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ㅅ'
이번에 빅뱅패치로 인하여 처음으로 궁수를 키워보게 된 '김역시'입니다
( 눈치 채신 분도 계시겠지만, 김태균 선수의 팬이라지요 ^^;; )
메이플의 맵과 몬스터가 바껴서, 처음하는 게임처럼 키웠기에 참 허접하기 그지없는 경험담이 될것 같습니다.
그냥 '참고' 정도로만 해주시구요, 제 개인적인 경험이니, 댓글로 다른 경험 등을 적어주셔도 좋겠습니다.
또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는 궁수를 자금 2000만원 정도로 시작했습니다. ( 메소 + 주문서 )
* 스킬
1차 : 에로우 블로우 1 → 아마존의 눈 5 → 크리티컬 샷 M → 포커스 M → 더블 샷 M
에로우 블로우가 매우 좋아졌더군요. 다수 공격에 데미지도 많이 좋아졌죠. 그래서 1차 때 주 공격스킬은 에로우 블로우입니다.
더블 샷 마스터 한 것보다 데미지가 더 잘 나오기도 하더군요.
여기서 에로우 블로우를 마스터하지않고 더블샷을 마스터하는 이유는, 2차 헌터 때 '에로우 붐' 스킬이 있기 때문입니다.
똑같이 다중 공격에 공격력 면에서는 '에로우 붐'이 훨씬 앞섭니다. 또한 2차 헌터 때는 1인 공격이 없기 때문에
더블 샷 처럼 타겟 하나만 맞추는 스킬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더블 샷을 마스터 했습니다.
크리티컬을 먼저 올리는 이유는 역시 효율성 때문이겠죠.
포커스도 많이 유용해졋더군요. 마스터시 명중률/회피욜 각각 80씩 증가. 아마 계속 쓰일 스킬이지 않나싶습니다.
2차 : 에로우 붐 1 → 보우 마스터리 5 → 보우 부스터 5 → 소울 에로우 1 → 보우 마스터리 M → 파이널 어택 M →
→ 에로우 붐 M → 보우 부스터 / 소울 에로우 2:1 배분하면서 M → 향상된 기본기 M → 파워 넉백 M
예, 1차 때 에로우 블로우가 주 공격스킬이었다면, 2차때는 에로우 붐'만' 쓰게 될 듯 싶습니다. 카니발과 더불어 조금 후에 소개드릴
사냥터에서도 다수 공격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레벨 업을 빨리 하려면 최단 시간에 많은 몬스터를 잡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냥터도 몬스터가 뭉쳐있는 맵과 젠이 빨리 되는 맵을 선택했습니다. 그렇기에 자연스럽게 다수 공격 스킬에 치중하게되었구요.
파이널 어택이 효자 스킬이 되었습니다. 과거 '멈칫' 모션이 없어졌기때문입니다. 정말 없어서는 안될 스킬이 되었습니다.
사실 2차스킬은 모두 마스터하고도 SP 1이 남습니다. 1차 때 딱 하나 마스터하지 못한 에로우 블로우에 찍게 되구요.
2차가 되어도 더블 샷은 잘 쓰지 않게되어서 '향상된 기본기'라는 스킬을 뒤에 찍게 되었습니다.
3차 : 스트레이프 1 → 파이어 샷 5 → 닷지 1 → 모탈 블로우 5 → 레로우 레인 M → 파이어 샷 12 → 쓰러스트 6 →
→ 스트레이프 13 → …(진행 중)
파이어 샷과 에로우 레인. 둘을 두고 갈등하시는 분(저를 포함해서)이 많으실텐데요.
저는 사냥 할 때 둘 다 사용합니다. 우선 에로우 레인은 둘러쌓여있거나 아래 층 낚시 할때 사용하구요,
파이어 샷은 캐릭터에 멀리 떨어진 곳에 뭉쳐있는 몬스터를 잡을 때 사용합니다. 파이어 샷은 스킬 레벨이 낮아도
데미지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에로우 레인을 찍음으로써 데미지를 끌어올렸습니다.
스트레이프도 하나만 찍으면 더블 샷 보다 데미지가 안뜰 것이라고 생각들 하시는데,
각 발마다 크리티컬이 터지면 더블 샷과 비슷하거나 더 좋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도중에 이번에 새로 생긴 스킬인 '닷지'를 하나 찍어둔 이유는, '없는 효과를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닷지의 효과중엔 '회피(Miss) 후 무조건 크리티컬' 이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닷지라는 스킬을 찍지않으면
그런 효과는 아예 없게되지요. Miss가 잘뜨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종종 있을 Miss를 위해서 닷지를 하나 찍어두었습니다.
쓰러스트는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궁수는 템이 아니면 이속을 올릴 수가 없기 때문에 느린 기동성이 단점입니다.
쓰러스트를 찍음으로써 기동성을 높이고, 사냥속도를 약간 증가 시켰습니다. 그러나 쓰러스트는 아이템 상황에 따라 맞출 생각입니다.
마스터 시 이동속도 +30. 거기다가 몇몇 무기에 이동속도 +10 이라는 효과를 적용시키면, 메이플 최대 이동속도인 140이 되죠.
그런데 이 정도의 이동속도는 크게 필요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원거리 사냥이 가능하다는 특성상, 크게 움직일 일이 별로없죠.
그렇기 때문에 쓰러스트는 적당히 상황에 맞게 올리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레벨 92를 만든 현재, 스킬은 이렇게 찍어두었습니다.
* 여기서 할 수 있는 말은, 이젠 1:1 공격 스킬의 시대는 지났다는 겁니다. 공격력이 증가하고, 렙업이 쉬워진 상황에서
더욱더 빨리 렙업을 할 수 있는 건 역시 다수 공격 스킬이라는 거죠. 실제로 공격력도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3차까지 1:1 스킬은 그저 간간히 뜨는 '필드 보스'를 잡기 위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실제로 현재 더블 샷은 10번, 스트레이프는 500번도 안써본것 같습니다.
* 사냥터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 몬스터가 많이 뭉쳐있거나, 젠이 빠른 지형을 선택했습니다.
10 - 18 : 궁수가 되고나서 날라오는 퀘스트를 깨면서, 버섯을 사냥했습니다.
18 - 19 : 골렘을 잡았습니다.
20 - 29 : 레벨 22까지는 과거 커닝시티 파티퀘스트( 동행 1 이라고 하나요? )를 깨면서 렙업했습니다.
물컹물컹한 신발을 획득하시면 꽤 유용하게 사용하실듯 합니다.
* 사실 파티퀘스트의 경험치가 드는 시간에 비해서 좋지는 않더군요.
파티퀘스트를 제외하고 추천드리는 사냥터는 '솟아오른나무:솟아오른나무 정상'입니다.
페어리와 로얄 페어리가 뜨는데요. 여기서는 일명 '밑점사냥' 즉 밑으로 점프하면서 사냥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가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위층으로 올라가는 '이동 포탈'이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제일 윗층까지 간 후
밑으로 점프하면서 에로우 블로우를 난사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의 사냥은 나중에도 자주 쓰입니다.
30 - 38 : 헌터로 전직하자마자 '버섯 왕국'으로 달려갔습니다. 몬스터의 체력이 약한 편임에도 불구하고, 경험치가 좋기 때문이죠.
이런저런 퀘스트를 다 깨고 '버섯왕국의 수호자'라는 훈장을 반드시 얻어놓으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돈 안들이고 이것보다 좋은 훈장을 얻어본적이 없네요. 옵션은 올스텟+2 HP+100, MP+100입니다.
레벨 70을 찍으면 주는 훈장보다 좋은거죠.
아무튼 퀘스트를 깨시고, 계속해서 여기서 사냥하셔야합니다. 저는 창으로 찌르는 펭귄(...)을 사냥했습니다.
맵을 계속 돌아다니시다보면 1층과 2층 모두 평지인 맵이 나오는데, 거기서 에로우 붐을 난사합니다.
저는 매우 빠른 시간에 39를 찍고 밖으로 팅겨버렸습니다.
39~51 : 카니발 1. 진리입니다. 저는 처음부터 롬바드로 시작했습니다. 물론 HP관리를 매우 잘하셔야합니다. 한대 맞으면 500넘게
달거든요. 이는 저의 자신있는 '물약줍기 컨트롤'로 커버했습니다.
카니발이, 이기거나 지거나 경험치는 비슷하더군요. 7000과 4000정도 였던것 같습니다. 중요한건 사냥하면서 먹는 경험치.
롬바드전을 하게되니 한 판당 1업은 기본으로 하게 되더군요. 2~3판 하고나서 한 판을 더 하면 2업을 하는 경우도 생기구요.
모두 컨트롤에 달렸습니다. 그냥 물약 잘 주우시면서 에로우 붐만 난사해주세요.
52 - 58 : 얼음 골짜기2 에서 사냥했습니다. 처음가면 미스가 자주 뜨더군요. 그래도 꿋꿋이 사냥했습니다.
사실 여기말고 다른 사냥터를 가본적이 없습니다. '마왕 발록'이 소문으로 들으니 '사냥보다 적은 경험치'를 준다고 하기에
가보지도 않았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이 맵에 물약을 파는 NPC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약을 사러( 마나 포션만 사면 됩니다. ), 충전하러 마을까지
안가도 된다는 얘기죠.
그래서 인지 얼음 골짜기2 가 경쟁이 꽤 심한 자리이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데미지가 꽤 잘뜨는 '에로우 붐'을 보시고 다들
채널을 옮기시더군요.
이 맵에서 사냥하는 방법. 맨 바닥 왼쪽에 보면, 물약파는 NPC로 바로 보내주는 '이동 포탈'이 있습니다.
그걸 이용하면서 '밑점사냥'을 하는 것입니다. 반복되는 사냥이라서 지루하실 수 있지만,
그나마 여기가 제일 나을 것 같더군요
+ 제 친구의 친구가 사냥한 사냥터. 아랫마을에서 '월묘'를 사냥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MISS가 안뜬지 참 궁금하군요.
59 - 62 : 다크 드레이크가 나오는 미니던전과, 와일드카고를 잡으면서 사냥했습니다.
미니던전의 경우, 지형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층으로 나눠져 있기는 하지만, 미니던전 특성상 채널 옮기면 맵 이동.
그렇다고 줄타면서 올라가기는 사냥속도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와일드카고를 잡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옆 맵에 물약 파는 NPC도 있구요. ( 미니던전도 같은 조건이지만. )
맵이 평지에다가, 가장 중요한 것. 젠이 굉장히 빠릅니다. 잡는 족족 젠이 되더군요. 에로우 붐 난사로 쓸어줍니다.
63 - 69 : 루디브리엄으로 가서, 에오스 탑 2층으로 갑니다. 여기는 킹 블록골렘만 뜹니다. 여기서 사냥방법은 또 '밑점사냥'입니다.
여기는 이동 포탈이 없는데 어떻게 밑점사냥을 하느냐?
가장 중요한 것. 에오스 탑의 특성. "맨 밑에서 채널을 옮기면 제일 위로 옮겨진다"
하하. 밑으로 점프하면서 킹 블록골렘을 쓸고, 맨 밑에 도착하면 채널을 옮기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전 서버를 돌면서
했습니다. 근데 단점이 있습니다. '너무 빨리 채널을 옮기면, 팅깁니다.' 뭐 서버 창으로 팅기는 거니까 별로 신경은 . . .
사실 이번에도 여기말고는 가본 사냥터가 없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여기가 제일 빨라보이더군요.
처음 레벨63때 가서 사냥하니 10분에 27%. 레벨69때는 10분에 16% 정도 오르더군요.
* 70이되고나서 안 사실이지만, 이 때 '유령선 퀘스트'가 가능하더군요. 지금 '원정대 팟'이라고 해서
이기든 지든 6만이라는 경험치를 얻는 방법이 매우 좋아보이더군요. 아니, 좋습니다.
소모 시간은 약 3분 ~ 5분. 이 짧은 시간만에 6만이라는 경험치를 얻으니, 사냥보다 '훨씬' 빠르겠더군요.
70 - 75 : 위에서 쓴 '유령선 원정대 팟'을 사용했습니다. 대략 1시간도 안되서 1업씩 하더군요. 굉장히 빨랐습니다.
물론 곧 패치로 수정될 거라고 예상합니다만.(...아쉽네요. 그전에 빨리 렙업을 해둬야겠습니다. )
사냥터는 따로 가보지 않았습니다. 이게 가장 빠르기 때문이죠.
76 - 79 : 아리안트 선인장 사막2에 있는 '로얄 카투스 사냥터'(? 히든 스트리트인것 같더군요. 이름은 잘 기억안나네요. )에
파이어 샷을 뿌려주고 다녔습니다. 아이템이 안좋아서 그런지 파이어 샷 3번을 쏴야했지만, 맨 밑바닥에만 몹이 뜨는
맵이라 굉장히 편하게 사냥했습니다. 경험치도 꽤 좋은 편이었구요. 더 좋은 것은 경쟁자가 없었습니다.
여기서는 바로 앞에 젠되어있는 몹을 파워 넉백으로 밀친 뒤 파이어 샷을 사용하시면 편하게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80 - 81 : 국민 사냥터인 사헬지대1 에서 사냥했습니다. 여기선 딱히 적을 말이 없네요. 몹 체력이 급 상승하긴 했지만,
그에 상응하는 경험치가 따라와서 꽤 좋은 사냥터였습니다. 평지인 맵이기에 더 좋았구요.
다만 통로 맵이고, 자리찾는 사람들에게 스틸 당하는 상황이 꽤 많더군요. 맘편히 물약 사러도 못갔었습니다. . .
갔다오면 자리가 뺐겨있으니. . . 모든 사람들이 추천하는 맵이기에, 저는 추천드리는 맵은 아닙니다 . . ( 하하; )
82 - 85 : 저는 낚시 자리가 많은 '제뉴미스트 연구소 : 연구소 103호'에서 사냥했습니다. 트리플 루모가 뜨는데,
맵 자체가 낚시 맵이기에 물약 사용할 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처음 가시면 다소 높은 몹 체력에 놀라시기도 하실텐데,
경험치도 좋은 편이고, 무엇보다 낚시 맵이라서 편하게 사냥했습니다.
에로우 레인과 파이어 샷, 스트레이프를 적절히 사용하는 법을 배운 맵입니다.
86 - 89 : '알카드노 연구소 : 연구소 B-3 구역' 에서 아이언 뮤테를 잡았습니다. 이 맵도 평지 낚시 맵이라서 에로우 레인과 파이어 샷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딱히 맞을 일은 없구요. 가보시면 '아~ 이렇게 사냥하는 구나!'라고 외치실듯 합니다.
90 - 현 : '연구소 C-1 구역'에 있는 미니던전 '치명적 오류'에서 사냥하고 있습니다. 좁은 맵에다가 중간 쯤에서 에로우 레인을
써주면 위 아래 모두 맞기 때문에 에로우 레인으로 사냥하고 있습니다. 간혹 멀리 있는 몹에겐 파이어 샷을 써주구요.
( 파이어 샷을 써도 아래 위로 다 맞긴 하더군요. )
미니던전이기 때문에 스틸당할 일도 없고, 굉장히 맘편하게 사냥하고 있습니다.
* 치명적 오류에서 사냥 중인 모습
* 아이템 관련해서는 적지 않겠습니다. 저는 올덱이 아닌 '고전 정석'으로 키우고 있기에, 요즘 대세와는 안맞기 때문이죠.
메이플 무기를 낄만큼 자금도 있는 편이 아니라서 말입니다. 말할 수 있는 건 '자쿰의 투구'가 거의 '필수'라는 것. 그것 뿐입니다.
레벨마다 아이템을 맞추시는 '습관'이 있는 분이 계시던데, 별로 안좋다고 생각되네요. 아이템을 살 시간에 사냥을 하면 1업은 더
할 수 있는게 지금의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광렙, 폭업'을 할 수 있는 레벨 대에선 그냥 무시하고 달리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35때 끼던 옷으로 70까지 입었습니다. 35짜리 무기를 50때까지 썼구요(카니발의 폭업 때문이죠.)
작된 가운을 입으시고 계속 미셔도 될 듯 싶습니다. 50, 60짜리 옷은 전신 옷이긴 하지만, 뭐 그다지 효율성이 있는 레벨대가 아니기에 과감히 무시했습니다.
- 큰 맘 먹고 메이플 간디바 보우에 60% 7장 발랐더니 2장만 발려더라지요.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떡작'아닌 '작질'이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저는 고전 궁수 무기에 '떡작'을 합니다. 제일 속편하거든요 ㄱ-
- 메투스에 60% 바르고, 마무리로 잠재능력 붙이다가 '펑!'하고 터졌습니다.
지나친 주문서질은 정신을 해롭게 합니다.
굉장히 말만 많네요 '^ ';;
그저 저의 경험담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은 따로 보지않겠습니다. 거의 모든 것이 바뀐 상황에 사냥터나 스킬트리는 무한대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수정할 염두가 안나기 때문입니다 ^^;
그럼 모두 즐거운 메이플 하시길.
* 김역시의 낮은 스텟 공. ㅠ ㅠ;; 아이템 따위. . .
|
첫댓글 와우...깔끔하네요..ㄷㄷ
ㅋㅋ 요번에 패치되면서 많이 바꼈죠..에휴.. 다시 레인저 키우라면 죽었다 깨도 ㅈㅈ에요 ㅜㅜ 잘보고 가요 ㅋ
유령선 호오? 한번 해봐야겟네요 유령선이 아니라면 로스웰 초원에 플라티안의 초원인가? 그장소가 젠이 그리 빠르다고 하네요
버섯졸업하고 커닝스퀘어에서51까지 엄청광업합니다 예티인형이랑 페페인형나오는곳가서하면 쵸광업이에요 카니발보다 더잘오름
예티.... 경험치 5로 바꼇더라구요 .... 폭업안됨.. ㅋㅋㅋㅋ
깔끔해서 보기좋네여~^_^
에오스탑 최하층까지 가면 올라오는게 안습이라..;; 그건 어떻게 감당하셨는지
어차피 3층가면 매일주는 돌활성화주문서 퀘스트 깨면되잖아요
파이널 어택 좋아졌나요??
처음키우는데 감사합니다 ㅋ 도움 많이될듯
2차 스킬트리 두번째에 마스터리가 빠졌네요
스텟은어케...
스킬 도움됏어요 ㅋㅋ 초기화시키고 다시 다올렷네요 렙 47인데 화살사서 쓰니까 소비창도 차서 불편해서 에로우붐 M보다 소울에로우 좀 올리고 하려구요 ㅋㅋㅋㅋㅋ 이래도 되겟죠
75~ 육성법도 올려주세요 ㅋㅋ
3차 어디로가야되죠
현재 101렌져를 육성을 하고있는 사람으로서 말씀드리는데요....소울하고 포커스 마스터하면 (300초)여서 매크로로 두스킬을 묶어서 사용하시면 어떨까 하는게 제생각입니다..저 역시 두 스킬을 스킬 매크로로 사용해보니 너무 편해서요 ㅎ;;3차스킬은 제가 아직 파샷은 안올려봐서 모르겠는데 퍼펫하고 호크는 사용을 잘 안하고 있네요...치명적 오류에서는 짐 101렙에 30분사냥으로 20%정도 먹는거 같은데 기억이 잘안네요 ㅎㅎ 저 자리에서 하면 완전 잘오르죠 ㅎㅎ
보통 부스터 소울 포커스 같이 쓰지 않나요.. 저는 그러는데 -ㅁ- 부스터까지 묶어서 ㅋㅋ
요새 물약값도 싼데 그닥 낭비라고는 생각되지 않아서.. ㅎㅎ;;
더블샷이 1...
그냥 50때 입는 옷이 뜨는 바람에 입어버린 1人 ㅋㅋ
40정도부터50까지 커닝스퀘어 맨위에 CD나오는곳에서 사냥햇는데 엄청잘오르더라구요 카니발자리도없고 그러신분들참고하세요
호오...ㅎ 무지 올만에..궁수공략을 보는군요...ㅎㅎ 약...5개월이상동안 메플을 접었는데..ㅎ 빅뱅패치이후..친구의 간곡한부탁으로 컴백할려고했는데...ㅎ;;
머...궁수는 안키울것같지만..ㅎ 렌져를 다시보닌깐..생각이나네요...ㅎ무지 많이변했네요...ㅎ제가할때만해도...ㅎ포커스같은건..2차때 파이널포기해야..마터할수있엇는데.지금은아니궁..ㅎ;;더블보다 에로우라는점도 그렇고..ㅎ파이널은..제때는 걍..버리는스킬..혹은 쓰레기스킬였는데..궁수한테는..ㅠ 이제는 필수같네요..ㅎ;;
스트보다..파샷/레인으로 사냥이고..ㅎ왠지..늦은시대사람같군..-_-;;좋은공략이네요^^잘봤씁니다!!ㅎ
제가 보았던 궁수공략중 가장 깔끔하고 좋은것 같아요~
2천으로시작햇는데 자투는어뜨케사셧어요.. ?
요즘 자투 15 기준 2500 이면 사던데요? 드롭률도 상당해서 돈도 무지 잘벌립니다..
아 그런가요 엄청싸군요
배우고 갑니다 오늘 60찍었는데 카고사냥이나 해야겠네요 ㅎㅎ
잘 봤습니다^^
92부터의 공략은 언제나올까 ㅜㅜ 레인저 공략이 요즘은 아예없네 ㅜㅜ
저격보단 나아요... 뭐 그래도 같은 궁수계열이라 많은 참고 됩니다만
템까지 세세하게 써주셨으면하는 ㅠㅠ 암튼 잘참고할께요
스텟에 대해서도 좀 알려주세요ㅠㅠ.................
87때부터 치명적오류에서 사냥중인데 벌써 렙이 91이네요 다음 사냥터 알려주센 ㅋㅋ