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PCM1704의 20KHZ의 계단 파형입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PCM1704 DAC는 K급의 선별품입니다.
한단계의 계단이 R2R DAC와는 틀리지만 나오는것은 그곳에 세이핑 노이즈를 보는것입니다. 조금많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소스원은 20KHZ -10DB 파형이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다시 한컷을 찍은것입니다. 아래것은 PCM1704 것입니다.
제가 만들어 사용하는 PCM1704의 아날로그 출력의 적정볼륨에서의 파형입니다. 계단파가 없어졌습니다.
다만 에어리싱이 많이 생겼네요.. 이것이 제가 가지고 있는 오실로스코프의 실력이 딸려서 그런지.. 그것은 알수 없습니다.
오실로를 좋은거 사야하는것인지...
혹시 해서 다시 하나 찍은것이지요..
아래부터 이번에 제작한 R2R DAC 의 아날로그 출력파형입니다.
사진이 잘나와서 그런지 모르지만 세이핑이 많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20KHZ 파형입니다.
아래는 공지에 올리어진 아날로그 출력단에 (진공관 입력전에) 20KHZ의 계단파형을 찍은것입니다.
물론 게인이 틀려서 어느것이 더 좋은지 비교하기가 머하지만 계단파가 더 부드럽게 연결됨을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것의 저항오차는 0.1% 입니다.
소리가 어떠냐는 주관적인 것이라 머라 확답하기는 그렇지만.. 결과적으로 PCM1704보다는 R2R DAC 가 한수 위임을 알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정확히 되어야 객관적인 사실이 되기에.. 이제 남은것은 게인을 맞추기 위한 매칭과 케이싱이 남았네요..
디지털 부분은 PCM1704나 R2R DAC 나 동일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PCM1704는 4층기판이고 R2R DAC는 2층기판이라는 것 뿐이지요..
그럼 이상 측정을 다시 1건 완료입니다.
PS ... 어쩌다 보니 계단파형까지 확인하게 되었네요.. 하나더 확인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지만 샘플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PCM1794 말입니다. 이것도 이런 파형이 나오는지 확인해 보고 싶네요..
첫댓글 좋은 결과가 나와서 자꾸만 기대가 커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