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덕분에 수월하게 미국 비자를 받은것 같네요.
여기 올려져있는 정보랑 다른부분들이 있어서, 발급후기를 올려볼까합니다.
전 현재 박사3년차로 9월 학회참가를 위해 신청하였습니다.
비자신청 준비는 5월 20일경부터 시작하였고, 6월 8일 인터뷰후 6월 11일 비자가 도착했으니 20일정도 소요되었습니다.
1. 미국대사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터뷰날짜를 예약하였습니다.
==> 예약방법이 변경됨.. 팩스에서 인터넷으로... 예약비용 없음.
요코하마에 살고있기때문에 장소는 동경대사관으로 정하고, 예약날짜는 제 빠른 날짜(제경우, 5월20일경에는 6월 8일이 제일 빠른 날이었음.)로, 시간은 8시15분, 45분, 9시 15분, 45분 4종류가 있었는데, 9시15분으로 예약하였습니다.
==> 예약시간은 별 의미가 없었습니다. 대기시간을 줄이기위해서는 제일빠른 시간으로 예약하고, 대사관에 빨리 가는것이 제일 좋을듯 합니다.
2. 서류준비..대사관홈페이지에 리스트가 있음...
(http://japan.usembassy.gov/j/visa/tvisaj-interview3.html)
.1 여권
.2 DS-156 : 인터넷상에서 바로 작성해야함. 작성종료후, 3장의 PDF문서로 나타나는데 프린트..
.3 DS-157 : 양식 다운로드하여 작성.
.4 Questionnaire for those Attending a Conference in the USA : 양식 다운로드후 작성
.5 사진(5*5) 1매 : 제경우, 디카로 찍어서 잉크젯으로 프린트함..
.6 수수료 영수증 원본 : 제경우, ATM에서 후리코미후 영수증을 DS-156 3페이지에 붙임.
==> 환율은 한달에 한번씩 갱신됨.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함. 5월환율은 10900엔, 6월 환율은 11300엔 으로 기억됨.
.7 반송용 A4봉투, 우표 : 보통이 240엔, 카키토메는 +420엔, 속달 +270엔, 제경우엔, 카키토메로 해서, 660엔 우표사서 붙임.
.8 클리어홀더 : 모든서류를 홀더안에 넣어서 제출.
.9 일본 재입국허가증 복사.
.10 외국인등록증 복사, 양면.
.11 가족 여권 : 동행여부에 관계없이..아마도 외국인은 해당사항이 없는듯 함. 제경우, 와이프가 출산때문에 한국에 들어가있어서 해당사항 없었지만, 왜 가족여권은 없는지 등등의 질문같은것도 전혀 없었음.
.12 재학증명서 : 제경우, 재학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를 첨부하였는데, 봉투를 개봉하지도 않은채 되돌아옴.
이상이 대사관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체크리스트임.
제경우, 이외에,
.13 학회 원고모집 안내서(인터넷에서 프린트),
.14 발표채택 안내메일, 아직 전체 스케쥴이 나오지 않아서..
.15 발표원고
.16 국비장학금 증명서.
.17 통장복사
.18 호적등본 원본, 번역본.
이것들도 같이 제출하였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는 ??
3. 인터뷰
인터뷰는 9시 15분으로 예약하였는데, 대사관에는 8시 45분에 도착,
- 정문통과하는데, 30분 소요.
- 건물들어가는데 30분소요. : 줄서있는데, 대사관 직원이 나와서, 각종 서류를 거둬감. 계속 줄서있다가, 소지품 검사, 휴대폰 맡기고, 건물안으로 들어감.
- 1시간정도 대기후, 가결정안내문 받고 끝.인터뷰는 없었음...
제생각에는 서류에 문제가 있는사람들만 따로 면접을 하는것같았고, 그외의 사람들은, 열댓명씩 한꺼번에 호명후, 가결정 안내문만 나눠주고 끝냈음.
저는 면접 봤는데..그냥 면접관이랑 쓸데없는 이야기 하면서 놀다가 왔어요. 저는 8시 45분에 예약넣었는데 딱 그시간에 해 주던데요. 미대사관 들어갈때는 30번째로 들어갔지만 면접은 제일 먼저 봤습니다. 그리고 비자는 신청 다음날 바로 연구실로 날아왔던데...1달 넘게 걸린다고 들어서 걱정했는데 초고속이던걸요.
첫댓글 이번에 갔더니 지문 찍는거 했습니다,, 좀 기분은 나빴지만 할수 있나요,,,, 그래서 시간이 좀 더 늘어난것 같았어요,, 한시간 이상 기다린것 같음
저도 지문 찍었는데..쩝....그래도 신청한지 정확히 일주일 만에 오던데여...빠른건가여? ...이 글읽고 많은 도움됐음니다...감사합니다...ㅋㅋ
저는 면접 봤는데..그냥 면접관이랑 쓸데없는 이야기 하면서 놀다가 왔어요. 저는 8시 45분에 예약넣었는데 딱 그시간에 해 주던데요. 미대사관 들어갈때는 30번째로 들어갔지만 면접은 제일 먼저 봤습니다. 그리고 비자는 신청 다음날 바로 연구실로 날아왔던데...1달 넘게 걸린다고 들어서 걱정했는데 초고속이던걸요.
사진 어떻게 찍어요?? 자세히 알려주세용..부탁드려요
저랑 와이프는 미국비자가 있는데 아기만 없네요. 아기는 어떻게 받나요? 아실라나? ^^;
이곳에 있었네, 김훈씨 자세한 소개 고마워요. 근데 중국비자는 또 어떻게 받지. 쩝.
사진은 신청서에 보면 사진에 대한 규격이 나와있습나다 저도 대충 디카로 실험실에서찍어서 프린트했는데 문제없었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