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공동주택 내에 애완동물들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공동주택 내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반면 애완동물을 기르는 문제에 대한 사람들은 이것을 자유로운 개인 생활에 대한 침해라고 주장한다. 공동주택 내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문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2004 건대)
2.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인터넷 중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에의 지나친 몰입은 인터넷 중독의 가장 큰 폐해로 여겨지고 있다. 동남아의 한 국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야간에 온라인 게임업체 서버의 가동을 중단시키기로 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해결책에 대해 인터넷 중독 문제의 책임 소재와 관련하여 그 정당성 또는 부당성을 논하시오.(2004 건대)
3. 세계적으로 최상위에 속하는 우리 나라의 흡연율을 낮추고 특히 청소년 흡연을 막기 위해 정부는 담배값을 획기적으로 인상하겠다고 한다. 이 정책이 국민 건강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담배 구입 비용만 늘린다는 반대 의견도 있다. 이 정책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4. 가족 중 한 사람이 납치되었다. 납치범은 비교적 소액의 금액을 요구하여서 이에 응한 결과 약속대로 가족이 무사히 귀환하였다. 돌아온 가족의 말에 의하면 납치범은 평범한 시민으로 살아가고 있었으나 부모님의 병원비를 마련하고자 범행을 저지른 것이다. 만약 납치범의 신상을 알게 되었다면 납치범을 경찰에 신고할 것인지 아니면 범죄 동기가 악의직이지 않고 가족을 무사히 귀환시켜 주었으므로 신고하지 않을 것인지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5. 한 유능한 인사가 그 능력을 높이 인정받아 대통령에 의해 장관 후부로 지명되었다. 그러나 그 후보 본인이 아니라 아들 문제가 언론에 의해 제기되면서 장관 임명 반대의 목소리들이 나오게 되었다. 그 아들은 후보가 미국 유학시에 미국에서 출생하였지만 후보가 한국으로 귀구하면서부터 한국에서 생활하게 되었고, 만 22세가 되기 이전에 하나의 국적을 선택하게 한 우리 국적법에 따라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미국국적을 선택하였다. 병역의무의
이행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후보의 아들은 그 이후에도 미국이 아니라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의료보험 등 대한민국 국민만이 누릴 수 있는 각종 혜택을 향유하였다. 그러나 본인이 아니라 그 자녀의 이중국적 유지 여부나 외국 국적 취득 여부를 문제삼아 고위공직자 임명에서 불이익을 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6. 현행 “남북교류협력법”에 따르면 우리 나라 국민이 북한 주민과 접촉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통일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인터넷상의 접촉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설령 북한을 이롭게 하고자 하는 동기가 없다고 하더라도 법규정상 사이버사의 접촉은 위법이다. 실효성이 없는 법을 시행하여 남북화해 분위기를 훼손할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과, 북한을 적성국가로 보는 한 이 법규정 시행의 필요성도 있다는 의견 등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7. 사회적으로 마약복용자의 수가 늘고 이들에 의한 범죄가 빈발하게 되자, 한 신문사 기자는 상습마약복용자 집단을 어렵게 접촉하게 되어 이들의 마약복용 실태와 그 심각성 및 문제점들에 대해 취재하고, 그 마약복용자들과 약속한 대로 마약복용자들의 이름을 익명으로 한 기사를 써서 신문에 게재하게 되었다. 마약복용 자제가 법에 저촉되는 위법행위여서 이 기사에 등장하는 이들은 모두 범법자들이었으므로 검찰이 이 사건을 수사하게 되었고, 그 기자는 검찰에 소환되어 담당검사로부터 기사에 등장하는 마약복용자들의 이름과 신원을 이야기할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기자는 그 마약복용자들과의 약속 때문에 그들의 이름과 신원을 포함한 일체의 취재원에 대해 말할 수 없다며 침묵으로 일관하였고 이 취재원 보로가 하나의 권리로서 보도의 자유에 해당한다고까지 주장하였다. 기자의 주장은 정당한가 근거를 들어 설명하시오.
8. 중국계 미국인인 한 과학자는 미국 정부로부터 막대한 연구비를 지원받아 개발한 우주탐사선 관련 핵심기술을 미국정부의 사전허가 없이 모국인 중국에 넘겨주었다. 당시 중국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첨단우주탐사기술과 핵물리학 기술이 매우 절실했던 시기였다. 미국은 이 과학자가 중국정부의 사주를 받아 의도적으로 산업스파이로 활동했다고 주장했고, 이 과학자는 자신은 미국에서의 안정된 생활을 포기해야 하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한 명의 중국인으로서 조국을 휘한 행위였다고 주장했다 이 문제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 국가간 외교분쟁으로까지 확대되었다. 과학자가 조국을 위하는 애국심과 과학자로서의 직업윤리가 서로 상충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9. 독립운동가의 자손에 대한 국가적 지원에 대해서는 민족 정기 수호 차원에서 호의적 시각이 일반적이지만 선대가 친일파로 분로되는 자손의 경우, 이 사실이 알려지기만 해도 냉혹한 시선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이 선대의 행적이 후대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10. 청계천 복원 사업과 관련하여 고가도로 철거에 따른 교통 문제에 대해 논란이 분분하다. 계획의 추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간선도로 중 하나가 없어짐에 따라 교통 상황이 악화되리라는 것이다. 반면에 오히려 대중교통이 이용이 증가하여 큰 문제가 발생치 않을 것이라는 긍정적 시각도 있다. 이러한 상반된 시각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11. 현재 진행중인 새만금 공사는 개발과 환경보호라는 관점에서 완공과 중단의 여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비록 시행이 확정되고 진행 중인 국가시책이라 할지라도 정책의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면 집행을 중지시킬 수 있다는 주장과 이와 같은 일이 허용되면 성격상 모든 의견을 다 수용하기 힘든 국가적 정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여 결국에는 필요한 국가시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12. 최근에 상가 사기 분양 사건을 일으킨 건설회사 회장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은 대학이 사시 피해자들은 위해 그 돈을 반납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런데 만약 이 건설회사의 회장이 자선단체에 돈을 기부하였고 그 돈이 특별히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라고 할 때 이 자선 단체도 사기 피해자들에게 돈을 반납하는 것이 옳은 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13. 현재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은 자동차 사고로 외모에 뚜렷한 흉터가 남았을 경우 성별에 따라 기준을 달리하여 여성에게 더 많은 보상액을 지급해왔다. 이에 대해 국가 인권 위원회는 이 법규가 넘녀평등권을 침해한다고 하여 해당 부처에 기존 조항의 개정을 권고하였고 남녀 차별을 두지 않는 방향으로 조항 개정이 추진 중이다. 그러나 여전히 남성보다 외모가 더 중시되는 여성에게 더 많은 보상을 해야 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14. 범죄예방이나 보안 등의 목적으로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여러 장소에 CCTV가 설치되어 있으나 CCTV 설치에는 언제나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라는 부정적 측면이 있다. 그러나 장소에 따라서는 CCTV가 설치되어도 별다른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CCTV를 설치해도 되는 장소와 설치해서는 안 되는 장소를 어떤 기준으로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5. 추천서는 추천자의 주관적 객관적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대상자를 소개함으로써 시험과 면접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을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에 비해 우리 나라의 입시와 취직에는 추천서에 대한 비중이 매우 낮다. 이러한 경향이 생기게 된 배경이나 이유를 대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말해 보시오.
16. 2010년 동계올림픽대회 유치전에 나서기 위해 경쟁을 했던 강원도 평창과 전라북도 무주는 2010년 대회를 위한 유치전에 평창이 나서는 대신 2014년 대회에는 무주가 나서기로 이면합의를 했다고 전해진다. 만약 2010년 대회 유치에 실패한 평창이 2014년 대회 유치에 나설 경우 성공이 거의 확실시되고, 새로이 무주가 나설 경우 성공 여부가 불확실하다고 가정할 경우, 합의와는 관계없이 평창이 2014년 대회 유치에 나서야 할까, 아니면 합의한 대로 무주가 대회 유치에 나서야 할까? 자신의 견해와 그 이유를 밝히시오.
17. 정보사회로 접어들면서 ‘사이버 공간’은 미래를 상징하는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 한편에서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개개인이 정보의 생산자와 주인이 될 수 으며, 자아를 변형하고 개조하는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한다. 반면 비판자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인간의 비인간화와 파편화가 심해지고 있다고 말한다. 또한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으로 도덕 불감증이 지배한다고 주장한다. 사이버공간의 긍정 혹은 부정적 측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18. 노무현 대통령은 “우리 사회에 보이지 않는 많은 권력집단이 존재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언론권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언론사의 권력을 견제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며, “사회 환경의 감시가 소명인 언론사의 위법행위와 불공정 거래는 일반 기업보다 엄격하게 다루는 것이 원칙”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노대통령은 몇몇 언론사를 고발하기까지 하였다. 반면에 최고의 권력을 쥐고 있는 대통령이 앞장서서 언론을 상대로 거액의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언론의 감시대상이 되어야 할 공직자들이 역으로 언론을 공격하도록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몇몇 언론은 강하게 반발하였다. 대통령의 이러한 행보가 언론 탄압이라는 시각인 것이다. 노대통령과 몇몇 언론사 사이의 갈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19. 최근 국내에서 유아에게 영어교육을 시키는 등, 조기 교육에 대한 과도한 열풍이 불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교육적 효과와 사회적 문제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광운대)
20. 최근 역사적인 사실에 관한 영화나 드라마가 제작되고 있으며, 등장인물이 잘못 묘사되었다는 이유로 소송이 제기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영화나 드라마가 갖추어야 할 사실적 정확성의 정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21. 최근 탈북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국내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2. 특정 직종의 남녀 성비율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 공무원의 경우에는, 여성, 교육대학입시 경우에는 남성을 일정 비율 선발하도록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성적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남성 혹은 여성이라는 이류로 불합격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설명하시오.
23. ‘게도 구럭도 다 잃었다.’란 속담이 있다. 여기서 구럭은 무엇을 뜻하며, 이 속담의 뜻을 말하고 이와 비슷한 속담으로 우리 신체의 부분에 비유하여 말하는 속담을 말해 보시오.
24. ‘조삼모사’ ‘이현령 비현령’ ‘유전무죄 무전유죄’ 등은 옛날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법의 제정과 적용에 대한 불신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법치주의’와 ‘법치국가’를 강조하고 있다. 현대의 법치주의에서 추구하는 법의 기본 이념은 무엇이며 그것이 달성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를 설명하시오.
25. 현 정부는 지방화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지방분권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분권적인 체계라 하더라도 국가의 관여(통제)를 통한 지도, 감독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관여하는 방법과 바람직한 방향을 설명하시오.
26. 고도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인문학의 입지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의 인문학 교육은 ‘언어습득과 자격증 취득 등의 도구적 실용성’과 ‘본원적 인간성의 이해’라는 두 가지 갈래 중에서 어느 쪽에 더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가? 아니면 둘을 결합시킬 방안이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말해보시오. (동국대)
추가질문 1, 文,史,哲 학문을 통한 인간성의 깊은 이해 위에 인문학적 콘텐츠와 현대산업정보기술의 양자를 결합한 예가 있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는가.(예, 게임, 영화, 만화, 등 멀티미디어 산업)
추가질문 2 인문학적 소양이 결여된 단순한 외국어 구사 능력이 취업 및 사회적 자아 실현에 가져다 줄 장점과 한계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장점, 외국어 및 자격증 등으로 우선 취업에 용이/ 단점, 깊이 있는 사유와 창의적인 컨텐츠의 결핍으로 비전과 자기 계발 동기의 약화 우려)
27. 원래 우리 나라는 대가족 제도의 전통을 이어 받아 ‘나’라는 호칭보다는 ‘우리’라는 호칭을 더 즐겨 사용해 왔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나’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개인주의적 사고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개인주의가 발달하게 된 동인(動因)은 무엇이며, 이 개념이 이기주의와는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해 보시오.
추가질문 1 개인주의가 초래할 수 있는 부정적 사례를 한 가지 들어 보시오.(예 팀웍을 요구하는 경기에서 자신의 존재를 애써 드러내려는 행위)
추가질문 2 지역이기주의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이에 관한 학생의 견해를 말해 보시오.(서초동 주민들의 납골공원 건립 반대운동)
28. 미국 정부가 요청한 ‘이라크 전투병 파병’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논란이 격려하게 일어나고 잇다. 이라크에 전투병을 파견하는 것이 우리의 국가 이익에 장기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주장과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대립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의 이라크파병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어느 한 입장에서 자신이 선택한 입장이 국가 이익에 장기적으로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추가질문 1 미국의 전 지구적 헤게모니는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가?
추가질문 2 미국의 주한미군 철수는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기치는가?
29. 로마시대의 정치가이자 군인인 카이사르는 ‘인간은 자신이 보고자 하는 것만을 본다.’라는 자신의 인간관을 제시하였다. 카이사르의 관점에서 본 이 말의 의미를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이 때문에 생겨나는 사회적 문제점은 무엇인지 말하시오. 그리고 지식을 습득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이 말의 경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추가질문 1 카이사르의 이 말이 인간의 이기심과도 관련이 있는가?
추가질문 2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부안군 주민의 위도 원자력 발전소 건립반대 시위를 카이사르의 입장에서 설명하라.
30. 세계 각국은 국가 발전의 전략으로 많은 분야에서 세계화를 지향하며 상호 교류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이는 상호보완적 차원의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정체성이 흔들이는 부정적이니 면도 있다. 문화 예술 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부정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 나라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위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1. 우리는 너무나 많은 자원들을 자연에서 채취해서 이용하였다. 그런데 우리가 자연에 버리는 폐기물의 양은 질량보존의 법칙에 의해 자연으로부터 채취한 양과 궁극적으로 같아질 것이다. 따라서 환경으로부터 채취하는 자연자원의 양과 똑같은 양의 폐기물이 쌓이게 된다. 환경은 한편으로는 우리에게 자연 자원의 창고가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가 버린 폐기물을 담아주는 쓰레기통이 된다. 그러나 창고도 쓰레기통도 한계가 있다.
우리가 환경으로부터 너무나 많은 자연 자원을 채취함으로써 자연자원 고갈의 문제가 발생하고. 너무나 많은 양의 폐기물들을 환경에 버림으로써 환경 오염의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일설에 의하면 지구의 온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이것은 너무나 많은 대기오염 물질들이 배출되기 때문이다.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아 내려서 세계의 여러 나라들이 물 속에 잠기게 될 것이다. 이 밖에도 어떤 큰 재앙이 닥칠지 모른다.
1. 위에서 제시한 폐기물,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의 발생 원인과 대책은?
2. 쓰레기 무단 투기 장소에서의 감시 카메라 설치와 개인 프라이버시의 관계에 대한 견해는?
32. 우리 국민이 핸드폰을 많이 구입하는 이유에 대해 말해 보시오.
33. 종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반된 해석이 존재한다.
1. 종교적 의례에 참여함으로써 사람들은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게 되고 공유된 삶의 의미를 창출해 내게 되므로 종교는 사회의 결속력과 통합을 증진시킨다.
2. 종교는 사회적 불평등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기보다 주어진 것에 안주하고 감사하라는 이데올로기를 사람들에게 주입함으로써 사회변동을 가로막으며, 그 결과 가진 자와 힘 있는 자들의 기득권을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위의 두 가지 견해 가운데 어느 쪽 해석에 동의하는가를 밝히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34. 신체의 자본화는 역사적으로, 육체노동이 주요 노동형태이던 농경시대 혹은 초기 산업사회에서부터 나타나던 현상이다. 그러나 오늘날 제기되고 있는 신체의 자본화는 신체의 실질적인 기능이 아니라 신체의 일부 혹은 전체에 관한 심미적 기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는 정신의 육체 예속이라는 측면에서 비판받고 있다.
1. 취업, 인간관계 등에서 실력이나 내면적 측면보다는 외모에 의해서 일방적인 선발이나 관계의 발전이 이루어진다면 그에 대한 피해는 누구에게, 그리고 어떠한 형태로 돌아가게 된다고 생각하는가?
2. 키 몇 센티미터 이상, 몸무게 몇 킬로미터 이하의 용모단정한 사람을 찾습니다. 라는 광고는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킨다고 생각하는가?
35. 다음 사례는 실제로 몇 년 전에 일어났던 일이다. 모 대학의 교수가 TV에 출연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나는 지난 수십 년간 내 연구 분야에서 열심히 노력하였으며, 실제로 많은 업적을 쌓았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강연에서 받은 강연료는 유명 연예인의 출연료에 비해서 훨씬 적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 주장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3-4반
1. 성장과 분배의 문제는 효율성과 형평성의 문제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은 모든 국가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다 .성장과 분배 중에서 어느 것을 먼저 해결해야 하는가는 어려운 문제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경제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의 빈곤을 극복하고 삶의 질과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있다는 것이다. 즉, 경제성장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조건이 될 수 있을지언정 충분조건은 될 수 없다.
사회주의 경제체제에서는 성장보다는 분배를 중시하는 정책을 쓰고 있다. 그것은 소득분배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근본원인을 사유재산이라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정책은 분배의 몫을 크게 하기보다는 적은 양이라도 나누어 가지는데 치중하여 그 몫이 늘지 않고, 어차피 돌아오는 몫이 같기 때문에 남보다 열심히 일할 이유가 없어지므로 효율은 점점 떨어지게 된다.
한편 자본주의 경제체재에서는 사유재산과 경쟁을 기본으로 형평보다는 효율을 우선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한국의 1960-1970년대의 경우 소득수준이 낮고 사회의 각 분야에 비효율이 산재되어 있다. 효율을 중시한 경제성장이 형평을 기본으로 하는 분배 문제보다 우선되었다. 좀더 많은 몫을 나누어 가지기 위해 경제성장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이제까지는 효율성과 형평성이 서로 상충되는 목표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근래에는 근로자들이 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면, 노사가 협동하고 단결하여 생산성을 증대시킨다는 이론 등이 제기되면서 그들이 반드시 상충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1. 한국에서 지금까지 시행되어 왔던 재벌정책이나 기업정책은 성장과 효율의 측면에서는 강점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로부터 비롯된 문제점들도 적지 않은데 그 중 두 가지를 들고 설명하라.
2. 소득분배의 공정성은 경제성장과 상충되는 목표인가? 적절한 이유를 들어 설명하라.
2. 현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경제적 책임(이윤 극대화)
둘째, 법률 준수(법과 규정의 준수)
셋째, 윤리적 책임(윤리, 도덕적 기준의 준수)
넷째, 기업 시민 책임( 지역사회에 공헌)
1.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행사하는 책임인 경제적 책임의 수행과 타인의 유익을 위해 행사하는 다른 세 가지 책임의 수행은 단기적으로 상호 배타적일 수 있다. 이를 설명하시오.
2. 동시에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행사하는 책임인 경제적 책임의 수행과 타인의 유익을 위해 행사하는 다른 세 가지 책임의 수행은 장기적으로 상호 보완적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설명하시오.
3. 오늘날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있는 기업은 위의 네 가지 사회적 책임을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수행하고 있기에 사람들은 그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려 하고, 그 회사에서 근무하기를 원하는가?
3. 다음 글을 읽고 필자의 문제 제기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 논거를 바탕으로 밝혀라.
한때 유리했던 것이 어떤 시점을 지나면서 오히려 불리한 요소로 돌변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우리 민족의 동질성 문제가 바로 그렇다. 우리는 이제 어절 수 없이 이질적인 것들과 공존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피부색과 관습과 언어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그런데 실상은 어떤가? 우리는 흔히 외국인들 이야기할 때 ○○놈이라고 부른다. 민족적 배타성이 체질화되어 있는 것이다. 어떤 인기 여배우의 할아버지가 화교였음이 뒤늦게 밝혀지자 펜들은 실망했다고 한다. 도대체 뭐가 그렇게 실망스러운가. 혼혈은 불순한가? 아닌 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볼 때 화교들이 이 땅에서만큼 수모를 받고 뿌리를 못 내린 경우는 없다. 재일동포 차별에 대해 할말이 없을 정도다. 미국사회에서 한국 교민들은 백인보다 훨씬 더 흑인을 차별한다. 어린이 인형극을 보면 항상 금발을 한 귀족뿐이다. 그렇다 우리에게는 혈통주의와 함께 백인 우월주의가 있는 것이다.
우리의 민족주의는 다분히 저항적이고 수세적인 것이었다. 다른 민족은 일단 백안시하고 보는 편이 안전했다. 외국에 대한 무조건적 배척은 약자인 우리 스스로의 안위를 위해 필요했고 또한 정당한 것이기도 했다. 그러나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고 당당한 산업 국가로 발돋움한 지금은 얘기가 다르다. 한때 정당했던 민족주의는 우리보다 약한 민족에 대한 파시즘으로 나타나고 있다. 점점 많아지는 외국인 노동자들과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데 고용된 현지 노동자들이 당하는 봉변이 그것이다. 심지어 같은 민족인 연변 조선족들도 서럽게 차별당하고 있다. 단지 우리보다 못산다는 이유로.
우리는 이러한 모습으로 21세기에 입문할 수 있을까?
4. 메모리 반도체, 초박막액정(TFT-LCD) 스크린, 휴대폰 등을 주력 상품으로 하는 ‘주식회사 S전자’는 한국의 제조업과 수출을 주도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이며,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기도 하다.
1. S전자의 주인은 누구인가?
2. 현재 외국인이 S전자 주식의 58%를 보유하고 있다. S전자가 한국 기업이라고 할 수 있나?
5. 최근 들어 북한 인권 문제가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과거 남한이 권위주의 체제였을 때 국민의 기본권을 쟁취하기 위해 민주화를 주장하던 사람들이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면에서 우월한 입장에 있는 남한이 어려운 북한을 포용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인권문제를 애써 외면하고 있다. 반면 과거 권위주의 정부에 순응하면서 남한의 인권 문제를 상대적으로 덜 강조했던 사람들이 요즘에는 북한 주민의 인권 문제를 중시하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역전 현상은 미국 정부의 한반도에 대한 정책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과거 남한의 인권 상황을 문제삼아 박정희 정부에 대해 압력을 행사했던 카터 대통령이 인권 상황이 매우 열악한 북한에 대해서는 상당히 관용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서로 토론해 보자.
1) 인권문제가 과연 보편적인 것인지 아니면 그때그때의 정치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서로 얘기해 보자.
2) 남한 내의 여러 정치세력들이나 미국 정부가 시대 상항에 따라 인권 문제에 대해 이렇게 다른 태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겠는가?
6. 최근 교단 갈등이 심각하다.
대학에서는 총장 선거를 둘러싸고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초중고교에서는 교장 선출제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교장을 선출해야 한다면 담임도 선출해야 하는 것 아닌가 라는 의견도 일각에서는 나오고 있다. 여기서는 ‘교육현장에서의 민주주의’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에 대해 토론해 보자.
1) 선거가 민주주의를 보장해 주는 요체인가?
2) 교육현장에서는 민주주의 원리가 어느 정도까지 보장될 수 있다고 보는가?
3) 교사와 학생 사이는 평등한가 그렇지 않은가
4) 학부모는 교육에 대해 어느 정도 참여 내지는 간섭하는 것이 옳은가?
7 우리 국민이 핸드폰을 많이 구입하는 이유를 말해 보시오. (명지대)
8.최근에 본 영화 중 감명 깊었던 것에 관하여 말해 보시오.
9.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입장을 말해 보시오.
10. 존경하는 경영자는 누구이고 그 이유를 말해 보시오.
11. 종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반된 해석이 존재한다.
1. 종교적 의례에 참여함으로써 사람들은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게 되고 공유된 삶의 의미를 창출해 내게 되므로 종교는 사회의 결속력과 통합을 증진시킨다.
2. 종교는 사회적 불평등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기보다 주어진 것에 안주하고 감사하라는 이데올로기를 주입함으로써 사회 변동을 가로막으며, 그 결과 가진 자와 힘 있는 자들의 기득권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위의 두 가지 견해 가운데 어느 쪽 해석에 동의하는가를 밝히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2. 역사는 궁극적으로 과거를 다루는 학문이라고 볼 때 역사가 우리 현재 및 미래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하라.(숙대)
13. 여성 리더십에 대한 사례와 본인의 견해를 말해 보시오.(
14. 우리나라에서 사회에서 교육 평준화 정책에 대한 찬반 논쟁이 크게 일고 있다. 평준화 정책에 대한 이득과 손실이 무엇인지 말해 보시오. 본인은 이 논쟁에서 어떤 입장을 지지하는가?
15. 한국경제에서 재벌은 오랫동안 많은 논란이 되는 주제였다.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큰 규모의 재벌기업이 필요하지만 국내적으로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재벌의 지나친 확장이 물의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적 경제 정의를 함께 실현하기 위해 장차 재벌은 어떠한 위상을 가져야 하는지 논하라.
16. 주 5일제 근무제가 현재 우리나리 실정에 적합한 제도하고 생각하는가? 이 제도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 보라.
17. 아직도 남성 주도적인 사회에서 여성이 자신의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말해 보시오.
18. 과거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해방 후 한국의 경제발전에 필요한 초석을 놓았다는 견해가 있다. 근대화에 필요한 다양한 경제, 사회적 발전이 일본의 발전된 제도에 의해 가능했다는 견해인데,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라.
19. 우리나라 중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과학의 성취도는 OECD 국가 중 최상위권이지만 그 과목들에 대한 흥미도는 하위권이다. 이런 결과를 낳은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이 결과에 대한 교육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말해보시오.
20. 영화나 TV 등 다양한 유형의 대중매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함과 동시에 특정 사회현상을 형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현대의 대중매체가 한국의 가족상(예를 들면,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노부모 부양 등)을 형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말해 보시오.
21. 로또 복권, 부동산 투기 등 최근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이상 현상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지, 사회적으로 이러한 현상이 긍정적인 것인지 말해 보시오.
22. 장애인 목욕탕 팻말을 본 적이 있는가? 과연 정상인/장애인으로 목욕탕이 따로 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지 찬반의견을 제시해 보시오.
23. 현재 우리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좀더 따뜻하게 만들기 위하여 작은 것이라도 함께 나누는 기부문화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개인의 자발적인 기부문화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개개인이 작은 기부에 참여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우리나라 에서는 아직도 자발적인 기부문화가 정착되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IMF 시기의 금모우기 운동, 수재의연금 모금운동, 적십자회비 모금 등은 순수한 기부문화라기보다는 정부기관 또는 특정단체 주도형의 모금문화라고 할 할 수 있다. 우리는 순수한 기부문화도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고, 개인적으로 기부를 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어도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안내와 설명이 부족한 실정이다.
1. 자발적인 기부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4. 빠른 속도 경쟁을 부추기는 정보 사회에서 느림의 즐거움이 사라짐으로써 개인의 행복이 오히려 기계에 예속되는 상황이 전개되었다. 기계의 발달로 말미암아 생활이 매우 편리해졌지만 반대로 인간이 기계와 무한히 경쟁하고 개인의 인권이 침해당하는 사례가 빈번해지는 것이 바로 이를 증명한다. 인기를 얻고 있는 카메라폰이 몰래카메라로 악용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호주, 이탈리아.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는 사행활 보호 차원의 카메라폰 사용 제한령이 내려져 수영장, 체육관, 스포츠센터 등에서는 카메라폰 사용을 금지하도록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카메라폰의 문제가 최근 사회 문제로 크게 대두되기 시작했다.
1. 과학의 발전이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까?
25. 1598년 임진왜란 때 일본으로 끌려간 백제의 도예공 후손인 15대 심수관씨는 우리 문화를 성찰할 수 있는 말을 하였다. 그는 도예술이 한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갔지만 일본의 도자기 수준이 더 높다고 하였는데 그것은 두 나라 사이의 문화에 대한 수용 태도와 인식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한국의 문화를 왕조 교체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단번에 부숴버리고 새로 만드는 ‘파괴와 창조의 문화’라고 한 반면에 일본은 문화유산을 가급적 보존하면서 시대가 바뀌어도 결코 무너뜨리지 않는 ‘보존과 활용의 문화’라고 지적하였다. 요즘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과거의 것을 모두 폐기하고 새롭게 만들어 가려는 시도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1. 우리 문화를 파괴와 창조의 문화라고 보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26. 우리나라는 과거 수십 년 동안 높은 경제 성장을 이룩하여 1인당 국민소득 1만 불을 달성하였으며 현 정부는 1인당 국민소득 2만 불 시대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경제가 발전하더라도 국민들의 삶의 질이 떨어진다고 우려한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말하시오.
27. 최근 들어 지하철역이나 철도역에서 자신에 게 닥칠 위험이나 희생을 감수하면서 철로에 떨어진 사람을 구했다는 사례가 미디어를 통해 종종 보도되고 있다. 본인이 같은 상황에 처한다면 , 어떻게 행동하겠는가?
28. 현대는 영상문화의 발달로 인해 문학작품의 경우. 활자로 인쇄된 서적보다 그것을 영화로 보는 것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고 이 두 가지 감상의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29. 미국이 기아에 허덕이는 잠비아와 짐바브웨에 유전자 변형에 의해 생산된 곡물(GMO)을 원조하기로 결정했었다. 유전자 변형 식품은 병충해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강하거나 척박한 기후와 토양에서도 잘 자랄 수 있도록 원래의 유전자에 약간의 변형을 가한 것으로서 미국과 같은 일부 국가들에서는 제한 없이 경작, 유통될 수 있다. 그러나 잠비아와 짐바브웨는 미국이 원조하기로 한 곡물들이 유전자 변형 식품이라는 이유로 당면한 기근에도 불구하고 식량 원조를 거부했다. 유전자 변형에 의한 농작물 생산만이 세계의 기아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들 국가의 결정에 대하여 비판적인 견해를 갖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한편에서는 유전자 변형 농산물이 생태계에 가져올 수도 있는 장기적 악영향에 대해 우려하면서 유전자 변형 농산물의 생산 및 유통을 중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당신은 이 문제에 대헤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주대)
30. 요즘 TV 역사극의 인기가 대단하다. 역사극은 그 무대를 과거의 특정한 시대와 공간으로 설정한다는 점에서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할 수밖에 없지만, 많은 역사극은 실제로 허구를 포함하고 있고, 심지어 현대적 요소(예컨대 복장이나 용어 등)를 가미한 소위 ‘퓨전 사극’이다. 예를 들어 몇 년 전 대단한 인기를 얻었던 사극 ‘허준’에서 허준의 스승 유의태는 실제로는 허준보다 후대의 인물로서 극중인물 유의태와는 이름 이외에는 거의 공통점이 없다고 하며 드라마 ‘천년지애’는 과거와 현재가 교차하는 대표적인 퓨전사극에 속한다. 퓨전사극의 제작자들은 드라마란 하나의 픽션일 뿐이며 역사극도 예외가 아니라고 말한다. 일반 시청자들은 이러한 역사극을 좋아한다. 다른 한편 많은 시청자들은 퓨전사극과 같은 드라마의 내용을 실제 역사적 사실로 받아들여 이를 통해 역사를 배운다고 말한다. 바꿔 말해 역사극을 통해서 역사의 왜곡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퓨전 사극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무엇인가?
31. 어떤 사람의 의지에 반하지만 그 사람의 이익을 위해서 간섭하는 것이 정당한 경우가 있다. 예컨대 부모나 선생이 자식이나 학생들의 행위를 간섭하거나 의사가 환자의 행위를 간섭하는 것 등이 그러한 경우이다. 또한 국가나 정부가 공동체적 가치를 우선하여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고 간섭하는 경우가 정당하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나 개인의 자유에 대한 개입의 정도와 기준은 국가별로, 문화권별로 다른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 경제는 지난 10 년 동안 경제적으로 후퇴 혹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싱가포르식 모델의 도입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부패하지 않은 공무원들, 효율적이고 질서 있는 기업환경, 깨끗한 도시환경 등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가장 경제하기 좋은 나라 중의 하나로 꼽히지만, 질서의 유지라는 공동체적 가치를 위해 개인의 자유가 비교적 크게 제한 받는 나라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아직도 껌을 판매할 수 없고 도로교통법을 어기는 겨우 체형에 처해지기도 한다. 반면에 누구나 자기 나름의 신념이 있고 그와 관련한 자신의 개체성은 다른 사람이나 공동집단이 좌우할 수 없는 권위라고 주장하면서 싱가포르 모델은 결코 옳지도 성공적이지도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이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인가?
32. 국제법의 기본이 되는 개별국가들의 주권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다른 한편 인종, 국적을 막론하고 개인들의 인권이나 생명권, 재산권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에도 모두 공감을 한다. 그러나 이 세계에는 국민의 인권이나 생명권을 보호해 줄 수 있는 국가들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심한 경우 개별적인 침해를 넘어서서 조직적인 인종청소나 인권박탈이 일어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이럴 경우 와부의 국가들이 인권침해방지라는 ‘인도적인 이유’로 군사적 개입 혹은 경제봉쇄 등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개입이 꼭 UN의 결의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한편으로는 개별국가의 주권존중이라는 국가간의 불개입 원칙과, 다른 한편 개인의 인권, 생명권 보호라는 또 다른 원칙 모두를 동시에 지킬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당신은 이 중 어떠한 원칙이 우선적으로 지켜져야 한다고 믿는가? (양자 중 어느 하나가 우선적으로, 혹은 또 다른 원칙이 필요한가.)
33. 독일의 바이에른 지방을 운전하던 한 젊은 여인이 교통사고로 급히 에어랑엔 의과대학병원 응급실로 옮겨졌으나 뇌사상태로서 판정되어 사망선고를 받았다. 당시 이 여인은 임신 10주의 상태로서 태아는 정상적인 상태였다. 에어랑엔 의과대학의 의사들은 현대의학의 모든 기술을 동원하여 설사 비용이 얼마가 들던지 임신 상태를 지속시킬 것을 결정하였다. 그러나 당시 독일의 여론과 법률가, 철학자, 의사들은 사망자의 체내에서 지속되는 임신 상태의 정당성 여부에 대하여 마치 국론이 분열하듯 의견이 갈라졌다. 한편에서는 모체와 태아는 서로 다른 2개체라는 입장 하에서 임신 지속을 주장하였고, 다른 한편에서는 에어랑엔 의과대학 의사들의 결정이 의학적, 윤리적 관점에서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당신은 이들 주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34. ‘엄마 시장에 갔다 올게. 집 잘 보고 있어.’ 이는 어머니가 자식에게 하는 말이 아니라 집에서 기르고 있는 애완견에게 하는 말이다. 예전에 비해 애완견이 가족의 일부로 취급되기도 한다. 또 우리 주변에는 애완견 전문 병원을 비롯하여 애완견 호텔, 애완견 카페 등이 호왕을 누리고 있기도 하다. 애완견 사육의 이러한 행태에 대하여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35. 우리나라 원유 수입의 규모는 세계 4위이다. 천연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원자력 발전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확보하고 있다. 이는 일본, 프랑스 등을 비롯한 여러나라의 공통적인 현상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핵폐기물 처리 문제가 따른다. 이에 정부에서는 특정 지역을 핵폐기물 처리장으로 지정하려고 하지만 주민의 반발로 인하여 이를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안전 보장과 주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전제로 핵폐기물 처리장의 설치를 추진하여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
36. 철수는 평소 어려워하는 과목의 수업 중에 다기능 휴대폰으로 판서 내용의 일부를 촬영하고 선생님의 강의를 녹음하려 했다. 선생님께서는 난색을 표하고 이를 그만두라고 하였다. 선생님의 제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3-5반
1. ‘불확실성의 원리’로 유명한 독일의 물리학자 하이젠베르그는 1941년 나치 점령하의 코펜하겐을 방문해 그와 절친하였던 세계적 물리학자 닐스 보어를 만났다. 보어에게 하이젠베르그는 ‘독일이 이론적으로는 원자폭탄을 제조할 수도 있다’는 말을 하였다. 반유태인이었던 닐스 보어는 하이젠베르그의 이 말에 분노하였고, 이후 스웨덴으로 탈주, 미국으로 건너갔다. 미국에서 보어는 맨해탄 계획에 참가하여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 제조를 사실상 주도하게 된다.
전쟁이 끝난 후 하이젠베르그는 미국이 원자폭탄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그의 조국 독일이 원자탄에 의해 초토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보어에게 위의 이야기를 했다고 술회하였다. 여기서 하이젠베르그의 행위는 그가 사랑했던 조국 독일을 원자폭탄으로부터 보호하려 했던 점에서 정당한 것이었다는 의견과, 아니면 2차대전에서 수많은 무고한 인명을 살상한 히틀러 정권을 (잠재적으로라도) 도와주었다는 점에서 부도덕하다는 의견이 있다. 이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 2003년 9월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라마(68세)는 뉴욕의 센트럴파크의, 65,000명의 시민들이 모인 자리에서 평화를 위한 연설을 하였다. 다라이라마는 2001년 9월 11일 뉴욕의 테러공격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테러리스트’는 부정적인 감정에만 사로잡혀 근시안적으로 전쟁에 의존하려고 하나. 그러한 생각은 이제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며, 이웃을 적이라고 하여 파괴하는 것은 당신 스스로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좀더 많은 자비가 우리의 내면의 진정한 자아를 열며, 지나친 자기중심주의는 우리의 마음의 문을 닫게 만든다.‘며 테러리즘에 대한 진정한 해독제는 장기적으로 자비, 대화 그리고, 형화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달라이라마의 연설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여러 가지다. 이라크 전생 이후를 바라보는 연설이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고, 이 세계는 평화주의만으로는 평화를 이룰 수 없다는 부정적인 평가도 있다. 당신은 달라이라마의 평화를 위한 연설이 테러리즘에 대한 현실적 대처 방법을 담고 있는지, 아니면 종교적 이상에 머루를 뿐인지를 판단하여 보라.
3. 모유 수유는 유아의 면역성 및 정서적 안정감 증대와 같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직장 내 모유 수유의 번거로움과 산모의 미용을 이유로 모유 수유의 비율이 외국에 비하여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현상이 분유 제작 회사의 과도한 광고로 더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일부 외국의 사례와 같이 TV 등 대중매체 상의 분유광고를 원천적으로 금지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
4. “엄마 시장에 갔다 올게. 집 잘 보고 있어.”
이는 어머니가 자식에게 하는 말이 아니라 집에서 기르고 있는 애완견에게 하는 말이다. 예전에 비해 애완견이 가족의 일부로 취급되기도 한다. 또 우리 주변에는 애완견 전문 병원을 비롯하여 애완견 호텔, 애완견 카페 등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애완견 사육의 이러한 향태에 대하여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5. 우리나라는 산아제한을 통한 인구 억제 정책을 펴온 이래 가임 여성 1인당 출산율이 1.17명으로 세계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출산율을 유지해도 별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 는 한편, 정부에서는 출산장려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인구문제는 미래의 가족형태, 산업구조, 복지정책, 경제발전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다. 정부의 출산장려 정책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
6. 천연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실정에 비추어 볼 때 유가가 너무 싸다는 견해가 있다. 최근 보도에 의하면 우리 나라보다 싼 유가 정책을 펴는 나라는 미국을 비롯한 몇 나라에 불과하다. 낮은 유가로 인해 자동차 이용률이 높아져서 교통정체 및 공해를 유발하고 있다.
유가를 인상하여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는 견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7. 최근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중 다수가 고임금, 정부의 노동정책, 현지 시장 개척 등의 이유로 공장을 해외로 이전하려고 한다. 한 대기업은 2005년까지 PC 생산 공장을 중국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국내 기업의 해외 이전에 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
8. 청소년의 자아실현과 관련하여 누드 모델이 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소신을 밝히시오.
9. 나에게 대한민국은 무엇인가?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대표팀이 달성한 세계 4강의 업적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우리 축구 대표팀의 노력과 우리에게 진 포르투칼, 이탈리아, 스페인 팀 등에 대한 평가를 고려해서 논하시오.
10. 유엔은 정치인, 행정가, 과학기술인 등 전문가 종사자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 등을 바탕으로 각 나라의 남녀 불평등 정도를 조사하고 있다. 2002년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전 세계에서 63위로 남녀 불평등 정도가 심한 국가로 분류되었다. 한국 사회에서 남녀 불평등 현상이 나타난 원인을 설명하고, 남녀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11. 최근 정부혁신 및 지방분권위원회는 참여 정부의 핵심 국정 과제로 이른바 지방 분권 추진 로드맵이라는 이름의 지방 분권 청사진을 내놓았다. 이 정책이 추구하는 지방 분권의 목표는 무엇이며. 또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지방 분권 과제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라.(조선대)
12. 독일의 통일과정에서 보았듯이 한반도의 통일에도 많은 통일 비용이 소요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도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비료, 식량, 생필품 등을 북한에 지원하고 있는데 최근 논란이 된 대북 송금을 ‘통일 비용’으로 볼 수 있는가를 ‘통일 비용’의 개념과 관련지어 답하라.
13. 러시아의 대 문호 톨스토이는 “금전은 새로운 노예 제도이다. 옛날에 있던 진짜 노예 제도와 다른 점은 단 하나, 인간미가 없다는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이와 같은 언급과 관련하여 최근 우리 사회에 대두되고 있는 가장 큰 사회 문제 하나를 들고, 그 근본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라.
14.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는 생활 지도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본인이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의 생활 지도를 어떻게 이야기해 보시오.
15. 학교에서 과목에 따라 우수반을 편성하여 수업한다고 할 때, 이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이야기하시오.
16.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을 들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7.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행평가에 문제점이 있다면, 이를 지적하고 그 개선 방안을 이야기해 보시오.
18. “소설은 사물의 해석이며, 그 해석은 욕망의 표현이다.”하는 말이 있다. (1) 이 말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이며, (2) 그러한 의미를 토대로, 조선시대에 쓰여진 우리의 고전소설들에는 어떠한 욕망이 표현되어 있는가를 예를 들어 설명하라
19. 인터넷에서 10 ― 20대가 ‘하이루’나 ‘방가방가’와 같은 줄임말을 자주 사용하는가 하면, ‘크크크’와 ‘호호호’를 ‘ㅋㅋㅋ’나 'ㅎㅎㅎ‘로 표현하기도 하고, 최근 들어서는 외국어와 특수문자, 로마자, 숫자 등을 이용한 외계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왜 이런 통신언어가 쓰이게 되었는지, 본인도 실제 사용하고 있는지, 통신언어의 사용이 국어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라.
20.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인터넷, 게임 등의 영상매체가 소설이나 시와 같은 인쇄매체와 달리 인간의 상상력을 제한한다는 주장이 있다. 소설책을 읽고 나서와 영화를 보았을 때 느낌이 어떠했는지를 이야기해 보고, 앞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라. 만약 그러한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하라.
21. 현대언어학의 창시장인 소쉬르는 “언어는 하나의 체계이다.”라고 함으로써 언어의 체계성을 강조하였다. (1) 소쉬르가 말하는 ‘체계’란 무엇이며, 이와 같은 이론을 바탕으로 국어를 하나의 체계로서 이해하고자 할 때, 국어 문법의 각 층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체계 현상을 예를 들어 설명하라.
22. 대중매체나 영상매체가 문화의 주도권을 가지게 되면서 문학의 위기가 거론되기도 합니다. 다매체시대에 다른 매체들과 구별되는 문학의 독자적인 성격과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그리고 그런 문화적 구도 속에서 자신이 문예창작을 선택한 동기는 무엇인지 말해보시오.
23. 상상 또는 상상력에 대한 수많은 정의들이 있습니다. 문학에서 상상력의 필요성을 생각해보면서, ‘상상력이란 무엇이다’라고 자기 나름의 정의를 내려보시오. 그리고 그렇게 정의한 이유를 말해보시오.
24. 문예창작 중에서도 자신이 특히 관심을 가지고 분야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장르나 분야의 글쓰기가 여타의 장르들에 견주어 어떤 특성과 의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시오.
25. 인터넷에서 자주 사용되는 통신언어를 사전에 수록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 만큼 일반적인 글쓰기에서도 통신언어 사용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26. 생명복제에 대한 관심이 줄기세포의 허용여부를 두고 쟁점이 되고 있다. 줄기세포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가?
27. 중국집 음식배달부가 개에 쫓겨 남의 집에 들어가자 집주인이 밖으로 밀어내어 개에게 물렸다. 이 경우 집주인의 행위는 정당하다고 생각하는가?
28. 시내버스 속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과 휴대폰사용으로 인한 소음공해로 피해를 당하는 사람의 권리가 충돌할 경우 누구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가?
29. 사회적으로 부도덕하다고 알려진 국회의원 후보자를 낙선시킬 목적으로 인터넷 홈페이지에 후보자의 사생활을 비난하는 글을 올린 것은 정당한 행위라고 생각하는가?
30. 최근 남녀평등과 관련하여 논쟁이 되고 있는 호주제도의 폐지문제에 관한 귀하의 견해는?
31. 전남 영광군과 장흥군은 방사성 폐기물 관리시설 유치 예상 후보지역 중의 하나이다. 이 두 지역은 지역발전과 환경파괴를 놓고 찬반 논쟁이 격렬해지며 지역주민간의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 학생이 장흥군수 혹은 영광군수라면 지역발전과 환경보존 중 어느 정책을 왜 택하겠는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말해 보시오.
33. 얼마 전 전라남도 고위 공직자가 수해복구 공사 입찰 비리와 관련하여 구속 기소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고위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과 자질은 무엇인지 말해 보시오.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34. 아동학대의 원인과 예방을 위한 학생의 의견을 말해 보시오.
35. 우리나라의 기업 현실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부분은 노사문제라고 한다. 노사분규에 대한 견해를 밝힌 뒤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말해 보시오.
36.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젊은 층 사이에서 일단 놀고 쓰고 보자는 풍조가 만연하면서 20, 30대의 신용불량자가 양산된 가운데 사회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신용불량자가 양산된 원인과 그 개선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