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튜닝의 대가 Forge의 Blow Off Valve가 입고 되었습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Blow Off Valve가 아니라 Blow Off 아답터 또는 DV스페이서 라고 할수 있습니다만...
상품 케이스에 Blow Off Valve라고 표기되어 있군요...^^;;
무었에쓰는 물건인고하니...
터빈은 압축된공기를 인터쿨러로 보내고 인터쿨러는 공기를 식혀서 스로틀벨브로 보내줍니다.
주행중 악셀을 놓게되면 스로틀밸브는 닫히고 터빈에서 밀어넣던 압축공기는 갈곳이 없어 부스트튜브에 꽉찼다가
큰힘으로 역류하게 되는데... 그때 역류하는 공기를 대기로 방출시키면서 사운드를 내는 장치를 Blow Off Valve 라고 합니다.
그럼.. Blow Off Valve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얻는게 있으면 잃는게 있다는 말처럼 강력한 터빈의 힘은 큰 출력상승을 불러오지만
이는 임펠러를 거꾸로 돌리게되는 치명적 오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임펠러를 거꾸로 돌린다는건 강풍모드의 선풍기를 순식간에 역방향으로 돌리는 이치와 마찬가지로
터보렉을 만들뿐아니라 터빈의 수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죠;;
그래서 임펠러로 역류하기 전단계에 Blow Off Valve를 장착하여 공기를 대기 방출시켜 터빈을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머지 자료들을 보시면서 이 장치가 어디에 어떻게 들어가며 어떤 소리를 내는지 알아봅시당~
왼쪽에 보시는것이 Forge DV스페이서 , 오른쪽이 MINI 순정 DV벨브
합체~~ 결합~~
가운데 검적색 부분이 순정 DV벨브입니다. 그 사이에 Forge DV스페이서가 장착됩니다.
악셀을 놓으면~ 역류하는 공기가 소리를 내며 대기로 방출되는 동영상 입니다.
Blow Off Valve는 크게 대기방출형과 바이패스 타입이 있습니다.
일단 바이패스 방식으로 시도한 작업이 실패라고는 할 수 없으나..
Forge DV스페이서의 초간편함과 압도적 사운드에 밀려... 이젠 의미가 없어졌군요...ㅜㅜ
바이패스 방식으로 작업한 차량의 데이타도 가지고 있으니 조만간 사진자료와 함께 업뎃하도록 할께요..
그럼.. 미니런 운영자 Jeff.lee의 허접한 설명은 여기까지 였습니다.
시공가격문의 또는 좀더 자세한 문의는 0505-970-1114 minirun.co.kr (M.C.T)로 부탁드립니다.
보통.. 아침에 잘 못일어나기 때문에...^^;; AM11:00시 이후 부터 전화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드디어 R56도 사운드가 ~~~~ 멋져요 ~~~ 장착 하는날 구경 가고파요 ~~~
쫑훈이형~~ 어서 장착 하세여^^
후니형~고고~
골프동에 유행했었는데 압이 센다는 말이 있어서 다들 빼는 추세더군여...미니용은 잘 모르겠습니다..
GTI가 쎄긴 쎈가봐요^^ 미니에서는 풀악셀시 방출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센다기보다는 방출이라는 말이 맞을듯 싶구요~ GTI도 남는 부스트가 빠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리는 맞지만 체감 될지는 안타봐서..ㅋ 잘모르겠지만.. GTI는 맵핑하면 부스트를 1.9바 까지 쓴다고하니 DV스페이서를 꺼리는 경향이 있을수도 있겠네요.. 335I도 같은 방식인걸로 알고있으며... 암튼 결론은 오버부스트시에 방출되는 원리입니다.
335랑 다른데? ㅋㅋ
ㅋㅋㅋ 앗 잘못된정보 죄송합니다. 글고 호식형 죄송해요 335랑 비교해서^^;;; 꾸벅~
죄송하지만 제가 알고 있기론 오버부스트일때 방출되는게 아니고 예를들어 변속시 터보압 라인이 막혀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압을 빼버리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여? 그 빠지는 공간에 스페이서를 끼워서 소리를 키워주는거죠...그리고 압이 빠지는걸 소리로 듣기는 쉽지 안더군여...다만 압이 미세하게 빠진다는 뜻입니다.. 제가 몰라서 여쭈어봅니다..
우선은 저도 고수는 아니구여~ㅎㅎ 예를들어 터빈의 압이 100 이고 스로틀밸브를 통과하는 압이 70이라고 쳤을때 나머지 30은 디버터밸브를 거쳐서 센서에게 정상작동중이라는 신호를 보낸후 다시 인테이크로 돌아갑니다.. 그런데 이 압력이 더 강할때는 인테이크에도 이미 공기가 꽉차있기때문에 튜브는 빵빵하게 부풀고 공기는 역으로 터빈을 치게됩니다... 디버터 스페이서는 그정도로 강한 합력이 순간적으로 찼을때 압을 방출시켜 터빈을 보호한다는 거구요.. 그런원리이기 때문에 부스트 1.9바 GTI는 악셀을 밟고있는데도 불구하고 풀악셀 스타트에서 디버터 스페이서를 통해 소리를 뿜으며 달려나갑니다
압이 세고 안세고는 부스트게이지를 사용해본다던가 다이노를 통한 테스트를 거친다면 확실하게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출력이 변하는 건가요? 가격은 쪽지로 부탁드립니다~
출력변화는 없습니다~ 쪽지 드렸어요^^
GTI 1.9바 시승했을때...풀 악셀시 확실히 압이 빠져 나가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미니 풀악셀시 압은 빠져 나가지는 않았지만, 맵핑해서 오버 부스트 사용시 GTI랑 똑같이 압이 빠질수 있을것 같네염...^^그땐 바이패스 방식으로...ㅋㅋ소리가 내것보다 커...ㅜ.ㅡ 한영 배아뽀ㅜ.ㅡ
바이패스의 주인공 윤석씨는 필터가 문제일듯...ㅋ 더 좋은거있나 연구해봅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