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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화재 안전과 사회환경 안전
1. 교통 안전지도
1) 교통안전 교육의 기본 방향
- 첫째, 유아기의 교통안전 교육은 부모에 대한 교육과 병행
- 둘째, 유아기의 교통안전 교육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셋째, 유아기의 교통안전 교육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목표와 행동훈련으로 이루어져야 함
2) 영유아의 특성
- 시야가 좁음
- 속도감각, 거리 감각이 부정확
- 추상적인 말만으로 이해할 수 없음
- 어른의 흉내를 잘 냄
- 영유아도 기분에 따라 사고위험이 높음
- 길에서 위험한 놀이를 함
- 법에도 명시
3) 영유아기 교통사고의 유형
- 뛰어들기
- 횡단할 때
- 도로상의 놀이
- 보호자와 동반 시 사고
- 자전거나 롤러스케이트를 탈 때
- 자동차를 탔을 때
4) 교통사고 예방 대책
① 버스를 이용할 때
- 보도에 서서 차례로 줄을 서서 기다리고 다가오는 버스를 향해 뛰지 않음
- 완전히 멈춘 뒤 차례차례 승차하고, 완전히 멈춘 뒤 내림
- 신발을 신은 채 의자에 올라가지 않음
- 의자 등받이에 등을 바짝 대고 바르게 앉음
- 버스에서 왔다 갔다 하지 않음
- 긴 치마를 입었을 때 걸리지 않도록 한 손으로 잡아줌
- 버스에서 내려 길을 건널 때는 탔던 버스가 완전히 지나 간 후 왼쪽 오른쪽을 잘 확 인하면서 안전하게 건넘
- 고속버스 이용 시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맴
- 버스에서 내릴 때는 차안에 남아 있는 영유아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
② 승용차를 이용할 때
- 도로교통법의 개정으로 인해 6세 미만의 어린이를 승용차에 태울 때는 반드시 ‘유아 용 안전 의자’를 의무적으로 장착
ⅰ) 유아가 지켜야 할 승용차 안전 수칙
- 의자에 등을 바싹 대고 바르게 앉아 반드시 안전벨트 함
- 영유아는 운전자 옆 좌석이 아닌 뒷 자석에 앉음
- 승용차 안에서는 장난치지 않고 얼굴이나 팔을 밖으로 내밀지 않음
- 내릴 때는 뒤쪽을 확인한 후 문을 열고 반드시 오른쪽으로 내림
ⅱ) 부모가 지켜야 할 승용차 안전 수칙
- 유아용 안전의자를 반드시 장착
- 유아를 먼저 태우고 나중에 내리게 함
- 유아를 안전하게 태우고 문이 잘 닫혔는지 확인
- 뒷 자석에 탄 유아가 혼자 문을 열고 내리지 못하게 함
- 성인이 아기를 안고 운전자 옆 좌석에 앉는 것은 위험
- 차에서 내릴 때, 뒤를 확인
- 아기를 밀폐된 승용차 안에 혼자 두지 않음
- 정차중인 차안에 아이를 혼자 두지 않음
- 자동차를 잠깐 세울 때도 시동을 끄고 기아를 변속해 안전하게 세운 후 열쇠를 뺌
- 주행 중 유아가 창문을 조작하지 못하도록 ‘어린이 잠금 장치’를 사용
③ 열차와 지하철을 이용할 때
- 열차가 멈추면 양 옆으로 비켜서 내린 후 차례대로 올라탐
- 문이 닫히려 할 때 무리해 타지 말고 열차를 기다림
-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발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
- 승강장에서는 밀고 당기거나 뛰어다니며 장난하지 않음
- 창문이 열려 있을 때 손이나 머리를 내밀지 않음
- 반드시 어른과 함께 승차
- 보호자를 잃어버렸을 때, 역무원이나 구내매점에 도움 청함
- 지하철에서 아이들이 부모보다 먼저 열차를 타도록 함
- 부모가 먼저 타고 문이 닫히면 그 자리에 서서 기다림
- 아이들과 함께 동승 시 기관사가 쉽게 관찰 할 수 있도록 앞쪽으로 승차
5) 보행자 안전
- 무단횡단을 하지 않고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넘
-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앞으로 돌아 뛰어가지 않음
- 가능한 한 신호등과 건널목이 가장 적고, 공사장 등 위험한 장소가 적은 곳으로 다님
- 사람 다니는 길 안쪽으로 걷고, 마주 오는 차량을 살핌
- 뒤돌아보며 걷거나 장난하지 않음
- 좁은 골목에서 차 다니는 길로 나올 때에는 앞뒤 좌우로 살피며 천천히 걸음
- 주차장에서 차들 사이를 빠져나갈 때에는 뛰어나가지 말고, 앞뒤 좌우를 살펴 천천히 걸어감
- 차가 다니는 좁은 골목길이나 주차장에서 공놀이나 자전거, 롤러스케이트를 타지 않음
6) 승차 안전
① 자동차 점검
- 승용차나 버스의 안전운행을 위해서 브레이크, 비상등, 헤드라이트, 오일, 타이어 등 전반적인 기계 점검을 하고, 차 내부의 환경을 위해 각종 부속품, 안전벨트 등을 점검
- 쾌적한 차 내부의 환경을 위해 청소뿐만 아니라 에어컨, 히터 등을 점검
② 단체여행 전 점검
- 각 유아들의 여행에 대한 부모의 동의서를 받고, 보험의 보상 범위를 체크
- 안전운행을 위해 운전자의 운전면허와 경력을 확인함
- 비상시 대처방법과 비상용품을 확인해 둠
- 유아들에게 비상시 대처방법을 간단히 설명함
- 응급처치와 인공호흡법을 숙지함
- 승차 시 안전벨트 착용과 안전한 보행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 유아들이 차내에서 고함을 지르거나 큰 소리로 떠들며 놀지 말아야 한다는 규칙을 이 해하도록 함
③ 유아동반 여행 시의 안전지침
- 출석한 유아를 확인함
- 음악이나 테이프를 크게 틀지 않음
- 참석 유아 수에 따라 지도교사의 인원수를 적절하게 배치
- 규칙을 어기고 소란스러울 때는 유아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도로 옆으로 차를 정지시 킴
- 교사는 졸음이 올 수 있는 약이나 술을 마시지 않음
- 운행 중에는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자리에서 떠나지 않도록 함
- 차에 탈 때와 내릴 때 다른 차가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
- 승용차 탑승 시 에어백 장착된 앞 좌석에 유아가 앉지 않게 함
7) 자전거의 안전
- 거의 50만 명 이상의 유아들이 부상을 당하는데, 대부분 두뇌 손상이므로 헬멧을 착용 함으로써 부상을 85%까지 줄일 수 있음
- 유아들에게 자전거를 탈 때의 안전 규칙을 숙지하도록 도와야 함
2. 화재 안전지도
1) 화재 안전의 중요성
- 화재는 교통사고와 같이 사고로 인한 유아사망의 주요 원인임
- 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화재로부터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처 방 법을 알고 대피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함
2) 화재의 분류 및 진화
① 화재의 종류에 따른 올바른 진화방법
* 화재의 분류
- A형 화재 (일반 가연물 화재) : 연소 후 재를 남기는 종류의 화재. 종이, 목재, 섬유 등이 타는 것. 소화방법은 냉각시키는 것이 좋으므로 물을 사용하여 불을 끔
- B형 화재 (유유 및 가스 화재) : 연소 후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종류의 화재.
석유, 가솔린, 페인트와 같은 인화성
액체나 프로판 가스와 같은 기체 등에 의한 화재를 말함.
소화방법은 산소를 차단하고 물을 사용하지 말아야 함.
범위가 작은 경우, 담요 등을 덮어서 피복소화방법으로 끌 수도 있는데, 대개 소화기 를 사용하여 불을 끔
- C형 화재 (전기화재) : 전기 기계나 기구로 인한 화재.
이러한 화재는 전기를 전달하는 물을 사용해서는 안 되고 전 기적 절연성을 가진 소 화기로 진화해야 함
- D형 화재 (금속 화재) : 가연성이 있는 마그네슘 같은 금속 화재가 여기에 해당하며, 주로 공장에서 일어남
② 소화기의 사용법
- 소화기를 화재가 난 곳 가까이 (3~5cm정도)에 접근
- 안전핀을 뽑음
- 바람을 등지고 소화기 호스를 화점으로 향하게 함
- 손잡이를 힘껏 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앞에서부터 뿌림
③ 소화기 비치
- 항상 잘보이는 곳, 잘 꺼낼 수 있는 곳, 그늘진 곳,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 늘 같은 장소에 보관
- 유아들이 소화기를 사용하여 장난치게 하지 않음
- 기름에 의해 불이 났을 때, 전기에 의해 불이 난 경우 소화기를 사용해 불을 꺼야 하 는 상황을 이해
- 소화기는 여러 개를 함께 묶어 두지 않으며, 사용 후 반드시 충전해 한 달에 한 번 이 상 뒤집어 흔들어 분말약제가 굳었는지, 가스충전 게이지가 녹색부분에 있는지 확인
- 소화기는 대피통로 확보 후 불길에서 2~3m 떨어진 거리에서 바람을 등지고 사용
- 가정의 경우 부엌과 각층에 하나씩 비치, 유아교육기관의 경우 주방과 각 교실에 하나 씩 비치
3) 화재의 예방과 대비
① 화재의 예방과 대비의 원칙
- 불의 편리함과 함께 위험성을 숙지할 수 있도록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알리고, 평소에 주의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
- 교사는 화재의 원인이 되는 성냥, 촛불, 라이터 등을 유아들 가까이 두지 않도록 하 고, 기관 내 전기 시설을 자주 점검, 전기제품의 사용에도 유의
- 화재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시설을 설치
- 화재경보기, 스프링쿨러, 가스누출탐지기, 소화기 등을 설치해 두고 수시로 점검
- 소화기의 사용법을 알아둠
- 층별, 면적별 방화구획을 설치하여 화재의 확산을 방지
- 계단과 비상구는 두 군데 이상 확보함
- 대피시설을 설치함
- 내부의 구조는 미로식이 아니라 실내에 있는 사람이 비상구나 계단을 찾아서 밖으로 대피할 수 있는 구조로, 또한 출입문은 언제든지 밀고 나갈 수 있는 구조로 함
- 지하실에서 이동식 석유난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함
- 건물 각 부분에 대피 안내도를 붙여둠
- 실제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대피훈련을 미리 계획, 그에 따라 정기적으 로 실시함. 이 때 학급별 화기 책임자를 지정
② 화재 대피 훈련
- 교사와 직원들은 비상시 대피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실제로 대피를 해봄
- 화재 시 대피경로와 역할 분담에 관한 내용을 크고 정확하게 적어 교실 문에 붙여둠
- 유아들에게 화재 대피훈련의 필요성을 다양한 자료와 활동을 통해서 인식시키고, 훈련 시 유의사항을 지도함
- 화재 대피훈련은 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므로 자칫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에 진지하게 참여하도록 지도함
- 화재경보를 들으면 즉시 자리를 떠나 교사의 지시대로 신속하게 움직이고, 소지품을 챙기려고 머뭇거리지 않도록 지도
- 매월 대피훈련을 실시함
- 화재 장소에 따라 대피경로를 번갈아 가면서 대피훈련을 실시
- 화재 대피 시 건물 밖에서 만날 장소를 유아, 교사, 직원들에게 알리고, 일단 밖으로 나온 후에는 절대로 건물 안으로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지도
- 대피훈련일지를 기록함
- 대피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고 보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함
- 모든 건물의 출구를 알아 두고, 어두울 때도 길을 알 수 있도록 함
- 대피 경로와 비상구 주위는 항상 통행이 원활하도록 물건을 쌓아 두거나 막아 두지 않음
4) 화재 시 대처 방법
① 화재의 발견 및 신고
- 타는 냄새가 나거나 연기의 발생 또는 물질이 가열되어 탁탁 튀는 듯한 소리가 들릴 때엔 반드시 그 원인을 확인, 화재로 확인될 경우 곧바로 소방서(119)에 신고
② 화재 시 신고요령
- 주소, 전화번호를 말하고 주변의 큰 건물 등 목표물 말함
- 화재가 발생한 장소, 상황을 설명.
- 유아의 대피상황을 설명. 고립된 유아의 존재 여부, 건물 층수를 알림. 위험 요소와 주변 상황을 침착히 설명
- 전화로 신고한 후 밖에서 소방차를 유도
- 유아나 구경꾼들이 소방차 주변으로 몰려들지 않도록 주의, 대피하지 못한 유아가 없 는지 인원점검
3. 사회환경 안전지도
1) 납중독
- 어린이들에게 납의 장기적 영향은 심각할 수 있음
- 학습장애, 성장저하, 청각장애, 두뇌손상 등을 유발함
< 납중독의 예방방법 >
① 납중독 검사
- 건강한 어린이도 혈액검사를 통해 납의 체내 함유 여부 또는 중독성을 검사해야 함
② 주변 환경의 청결 유지
- 먼지나 쓰레기에 납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음
- 입에 손가락이나 장난감을 넣을 때 납을 삼킬 수 있음
- 음식을 먹기 전이나 잠자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게 함
- 바닥에 떨어진 우유 병이나 젖꼭지를 반드시 씻음
③ 납 함유 페인트의 사용 금지
- 창틀, 벽, 집 바깥쪽 등 표면 페인트가 납중독의 위험요인
- 어린이용 놀이터 등의 납 페인트가 칠해진 부분을 빨거나 씹지 않도록 함. 또한 페인 트가 칠해진 나무를 태우지 말아야 함
④ 수도 배관 점검
- 납으로 만든 배관을 통해 물에 납에 함유될 수 있음
- 물은 끓인다고 해서 납의 양을 줄일 수 있는 것이 아님
따라서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먹는 물속에 납이 포함되어 있는지 조사하여 배관을 교체 함
- 또한 물을 2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았다면 요리를 하기 전에 30~60초간 물을 흘려 보 내는 것이 바람직
⑤ 철분과 칼슘 함유 식품의 충분한 섭취 및 식품 관리
- 어린이의 신체는 철분이 부족할 때 더욱 많은 납을 흡수하는경향이 있음
- 납 흡수를 막기 위해 철분과 칼슘이 풍부한 식이요법과 과일과 채소를 씻는 것으로 예방 방안
2) 전자파
①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암을 일으킴
- 세포에 영향을 미침
- 칼슘의 이동에 영향을 미침 :
만일 칼슘의 이동이 전자파에 의해 비정상적이 되면 세포의 상호 정보교환에 혼란을 야기함
- 생식활동에 영향을 미침 :
전자파에 노출된 닭과 주의 태아에서 기형이 발생한 사례를 보여준 바 있음
- 신경계에 영향을 미침
- 유전자를 방해할 수 있음
② 전자파 예방 안전수칙
* 컴퓨터
- 컴퓨터 전자파는 앞보다 뒤, 양 옆에서 많이 나오므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설치할 때 는 일정거리를 유지.
- 가급적 1m이성의 거리를 유지, 액정화면을 사용하는 노트북이 좋으며, 40분 작업에 10분간 휴식을 취함
* 텔레비전
- 텔레비전은 전자레인지와 함께 높은 수치의 전자파를 발생
- 화면이 커질수록 전자파의 방출량이 늘어나며, 최소한 1m이상 떨어지는 것이 좋고, 옆과 위, 뒤쪽에서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리모컨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 휴대폰
- 두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뇌종양의 원인이 될 수 있음. 이어폰을 사용하 고 안테나를 뽑아 사용, 짧게 통화
* 전기담요
- 가장 위험한 제품 가운데 하나로 꼽힘
- 미국에서는 임산부는 자기 전에 반드시 플러그를 뽑도록 경고, 남자의 정자에도 영향 을 미쳐 자녀들에게 백혈병이 많다는 보고도 있음
- 반드시 전자파를 차단한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사용함
* 레이저 프린터 및 복사기
- 문서를 출력하고 있을 동안 엄청난 양의 전자파가 발생
- 대부분 모터가 뒤편에 있으므로 뒤편은 피하고 가능한 멀리서 작업해야 함.
* 전자레인지
- 가정용 전기제품 가운데 가장 강력한 전자파가 나오는 품목. 적어도 1m 이상 떨어져 사용, 작동중일 때에는 내부를 들여다보지 않도록 함.
* 형광등
- 20W짜리 형광등 두개가 나란히 있을 때 20cm내의 거리는 상당한 양의 전자파가 발 생, 30cm 이상은 안전
* 기타 전자제품 사용 시 유의사항
- 전자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전원 플러그를 빼놓아야 하며, 특히 침실에는 전자 파 발생 제품을 가능한 한 두지 말아야 함.
4.환경오염에대한안전지도
1) 물의 오염
- 물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자원
-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지하수와 하천수는 생활하수, 농약, 공장 폐수 등에 의해 심 각하게 오염.
- 물의 오염으로 산소가 결핍되어 많은 어패류가 죽게 되는 등 생태계가 파괴
<오염된 물로 인한 질병>
- 소화기관을 통해 감염되는 콜레라, 장티푸스, 회충, 디스토마 등 수인성 질병을 일으키 는 원인
- 오염된 수영장, 해수욕장에서 물과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세균성 피부염, 결막염 등의 질병을 일으킴
- 냉방장치 통해 오염된 냉각수에 기생하는 병원성 미생물에 의해 호흡기를 통하여 감염 되는 레지오넬라성 폐렴을 일으킬 수 있음
- 더러운 물에 서식하는 해충에 의한 감염으로 인하여 말라리아, 바이러스성 일본뇌염 등 의 병을 일으킬 수 있음
<물의 오염에 대한 안전교육>
- 마실 수 있는 물과 마실 수 없는 물을 구별. 보기에 깨끗한 물도 함부로 마셔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침
- 가정이나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식수를 항상 일정한 장소에 고정, 영유아들이 마시고 싶 을 때 마실 수 있도록 함
- 수인성 전염병이 유행 시 반드시 물을 끓여 먹도록 함
- 고인 물이나 웅덩이에 들어가 놀지 않음.
- 물과의 접촉을 통한 세균성 피부염, 결막염 등을 줄이기 위해 물놀이 후 깨끗이 씻음
- 주변의 하천이나 샛강 등을 관찰해 물의 색, 물에 사는 조류, 물의 냄새 등을 맡아보 고, 맑고 깨끗한 물과 더러운 물을 비교
- 가정에서 사용되는 수돗물은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어감을 알려 물을 아껴 쓰는 습관 을 갖게 함
- 먹다 남은 음료는 물을 오염시킨다는 것을 알게 함
- 음식물 찌꺼기는 물을 크게 오염시킴을 알고 먹을 만큼만 덜어 먹는 습관을 기름
- 폐식용유는 모아 재생비누를 만들고, 기름 찌꺼기는 종이에 흡수시킴
- 비누, 샴푸, 합성세제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도록 함
- 산이나 강가에서 취사하지 않음
- 강가에서 세차하지 않음
- 축산폐수나 공장폐수는 그대로 흘려보내지 않음
2) 공기오염
- 오염된 공기는 사람의 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주어 호흡기 질환, 피부질환, 안질환을 일 으키고 암을 유발
- 특히 산성비,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등이 심각
<산성비>
- 산성비는 토양을 산성화
- 산성화된 토양은 식물의 수분흡수, 유기물 분해를 방해하여 식물의 성장에 심각한 영향
- 주원인은 공장, 자동차 등에서 방출되는 아황산가스와 질소산화물
- 아황산가스와 질소산화물이 황산이나 질산을 형성, 빗물과 함께 녹아내리는 것이 산성 비
<지구 온난화>
- 대류권의 기온이 상승해 지구가 더워지는 현상
- 석탄, 석유, 천연가스의 과다 사용과 삼림의 무분별한 파괴로 탄산가스가 증가
- 지구온난화가 과속화
- 대기오염으로 인해 대류권에 탄산가스가 축적되 층을 이룸으로써 마치 온실의 유리와 같은 효과를 냄
<오존층>
- 유해한 자외선을 흡수하는 보호막 역할의 오존층은 최근 프레온 가스로 인해 파괴
- 프레온 가스는 오존이 존재하는 성층권에서 분해되는데 그 과정에서 오존층이 파괴
- 오존층의 파괴로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면 피부병의 증가, 암 유발, 생태계 전체에 심각 한 영향을 미침
<대기오염에 대한 안전교육>
- 오존 오염도가 가장 높은 시간은 오후 2~4시 사이, 특히 하절기에 더욱 높음
- 오존주의보, 경보, 중대 경보령에 따라 적절한 행동요령을 취하며 노약자, 영유아들을 위한 적절한 보호가 필요
- 오존층을 보호하기 위해 에어컨이나 냉장고, 스프레이, 무스 등 프레온가스를 사용하는 기구 사용을 줄임
- 나무를 많이 심어 깨끗한 공기가 되도록 함
- 가정, 유아교육기관의 난방, 냉방기구를 청결하게 함
- 에너지를 아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눔
- 함부로 쓰레기를 태워서는 안되며 특히 비닐과 플라스틱류는 유독가스를 내뿜으므로 절대 태우지 않음
- 모든 물자를 아껴쓰는 자세를 생활화
3) 토양 오염
- 흙은 생태계에 영양분을 공급, 여러 유해물질을 분해해 처리, 여과시켜 정화하는 작용 함
- 흙을 통과한 물은 정화되어 맑고 깨끗한 물로 바뀌며, 미네랄을 풍부하게 지님
- 흙은 모든 생명의 근원
- 원인은 농약과 비료로 인한 오염, 중금속으로 인한 오염
<토양오염에 대한 안전교육의 내용>
- 농약, 쓰레기로 오염된 흙을 통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들판이나 잔디밭에 맨발로 걸어 다니지 않도록 함
- 가정에서 쓰레기 양을 줄이고 비닐 백,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 기 해 보고 실천
- 빈 병이나 재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수집, 분리수거
- 무 농약, 무공해 농업현장을 견학해 봄
- 코팅 사용을 최소화하여 이로 인한 오염을 줄임
- 건전지 사용은 줄이고, 충전용 건전지 사용, 폐 건전지는 모음
- 비료, 소독약 등을 가급적 줄이고, 영유아들이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안전하게 보관. 영유아들은 음료수 병에 들어있는 것은 그냥 마시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약들을 빈 음 료수 병에 담지 않도록 함
- 형광등은 수은이 많아 흙을 심하게 오염시키므로 절대 깨서 버리지 않음. 잘 모았다가 형광등을 산 곳으로 반납
4) 지진에 대한 안전지도
- 최근 우리나라에 위험수준의 지진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고층건물이나 공공건 물의 경우 내진설계가 의무화됨
<지진 발생 시 대피방법>
- 천장이나 위에서 물체가 떨어지므로 테이블 밑으로 들어가거나 문지방 사이에 양쪽 팔 을 대고 서 있음
- 지진 발생 시 화재발생이 뒤따르므로 가스밸브,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뺌
- 출구, 대피소 살펴두고 문이 뒤틀려 열리지 않을 수 있으므로 현관문을 열어둠
- 건물을 빠져 나올 때는 엘리베이터는 사용하지 않고 계단을 이용
- 무거운 물건, 깨질 위험이 있는 물건은 바닥에 내려놓음
- 지진 시 특히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쭈그리고 앉아 무릎 사이에 머리를 묻고, 양손과 팔로 감싸는 자세로 유지
- 1차 흔들림 후 반드시 여진이 일어나므로 이에 대비
- 여진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하며 여전히 조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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