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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드민턴 용어
○ 거트 gut 라켓 헤드에 쳐 있는 줄. ○ 게임 올 game all 어느 쪽도 한 게임씩 얻는 것. ○ 굿 good 코트 내에 정확한 셔틀콕이 들어간 일·라이트인(right in)이라고도 한다. 코트의 라인은 나비가 3.8cm인데, 이 위에 떨어진것도 굿이다. ○ 네크 neck '드로트'라고도 하며, 라켓 헤드와 셔틀을 잇는 곳. ○ 네트 숏 net shot '네트 플라이트'라고도 하며, 네트 가가이에서 치고, 네트를 넘어서 곧장 낙하하는 것 같은 플라이트. ○ 노 세팅 양팀이 15점 득점경기에서 13대 13의 타이를 이루었을 때 13점을 선취한 팀이 세팅 또는 노 세팅의 결정권을 갖는데, 노 세팅은 15점 경기를 그대로 한다. ○ 다운 down 서버가 득점을 못하고 서비스권을 잃는 일. ○ 다이아고널 시스템 diagonal system 복식경기의 진형의 하나. 자기코트의 오른쪽 후방에서 왼쪽 전방으로 대각선을 상정하고 양분된 삼각지대를 분담하여 지키는 전법. ○ 더블스 doubles '더블스 게임'을 줄인말. 2인 대 2인의 경기로서, 배드민턴에는 남자 더블스·여자 더블스·혼합 더블스가 있다. ○ 더블 터치 double Touch 복식 경기의 경우에, 플레이어와 파트너가 각기 연속해서 셔틀을 치는 것을 말하며, 반칙이 된다. ○ 더블 히트 double Hit 한 번의 스트로크 중에 셔틀을 두 번 치는 것을 말하며, 반칙이 된다 ○ 드라이브 drive 셔틀콕이 네트 위를 낮게 수평선을 그리듯이 빠른 속도로 날아가는 강력한 스트로크. ○ 드롭 drop 셔틀콕이 네트를 스칠 듯이 낮게 넘어감과 동시에 급속히 낙하하는 스트로크. ○ 드리븐 서비스 driven service 롱 하이 서비스보다 낮게 직선으로 스피드 잇게 치는 서비스. 서비스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 드리븐 클리어 driven clear 상대편이 올린 라켓을 스칠 듯이 넘어가서 뒤쪽을 급습하는 클리어. 잘 되면 상대편의 자세를 흩어지게 할 소 있으나, 잘못하여 잡히면 속도가 있기 때문에 강력한 반격을 받는다. ○ 드리블 dribble 같은 플레이어가 연달아 두변 셔틀을 치는 것. 반칙이 된다. ○ 디셉션 deception 상대방의 예상을 뒤엎는 두뇌적 플레이. ○ 디펜스 defence 수비. ○ 라운드 더 헤드 스트로크 round the head stroke 오버 헤드 스트로크의 변형. 백 핸드 족의 머리 위로 날아오는 셔틀을 백 핸드가 아니라 포핸드의 타법으로 타구하는 스트로크. ○ 라이트 코트 right court 네트를 향해 오른쪽 반의 코트를 가리킨다. ○ 라인 크로스 line cross 서비스할 때, 서버 또는 리시버의 발이 라인을 밟거나 또는 밟고 넘는것. 반칙이 된다. ○ 라켓-밸런스 racket Balance 라켓의 무게가 프레임 쪽이 무거운가 또는 그립 쪽이 무거운가를가늠하는 무게의 평형을 말하다. ○ 랠리 rally 게임 중에 셔틀을 연속적으로 치고 받는 것. 일반적으로 단시간의 타구보다 일련의 스트로크가 계속될 경우에 흔히 쓰인다. ○ 러버 rubber 3게임 중에서 2게임을 선취한 편을 승자로 결정하는 경기 방법. ○ 러닝 스텝 running step 풋워크의 기본 스텝의 한 가지. 보통 구보와 같다. ○ 러싱 rushing 타구를 위해 네트 가까이 돌진 하는 것. ○ 레트 ret 서브를 다시 하는 것. 즉 노 카운트의 뜻이다. 서브를 할 때에, 어느 한쪽 선수에게사고가 유발되었을 때에 선언한다. 이것은 무효, 또는 발리(Volley) 중에 우발적인 사고에 대하여심판이 인정하는 경우에 한하여 레트를 선언한다. 네트 가 되었을 때의 서버가 재차 서브한다. ○ 레프크 코트 left court 네트를 향해 좌우를 2분한 왼쪽 반 코트를 가리킴. ○ 러브 love 0을 의미한다. 원-러브는 1대 0을 말하는 것이다. ○ 로우-숏 서브 low Short Serve 셔틀을 네트 위로 낮게 쳐서, 서비스 코트의 앞 쪽에 떨어지도록 하는 서브를 말한다. ○ 로테이션 시스템 rotation system 더블스의 포메이션의 한 가지. 오른손잡이끼리의 페어가 대칭적인 위치를 유지하면서 시계 바늘의 반대 방향으로 두 사람이 독같이 이동하는 대형. ○ 롱 하이 서비스 long high service 높게 멀리, 그리고 상대편의 백바운더리 라인에 꽉차게 떨어지도록 치는 서비스의 하나. ○ 리시버 receiver 서비스를 받는 플레이어. 또는 랠리 때의 셔틀을 리턴하는 플레이어. ○ 리치 reach 플레이어가 좌우로 도달할 수 있는 수비 범위. ○ 리턴 return 날아온 셔틀을 되받아 치는 것을 말한다. ○ 리프트 lift 셔틀을 라켓으로 들어 올리는 것 같은 상태. ○ 매치 match 경기, 시합을 말하며 3게임 중에 그 게임을 먼저 이기면, 그 매치의 승자가 된다. ○ 매치 포인트 match Point 승패를 결정하는 최후의 1점을 말하는 데, 만일 서브를 넣은 팀이 1점을 얻어서, 그 경기에서 이기면, 그 마지막 1점을 매치 포인트라고 한다. ○ 미드 코트 mid court 코트의 중앙부. ○ 믹스드 더블즈 mixed Doubles 남-녀 혼합 복식조를 말한다. ○ 믹스 업 mix Up 여러 가지의 샷을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이 치기 힘들게 하는 타법을 말한다. ○ 백 바운더리 라인 back boundary line 코트를 구획하는 후방의 흰 선. '엔드 라인' 또는 '백 라인'이라고도 한다. ○ 백 앨리 back alley 싱글스의 백 바운더리 라인과 더블스의 롱 서비스 라인 사이에 끼인 구역으로, 폭은 70cm. ○ 백 루움 back Room 코트의 백 바운더리 라인 뒤쪽의 빈 공간을 말하는 데, 백 바운더리 라인에서 적어도 1.5m 이사의 공간을 필요로 한다. ○ 백 코트 back Court 코트에서 백 바운더리 라인에 가까운 지역을 말하다. ○ 백 핸드 back Hand 오른손잡이 선수가 왼쪽으로 오는 셔틀을 칠 때 사용하는 타법 형태, 또는왼손잡이 선수가 오른쪽으로 오는 셔틀을 칠 때 사용하는 타법의 형태를 말한다. ○ 밴드 band 네트 테이프(Net Tape)라고도 하는데, 네트의 위쪽 가장자리에 약 7.6cm 넓이의 흰색테이프를 반으로 접어 붙인 것을 말한다. ○ 보오크 balk 서브 중이나, 서브를 넣기 전에 상대방을 혼란시키기 위해 페인팅이나 거짓 동작을하는 것을 말한다. 서버가 보오크를 하면 서브권을 잃고, 리시버가 보오크를 하면 1점을 잃는다. ○ 버드 bird 셔틀을 말한다. ○ 베이스 라인 base Line 백 바운더리 라인을 말한다. ○ 사이드 라인 side line 코트를 구획하는 세로의 선. ○ 사이드 바이 사이드 side by side 복식경기의 진형의 하나. 코트를 세로로 양분하여 두 선수가 거의 평행으로 나란히 서서 공수를 분담하는 전법이다. ○ 사이드 바이 사이드 시스템 side-by-side system 더블스의 포메이션의 한 가지. 센터 라인을 경계로 하여 코트를 좌우로 2등분하고, 한 사람이 라이트 코트, 다른 사람이 레프트 코트를 방어하는 방법. ○ 사이드 암 스트로크 side-arm stroke 어깨로부터 무릎 정도까지의 높이에서 셔틀을 잡아 옆으로 들이 치는 타법. ○ 사이드 앨리 side alley 싱글스·더블스의 각 사이드 라인에 있는 구역으로, 폭은 60cm. ○ 샤프트 shaft 라켓의 넥과 핸들과의 사이를 이은 부분. ○ 서버 server 서비스를 행하는 플레이어. ○ 서비스 service 경기를 시작하기 위한 첫 스토크. 롱 서비스·쇼트 서비스·드리븐 서비스의 3종류가 있다. 서브(serve)라고도 한다. ○ 서비스 오버 service over 서비스권이 상대측으로 넘겨지는 것. ○ 서비스 코트 service court 사이드 라인·센터라인·쇼트 서비스 라인 ·롱서비스 라인의 4선으로 에워싼 구역. 서버는 서비스를 할 때, 양 발이 이 구역 밖으로 나가면 안된다. ○ 서틴 듀스 thirteen deuce 13대 13의 타이가 되었다는 의미로 심판이 선수에게 하는 말이며, 이 때 먼저13점을 얻은 선수는 세팅이나 노 세팅의 결정권이 있다. 결정권자의 선수가 '세팅'이라고 하면 13대 13의 타이 기록을 0대 0으로 환원하고, 다시 경기를 하여 5점을 먼저 얻은 자가 승자가 된다. '노 세팅'이라고 하면, 13대 13에서 계속 경기를 하여 15점을 먼저 얻는 자가 승자가 된다. ○ 세트 업 set up 완전한 승점을 올리는 것 같은 숏을 하는 찬스. ○ 세팅 setting 규정된 게임 포인트 보다, 1점이 적은 점수에서 양쪽의 득점이 동점이 되었을 경우에, 게임 포인트를 연장하는 것이다. 15점 게임에서 쌍방이 14-14일 때 3점을 선취한는 팀이 승자가 되고 11점 경기(여자 단식)의 경우는 10-10일 때 2점을 선취하는 팀이 승자가 된다. 이와같은 경우에는 먼저 그 점수를 딴 사람이 세팅의 선택권이 있다. ○ 셔틀 shuttle 배드민턴에 사용하는 깃으로 만든 공. ○ 쇼트 서비스 short service 상대편의 쇼트서비스 라인에 꽉차도록 치는 짧은 서비스. ○ 숏 shot 겨냥하고 치는 것. ○ 스매시 smash 상대편 코트의 마루면에 급각도로 강력히 내리치는 스트로크. ○ 스윙 swing 셔틀을 칠 때 라켓을 몸 뒤로 휘두르는 것을 백 스윙(Back Swing), 계속 셔틀을 치기 위해서 앞으로 휘두르는 것을 포오워드 스윙(Forward Swing) 이라고 하며, 셔틀을 치고 난 다음에 라켓의 흐름을 폴로우 스윙(Follow Swing) 이라고 한다. ○ 스트랩 strap 포스트를 사이드 라인의 바깥쪽으로 세울 경우에 사이드 라인의 위치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는 흰 띠. 폭 4cm 이상. ○ 스탠스 stance 셔틀을 칠 때의 발 자세 취하기. ○ 스트레이트 straight 사이드 라인과 평행으로, 상당히 빨리 직선적으로 날으는 셔틀. ○ 스트로크 stroke 셔틀을 치는 동작을 말한다. ○ 슬라이드 스텝 slide step 발을 전후로 취하고, 앞발로 뒷발을 바싹 당겨서 앞발을 내딛는 발의 운행하는 방법. ○ 슬링 sling 셔틀을 칠 때, 셔틀과 라켓의 접촉시간이 너무 길어서, 라켓으로 셔틀을 운반하는 것과 같은 상태를 말하며, 이것은 반칙이 된다. ○ 싱글스 singles 1대 1인으로 행하는 시합. ○ 쓰로우 throw 슬링과 같다. ○ 아웃 사이드 out side 서브를 하지 않은 쪽, 즉 리시브하는 쪽을 말한다. ○ 어택킹 클리어 attacking Clear 클리어의 한 형태로서 셔틀이 상대방 키를 살짝 넘을 정도의 높이로, 수평 궤도를 그리며, 가도록 하는 타구를 말한다. ○ 앤티시페이션 anticipation 상대방이 치는 코스를 예측하고 선수를 쓰는 것. ○ 아웃 out 셔틀이 상대 코트를 옳게 넘겨지지 않고, 코트의 구획선 밖으로 나가거나, 네트의 및을 통과하는 것. ○ 언더 핸드 스트로크 under hand stroke 낮은 위치에서 셔틀을 상향으로 치는 방법. ○ 에이스 ace 자기가 가장 잘한다고 생각하는 결정타. 도는 상대편이 라켓도 못대보고 빠져나가는 타구. ○ 앤드 end 네트로 구분된 코트의 절반. ○ 오버 더 네트 over the net 셔틀이 아직 코트에 넘어 오기 전, 상대의 코트 내에서 쳐서는 안된다. ○ 오버 드라이브 over drive 코트의 후방 바운더리 라인을 넘어서, 코트 밖으로 나간 샷을 말한다. ○ 오버 웨이스트 over waist 서브할 때,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서 셔틀을 치는 것을 말하며, 반칙이 된다. ○ 오버 핸드 over Hand 서브할 때, 셔틀을 치는 순간에 라켓의 헤드가 라켓을 잡은 손보다 높은위치에 있는 것을 말하며 반칙이 된다. ○ 오버 헤드 스트로크 overhead stroke 머리 위로 날아노느 셔틀콕을 받아칠 때 사용하는 스트로크. ○ 와이드 wide 셔틀이 사이드 바운더리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 원 아웃 one out 복식 경기에서 한 팀의 2명 중에서 첫째 선수가 서브를 넣어 경기를 진행하다 실점을 하게 되면, 그때에 원 아웃이 되며, 둘째 번 선수가 서브를 넣게 되는 것이다. 원 다운이라고도 한다. ○ 원 맨 어택 one-man attack 더블스의 경우에 페어 인한 사람에게 약점이 있을 때, 그 한 사람에게만 집중해서 공격하는 것. ○ 웨스턴 그립 western grip 라켓을 쥐는 방식의 하나. 라켓면이 마루와 평행이 되게 하고 위에서 팔을 뻗어 잡는다. 연식정구에서의 그것과 같으며, 정면으로 오는 버드를 치기에는 알맞으나 강타·장타에 알맞다. ○ 앨리 alley 사이드 앨리라고도 하며, 복식 경기를 할 때에 사용하는 지역으로 코트 양 쪽의 45.72cm의 지역을 말한다. ○ 앨리 샷 alley shot 앨리에 떨어지는 타구를 말한다. ○ 엔드 end 사이드라고도 한다. 네트를 중심으로 양쪽으로 나뉘어진 코트의 한 쪽을 말한다. 따라서 배드민턴 코트에는 2개의 엔드가 있다. ○ 엔드 라인 end line 베이스 라인이라고도 하며, 백 바운더리 라인을 말한다. ○ 이닝 Inning 한 팀이 서브권을 가지고 있는 동안을 말한다. ○ 이스턴 그립 eastern grip 라켓을 쥐는 법의 한 가지. 도끼처럼 잡는 방법. ○ 인 사이드 In Side 서브의 권리를 갖고 있는 쪽을 말하다. ○ 인 앤드 아웃 시스템 in-and-out system 포메이션의 한 가지. 숙련된 플레이어가 서비스일 때는 톱 앤드 백 형태로 하고, 그대로 방어할 때까지 계속하는 것. ○ 인터벌 interval 제2게임과 제3게임 사이의 휴식기간. 5분을 원칙으로 한다. ○ 인터 피어 inter fere 반칙의 한 가지. 상대방 플레이를 방해하는 것. ○ 인 플레이 in play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 ○ 임팩트 impact 라켓으로 셔틀을 치는 순간. ○ 체인징 코트 changing court 양 팀이 서로 코트를 바꾸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 세 번째 게임이 시작될 때와, 세 번째 게임 중에, 한 선수의 득점이 15점 게임에서 8점, 11점 게임에서 6점, 21점 게임에서 11점이 되었을 때 서로 코트를 바꾼다. ○ 캐리 carry 셔틀의 깃털 부분을 치거나, 셔틀이 라켓에 엉기는 것을 말하며, 반칙이 된다. ○ 커트 cut 셔틀을 칠 때, 자르는 듯이 치는 타법. 또는 복식 경기에서 상대가 후위를 공격하려고, 코트 깊숙이 셔틀을 쳐서 넘기려고 할 때, 전위가 도중에 셔틀을 막아 리턴하는 것을 말한다. ○ 콤비네이션 combination 더블스의 경우, 파트너끼리 공동동작. ○ 크로스 코트 cross court 셔틀을 이쪽 코트에서 상대방의 코트로 보낼 때, 대각선으로 보내는 것을 말한다. ○ 클리어 clear 높게 멀리 셔틀콕을 쳐서 상대방 코트의 깊은 곳으로 날리는 스트로크. ○ 터칭 더 네트 touching the net 신체나 라켓이 네트에 접촉했을 때를 말하며, 반칙이 된다. ○ 터칭 더 바디 touching the body 신체나 라켓이 네트에 접촉했을 때를 말하며, 반칙이 된다. ○ 토스 toss 경기에 앞서서 처음에 서비스를 얻느냐 코트를 얻는냐를 정하는 '가위 바위 보'나 라켓을 돌려서 정하는 방법. ○ 토스 서비스 toss service 셔틀을 던져서 올려서 치는 서비스. ○ 톱 앤드 백 top and back 복식경기의 진형의 하나. 한 사람은 네트 가까이를, 또 한 사람은 뒤쪽을 담당하는 전법으로, 혼합복식에서 많이 쓰인다. ○ 파이널 게임 final game 세트 스코어가 2대 2 뒤에 행하는 제3게임. ○ 포메이션 formation 더블스의 경기에서 2인의 플레이어가 효과적인 역할로 생각해 낸 진형. 사이드 바이 사이드·톱 앤드 백·다이어고널·로테이션의 4종류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포메이션에는일장일단이 있는데, 그 약점을 찌르면 혼란할 적도 있다. ○ 포틴 듀스 fourteen deuce 14대 14의 타이가 되었다는 의미로 심판이 선수에게 부르는 말. ○ 포어 코트 fore court 네트 가까이에 있는 코트를 말한다. ○ 포어 핸드 fore hand 오른손잡이가 그의 오른쪽으로 오는 셔틀을 칠 때의 자세, 또는 왼손잡이가 그의 왼쪽으로 오는 셔틀을 칠 때의 자세를 말한다. ○ 폴트 fault 규칙을 위반하거나, 잘못 서브하거나 실패하는 것을 말한다. ○ 푸시 push 셔틀을 전방으로 밀어 내듯이 치는 것. ○ 풀 게임 full game 제 3세트까지 하는 경기를 말한다. ○ 풋 워크 foot work 발의 움직임을 말한다. 특히 셔틀을 리시브하기 위하여, 스타트하여 스트로크 자세에 들어갈 때까지의 발 움직임과 스트로크를 마친 후에 처음의 준비 자세로 돌아가는 발의 움직임을 말한다. ○ 풋 폴드 foot-fault 서비스할 때, 서버 또는 리시버의 양 발이 바닥에 정지하고 있지 않은 것. 반칙이 된다. ○ 프레임 frame 라켓 베드의 테 부분. ○ 플라이트 flight 셔틀의 날기. ○ 플레이스먼트 placement 상대방이 숏하기 힘든 지점을 노려서, 셔틀을 치는 것. ○ 플릭 flick 스트로크의 최종 단계에 있어서, 라켓에 셔틀이 닿기 직전에, 팔목을 재빨리 잡아당기는 동작을 말한다. ○ 피봇 pivot 한 쪽 발의 뒤꿈치를 들고 발끝을 축으로 하여 회전함으로써 몸의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 패싱 샷 passing Shot 상대방의 머리위로 넘어가는 타구와 구별하여, 상대방의 옆으로 빠르게지나가는 타구를 말한다. ○ 페시트 facet 라켓의 손잡이가 8각의 면으로 되어 있는데, 그 한면을 말한다. ○ 페이스 face 배드민턴 라켓의 셔틀을 치는 면을 말한다. ○ 플라이트 flight 쳐 보낸 셔틀콕이 날아가는 선의 종류, 플라이트가 짧다 등으로 사용한다. ○ 플레이스먼트 placement 의도적으로 코트 내의 특정한 지점이나 상대 편 몸의 빈틈을 노린 스트로크의 총칭. ○ 하이 딥 서브 high deep serve 셔틀이 높은 궤도를 그리면서, 상대방 코트의 백 바운더리 라인 가까이의 안쪽에 떨어지도록 하는 서브를 말한다. ○ 하이 딥 클리어 high deep clear 하이 클리어라고도 하는데, 셔틀을 높게, 빨리 가도록 하여, 상대편의 머리 위의 높은 곳에서, 백 코트에 떨어지게 하는 타법이다. ○ 하이 백 핸드 스트로크 high back-hand stroke 라켓을 쥔 손의 반대쪽으로 오는 셔틀을 백 핸드로 높은 타점에서 치는 방법. 오버 헤드의 '백 핸드 스트로크'. ○ 하이 롱 서브 high long serve 백 바운더리 라인이나, 또는 롱 서비스 라인 부근까지 멀고 높게셔틀을 쳐서 보내는 서브로서, 단식 경기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 헤드 룸 head room 코트 위쪽의 빈 공간을 말하는데, 경기에 지장이 없게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7.6m 높이 까지는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 헤어핀 hair pin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는 셔틀을 상대방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도록 치는 타법을 말한다. 이는 셔틀의 궤도가 머리핀과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 홈 포지션 home position 상대편의 공격에 대응하여 움직이는 데 가장 유효한 위치. 단식에서는 코트 중앙, 복식에서는 분담구역의 중앙을 말한다. ○ 홉스텝 hop step 풋워크의 기본 스텝의 한가지. 같은 한 발로 연달아 가볍게 뛰는 발의 운행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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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졸라많네(우리아들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