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끼 GSX R1000 K1 2001년식 구조변경과 환경검사]
2014.4.7 일부터 시행하는 대형 이륜차 배출가스 검사시행을 위해 이것저것 준비할것이 나의 구형 알천에게 생겼다.
여지껏 그런것이 없다가 하려니 이만저만 귀찮은게 아니지만 그래도 이 나라의 이륜차 관리행정과 나아가 이륜차와 라이더들의
인식이 좋아지고 범 국민적인 인식변화의 토대가 되길 바라며 이 나라의 라이더로써 나도 시행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거창한 설명이였으나..ㅋㅋ 안하면 탈수 없으니 ~~...해야징^^
실은 지난달에 구형 알천을 끌고 수원자동차검사소에 휴가를 내서 요시무라소음배플도 충무로에서 장착해오고 검사에 앞서 내 알천은 구조변경이 선행되어야 했기때문에 ~~.....
하루 다 날리고 ㅜㅜ 결국은 아무것도 못하고 얻게 된 결론은 구형 등록차량들의 서류상 차대번호표기문제로 인해서 4월7일 이후에나 구조변경도 가능한 것을 알게 되었다.
구형차량들의 약식 차대번호 표기로 인해서 차대번호 수정이 인가되어야 하기때문에 기다리게된것^^...
오늘 때가 왔다. 오후시간 휴가를 내어서 구알이 타고 안산자동차검사소로 고고고!!!
날씨도 좋고 한가한 곳에서 모든것을 잘 마무리한 하루였다.
늠름하게 오늘 일치루러 온 SUZUKI GSX R1000 K1
점심 좀 지나서 와서 그런지 손님들이 거의 없었다. 이륜차 검사를 위해 안산자동차검사소에는 이렇게 천막과 의자가 배치되어 있다.
교통안전공단 안산 자동차검사소
첫인상이 좋은 곳이다. 지난달 수원 자동차검사소의 무미건조한 직원의 태도에 거기에 줄잇는 손님들
차대번호 수정해오라고 하고 서류반환~~, 난 나중에 알게되었다. 차대번호가 개인의 힘으로 그리 쉽게 수정이 되는게 아니라는 것을... 13년씩이나 지난 이런 구형 수입차량의 경우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수원검사소 직원분 미웡~~~~~~~~~~~....ㅜㅜ...혹시나 하는 맘에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안산 자동차검사소로 온것이다. 수원검사소 직원분과는 다르게 친절하게 이유와 설명을 해주시고 환경검사 시행일 이후로 수정시행이 될것이니 그 이후에 오라고 설명까정 해주는 ^^ ... 그래서 이렇게 한달후 이곳을 오게 된것이다.
오후의 한산함이 느껴진다~~...
햇살도 따스~~
먼저 나의 알천은 새로운 차대번호를 받고 기존 차대번호타각을 지우는 작업이 필요.
기존 차대번호 규격이 현재의 세계적인 차량 차대인식번호체계와 부합되지 않다고 하여서 이 작업이 필요.
이렇게 기존타각을 훼손삭제하고 나서 보니
데시벨과 알피엠 수치가 보인다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저것이 알천의 순정머플러에서 나오는 소음도 측정치였던 것이다.
그렇다 일본은 이미 소음도 측정치가 고회전 차량의 경우 5400알피엠으로 측정을 한다는것^^...
다행히도 이번 소음측정에 있어서 고회전 차량의 측정방식이 늦게나마 똑똑한 관련인사가 이를 건의하셨는지 방식이 변경되었다.
이것이 맞는것이 8000알피엠만 넘어가도 이건 엔진소리가 더 크다.ㅜㅜ 머플러소리보다도...
자~!~ 새로운 차대번호를 타각한다.
원하는 위치에 타각을 해주니 오른쪽 중간차대를 선택했다.
기존 차대위치 반대부분에 하려했더니 타각기를 대고 작업하기가 용이하지 않아서 그냥 쉽게 보고 쉽게 작업가능한곳에^^
새로 태어나는 중^^
두둥~~ 드디어 나의 알천에 새로운 차대번호가 각인되었다. 원래 끝자리가 00001이였는뎅 그만 직원분 실수로 입력실패로 00002가 되어버림~~
차대번호가 바뀌었으니 구조변경절차가 진행가능하게 되었다.
자 이제는 소음측정 합니다^^
5400알피엠에 딱 맞추시네요. 대단^^
지난달 소음기 작업후 측정해보니 기준에 한참 아래~~
거의 순정머플러 소음수치군요.
그래서 검사관님에게 부탁하여 소음기를 떼어 놓고 측정 해보기로 하였다.
오홋~!~ 101.2~5사이가 나온다. 3~4번 실행결과.
돈을 들여 장착은 했지만 달리는 맛이 좀 덜했던것 같다. 그리고 급가속도 체감적으로 덜 한듯했고.
충무로의 유명한 곳에서 휴가내서 작업했는뎅^^
요렇게 찬밥신세가 되었다.
이젠 맘 편히~~ 달려보자^^
연식대비~~
안달린 차이다. ㅋㅋ
이제는 환경검사이다.
배기가스 측정시간
00~06년식기준은
CO : 3.5
HC : 1500PPM
엔진온도가 낮으면 제값이 안나오니 충분히 예열후 검사 받는 것이 좋다.
짜잔~~
요렇게 합격을 받았다.
구조변경도 당당히 합격!!!
이렇게 구조변경과 환경검사를 모두 마치니 한시름 덜었다.
환경검사는 미리 당겨서 받아도 되니 검사기간이 아니더라도 시간될 때 가서 받으시길...
다음달에는 다운타운300 환경검사를 위해 시간을 내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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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소중하게 올려주신 포스트 잘 봤어요 ^^
나도 내년에 저 검사를 받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직 검사를 안 받은 회원님들에게는 도움되는 정보 입니다.
수고 많이 하셨어요
소중한 첫댓글 감사합니다.
앞으로 걍 편하게 글 쓰시길 간곡히 부탁드리는 바입이다.
남은 주말시간 복이 넘치는.시간 되소서
헥핵.ㅋㅋ
오~~~ 구조변경 이렇게 하는구나... 나두 해야징...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