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차에서 고압펌프 테스터 방법IMV커넥터를 탈거한 상태- 고압펌프에서 레일로 가는 고압파이프를 탈거- 레일에서 인젝터로 가는 파이프 한개를 탈거하여- 고압파이프에 연결하고-압력센스를 탈거하여 파이프에 직결하여 크랭킹을 하면 1800BAR 까지 상승하면 양호못하면 고압펌프 의심...
1, 리턴량이 중요한 이유리턴량은 저속 중속 고속 의 영역에서 고압펌프의 연료압력과 깊은 관계가 있다,A엔진,KJ엔진, 고압펌프는 입구제어-IMV밸브를 ECU에서 듀티제 어를 하기 때문입니다,예) 공회전에서 보쉬의경우 IMV밸브 듀티18%일때 레일압력은 260bar정도 , 델파이의 경우 IMV밸브 듀티 30%에서 레일압 력 270bar정도, ECU에서 제어되는 것입니다,이때 인젝터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규정보다 많이 리턴을 하 면 어떻 게 되겠는가?시동이 불능이거나 시동이 되었다 해도 부조가 심할 것이다,그러므로 일반정비업소에서는 백링크 테스터를 이용 비교분석하여 과도하게 많거나 아주 적은량 경우 불량 인젝터 라고 부른다, 그러나 메인분사량을 확인 할수 없으므로 난감 할 수밖에 없다,백리크량은 양호한데 인젝터 팁(홀)부분의 연소열로인한 변형과 이물질 으로 인한 막힘으로 메인분사량이 적을수 있음,메인분사량 이적은 경우는 연료 압력저하로 노크가 발생하며 엔진의 부조와 흰색매연발생하며 주행이 어려워 질 것이다, 아래의 경우 상기 정비업소에서 백리크를 확인결과 2개의 인젝 터에서 연료량이 소량임을 확인한후 본사기기로 시뮬레이터로 확인차 본사에 입고 하였던봐,본사장비로 시뮬레이터 해보면 이렇게 된다,메인분사가4개중 2개의 인젝터는 정상작동하며 메인량과 리 턴 량 정상 2개의 인젝터중 1개는 간헐적인 분사를 한다, -메인량과 리 턴 량은 소량나머지 하나는 분사를 하지 않았다,대게 이런 커먼레일 차량은 5만km-7만 km이상 된 차량이다,원인: 볼밸브(오리피스) ,컨트롤챔브, 컨트롤 플랜져, 이물질이 나 수분으로 또는 기타요인으로 인하여 원활한 작동을 하 지 못해서 발생된다, 델파이의 경우는 감압실과 감압벨브 확인결과: 본기기를 이용하여 크리닝을 하면 대부분 해결된다,만약 5분이상 소요되면 본사의 특수 분해공구를 이용하여 분해 한후 이물질을 재거하고 부품을 깨끗이 세척한후 역순으로 조 립하면 해결된다,2, 리턴량이 과도하게 많이 배출될 경우 가 많이 발생된다,이경우에도 시동이 불능이거나 만일 시동이 되었다고 해도 부조가 심할것이며 주행이 어려워 진다,원인: 볼밸브(오리피스), 컨트롤챔버, 세척한후 역순으로 조립 한후 본 기기에 장착하여 테스터 했는데도 효과가 없는 경우는 전자현미경등으로 확인하면, 볼밸브 마모, 컨토롤챔 버 노화로인한 홀 커짐, 가이드링의상처 등으로 고압에서 자동 리턴이되는 경우임으로 정밀분석한후 부품교환 작업을 해야 한다,3, 비교분석한 결과 리턴량은 정상인데 저속시&아이들시 부조 하는 경우본기기로 시뮬레이터 테스터 해 보면메인량이 과도하게 적게 나오는 것을 확인 할수 있었다,이런경우는 정말 정비가 힘들어진다, 정비업소에서는 정상으 로 판정할수 있기 때문이다, 원인: 연소실의 열로 인하여 분사노즐(팁)의 홀(구멍) 이 팽창과 수축이 반복하면서 홀 이 좁아져 분사량이 적게 되는 경 우 이다,결과 : 육안검사와 전자현미경등으로 확인하면 열 로 인한 팁 의 변형을 알수 있다,팁을 교체 하여 다시 실험하면 정상 분사 됨을 알수 있다,4, 중속 500bar , 고속 1350bar(실차)-실차의 고압펌프의 입 구제어와 레일의 출구제어등을 감안하여 충분한 압력을 제어중속 300bar, 고속 500bar 본사기기 -안전도와 시뮬레이터와 실차로드테스터 ,메연테스터 결과 , 인젝터 실험의 최적의 압력 표출 했으며 본기기의 고압펌프도 안정도를 고려한 협력업체의 특허 제품을 사용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