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인연(十二因緣;십이연기;十二緣起)]
(1)무명(無明)· (2)행(行)· (3)식(識)· (4)명색(名色)· (5)육입(六入) · (6)촉(觸)· (7)수(受)· (8)애(愛)· (9)취(取)· (10)유(有)· (11)생(生)· (12)노사(老死)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
과현일중(過現一重)과 현미일중(現未一重)을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라 고 일컬음.
▒과현일중(過現一重)
1. 과거이인(過去二因)
(1)무명(無明)· (2)행(行)
2. 현재오과(現在五果)
(3)식(識)· (4)명색(名色)· (5)육입(六入) · (6)촉(觸)· (7)수(受)
▒현미일중(現未一重)
3. 현재삼인(現在三因)
(8)애(愛)· (9)취(取)· (10)유(有)·
4.미래이과(未來二果)
(11)생(生)· (12)노사(老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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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인연(十二因緣;십이연기;十二緣起) 즉 (1)무명(無明)· (2)행(行)· (3)식
(識)· (4)명색(名色)· (5)육입(六入) · (6)촉(觸)· (7)수(受)· (8)애(愛)
· (9)취(取)· (10)유(有)· (11)생(生)· (12)노사(老死)
이건 우리 불자들이 다 외워야 돼요. 이 정도는.
그 밑에 무명(無明)과 행(行), 두 가지를 도표를 그려서 과거이인(過去二因)이
다 그랬어요. 과거 두 가지 원인. 이것은 뭔 말인고 하니 우리 정신이 캄캄한
상태라. 정신을 추구해 들어가면은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뭔가 잡히질 않아. 캄
캄한 거야 그만. 그런데 그 캄캄한 그 정신이 움직이기 시작해. 그게 행(行)이
라. 그래서 어떤 인식 작용을 낳는 거예요. (거기 3번.) 식(識), 인식 작용을
낳아서 행이 말하자면 인식 상태가 되니까 결국은 과거 인연에 의해서 부모를
찾아가는 거죠. 부모를 찾아가면 결국은 부모를 통해서 명(名)과 색(色) - 명
(名)은 정신, 색(色)은 물질입니다. -
명(名)과 색(色)이 만들어지고 명(名)과 색(色)이 구체적으로 하면 육입(六入)
이 형성이 되는 거죠. 육입(六入)은 육근(六根)입니다. (그 밑에 5번에 다시 갖
다 놨는데),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 의(意), 즉 눈·
귀· 코· 혀· 몸· 뜻· 이런 것들이 형성이 되죠. 그러면 나중에 어떻게 되
죠? 그러면 촉(觸), 촉감은, 뜨겁고 찬 것은 어린애도 안다구요, 아주 어린애
도. 그 다음에 자기 몸에 촉감에 의해서 맞는 것은 수(受), 받아들이려고 해.
받아들이려고 하고, 안 맞는 것은 배척을 한다구요. 그러니까 ‘낯가림하는 아
이들’이란 말이 바로 그겁니다. 낯가림하거든요. 자기 어머니는 좋아라하고 안
본 사람은 배척을 하거든요. 그게 수(受)의 단계야. 촉(觸)만 아는 것,뜨겁다,
차다, 이것만 분별할 줄 아는 것이 촉(觸)의 단계이고, 낯 가림하는 것도 어느
정도 커야, 성장해야 된다구요. 그런 관계를 현재 오과(現在五果)라, 현재 다섯
가지 결과다 그래요.
무명(無明)· 행(行)의 과거 두 가지 인연에 의해서, 우리 정신이, 뭔가 모르겠
지만 그래도 그 정신이 있고 그 정신이 한번 움직이면 2번 행입니다. 그로 인해
서 (3)식(識)· (4)명색(名色)· (5)육입(六入) · (6)촉(觸)· (7)수(受), 즉
현재 다섯 가지 결과가 있게 되었고 그 다음에 그런 것에 의해서
(8)애(愛), 사랑하죠. 사랑하면, 좋아하면 어떻게? 취하려고 하죠, (9)취(取).
뭔가 취하는 그런 노력을 한다구요. 그러면 그 다음에는 영원히 자기 것으로 삼
으려고 합니다. (10)유(有)예요. 그 다음에.
참 희한하죠? (8)애(愛)· (9)취(取)· (10)유(有), 너무나도 잘 알고 정확하게
이야기해놨죠. 그게 현재삼인(現在三因)이야. 우리는 계속 이런 일을 합니다.
애(愛)· 취(取)· 유(有). 어릴 때이다, 무슨 뭐 청년 시절이다, 그거 아니
여. 계속 이런 일을 합니다. 그게 현재 삼인이야. 세 가지 인(因)이야.
애(愛)· 취(取)· 유(有).
법화경을 보니까 좋아하고, 또 여기까지 왔고, 그리고 알면 계속 내 것으로 만
들겠다, 이것도 애(愛)· 취(取)· 유(有), 애(愛)· 취(取)· 유(有)예요. 사
실은. 우리 인간적인 일들을 해석하면 전부 애(愛)· 취(取)· 유(有)에 해당된
다구요. 그렇지 않은 것은 우리가 받아들이지 않죠. 아예. 문제 삼지를 않습니
다. 그래서 그로 인해서 삶과 , 늙고 죽음이 계속된다.
(11)생(生)· (12)노사(老死), 즉 미래이과(未來二果)라 그래요. 두 가지 미래
의 결과다. 그래서 이것을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다, 그런 말을 하는데 이
런 과정이, 모든 삼라만상 온갖 사사물물의 내면에 포함하고 있는 인연, 인과의
법칙이 있는데 그 가운데 내 자신의 그 인연을 우선적으로 이렇게 이야기를 합
니다. 애(愛)· 취(取)· 유(有), 이것을 통해서 여기 모든 꽃이면 꽃, 한 컵의
물이면 물, 컵이면 컵, 한 가지 행동이면 행동, 말이면 말, 이 모든 것들이 꼭
12가지 과정이 있는 것은 아니로되 그러나 또 그 나름의 전부 인연의 과정이 전
부 있습니다. 다 있어요. 인연의 과정이 없는 건 없어요. 어쩌면 12가지 인연보
다도 더 많은 과정이 있는 그런 인연도 있을 거예요. 예를 들어서 가족이 형성
되면, 부부가 만나게 되는 그런 인연들. 간단하게 만나는 경우도 있지마는 또
과거의 인연들을 추적해보면 더 많은 인연들이 쌓여있고 그래서 이 세상 만사는
인연으로 되지 않는 게 없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법화경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
은 그런 인연의 도리를 밝히려고 하는 게 아니고, 인연의 도리를 잘 관찰해서
저절로 깨달아. 이건 뭐 설법 듣고 자시고 할 것도 없어요. 설법을 들어서 뭔가
정신 좀 차리는 사람들은 수준이 낮은 성문이라. 그런데 설법을 안 듣고도 사업
을 하면서도 벌써 잘 알고 있어. 환히 인생도리를 깨닫고 있고, 불교 경전 한
구절도 설명 안 들었는데 여러분들 가서 설명해 보십시오. ‘아 그 전에 내가
다 이야기 하던 것 아니냐?’고 그러지. 여기서 듣고 깨달은 이치를 집에 가서
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면 그 사람은 ‘내가 말할 땐 안 듣다가 딴 데서 엉뚱한
데 가서 듣고 와서 한다.’고 한다구요. 그게 뭐냐하면 연각(緣覺)이야.
여러분들은 성문이야. 나는 늘 그렇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성문(聲聞), 자
꾸 들어서 아는 사람들이에요. 다른 사람들은 안 듣고 길은 벌써 알아. 사회,
그 혼란하고 복잡한 속에서 경험속에서 이리 부딪히고 저리 부딪히고 하다 보면
저절로 알게 돼. 깨닫게 돼. 그게 연각(緣覺)이라고요. 조금만 마음을 가다듬고
살면 그 경험같이 좋은 게 없거든요. 경험같이. 그 경험속에서 온갖 인생을 다
깨닫습니다. 부처님 필요없어요. 지금같이 험한 세상 더 그렇습니다.
정신만 제대로 차리고 뭔가 인생의 의미를 알려고 하는 사람은요 불교 필요없어
요. 그냥 알 수 있습니다. 그냥 알 수 있어요.
여기서 연각(緣覺)이라고 하는 이것은 현실에는 더욱 더 그렇고. 본래 연각에는
이런 말이 있어요. 연각(緣覺)은,
봄이 되어서 잎이 피고, 또 꽃이 피고, 잎이 무성하고, 단풍들고 잎이 지고, 그
겨울에 나목이 되어서 그런 어떤 자연의 대화를 관찰해서 거기서 어떤 인연의
도리를 깨닫는다는 거예요. 부처님 설법 하나도 안 듣고. 그게 차원이 높은 거
죠 사실은. 그래서 연각이라고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세상 경험 속에서 깨닫는
것. 그게 연각이다, 이렇게 보죠. 그 다음에 밑에 내려가서
4.求菩薩者(구보살자), 보살을 구하는 사람은 뭘 한다? 육바라밀(六波羅密)을
행한다. 이것은 설법을 듣는다는 성문(聲聞), 성문(聲聞)은 뭐여? 소리를 듣는
다 이렇게 되잖아요? 그래 인연도리를 통해서 깨닫는다 이거 다 초등학생들이
하는 일이다 이거여. 보살 입장에서 보면.
뭐 설법 듣고 알고, 인연도리 그 경험해서 깨닫고 아 그거 굳이 들어야 되고 굳
이 인연의 도리를 어떤 경험을 통해서 깨달아야 되나? 그 뻔한 것 아닌가?
그럼 어떻게 살아야 되냐?
그저 남에게 보탬이 되는 일을 하고, 그리고 내가 남에게 조금도 돕지 않고는
몸살 나서 못 배기겠다, 벌써 그런 마음 상태가 된 사람이야.
뭐 알고 자시고 그건 벌써 지나가 버린 사람들입니다. 이게 보살입니다.
그래서 육바라밀(六波羅密)을 하는 거예요.
육바라밀(六波羅密)
보시(布施) · 지계(持戒) · 인욕(忍辱) · 정진(精進) · 선정(禪定) · 지혜(智慧;般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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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잖아요. 그 공부 방법이, 공부의 그 어떤 과제가 어떤 인천복보(人天福報)
하는 사람은 착한 일을 한다, 그 다음 성문들은 사제법(四諦法)을 잘 익힌다,
그 다음 연각은 인연의 도리를 깨닫는다, 그 다음 보살은 어떻게? 벌써 실천으
로 나가고 있어. 그 까짓것 뭐 사람으로 태어나든지, 뭐 천상에 태어나든지, 이
것도 보살행에 해당이 안됩니다. 보살은 뭐라고 생각하느냐?
‘지옥, 아 지옥에 내가 가야지, 내가 안 가고 누가 가느냐?’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보살이야.
‘내가 가야 지옥에 있는 중생들 건지지, 지옥 가는 것 그것이 문제냐?’ 지옥
을 두려워한다든지 이런 것 없어요. 이 보살에게는.
뭐 천상에 태어난다, 사람으로 태어난다, 호강한다, 고생한다, 이게 문제가 되
지 않고 벌써 졸업해버린 사람이라, 보살은.
여기 아주 설명이 잘 되어있죠. 그래서 과거 부처님도 그랬고, 현재 서가모니
부처님도 그랬고 과거의 일월등명(日月燈明)이라고 하는 분이 과거에 이렇게 이
렇게 법문을 했다라고 하는 것을 문수보살이 소개하고 있는데 요거는 서가모니
부처님 소개하고 있는 것과 똑 같습니다. 그 다음에
구불도자(求佛道者) 앞에서도 보면은 불도를 구하는 사람에게는 특별히 해야 할
게 있느냐? 있어요.
뭐냐? 회향하는 일입니다. 회향. 무엇을 하든지 전부 불도로 최고의 삶으로 회
향하는 것. 일체 수행을 회향 불도하는 거예요. 이것이 불도를 구하는 일이요,
부처가 되는 길이지 다른 것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법화경은 요걸 해야 부처가 된다 이런 말이 아니고, 그냥 모든 하는 일
들을, 뭐 부처님 앞에 와서 절을 한번 하든지, 부처님 도량에 앉았든지, 뭐 탑
이 좋다고 한번 쓰다듬든지, 무엇을 하든지 간에 그런 사소한 행동이라 하더라
도 그것이 결국은 부처가 되는 그런 길로 나아간다고 하는 사실을 아는 것. 그
리고 ‘그 길을 위해서 내가 한다.
보시(布施)를 하든지, 혹은 십이인연(十二因緣)을 관하든지 아니면 십선(十善)
을 행하든지 아니면 팔정도(八正道)를 닦든지, 이것은 성문(聲聞)의 이야기, 벽
지불( 支佛)를 위함이 아니고 사실은 불도를 향한, 성불을 하기 위한 그런 하
나의 방편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그때는 무엇을 해도 전부 부처가 되
는 거예요. 그래서 회향불도가 중요합니다. 구불도자(求佛道者)의 수행이 불도
회향한다. 특별히 다른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처로 회향하는 것, 부처의 길로 돌이키는 것.
예를 들어서 뭐 나는 가족을 위한다, 아 나는 법화경을 공부해도 가족을 위해,
어디서 돈벌이를 해도 가족을 위해, 무엇을 해도 나는 가족을 위해서 놀아. 집
에 들어가는 것도 가족을 위해서 들어가고 나오는 것도 가족을 위해서 나와. 일
체 행동을 전부 가족에다가 초점을 맞춘다면 그 사람의 공부는 가족이야. 꼭 뭐
들어가야만 가족을 위한 것도 아니야. 나오는 것도 가족을 위한 거야. 그렇게
보고 여기서 불도를 회향한다는 말은 십선(十善)을 행하든 나의 성불을 하기 위
해서 한다, 또 사제(四諦)를 관해도 성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육바라밀(六波羅密)을 닦아도, 십이인연(十二因緣)을 관찰해도, 전부가 부처의
목적을 갖추는 대로 회향을 시키면 그대로 그게 부처가 되는 길입니다. 다른 특
별한 법이 없어요. 특히 이건 법화경식 해석인데, 뭐 법화경 아니라도 이렇게
해석이 되어야 되고 하는데 그래서 회삼귀일(會三歸一)이라, 모든 앞의 보살승
까지 전부 모아가지고 결국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부처님의 그 길로, 일불승의
길로 돌아가게 한다. 그것이 법화경의 주된 뜻이에요. 대지(大旨)라 그러는데,
그래서 회삼귀일(會三歸一)이라 그런 말을 합니다. 그래서 불도를 구하는 사람
은 전부 불도를 구한다는 생각으로 일체 수행을 한다.
밥을 먹어도 불도를 구하는 것, 잠을 자도 불도를 구하는 것, 어디 가서 노래
부르고 춤을 춰도 역시 불도를 구하는 것. 이런 그 마음이 환급되면 그대로가
불도를 구하는 일이에요.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치가 그렇게 돼요. 사실이
또 그렇구요. 그래서 경을 읽어서 소상히 이해를 하고 또 우선 불교 교리의 기
본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오늘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오늘 공부는 여기까지 일단락이 되겠네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또 한 가지 곁들여서 드릴 말씀이 이것도 내 욕심인데 내가 어제 스님들 하고
교상을 가만히 해보니까 어떤 교상을 했는고 하니 이 한문 경전 이게 우리나라
에는 세계적으로 자랑할 만한 팔만대장경이 저렇게 쌓여있지 않습니까? 산더미
처럼 쌓여있거든요. 경전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정말 불교에는 그게 정말
보배예요. 역사가 오래되어 문화적 가치가 있어서 보배가 아닙니다, 불교에서
는. 그건 사회적인 안목에서 보배이고, 불교에서는 그 주옥같은 인생을 가르치
는 부처님의 큰 지혜의 말씀이 들어있어서 그래서 보배예요. 그래서 법보라 그
러잖아요. 법보. 그런데 그것을 이해하고 또 그것을 읽고 그것을 번역이라도 하
고 또 그것을 남에게 조그마하게 전달을 해 줄 사람이 과연 몇이나 있느냐?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경전을 앞으로 후손들에게 전해 줄 사람들이 사실 별로 없
어. 그래서 걱정이 되는 거야. 내가 가만히 생각해 보니 보통 걱정이 아니야.
보통 걱정이 아닌 거야. 그래서 선후를 막론하고 좀더 깊이 있게 공부를 해서
계속 번역도 해보고 또 그 안에 좋은 글은 아주 쉽게 풀어서 여러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는 그런 단체라든지, 그런 기구가 형성이 되면 참 좋겠지만 그건 뭐
지금 언급할 이야기도 아니고 지금 문제 삼을 것도 지금은 아니고 단, 여기서
공부하시는 신도님들이 많으니까 이 가운데 좀 깊이 있게 공부를 해서 조금만
정신 차리고 공부하면 앞으로 여기 있는 신도님들도 충분히 이 경전 뿐만 아니
라 다른 경전도 이해하고 번역도 하고 그 안의 좋은 말씀을 좀더 아름답고 종교
적인 글로 잘 표현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법공양 시킬 수 있는 그런 마음을 좀
가져주십사 하는 그런 마음입니다. 그렇다고 다 하란 뜻은 아니고 다 지식도 높
고 머리도 다 총명하시고, 시간도 많고, 그러니까 좀 깊이 있게 공부해서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아이고 이거 나 혼자만 하지 뭐, 그거
남에게 전할 게 있겠습니까?’ 그런 소극적인 생각 하지 말고 보다 더 많은 사
람들에게 부처님의 그 좋은 말씀을 많은 사람들에게 나눌 수 있는 그런 길이 얼
마든지 있으니까 조금만 마음을 가다듬고 공부를 야무지게 좀 깊이 있게 하면
금방 돼요. 이거 뭐 얼마 공부 안하면 다 할 수가 있습니다. 신도님들 마음 자
세가 한 가지 좀 섭섭한 것이 ‘아이고 스님들만 하지 뭐, 우리야 뭐 할 수 있
겠습니까?’
지금은 그런 시대 아니에요. 선승이 따로 없어요.
일반 학자들이 불교를 얼마나 깊이 아는데요. 그러니까 좀 야무지게 공부해서
좋은 말씀을 좀 여러 사람에게 전할 수 있는 그런 전법자, 법을 전하는 생각을
좀 했으면 하는 그런 기대를 해봅니다. 모처럼 똑똑한 분들이 많이 모였으니까
조금 내가 욕심을 부려 첨언하자면 그런 생각이 난다하는 그런 말씀이에요.
그거 큰 복이 되고 정말 좋은 일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안타까운 생각이 드는 거라. ‘아 부처님의 이렇게 좋은 말씀 이렇
게 산적(山積)해 있는데 앞으로 맡겨서 이거 누가 제대로 전할 사람이 있겠는
가?’ 싶은 거라. 옛날 스님들은 거의 다 볼 줄 알았지만 이제 자꾸 줄어들어
요. 이 경전을 제대로 이해하고 경을 펴낼 만한 사람들이 자꾸 줄어들어. 그 생
각하니까 아주 보통 걱정이 아니에요.
그러면 잔뜩 쌓아놓고 ‘저건 뭔고? 검은 것은 글자요, 흰 것은 종이다, 이렇
게 되면 어떻게 되겠어요? ’
너무 안타깝고 애석한 일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그렇게 하시고 여러분들
자제들 가운데서도 이 쪽 방향으로 좀 공부하도록 그렇게 좀 키웠으면 하는 그
런 마음이죠.
첫댓글 불타세존 후세 모든 가르침은 회복이요, 오히려 잃어가던 것이 제자리로 가는 거룩한 回歸. 인류 참된 Bhagavad gita 의 청정광명이여! 헤매는 자들의 안식이여! 묵은 경을 다시 쓰신 지고의 스승이시여! 또한 오늘 거대한 비상의 스승이시여! ..... 광야의 그대여 불어라! 나팔을 불어라! 어둠 속 군림한 명백한 모순을 향하여...... _()()()_
참 좋습니다. 빨리 본격적인 공부로 따라가고 싶어요^^ ((...명성화님의 녹취를 보고 제가 하는 부분도 가늠해 보았습니다. 배우고 느끼고 다짐하고^^ 소득이 큽니다!)) 감사합니다.
꽃물님! 왜 안 오시나 했어요..._()()()_
爲求聲聞者하야 說應四諦法하야 度生老病死하고 究竟涅槃하며, 爲求벽支佛者하야 說應十二因緣法하며, 爲諸菩薩하야 說應六波羅密하야 令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하야 成一切種智니라 ... 성문을 구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사제법을 맞춰 설하여 생노병사를 제도하고 끝내 열반에 이르게하고, 벽지불을 구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십이인연법을 맞춰서 설해주며, 모든 보살을 위해서는 육바라밀을 맞춰서 설해주어 가장 높은 깨달음을 얻도록 해서 일체 종지를 이루게 했다... 明星華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_()()()_
일체 수행을 회향 불도하는 삶으로 살아지이다..지극 정성으로 늘 발원합니다.... 明星華님!..고맙습니다.._()()()_
귀하신 님들께서 몸소 봄빛처럼 오시었군요.물들다 님 無影樹 님 만월님 이 봄에도 모든 일들이 여의하시옵길 명행족(明行足) 그 존귀하신 분께 빕니다. _()()()_
무명의 가리운일체중생을 위해애쓰시는 큰스님께 감사의삼배를 머리숙여올리옵니다.._()()()_ 이렇게 명성화님의 녹취로 접하기어려운 부처님의 말씀을 쉽게 공부할수있음을 감사드립니다..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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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광명조 님 진공 님 寶玄 님 나날이 고운 빛깔로 채색되어가는 자연속의 봄의 모습처럼 따스하게 오신 귀하신 님께 감사의 합장을 올립니다. 부족하지만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_()()()_
법화경을 설하신 명성화님 감사드립니다 12인연,12연기론 설명을 잘 하셨네요 **만나서 변하고 행을 하니충동이생기고 또한 존재로인한 생이 있어 늙음과 죽음이 있도다 탐,진 치 중에 가장 어려운 무명을을 끊어 일체 중생다 불도를 이루소서^^
하심 님 아이디처럼 참된 부처의 果를 아시는 거사님께 오히려 늘 깊이 배웁니다. 불심이 깊고도 크신 귀하신 분께서 몸소 늘 격려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성취하시옵소서.... _()()()_
_()()()_
예티 님 존귀하신 자취에 늘 감사드립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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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연행님 향기로우신 모습과 함께 항상 행복여여하시옵소서....._()()()_
明星華님 아름답게 장엄된 녹취록이 그대로 작품입니다. 솜씨도 좋으시고, 공부하기에도 너무 쉽게 되어 있어서 녹음을 올리는 저로서는 부끄럽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_()()()_
마니주보살님께서 베풀어주시는 불사의 정성에 비해 저는 너무도 사실은 부족하기만한 사람입니다.... 언제나 빛으로 오신 님께 감사의 합장을 올립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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會三歸一..고맙습니다._()()()_
_()()()_
명성화님 고맙습니다 .._()()()_
_()()()_
_()()()_
_()()()_ 언제나 반갑게 맞이하여 주심에 늘 마음에 평한함을 얻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명성화님께_()_
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정법은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 ...........
감사합니다_()()()_
初善中善後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잘 보았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