녀 학생 20명정도(남녀의 비율이 같아야 함)
3) 프로그램 진행 회수
총 8회
4) 홍보활동
① 각 학교에 공문을 발송한다.
② 청소년 상담센터를 중심으로 게시판을 이용하여 홍보지를 부착한다.
4. 진행 및 평가 방법
-- 매회 목표와 활동 내용을 적은 진행지를 작성하여 진행지의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프로그램 내용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의 활동자료와 교재 등을 활용하였다.
- 프로그램마다 게임과 토론, 창작활동, 발표기회, Worksheet와 시청각자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 학생들의 개별평가서를 만들어 매회 참여도와 만족도를 적도록 하여 마지막 회에서 최 종평가서를 받는다.
< 단계별 프로그램>
1단계- Orientation ; 성원간의 상호 탐색 및 프로그램의 목표를 알린다.
2단계- 성이라고 할때...? ; 자신의 성인식을 자유스럽게 드러내게 한다.
3단계- 남·녀·O·X ; 남녀에 대한차이와 공통점을 찾고 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
4단계- 성이란 과연 ; 성관련 개념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성이란 무엇인지 탐색한다.
5단계- 우리들의 목소리 ; 잘못된 성적 이미지와 고정된 성역할의 구조를 변화시켜 나갈것인가에 대해서 실천적 모색할 기회를 경험한다.
6단계- 너 무슨 생각하고 있니? ; 이성교제에서 생길 수 잇는 문제들을 살펴보고 여러 가 지 상황에서의 대처방안을 찾아보도록 한다.
7단계- 건전하고 올바른 이성교제란? ; 이성교제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그 방법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8단계- To be Continued ;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점을 발견하도록 한다.
[유아 성교육 프로그램]
제1회 : 남자와 여자의 성장과정을 그려봐요.
활동 목표
그림 표현을 통하여 남자아기와 여자아기가 성인이 되어가는 모습을 알아보자
활동내용
과학탐구, 미술표현
활동자료
그리기 도구, 그림표현
활동방법
①이 활동은 ‘남자와 여자의 다른 점도 있지만 같은 점도 있지요’ 이야기 나누기활동 후 실시한다.
②그림 자료를 유아들에게 나누어주고 각자 남자아기와 여자아기가 성인이 되어 가는 모습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③각자가 그린 그림을 통하여 남자와 여자가 성장할 때의 같은 점과 차이점에 대해 다시 토론하여 본다.
제2회 : 아기를 갖게 되었어요~!!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
★ 우리의 몸을 청결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활동 목표 : 우리의 몸을 청결하게 해야하는 이유를 알고 방법을 배운다
활동 내용 : 이야기 나누기
활동 자료 : 청결교육을 위한 유아용 자료
활동 방법 : ① 우리 몸은 누가 만들어 주셨나요?
- 우리 몸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아 본다
- 부모님이 만들어 주신 소중한 몸임을 유아들에게 알려 준다
② 소중한 우리 몸을 어떻게 하면 청결하게 할 수 있나요?
- 집에 들어오면 제일 먼저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어요
- 샤워나 목욕을 할 때 구석구석 깨끗하게 잘 씼어요
★ 아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활동 목표 : 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고 생명의 소중함을 안다
활동 내용 : 이야기 나누기
활동 자료 : 아이 성장 카드
활동 방법 : ① 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유아들의 생각을 나누기로 한다
② 아이 성장카드를 보여주고 정자와 난자가 만들면 아기가
생긴 다는 것을 알려 준다
-정자와 난자는 어떻게 만날까요?
엄마와 아빠가 껴안고 잠을 잘 때 정자와 난자가 만나요
-아기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엄마의 뱃속에서 10개월 동안
자라나면 아기가 태어난답니다
③ 나는 어디로 나왔을까요?
-엄마 뱃속의 아기집인 자궁에 10개월 동안 지낸 후 산도를
따라 나왔어요
★ 엄마 뱃속에서 아기가 자라고 있어요
활동 목표 : 사람의 수정에 대해서 안다
생명 탄생의 기쁨과 아름다움을 느낀다
활동 내용 : 이야기 나누기 , 작업(탐구 및 언어)
활동 자료 : 여러 생명체들이 수정하는 그림 , 유아용 워크북
활동 방법
① 반디 부붕에게 아기가 생긴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들의 탄생을 이야기 한다.
② 사람의 수정을 이야기하기 위해 세상 모든 생명체의 수정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③ 임신의 과정을 그림으로 보면서 수정 된지 몇 주 또는 몇 개월째인지
알아본다.
이 때 유아들이 생명의 경이로움과 신비함을 느끼며 자신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한다.
★ 엄마 배 안에 있는 “나” 그리기
활동 목표 : 엄마 배 안에 있는 나를 그려보고, 부모님께 고마움 마음을
가진다
활동 자료 : 스케치북 , 크레파스 , 색연필/ 자궁모형
활동 방법 : ① 내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 나의 모습을 상상해 봐요
-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있어요
- 엄마의 배 안에 아기가 놀이를 한답니다
- 뱃속의 아기가 엄마의 사랑을 느끼고 행복해 한답니다
② 엄마에게 유아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교사는 다시 이야기해
준다
③ 스케치북에 엄마의 뱃속에 있는 나의 모습을 표현해 봐요
- 유아들은 각자의 생각대로 스케치북에 표현을 한다
④ 그림을 그린 후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의 그림을 감상하고
자신들의 그림에 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