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꿈의 현실화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상상을 영화는 이미지의 형태로 화면위에 구성해 낸다. 말로 할수없이 끔찍한 폭력과 공포도 우리의 상상력에서 비롯된 것이며 정의를 향한 위대한 용기와 한없이 아름다운 사랑도 우리의 욕구가 빚은 상상의 결과이다. 그러나 영화안에서 이루어지는 꿈은 가상일 뿐이다. 가상의 충족과 허탈한 현실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을 줄여주는 작업, 그렇게 하여 또다른 새로운 힘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곧 올바른 영화보기이다.
영화는 물론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것이지 읽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저 보는 것만은 아니다. 이야기 전개 방식을 이해하려고 하고 어떤 장면을 보여주는 감독의 의도를 알아내려고 고심한다. 심심풀이로 그저 보기만 하는 것이 그야말로 영화를 유치하게 보는 것이라면 이해하려고 고심하는 것은 단지 보는 단계를 넘어서려는 진지한 노력이다. 그러나 전문적인 비평가가 아닌 다음에야 개인적인 영화보기는 노력으로 끝난다. 그래서 관람한 영화의 감동이나 인상적인 장면이 기억에 남아있기는 하지만 전체가 요연하게 정리되어 기억의 창고에 저장되지 않는다.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 영화보는 일을 반복하다가 결국 재미를 잃고, 영화가 그리고 있는 인간과 세계의 본질과 실상에 대한 인식의 진전도 이루지 못한다.
영화 읽기란 비판적 영화보기이다. 영화를 보되 영화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고 영화의 표현 기법, 음악과 연기, 주제와 의도등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들어내는 대화적 읽기이다. 우리가 각각의 주제마다 해당 영화의 예를 들고 토론거리나 생각할 거리를 붙여놓는 것도 읽기를 위해서이다. 본 것과 느낀 것을 서로 이야기 해보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상이 타인과 공유되고, 미쳐 보지 못한 부분을 친구의 눈을 통해 알게되는 것이다.
나는 어떤 스타일인가?
흔히 알고 있는 영화보기와 읽기
☆눈으로 보기 : 아무 생각없이 그저 보기
☆가슴으로 보기 : 입 다물지 못하고 눈물 콧물 질질 흘리며 눈깔이 벌겋게 푹 빠져 들기
☆머리로 보기 : 열심히 째려보고 잘라보고 해석하기
☆온몸으로 보기 : 감상에서 창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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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열 원작 박종원 감독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잠시 쉬어갑시다.
1) 지금 이 시점에서
내가 감독이라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영화를 전개해 나가겠습니까?
다시 영화 속으로
2)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을 정리해 봅시다.
석대:
병태:
옛 담임교사:
새 담임교사:
어머니:
아버지:
기타 다른이:
3) 호감을 주는 인물과 그 이유는?
4) 싫은 인물과 그 이유는?
5) 병태가 싸움을 결심하는 이유와 싸움을 포기하는 이유를 살펴봅시다.
6) 석대의 왕국을 이루고 있는 요소를 적어봅시다.
7) 영화 속에 사용된 상징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생각해 봅시다.
자유의 여신상이 그려진 동전:
영팔이가 준 탄피:
석대가 준 술잔:
8) 오늘날의 교실의 풍경과 비교해 본다면?
9) 셋이나 넷씩 둘러앉아 관심을 끄는 인물하나를 골라 서로의 얘기를 들어보고, 자기와 다른 생각들을 정리해봅시다.
문제점:
개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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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MISSION
1986년 롤랑 조페 감독작품 제레미 아이언스. 로버트 드니로 주연. 음악:엔니오 모리꼬네
영화의 배경: 18세기 스페인과 포루투칼은 남아메리카의 식민지 영토를 둘러싸고 대립한다. 로마교회는 국가적 이익에 타협하면서도 권위를 찾기위해 이구아수 폭포 위의 산카를로스 선교회를 해체시키기로 한다. 토벌군이 파견되고 공동의 이해관계에서 비롯된 집단학살이 시작된다.
"그들은 죽었지만 살아있고, 저는 살아 있지만 죽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영원히 살아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1. 영화를 보고난 후의 느낌을 간단히 적어봅시다.
2. 영화속에 나타나는 과라니족의 삶은 우리에게 어떤 느낌을 줍니까?
3. 과라니족은 어떤 이유로 대 학살을 당하게 됩니까?
4. 영화속에 나타난 서구의 식민지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5. 포르투칼의 침략에 대응하는 두 신부의 행동은 어떻게 다릅니까?
6. 자신이 만일 신부로서 그곳에 있었다면 어떤 행동을 했었을까요?
7. 이 영화의 음악이 주는 느낌은?
8.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그려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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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AWAY TRAIN 폭주 기관차
원작 : 구로자와 아끼라 감독 : 안드레이 콘차로프스키 1986년 작품 주연 : 존 보이트 에릭 로버츠 레베카 드모니
※ 이 영화를 구성하고 있는 세 사람의 관점에 대해서 의미를 정리해 봅시다.
1. 교도소장 :
2. 탈주자 1. 죄수들의 영웅 :
3. 탈주자 2 :
※ 진정한 인간의 자유에 대하여 생각나는 대로 적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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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의 보수 (LE SALAIRE DE LA PEUR)
1953년 칸느영화제 그랑프리. 영화평점 별넷(★★★★)
감독 : 앙리 조르주 크루조
주연 : 이브 몽땅. 샤를르 바넬. 벨라 클루조
중앙 아메리카의 작은 마을 라스피에드리스, 일거리라곤 전혀 없는 이곳은 세계 각처로부터 모여든 우범자와 실직자들이 우글거린다. 코르시카 출신의 떠돌이 마리오(이브 몽땅)는 이곳 술집의 웨이트레스인 린다, 밀입국한 범죄자인 조(사를르 바넬)와 가깝게 지낸다.
어느날, 산 속의 유정에서 불이나고, 미국 석유회사는 진화 작업에 사용할 니트로 글리세린을 운반하는 위험한 일에 2,000달러의 상금을 건다. 마리오는 밤바, 루이지와 함께 선발되었지만, 4명 중 한명이 나타나지 않자 조가 마리오와 짝을 이루어 떠나게 된다. 아주 섬세한 진동에도 폭발한다는 니트로 글리세린을 두 대의 트럭에 나눠 실은 이들은 산사태로 엉망이 되어버린 산길의 온갖 장애를 극복하며 불타는 유정을 향하는데.....
★ 전편에 이어지는 죽음에 대한 공포로 눈을 뗄 수 없는 이 영화는 내적으로 인간에 대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 줍니다.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정리해 차분하게 감상문을 작성해 봅시다. 뒷면까지 이용하면 원고지로 6-7매 정도가 될 것입니다.
러시아의 철학적 영상예술가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영화
" 안내인 (STALKER) "
1979년 제작. 1980년 칸 영화제 비평가상 수상. 국제 가톨릭 영화인협회상 수상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자신의 손안에 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원하고 본질적인 것보다는 기만적인 우상들을 쫒아다녀 왔다. 그러나 결국 모든 것들 중에서 마지막으로 남는 것은 삶의 밑바닥을 이루는 가장 평범하고 기본적인 것들이다. 나는 인간의 영혼을 살리는 가장 중요하고 긍정적인 가치를 이 영화에서 표현하고 싶었다."
인성교육 영상포럼 98년 8월 29일 토요일 학번 성명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아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
이 영화에 그려진 내용은 우리와 같은 시대를 살고 있는 '이란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중동아시아에 자리잡은 페르시아 대제국의 후손들의 나라. 지금은 그 옛날 대제국의 영광이 사라지고 근대화 과정에서 또 다른 새로운 제국...서방세계와 미국과의 대립과 전쟁으로 인하여 국제사회에서 고립되어 우리에겐 생소한 세상이 되어가고 있지만, 폐쇄적이기까지 한 민족주의와 그들의 정신을 지켜주고 있는 종교로, 오히려 자신들의 참 모습을 끝까지 지켜가며 비밀스럽게 살아가는 사람들...
그 속에서 초등학교 2학년 아마드는 자신이 살아가야할 세상에 대해서 서서히 인식해가고 있습니다.
※ 이 영화는 세가지 장소를 연결해나가는 구도로 되어있습니다. 그 곳들의 분위기와 의미는?
1. 집
2. 학교
3. 친구네 마을
※ 이란인들의 '아이들 버릇가르치기-교육방법'은 어떤 모습이며, 그에 대한 당신의 느낌은?
1. 교사
2. 어머니
3. 할아버지
4. 문짝 제작공
※ 이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전문배우가 아닌 평범한 시골사람들입니다. 아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영화들이 거의 다 그렇다는데, 그가 그것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새로운 세계 (이웃 마을)로 나가는 길은 어떻게 묘사되고 있습니까? 그림으로 그려보고 느낌을 적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