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마의 효능
천마에 대하여...
요즈음 천마가 시중에서 높은가격에 거래되고, 천마에 대한 관심이 의외로 높습니다. 천마는 예로부터 웅담과 함께 가정의 구급상비약으로 집집마다 조금씩은 가지고 있었던 시절도 있었다고 합니다. 알게모르게 귀한 약재로 인식이 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이 천마가 요즈음에 인기가 치솟고 있는데 원래는 전문한약재로 됐던것이 일반식품재료로 식품공전에 오르기 시작하면서 재배천마로 일반화 되기 시작하고, 이에 따라 복용방법도 생것이냐, 익히느냐가 좋은가부터 효용도 만병통치로 되어 여기저기서 부작용의 경험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동의보감의 원문으로 한번 살펴두면 좀 더 정확한 판단에 도움이 될까하여 여러가지의 정보를 정리해서, 글을 실어 봅니다.
건조한 천마의 모습
천 마 2000.9월 식약청으로 부터 식품으로 지정된 이래 요즈음은 천마의 대량재배가 이루어져 비교적 구입이 쉽고 뛰어난 약성이 알려 지고 있지만, 만병통치식으로 오도된 사례가 많이 있어서 오.남용도 그만큼 많고, 먹는 방법에 따른 효능의 차이에도 이견이 많으므로, 동의보감 내용을 정확히 살펴 보고 알고 있으면, 최소한 과대광고에 혹하지 않고 오.남용을 피해를 막을 수 있으리라 생각 되며 아울러 천마를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性平(一云寒)味辛(一云甘)無毒主 諸風濕痺四肢拘攣小兒風癎驚氣治眩暈風癎語言蹇澁 多驚失志强筋骨利腰膝 (동의보감에서 발췌)
性平(一云寒)-성평/일운한-성질은 평하고(혹은차다고 함) 味辛(一云甘)미신/일운감-맛은 맵고(혹은 달다고도 함) 無毒(무독)-독은 없으며 主, 諸風濕/痺(주 제풍습비)-주로 모든 풍과 습으로 인해 저리고 마비 되는병 四肢拘攣(사지구련)-손발이 굳어서 마음대로 쓰지 못하는 병, 小兒風癎驚氣(소아풍간경기)-어린아이가 풍사가 간에 침입하여 정신을 잃는 것과 어린아이가 놀라는 증세를 치료하며, 治/眩暈/風癎/語言蹇澁/多驚失志(치/현훈/풍간/언어건삽/다경실지)-어지러움증/ 풍으로 인한 간질/ 언어가 어눌하고 매끄럽지 못한것/자주 놀라고 정신이 흐릿한것을 치료하고, 强筋骨利腰膝(강근골/이요슬)-근육과 뼈를 강하게하므로 허리와 무릎에 이롭다-라고 기재되어 있다. ------------------------------------------------------------------------------------------ 먹는 방법도 생것이 좋다 익혀도 좋다는 등의 여러가지 설이 있어 혼란스러운데 이 또한 동의보감을 기준하면 여러가지로 응용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천마의 법제방법으로는 1) 赤箭根也形如黃瓜連生一二十枚二月三月五月八月採根暴乾 -赤箭根也(적전근야)-적전의 뿌리이다. 形如黃瓜(형/여황과)-형상은 누런 오이같고 連生一二十枚(연생/일이십매)-연달아 10~20개가 낱낱(枚)으로 생기며 二月三月五月八月採根暴乾(이월/삼월/오월/팔월/채근/폭건)-음력 2,3,5,8월 뿌리를 캐어 햇볕에 말린다. 2) 苗名定風草採得乘潤刮去皮沸湯略煮過暴乾收之堅實者佳(本草) - 苗名定風草(묘명/정풍초)-모의 이름은 정풍초이고 採得乘潤刮去皮(채득/승윤괄/거피)-채취해서 여러번 부드럽게(비벼) 껍질을 제거하고 湯略煮過暴乾(탕약자/과폭건)-끓는물에 대략 삶아(껍질만 익게 넣었다가) 햇볕에 충분히 말려서, 收之堅實者佳(수지/견실자/가)- 거두어 모을 때는 단단하고 실한 놈을 거두어야 좋다. 위에 나온 동의보감에 따르면 뿌리를 캐어서 일단 한번 말린후, 쓸 때는 끓는 물에 살짝 담궈 여러번 부드럽게 문질러 겉껍질을 제거하고 통째로 햇볕에 바싹말려 단단해지고 실하게 되었을때 거두어 쓰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 반하여 생으로 먹거나 썰어 말리는 것은 좀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향약집성방>에도 음력 5월에 뿌리를 캐어 말린다고 나와있다. 수자해좆이란 속어도 천마를 통째로 말려놓은 쭈글쭈글한 모습이 홀아비(수자해)의 생식기 같다하여 빗댄 말이다. 생천마 10kg을 말리면 약1.8~2kg의 건천마를 얻을 수 있고, 이것을 가루로 하면 조금 무게가 더 줄게된다.
천마는 맛이 시고 쓰고 달고 맵고 짠맛의 오미(五味)외에 비리고 아리고 구린맛등 12가지 맛이 난다고 표현하는데, 특히 생것을 먹을라치면 웬만히 비위가 좋지 않고는 고역이다. 날로 먹어야 소화가 잘 된다는 사람도 있는데, 끈적거리는 물질은 뮤신이라는 당단백질로 만난과 당단백질이 결합된 것으로, 식욕부진이나 정력증강제로 사용되어 왔다.
천마를 가장쉽게 먹는 방법은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고, 건천마 15g을 달여 하루에 서너번 나누어 마신다. 또는 말린천마 4~5개를 약불로 2시간 안팎으로 끓여서 냉장보관하여 수시로 조금씩 나누어 마셔도 되고, 이때 꿀 대추 생강등을 적당히 넣어도 된다. 천마에 당귀를 넣어 끓여 먹는 방법은 두통에 많이 써온 방법으로 효과가 널리 알려져 있다. 생으로 먹는사람들은 사과,배,귤 등 과일,또는 요구르트 등과 혼합해서 갈아 먹거나 하지만 냄새를 없앨 수 없고, 얇게썰어 식초를 두세방울 친 물에 5분정도 담궜다가 꺼내어 된장이나 꿀에 찍어 먹거나 과일등과 함께 갈아 마시는 방법이 그 중 낫다는 생각이다. 생으로 쓸 때는 1회당 30~40g정도로 하루 2~3번 먹는다. 검은콩을 삶아서 생천마와 함께 갈아서 먹는 방법도 뇌질환에 쓰는 민간요법이다. ----------------------------------------------------------------------------------------- 생천마를 꿀에 절여 발효시켜 먹는 방법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용기에 천마를 얇게 썰어 꿀과 혼합해 용기의 80%만 넣은후 1년이상 발효시켜 먹는다. 또한 천마를 통채로 말린후 가루내어 꿀과 섞어 발효시켜 먹는 방법도 있으며, 이 방법은 좀더 원전에 충실한 방법으로, 생천마로 만든것과는 미각적인 차이가 있으며 잡다하고 번잡한 맛이 한결 덜해 먹기가 낫다. 천마를 약효에 변함없이 장기간 보존하면서 꾸준히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훌륭하다. 썰어서 말리기 보다는 통채로 정성들여 말리는것이 관건일 것이다.
그외에 삼계탕등에 인삼대용으로 넣거나 샐러드, 부침에 넣어먹기, 꼬치구이에 끼워먹기등 여러모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두뇌노동자, 수험생들의 간식으로 뇌를 활성화 시키는 요리가 될 것이다. 정과나 잼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천마로 술을 담그기도 하는데 이때는 썰거나 겉껍질을 벗기지 말아야 맑은 술을 얻을 수 있고, 상처난 천마를 쓰게 되면 전분질과 점액성분의 용출로 술이 탁해지고 심하면 바닥에 앙금이 쌓이기도 한다. 천마를 깨끗이 손질해서 물기를 제거하고 용기에 80%만 채워 윗부분의 여유를 두고 소주를 부어 넣는데, 건강한 사람이 마실것은 35도 이상을 써도 되지만 몸이 좋지 않은사람이 마시려면 25도 정도의 술을 넣는것이 좋을 것이다. 술을 담구어 놓으면 술병의 윗부분 부터 갈색으로 우러 나오고,나중에는 천마가 보이지 않을 정도의 짙은 갈색으로 변하게 된다. 천마주는 오래 묵힐 수록 좋고, 우러난 색상을 보아서 1년이상 충분히 숙성 시킨다.
천마는 생것으로 구입하면 쉽게 상하기 때문에 보관에 어려움이 많고, 대개 신문지 등에 싸서 냉장보관하면 쉽게 건조되어, 비릿하고 노리한 맛이 더 심해지므로 깨끗이 씻어 한번에 먹을 양(큰것은 2개, 중간것3개, 작은것4개 정도)을 랩으로 공기 통하지 않게 잘 말아서 냉동고에 보관하고, 아침에 먹을것은 전날 저녁때 믹서기 안에 넣어 실온해동 시킨다음, 아침에 과일등을 넣고 갈아 식후에 먹으면 된다. ----------------------------------------------------------------------------------------------------- 천마는 뛰어난 약성에도 불구하고 천마를 이용한 처방은 많지 않다고 하는데, 이것은 천마를 구하기가 힘든 이유도 있었을 것이다. 동의보감에서는 <단계심법>에 기록된 내용을 인용하여 諸虛眩暈非此不能除也(丹心)이라고 나와 있어 천마의 효능을 가늠할 수 있다. 諸虛眩暈(제/허/현훈)- 모든 허(虛)로 생긴 어지러움(眩暈)에는 非此不能除也(비차/불능제/야)- 이것(천마)이 아니면 (어지럼증을)제거할 수 없다-라고 나와있어 뇌질환에는 명약으로 알려져 왔다.
이렇게 효능이 다방면으로 뛰어난 천마는 약성이 순하고 완만하게 알려져 있지만, 기운이 허하거나 몸에 열이 많은사람, 체질적으로 습기가 많은사람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하며 특히, 고열상태에서 천마를 과다복용하면 혈관파열의 불상사도 있다고 알려져 있고, 중풍이나 뇌질환에도 다른약재와의 조합에서 우수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사용하는것이 현명할 것이다 |
백합목 난초과(Gastrodiaelata)에 속하는 고등식물로 잔뿌리가 없어 하늘 에서 떨어진 마 라는 의미에서 붙어진 이름이다.
엽록소가 거의없고 실 뿌리도 없어 자가영양을 취하지 못해 뽕나무버섯 균사와의 기생에 의해서만 자랄 수 있는 기생식물 이다.
고구마와 비슷한 형태로 크기는 60∼100mm 정도 이며 줄기는 30∼100cm 정도로 곧게자란다. 이러한 생육상태 때문에 최근까지도 인공재배가 불가능 하였을뿐만 아니라 번식조건상
자연 산출량도 극히 적었으나 인공재배에 성공한 이후 많이 대중화 되었다.
천마는 인삼과 같이 우리나라, 중국북부 산림지역, 일본의 북부지역에 자생하고 있으며 서양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식물이다. 그래서 서양의 발달된 분석화학의 힘도 아직은 미치지 못하여 더욱 신비하기도 하며 각국에서 더욱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
정풍초(定風草), 적마(赤麻), 적전(赤箭) 으로도 불리기도 하는, 깊은 산 속의 숲에 나는 일종의 여러해살이 야생 난초이다.
숲속의 풀섶에 머리만 쭉 내밀고 자라고 잎이 없고 줄기에 엽록소도 없다.
줄기는 높이가 1미터 정도이고 원주형으로 곧게 서며 가지가 없고 황적색을 띤다.
6,7월경에 줄기 끝에 수상화서로 항아리 모양의 황갈색의 작은 꽃이 모여서 핀다.
땅속의 길이가 7~15cm 정도 되는 긴 타원형의 감자처럼 생긴 비후한 뿌리덩어리가 있는데 표면에 많은 윤절(輪節)이 있다.
뿌리를 채취해 술에 담갔다가 쪄서 말린 것을 천마라 하고 한방에서는 강장 진정제로 어지럼증, 현기증, 변비, 중풍, 풍습, 두통, 사지가 뒤틀리는 구련증 및 신경쇠약 등에 쓰는 귀중한 생약으로 천궁(川芎)과 함께 배합해 쓰면 더욱 약효가 두드러진다.
특히 중풍과 반신불수 즉 탄환에 특효약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천마의 싹인 땅위줄기를 적전(赤箭)이라 하고 천마와 같은 용도로 쓴다.
이 품종 중에 전체가 연청록색을 띤 것을 청천마(靑天麻)라고 해서 아주 귀한 것으로 치고 있다
대개의 약초는 한두가지 맛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천마는 다양한 맛을 지니고 있으니 약효도 다양하고 뛰어날 수 밖에 없다.
천마는 달고 쓰고 짜고 맵고 신맛 외에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비리고 지리하고 오묘한 맛 등 갖가지 맛을 지니고 있다.
천마는 옛부터 1등급 약재원료로 분류되어 한국, 중국등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천마의 성분은 진통. 진정 항경련, 중추신경흥분억제작용이 있는 10여종의 Gastrodin, Vanity I alcchohol, Vanity I sterol, phenol성화학물, 유기산, 당 및 수종의 미지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식품에 비해 Ca, Mg, k 의 함량이 높다
사람의 머리 위에서 일어나는 각종 질병에 효과가 높다고 함.
고혈압, 스트레스 해소, 머리 어지러운병, 불면증, 중풍, 당뇨병, 출혈증상 치료, 간기능 촉진.
최근 천마 술제조, 분말 및 드링크제, 엑기스 제조등 건강식품재료로 널리 활용고있다
천마와 상생 상극음식
천마는 배추와 상극이다. 무 돼지고기도 좋지 않다.
천마와 상생작용을 하는 것은 검정콩, 보리, 옥수수, 쇠고기 등이다.
생천마
천마를 날것으로 이용한다.
1일 3회 식후 1회에 30-40g을 깨끗이 씻어서 껍질 채 강판에 갈아 즙으로 들거나 칼로 썰어 된장이나 소금, 꿀을 찍어 먹은다.
깨끗한 비닐 봉투에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1-2개월을 보관할 수 있다.
건 마
천마를 칼로 얇게 썰어 햇볕이나 건조기에 말린다. 건조기에 말릴 경우 건조기 상자나 내부를 깨긋한 물수건으로 3회이상 닦아내고 30-35도의 온풍으로 3-4일간 말린다.
물 1되에 건마 70-80g을 넣고 30-40분 달인 후 물병에 넣어 냉장고에 넣고 한잔씩 복용함.
다릴 때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대추, 생강, 인삼을 적당량 넣어도 좋음
분 말
건마를 분쇄기를 이용 분말로 만든것인데, 분말로 만드는 과정에서 분량이 다소 감소 된다.
식 전후 상관없이 1일 3회 정도 1회 차 수푼 으로 3개 분량을 냉수나 온수에 타서 드시고 맛을 좋게 하기 위해 꿀을 타서 들어도 됩니다.(끓인 물에는 엉김)
한방에서는 강장 진정제로 어지럼증, 현기증, 변비, 중풍, 풍습, 두통, 사지가
뒤틀리는 구련증 및 신경쇠약 등에 쓰는 귀중한 생약으로 천궁(川芎)과 함께 배합해 쓰면 더욱 약효가 두드러진다.
특히 중풍과 반신불수 즉 탄환에 특효약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천마는 비장과 위장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특히 여름철에 천마 한냥에 소꼬리 하나를 넣어 먹으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천마는 칼륨과 나트륨,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테미너를 강화시켜 주며 남자의 성기능을 강하게 하고 허리 힘을 주며,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여성의 경우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색를 투명하고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
천마를 계속해서 먹으면 중풍과 반신불수부터 현기증, 두통, 신경쇠약, 고혈압, 동맥경화증, 어혈, 타박상, 허약체질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하고, 염증을 삭이고, 진액을 늘리며, 피 나는 것을 멎게 하며, 설사를 멈추고, 독을 풀어 주며, 갖가지 약성을 중화하고 완화하며,
아픔을 멎게 하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등의 작용이 있다.
천마는 고혈압, 저혈압, 중풍, 반신불수, 뇌일혈, 타박상, 뇌출혈, 뇌진탕, 당뇨병, 간경화증, 가스 중독농약 중독, 백혈병, 혈우병, 어지럼증, 두통, 귀울림, 차멀미와 배멀미,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때, 크게 잘 놀라는 병, 하반신 마비, 목덜미와 어깨, 잔등이 당기고 뻣뻣한 데, 지방간, 간염, 어깨가 차가운 증상, 팔다리에 열이 날 때, 손발이 뒤틀리는 데, 심장병, 신장병, 어린이 간질, 감기몸살, 관절통, 좌골 신경통, 손발이 삔 데, 위장병, 장출혈, 어혈,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 데, 음부 가려움증, 습진, 무좀, 피오줌을 누는 데,
끓는 물이나 불에 덴 데, 쇠독, 갖가지 암, 동상, 다혈성 홍반, 마른 버짐, 변비, 설사, 곽란, 후두염, 몸이 붓는 데, 오로칠상 등이다. 이밖에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굳세게 하며
오래 먹으면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늘리는 등의 효과를 일일이 말로 다할 수가 없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천마는 두통과 고혈압, 어지럼증에 특효약이라 할 만하다. 어지럼증은 한의학에서 현훈이라고 부르는데 대개 간과 신장의 기운이 손상되어 간의 열이 위로 오르고 몸 안에 담과 열이 서로 뭉치거나 몸 속의 수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여 생긴다. 몹시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우며 구토가 나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청력이 약해진다. 이럴 때 천마 말린 것 3~10g을 끓인 물에 5분 쯤 우려내어 하루 3번 밥먹고 나서 마신다.
간장의 열을 내리고 바람과 습기를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머리가 흐리고 눈앞이 어질어질하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입 안이 쓰며 가끔 잘 놀라고 손발이 저리며 손과 발을 잘 쓰지
못하고 팔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사람한테 특히 효험이 있다. 고혈압 환자에게도 매우 좋다.
▶고혈압에는 천마와 오리를 함께 쓰기도 한다.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 다음 천마 30~50g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 몸을 몇 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 다음 3~4시간 동안 푹 찐다.
이것을 하루에 한번, 밥 먹기 전에 한 그릇씩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 2~3일 안에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이 방법은 고혈압과 어지럼증, 잘 놀라고 꿈이 많으며 말을 잘 못하고 손발이 저리는 등의 증상에 효험이 있다.
▶천마는 뇌출혈 곧 중풍으로 쓰러졌을 때 생즙을 먹이면 신통한 효험이 있다.
실제로 중풍으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환자나 교통사고로 뇌를 심하게 다쳐
이미 병원에서 죽은 것으로 의사의 진단이 난 환자에게 생즙을 먹였더니 아무 후유증 없이 되살아 났다는 거짓말 같은 사례가 여럿 있다고 한다.
▶식중독이나 농약 중독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농약을 치다가 중독되어 쓰러졌거나 농약을 마셔 중독된 데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을 몇 숟가락 떠 먹인다. 대개 2~3일이면 깨끗하게 회복된다.
▶뇌출혈로 뇌수술을 해서 정신 이상이 되었거나 간질이 온 사람,
척추수술로 몸이 마비된 사람, 교통사고로 몸이 마비된 사람,
중풍 후유증으로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 등도
천마 생즙이나 천마로 담근 술을 오래 먹으면 완치가 가능하다.
천마로 담근 술은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 피부병 등에 효험이 뛰어나다.
천마를 35도 이상되는 소주에 담가 섭씨 40도 이상의
온도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켜 복용한다. 오래 된 것일수록 맛이 순하고 약효도 높다.
술 취한 사람이 천마술을 한잔 마시면 술이 금방 깨 버리며,
금방 취하고 금방 깨며 숙취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오래 복용하면 살결에 윤이 나고 주름살이 생기지 않는다.
▶천마는 항암작용도 상당히 세다.
날 것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5번 먹는다.
폐암, 위암, 간암 등에 효과가 크다. 폐암, 위암 환자가 천마 가루를 6개월 동안 복용하여 깨끗하게 나은 예가 있다.
피부암이나 악창, 종기, 무좀, 습진, 가려움증 등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 생즙을 붙이고 천으로 싸매어 둔다.하루 한번씩 갈아 붙인다. 피부암, 무좀, 습진 등에 매우 잘 듣는다.
천마는 진통 효과도 뛰어나서 말기 암으로 고통이 극심할 때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쓴다.
<본초강목>
천마주
일반소주(25%이상) 3.6ℓ에 천마 2근을 담궈서 6개월 - 1년간 충분히 숙성(병속의 천마가 거의 안보일 정도로 진하게 우러난 상태) 시킨다.
소주의 알콜 농도가 진할 수록, 보관 장소의 온도가 높을 수록 빨리 숙성된다.
1일 작은잔으로 2-3회 복용한다
메모 : |
천마(天麻), 정풍초(定風草)
과 명: 난초과 생약명: 천마, 정풍초 속 명: 수자해좆, 천마, 적전 분포지: 참나무가 많은 그늘진 숲 속 개화기: 6~7월 꽃 색: 흰색 결실기: 9월 열 매: 계란형의 삭과 높 이: 60~100센티미터 채취시기: 가을이나 이른 봄에 뿌리를 캔다. 뿌리를 천마라고 하고, 줄기를 적전(赤箭), 또는 정풍초(定風草)라고 부른다. 참나무 뿌리가 썩은 데서 다른 버섯균과 공생하여 자라는 반 기생식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를 비롯하여 경상남북도, 경기도, 강원도, 함경도, 평안도의 깊은 산 참나무 밑에서 드물 게 난다. 때로 수백 또는 수천 포기가 무리 지어 자라기도 한다. 1.성질과 약성 천마는 칼륨과 나트륨,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테미너를 강화시켜 주며 남자의 성기능을 강하게 하고 허리힘을 주며,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여성의 경우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색를 투명하고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 천마는 달고, 쓰고, 짜고, 맵고, 시고,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찌리한 맛 등 온갖 맛을 지니고 있어서 모든 장부와 경락에 다 들어간다.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하고, 염증을 삭이고, 진액을 늘리며, 피 나는 것을 멎게 하며, 설사를 멈추고, 독을 풀어 주며, 갖가지 약성을 중화하고 완화하며, 아픔을 멎게 하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등의 작용이 있다. 천마는 뇌 질환 계통의 질병에 최고의 신약(神藥)이다. 두통, 중풍,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 같은 두뇌의 질환에 불가사의하다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한다. 그뿐만 아니라 위궤양, 간질, 간경화증, 당뇨병, 식중독, 디스크, 백혈병,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에 두루두루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천마는 신경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과 불면증을 치료한다. 오래 복용하면, 간, 신장, 폐, 대장이 튼튼해지고 살결이 옥같이 고와지며 머리카락이 까맣게 되고 혈액이 깨끗해지며 장수한다. 천마는 청혈(淸血), 해독(解毒), 소염(消炎),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제대로 쓰기만 하면 거의 만병을 물리칠 수 있다. 2.효능 천마를 쪄서 말린 것은 설사 치료에 좋으며 생즙은 변비를 치료하는데 제격이다. 열독과 옹종에 줄기와 잎을 찧어 붙이고 또 씨로 밥을 지어 먹으면 열기가 없어지기도 한다.
신경통에는 천마술이나 생즙을 먹어 땀을 흠씬 내고 관절통에는 아픈 부위에 생즙을 붙이거나 술에 담가 우러난 천마를 갈아서 붙여도 된다. 어혈이나 멍이 든 곳에는 강판에 갈아 붙이기도 한다. 천마의 성분은 무기질의 경우 다른 식품에 비해 칼슘, 마그네슘, 칼륨의 함량이 높다. 반대로 인의 함량이 아주 적어 인산의 흡수로 체액이 산성으로 되는 것을 방지,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천마는 다음의 질병을 치유하거나 호전시킨다. 고혈압, 저혈압, 중풍, 반신불수, 뇌일혈, 타박상, 뇌출혈, 뇌진탕, 당뇨병, 간경화증, 가스 중독, 농약 중독, 백혈병, 혈우병, 어지럼증, 두통, 귀움림, 차멀미와 배멀미,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때, 크게 잘 놀라는 병, 하반신 마비, 목덜미와 어깨, 잔등이 당기고 뻣뻣한 데, 지방간, 간염, 어깨가 차가운 증상, 팔다리에 열이 날 때, 손발이 뒤틀리는 데, 심장병, 신장병, 어린이 간질, 감기몸살, 관절통, 좌골신경통, 손발이 삔 데, 위장병, 장출혈, 어혈,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 데, 음부 가려움증, 습진, 무좀, 피오줌을 누는 데, 끓는 물이나 불에 덴 데, 쇠독, 갖가지 암, 동상, 다형성 홍반, 마른버짐, 변비, 설사, 곽란, 후두염, 몸이 붓는 데, 오로칠상 등이다. 천마는 날것으로 써야 약효가 제대로 난다. 쪄서 말리면 천마에 들어 있는 갖가지 특이한 효소 성분이 당분으로 바뀌어 약성을 잃어 버리게 된다. 날것을 1년쯤 소주에 담가서 약효 성분을 우려내어 복용하거나 날것을 썰어 말려 가루 내어 쓰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생즙을 내어 꿀이나 흑설탕을 넣어 1년이상 발효시켜 먹는 것이다. 발효시킨 것은 약효도 높을뿐더러 맛도 좋아 먹기에도 좋다. 천마 발효액은 온갖 종류의 두통, 중풍, 간질, 중독, 어지럼증, 고혈압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천마를 35도 이상 되는 소주에 담가 섭씨 40도 이상의 온도에서 1년 이상 숙성시켜 복용한다. 오래된 것일수록 맛이 순하고 약효도 높다. 술에 취한 사람이 이술을 한잔 마시면 술이 금방 깨 버린다. 천마술은 금방 취하고 금방 깨며 숙취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오래 복용하면 살결에 윤이 나고 주름살이 생기지 않는다. * 뛰어난 항암, 진통 효과 천마는 항암작용이 매우 강하다. 날것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5번 먹거나 항암작용이 있는 다른 약초와 같이 먹는다. 특히 백혈병, 폐암, 위암, 직장암 환자가 천마 가루를 몇 달 복용하고 깨끗하게 나은 사례가 있다. 천마는 진통효과도 뛰어나서 말기암으로 고통이 극심할 때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다. * 두통, 고혈압, 어지럼증 천마는 두통과 고혈압, 어지럼증에 특효약이라 할 만하다. 어지럼증은 한의학에서 '현훈'이라고 부르는데 대개 간과 신장의 기운이 손상되어 간의 열이 위로 오르고 몸 안에 담과 열이 서로 뭉치거나 몸속의 체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여 생긴다. 몹시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우며 구토가 나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청력이 이럴 때 천마 가루를 한 번에 한 숟가락씩 밥 먹고 나서 먹거나 천마 말린 것 3~10그램을 끓인 물에 5분쯤 우려내어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마신다 천마는 간장의 열을 내리고 몸속의 바람과 습기를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머리가 흐리고 눈앞이 어질어질하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입 안이 쓰며 잘 놀라고 손발이 저리며 손과 발을 잘 쓰지 못하고 팔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사람한테 특히 효험이 크다. * 뇌출혈 천마는 뇌출혈 즉 중풍으로 쓰러졌을 때 생즙을 내어 먹이면 불가사의하다고 할 만큼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실제로 중풍으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환자나 교통사고로 뇌를 심하게 다쳐 이미 병원에서 죽은 것으로 진단이 난 환자에게 생즙을 먹였더니 곧 의식이 돌아오고 후유증이 없이 완치된 기적 같은 사례가 여럿 있다. 반드시 날 것으로 생즙을 내어 먹어야 효과가 있고 익히거나 쪄서 말린 것은 효과가 훨씬 약하다. 천마는 중풍 치료에 신약이라 하겠다. * 식중독, 농약중독 천마는 식중독이나 농약 중독에도 신기하다고 할 만큼 효험이 있다. 농약을 치다가 중독되어 쓰러졌거나 농약을 마셔 중독된 데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을 몇 숟가락씩 떠서 먹인다. 대개 2~3일이면 깨끗하게 치유된다. * 간질, 중풍 후유증 뇌출혈로 뇌수술을 해서 정신이상이 되었거나 간질병이 생긴 사람, 척추 수술로 몸이 마비된 사람, 교통사고로 몸이 마비된 사람, 중풍 후유증으로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 등도 천마 생즙이나 천마로 담근 술을 오래 먹으면 천천히 좋아지다가 완치가 된다. * 피부암, 악창, 종기, 무좀, 습진, 가려움증 생 천마를 강판에 갈아 그 즙을 바른 다음 천으로 싸매어 두면 잘 낫는다. 하루 한 번씩 갈아 붙인다. 피부암, 무좀, 습진 등 온갖 피부병에 매우 잘 듣는다. 3.복용방법 1, 생천마: 1일 3회 식후 1회에 30~40g을 물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 채 강판에 갈아서 즙으로 복용(믹서기나 녹즙기 이용가능). 우유, 요구르트, 과일 쥬스와 함께 타서 먹어도 좋다. 날것으로 고구마 먹듯이 그냥 먹어도 좋지만 비위가 약한 분들은 먹기가 역겨울 수 있다. 칼로 썰어 된장이나 소금, 꿀을 찍어 먹어도 좋다. 2, 천마분말: 식. 전. 후 상관없이 1일 3회 정도 1회에 티스푼 2개 정도로 냉, 온수에 타서 복용, 대추, 생강, 꿀 등 국산차와 함께 복용할 수 있다. (끓인 물에는 엉긴다.) 3, 건천마: 물 1되에다 건마 70 ~ 80g을 정도를 넣고 30 ~ 40분 달인후 물병에다 부어 냉장실에다 넣고 한잔씩 복용한다. (차대용으로 가능, 3재탕 가능) 다릴 때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대추, 인삼, 생강을 적당히 넣어도 된다. 4, 천마술: 소주 3.6리터에 천마를 2근 정도 넣고(알콜 25% 이상, 30도 이상이면 더욱 좋다) 3개월 이상(6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더욱 좋다) 지나면 복용할 수 있다. 다 먹고 나서 천마를 엷게 썰어서 다시 술로 담가도 된다. 천마는 부작용 없는 신경 안정 효과 뿐 아니라 신경성 위장 장애, 성인병 같은 만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 1일 작은 잔으로 2 ~ 3회 복용한다. 술취한 사람이 천마술을 한잔 먹으면 술이 금방 깬다. 간의 기능이 안 좋거나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서 지나친 복용은 삼가야 한다. 5, 천마발효: 천마를 생즙을 내어 꿀이나 흑설탕에 발효시켜 3개월 이상 지난 뒤 쓰면 효과가 더욱 뛰어나다. 6, 천마차: 우선 (질그릇 또는 유리나 스테인리스 사용) 물 한 주전자(1.8리터)에 건 천마 보통 크기 2개(80~90g), 생강 3쪽을 같이 넣고 중불로 2/3 정도 되게 푹 달인다. 달여진 물은 쥬스병 같은 데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 1일 3∼4회 한 컵씩 마신다. 재탕할 때에는 퉁퉁 불어난 천마를 잘게 찢어서 같은 방법으로 달여 보관한다. 삼탕도 좋다. 생강은 항상 새 것으로 해야 하고 영지, 대추, 인삼, 감초를 약간씩 넣어도 좋다. 7, 천마오리탕: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 다음 천마 30∼50그램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 몸을 몇 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 다음 3∼4시간 동안 푹 찐다. 이것을 하루에 한번, 한 그릇씩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 2∼3일 안에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8. 천마샐러드 1) 재료 천마, 빨간 양파, 홍당무, 상추, 치커리, 샐러리(다른 야채들도 넣을 수 있음), 들깨 드레싱 2) 만드는 법: ①어슷썰기 한 천마를 식초 두세 방울 넣은 물에 3∼4분 정도 담궈 아삭아삭하게 만든다. ②각종 야채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다듬어 한입 크기로 뜯어둔다. ③홍당무와 양파는 모양을 내서 얇게 썰어 둔다. ④야채와 천마를 접시에 보기 좋게 담은 후 들깨 드레싱을 얹어 낸다. |
천마는 청혈, 해독, 소염,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제대로 쓰기만 하면 거의 만병을 물리칠 수 있다.
**천마의 효능
1. 천마는 뇌 질환 계통의 질병에 최고의 신약이다.
2. 천마는 중풍, 뇌졸증, 고혈압, 두통, 불면증, 우울증, 같은 두되의 질환에
불가사의하다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한다.
3. 천마는 위궤양, 간질, 간경화증, 당뇨병, 식중독, 디스크, 밸혈병,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에 두루두루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4. 천마는 신경을 튼튼하게 하며 부인병과 성기능장애에 탁월한 효력을 발휘한다.
5. 천마는 오래 섭취하면 간, 신장, 폐, 대장이 튼튼해지고 살결이 옥같이 고와지며
머리카락이 까맣게 되고 혈액이 깨끗해지며 장수한다
** 천마의 성질과 약성
천마는 뇌 질환 계통의 질병에 최고의 신약(神藥)이다.
두통, 중풍,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 같은 두뇌의 질환에 불가사의하다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한다.
그뿐만 아니라 위궤양, 간질, 간경화증, 당뇨병, 식중독, 디스크, 백혈병,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에 두루두루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천마는 신경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과 불면증을 치료한다.
오래 복용하면, 간, 신장, 폐, 대장이 튼튼해지고 살결이 옥같이 고와지며
머리카락이 까맣게 되고 혈액이 깨끗해지며 장수한다.
천마는 청혈(淸血), 해독(解毒), 소염(消炎),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제대로 쓰기만 하면 거의 만병을 물리칠 수 있다
천마의 효능
☆
☆ 천마는 양(陽)이면서도 음(陰)에 딸린 약초다. 자연 퇴비나 나뭇잎이 썩어서 생긴 진균(眞菌)을좋아하고 사람이나 동물이 건드리는 것을 싫어한다.
천마는 달고, 쓰고, 짜고, 맵고, 시고,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찌리하고, 요욕한맛 등 온갖 맛을 지니고 있어서 모든 장부와 경락에 다 들어간다.☆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하고, 염증을 삭이고, 진액을 늘리며, 피 나는 것을 멎게하며, 설사를 멈추고, 독을 풀어 주며, 갖가지 약성을 중화하고 완화하며, 아픔을 멎게 하며, 마음을진정시키는 등의 작용이 있다.☆ 천마는 다음과 같은 갖가지 질병에 두루 효험이 있다.고혈압, 저혈압, 중풍, 반신불수, 뇌일혈, 타박상, 뇌출혈, 뇌진탕, 당뇨병,간경화증, 가스 중독, 농약 중독,백혈병, 혈우병, 어지럼증, 두통, 귀움림, 차멀미와 배멀미,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때, 크게 잘 놀라는 병,하반신 마비, 목덜미와 어깨, 잔등이 당기고 뻣뻣한 데, 지방간, 간염, 어깨가 차가운 증상, 팔다리에 열이 날 때,손발이 뒤틀리는 데, 심장병, 신장병, 어린이 간질, 감기몸살, 관절통, 좌골신경통, 손발이 삔 데, 위장병,장출혈, 어혈,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 데, 음부 가려움증, 습진, 무좀, 피오줌을 누는 데, 끓는 물이나불에 덴 데, 쇠독, 갖가지 암, 동상, 다형성 홍반, 마른버짐, 변비, 설사, 곽란, 후두염, 몸이 붓는 데, 오로칠상등이다.이 밖에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굳세게 하며 오래 먹으면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늘리는 등의 효과를일일이 말로 다할 수가 없다.『천마는 뇌출혈 곧 중풍으로 쓰러졌을 때 생즙을 먹이면 신통하다고 할 만큼 효험이 있다.
실제로 중풍으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환자나 교통사고로 뇌를 심하게 다쳐 이미 병원에서 죽은 것으로 의사의진단이 난 환자에게 생즙을 먹였더니 아무 후유증 없이 되살아났다는 거짓말 같은 사례가 여럿 있다.식중독이나 농약 중독에도 효과가 뛰어나다.농약을 치다가 중독되어 쓰러졌거나 농약을 마셔 중독된 데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을 몇 숟가락떠 먹인다.대개 2∼3일이면 깨끗하게 회복된다.뇌출혈로 뇌수술을 해서 정신 이상이 되었거나 간질이 온 사람, 척추수술로 몸이 마비된 사람, 교통사고로몸이 마비된 사람, 중풍 후유증으로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 등도 천마 생즙이나 천마로담근 술을 오래 먹으면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천마로 담근 술은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 피부병 등에 효험이 뛰어나다.
천마를 35도 이상 되는 소주에 담가 섭씨 40도 이상의 온도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켜 복용한다.
오래된 것일수록 맛이 순하고 약효도 높다.
술 취한 사람이 천마술을 한잔 마시면 술이 금방 깨 버리며,금방 취하고 금방 깨며 숙취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오래 복용하면 살결에 윤이 나고 주름살이 생기지 않는다. 천마는 항암작용도 상당히 세다.
날것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5번 먹는다. 폐암, 위암, 간암 등에
효과가 크다.
폐암, 위암 환자가 천마 가루를 6개월 동안 복용하여 깨끗하게 나은 보기가 있다.
피부암이나 막창, 종기, 무좀, 습진, 가려움증, 등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 생즙을 붙이고 천으로 싸매어 둔다.
하루 한번씩 갈아붙인다.피부암, 무좀, 습진 등에 매우 잘 듣는다.
천마는 진통 효과도 뛰어나서 말기 암으로 고통이 극심할 때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