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개요
전자상거래관리사란 사이버 마켓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 분야와 물류 및 마케팅 등 경영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갖춰 정부, 기업, 개인 등의 경제 주체들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장이 되는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켜 주는 사람이다.
전자상거래관리사의 구체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전자상거래의 전 과정 기획, 전략 개발, 운영 및 추진 방법론 구현
2. 전자상거래의 경영적, 기술적, 법적, 전략적 요소의 관리 및 감독
3.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인터넷 시스템 개발과 운영 및 관리
4. 인터넷 마케팅
5. 인터넷 사이버 몰의 설계, 구축 및 관리
6. 부품 업체, 협력 업체, 거래 업체 등과 설계, 구매, 생산, 물류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동시간 관리
7. CALS 체제 구축
8. 해당 분야의 진단 지도, 교육 등 전문 컨설턴트로서의 역할 수행
필요한자질
전자상거래 관리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서비스에 대한 이해
-사이버 쇼핑몰 제작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기술 축적
-네트워크 운용 메커니즘 습득 및 각종 운용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 이해
-국내 및 국제 EC 비즈니스의 현황 및 전망, EDI 개요 및 국내외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 습득
-전자상거래를 위한 마케팅 전략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소비자 보호법, 무역자동화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저작권법,상표법 등의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
-경영과 무역, 인터넷에 대해 전문 지식
-전자상거래 관련 전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경험, 기술력, 컨설팅 능력
직업의 전망
2000년도에 가장 각광 받는 정보기술과 인터넷 경영 분야의 전문가인 전자상거래관리사는 인력 수요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에서도 최고의 대우를 받는 첨단 전문직으로 향후 전망이 매우 밝다.
채용현황 -고용 현황
현재 국내에 있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전자상거래 전문가를 모두 채용한 상황은 아니다. 약 2,000명 정도의 전자상거래 전문가가 시스템 엔지니어나 전산 전문가, 마케팅 기획자로서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가 급격한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고, 또한 전자상거래관리사 자격증이 생기면서 전자상거래 전문가는 대폭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이라 예상된다.
-취업 분야
1. 정부 기관, 대기업,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관련 부서에서 전문가로 활동
2. 정보통신 업체, 유통 업체, 서비스 업체 등에 취업
3. 인터넷 업체, 무역 회사 EDI 및 수출입 실무 담당 요원 창업할 경우
4. 중소 규모 사이버몰 운영
5. 기업간 전자상거래 연결
6. 기업체 전자상거래용 프로그래밍 대행
7. 인터넷 웹 사이트 중개업
- 임금 수준
경력 3년 정도면 연봉 3,000에서 4000만 원의 고임금을 받고 실적에 따른 상여금을 받는다. 향후에는 고액 임금을 받는 전자상거래 전문가가 많아질 것이라고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