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해동안 중국 현지에서 팔린 ‘프라이드’와 ‘천리마’는 총 5만1008대. 기아자동차의 중국내 합자회사인 동풍열달기아는 ‘프라이드’에 이어 2002년 12월초 중국형 승용차인 ‘천리마’를 출시해 중국 전역에서 천리마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5월 ‘천리마 1.6’ 모델에 이어 ‘천리마 1.3’ 모델이 출시돼 경제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천리마에 대한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 천리마 1.3 모델과 더불어 천리마 택시가 출시돼 중국 각 지역 택시회사로부터 문의가 쇄도하는 등 중국 택시시장의 천리마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중국 심천에서는 내장 및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천리마2를 현지에서 출시했다.
특히 천리마는 지난해 4월 제10회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최고의 동력감있는 차량’에 선정됐고 5월에는 베이징청년보가 선정한 ‘청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에 선정되는 등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천리마는 한달 평균 3000대 이상이 팔려 지난 한해동안 총 4만3934대가 팔렸다.
이와 같은 프라이드와 천리마의 인기로 동풍열달기아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동풍열달기아는 전국 승용차량시업시장의 3%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경제형 승용차량급에서는 10%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특히 동풍열달기아는 72일만에 프라이드와 천리마를 합해서 판매대수 1만대를 돌파하면서 분기별로 주어지는 ‘국내판매량 증가폭 1위, 시장점유율 증가폭 1위’를 기록하고 천리마가 ‘1.6리터 동급차종 3월 판매량 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 승용차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중국 자동차산업 50주년 기념식에서 동풍열달기아가 중국자동차 산업 50년중 발전속도가 빠르고 성장성이 우수한 50대 기업에 선정됐으며 천리마는 ‘50개의 영향력있는 차종’에 선정되는 개가를 올렸다.
천리마 돌풍을 기반삼아 동풍열달기아는 중국 승용차 시장에서 나날이 그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있으며 애프터 서비스망을 강화해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부터 중국 장쑤성 옌청시에 있는 현지공장에서 미니밴 ‘카니발’을 생산, 판매한다. 이를 위해 현재 5만대 규모의 옌청공장을 6월까지 10만대 규모로 증설중이다.
또 기아차는 2010년 글로벌 탑5 달성을 위한 생산기지 확대를 위해 연내 중국내 공장부지를 확정하고 연 25만대 규모의 제2공장 건설에 착수한다. 기아차는 올해 중국내에서 현지조립형 반제품 6만9000대와 완성차 1700여대를 합쳐 총 7만대의 판매 목표를 세웠다.
-----------------------------------------------------
기아차, 중국 판매모델 천리마 판매 10만대 돌파
기아차는 중국 현지합작법인인 둥펑위에다기아에서 생산·판매하는 모델인
천리마의 누적판매가 10만대를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002년 12월 출시된 천리마는 출시 2년만인 지난달까지 총 10만1586대가
중국시장에 판매되며 단기간에 중국 소형차시장의 강자로 떠올랐다.
특히, 천리마는 2002년 12월 출시부터 중국 소형시장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03년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가장 성능좋은(Powerful) 모델’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의 ‘젊은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중국자동차 50년 中 가장 영향력 있는 50대 제품’ 등에
잇달아 선정되는 등 중국 현지 언론과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았다.
또한, 천리마는 지난해 9월 중국 품질협회 및 전국고객위원회에서 실시한
‘2004년도 중국승용차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안전성, 성능, 편의성, 판매 및 서비스 만족도, 경제성 등
10개 항목에 걸친 조사 결과 소형차 부문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둥펑위에다기아는 천리마 출시 이후 중국자동차업계 최초로
소비자체험시승마케팅인 ‘천리마 동력대회’를 실시, 천리마 돌풍에 시동을 걸었으며,
각종 인터넷 이벤트 및 한류 마케팅 등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천리마 판매에 가속을 붙이고 있다.
이에 따라 천리마는 지난해 상반기 중국소형차판매 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소형차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한편,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중국시장에서 천리마의 판매호조와
신규투입한미니밴 카니발, 중형세단 옵티마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에 힘입어,
2003년(5만1008대)보다 22.5% 증가한 6만2506대를 판매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